<출처: 삼성전자>
세탁기와 건조기를 교체하거나 새로 구매할 때, 우리에게는 두 가지 선택지가 있다. 세탁기와 건조기를 따로 구매할 것이냐, 세트로 구매할 것이냐! 재작년까지만 해도 낱개로 각각 구매하는 것이 더 경제적이었지만, 지금은 상황이 달라졌다고 한다. 세탁기와 건조기, 세트로 구매하는 것이 더 유리한 이유는 무엇일까?
1. 부품 구입 비용이 절약된다
<출처: LG전자>
세탁기와 건조기를 함께 구입하는 것이 망설여지는 이유는 아무래도 가격이다. 낱개로 구매해도 각각 70~100만 원대를 훌쩍 넘어가는데, 세트로 구매하면 초기 비용이 배로 들어 더욱 부담스럽기 때문.
하지만 세탁기와 건조기를 각각 구매할 경우에는 따로 지출해야 하는 부품 비용도 만만치 않다. 세탁기와 건조기는 보통 공간 절약을 위해 제품을 위아래로 놓는 직렬 방식으로 설치하는데, 이때 수평 유지와 소음 방지 등 안정성을 위해 직렬 키트나 앵글이 꼭 필요하다. 이 직렬 키트의 가격은 약 6~10만 원대. 세탁기와 건조기를 세트로 구매할 때는 보통 이 키트 가격이 포함돼 있기 때문에, 따로 지출하지 않아도 될 비용이다.
프레임을 구입해 설치하기도 하지만 이 역시 비용이 들고 전용 키트에 비해 공간을 많이 차지한다. 또한 제조사에서 정식 지원하는 제품이 아니기 때문에, 세탁기와 건조기 규격에 맞는지도 꼼꼼하게 체크해야만 기껏 사놓고 사용하지 못하는 불상사가 생기지 않는다.
<출처: 삼성전자>
만약 세탁실 공간이 부족해 건조기만 실내에 따로 설치해야 할 경우에는 실내 설치가 가능한 제품인지도 체크해야 한다. 삼성전자 그랑데 건조기의 경우 물통이 없는 제품은 실내 설치 키트를 별도 구입해야 하며, 본체만 구입할 때와는 약 10만 원 정도 가격 차이가 있다. 중고 가격이 5만 원선으로 저렴한 편이니, 실내 설치 키트만 필요할 경우 중고 제품을 알아보는 것도 한 가지 방법이다.
2. 용량 선택의 가이드가 된다
<출처: 삼성전자>
세탁기, 건조기를 구매할 때 사람들은 생각하지 못한 장벽에 부딪치곤 한다. 바로 용량. 가족 수나 생활 방식에 따라 몇 kg 짜리를 구매해야 하는지도 고민해야 하지만, 더욱 헷갈리는 건 세탁기에 맞는 건조기 용량이다.
세탁기가 16~17kg 용량이면 건조기도 동일하게 16~17kg 용량으로 구매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은데, 그렇지 않다. 세탁기에 표시된 용량은 세탁통 크기가 아니라 모터가 견딜 수 있는 빨래의 용량이며, 물에 젖은 빨래는 세탁기에서 탈수를 거치면 무게가 30~50%가량 줄어들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세탁기 용량이 24kg라면, 건조기 용량은 그보다 30% 적은 16~17kg이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출처: 위닉스>
하지만 세탁기와 건조기를 세트로 구매할 경우, 이미 적정 용량으로 묶여있기 때문에 복잡하게 생각할 필요가 없다. 보통 4인 가구를 기준으로 21~24kg 세탁기에 16~17kg 건조기가 세트로 구성돼 있으며, 세탁양이 적은 1~2인 가구를 위해 10kg 세탁기에 9kg 건조기로 구성된 세트도 활발하게 판매되고 있다.
또한 세탁기와 건조기를 세트로 구매할 경우 제조시기가 동일하므로 제품 수명이 비슷하고 교체하기도 편리하다. 제조사마다 다양한 개성을 자랑하는 수많은 제품들 중, 기능이나 디자인 면에서 가장 궁합이 좋은 제품들로 구성돼 있다는 것도 세트 구매 시 누릴 수 있는 장점 중 하나.
