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한 쇼핑검색, 다나와! : 가격비교 사이트

다나와 앱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다나와 APP No.1 가격비교사이트 다나와 앱으로
간편하게 최저가를 확인하세요.
- -
QR코드
빈 이미지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닫기

전기밥솥에 대한 QnA 안내 [가전통신문]

다나와
2021.08.31. 17:12:54
조회 수
 1,188
 5
댓글 수
 1


회원님의 가정에 두루 건강과 행복이 깃드시길 기원합니다. 코로나19 이후 외식을 자제하고 ‘집밥’을 즐기는 세대가 늘어나면서 전기밥솥에 대한 수요가 크게 증가했습니다. 친숙한 가전이지만 막상 구매하려고 보면 뭐가 뭔지 모르겠다는 민원이 많아 전기밥솥에 대한 QnA를 안내해드리고자 하니, 참고하여 현명한 구매되시기 바랍니다.



Q1. 우리 집 밥솥 사이즈 정해주세요!


밥솥을 처음 구매하는 사람들이 가장 많이 하는 실수가 바로 용량이다. ‘2인 가족이니까, 1~4인용으로 구입하면 충분하겠지?’라고 생각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밥솥의 용량은 그릇 수를 기준으로 한다. 만약 식구 수에 맞춰 구매할 경우, 매 끼니마다 밥을 새로 지어야 하는 불상사가 생긴다. 주로 집에서 밥을 해먹는 2인 가구의 경우, 6인용 밥솥을 구매해야 세 끼 정도는 거뜬히 먹을 수 있다.


▲ 쿠쿠전자 에그 CR-0375FW (3인용)


① 1~4인용 미니밥솥 ▶ 1인 가구, 집밥을 잘 먹지 않는 2인 가구

② 6인용 밥솥 ▶ 일반적인 2~3인 가구

③ 10인용 밥솥 ▶ 4인 이상 가구



Q2. 정말 압력밥솥으로 지은 밥이 더 맛있나요?


과거 밥솥을 구매해보고 ‘내가 지은 밥은 왜 이렇게 맛이 없지?’ 싶었다면 ‘압력’을 확인해보자. 압력은 밥솥이 밥맛을 결정짓는 가장 큰 요소 중 하나로, 압력의 차이에 따라 가격 차이도 크다.


밥솥의 압력 방식은 내솥을 가열하는 방식에 따라 달라진다. 먼저 비압력방식은 말 그대로 압력 없이 하단 열판으로만 내솥을 가열하는 방식이다. 압력이 없다 보니 화력이 약해 취사 시간이 길고, 밥이