3. 가격이 저렴하다
세탁기와 건조기를 세트로 구매할 때 가장 매력적인 부분은 바로 가격이다. 낱개로 구매할 때보다 최대 수십만 원 이상 저렴하기 때문이다. 삼성전자, LG전자, 위닉스 등 주요 제조사의 인기 제품들을 살펴보며, 세탁기와 건조기를 낱개로 구매할 때와 세트로 구매할 때 얼마나 가격 차이가 나는지 알아보자.
21년 7/12 다나와 최저가 기준.
수도권 설치가, 카드할인 미적용.
상단설치키트 미표기 제품은 추가요금 발생할 수 있음
① 삼성전자 그랑데
AI WF21T6500KV + AI DV16T8740BV (본체+상단설치키트)
먼저 삼성전자의 그랑데 AI 세탁기와 건조기다. 제품명에 ‘AI’가 붙은 만큼, 오염도에 따라 세제와 헹굼을 알아서 조절하는 AI 맞춤 세탁과 9개의 센서로 정확하고 빠르게 건조하는 AI 건조가 특징. 21kg 용량의 세탁기와 16kg 용량의 건조기로 구성돼 있으며, 직렬 설치가 가능한 상단 설치 키트를 포함하고 있다.
삼성전자 그랑데 AI WF21T6500KV + AI DV16T8740BV (본체+상단설치키트) 패키지 가격은 1,662,930원, 세탁기와 건조기를 낱개로 구매할 때 가격은 2,136,030원. 세트로 구매하면 총 473,100원 절약된다.
② LG전자 트롬 F19WDBU + RH16WTANA
다음은 의류가전으로 이름난 LG전자의 트롬 세탁기와 건조기다. 손빨래 동작을 구현한 6모션 인버터 DD모터와 빠르고 알뜰한 건조를 도와주는 듀얼 인버터가 특징이며 스마트폰과 연동해 원격으로도 세탁 및 건조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19kg 용량의 세탁기와 16kg 용량의 건조기로 구성돼 있으며, 별도 키트 없이도 직렬 설치가 가능하도록 제작되었다.
LG전자 트롬 F19WDBU + RH16WTANA 패키지 가격은 1,777,950원, 세탁기와 건조기를 낱개로 구매할 때 가격은 1,790,460원. 세트로 구매하면 총 12,510원 절약된다.
LG전자에서는 세탁기와 건조기가 일체형으로 구성된 트롬 워시타워를 판매하고 있어서인지, 다른 제조사들에 비해 세트 구매 시 할인폭이 크지 않다. 일부 제품들은 오히려 낱개로 구매할 때 더 저렴한 경우도 있으니, 세트로 구성된 제품을 먼저 알아본 뒤 낱개 가격을 꼼꼼하게 따져보고 구매하도록 하자.
③ 위닉스 텀블 TMWM230-KSK + HGXH160-KSK
마지막은 위닉스 텀블 세탁기와 건조기다. 대형 세탁물도 쉽게 넣고 뺄 수 있는 넓은 투입구와 3방향으로 강력하게 세탁하는 액티브샷, 위닉스의 50년 제습 기술을 담은 바른 건조 등이 특징이다. 23kg 용량의 세탁기와 16kg 용량의 건조기로 구성돼 있으며, 스태킹 키트나 멀티랙을 활용한 직렬 설치, 병렬 설치 모두 가능하다. 세트 구매 시 별도의 설치 비용은 청구되지 않는다.
위닉스 텀블 TMWM230-KSK + HGXH160-KSK 패키지 가격은 1,625,400원, 세탁기와 건조기를 낱개로 구매할 때 가격은 2,135,110원. 세트로 구매하면 총 509,710원 절약된다. 해당 모델뿐만 아니라 위닉스의 다른 모델들도 할인폭이 큰 편이며, 세트 구매 시 약 30~60만 원까지 세이브할 수 있으니 세탁기와 건조기를 세트로 구매할 계획이라면 눈 여겨 보도록 하자.
* 최근 오픈마켓 등에서 소비자에게 현금 결제를 유도한 뒤, 돈만 받고 제품은 보내지 않는 ‘먹튀’ 사기가 기승을 부리고 있다. 값비싼 대형가전을 살 때는 특히 계좌 이체나 무통장 입금 등 현금 결제 유도에 넘어가지 않도록 각별히 주의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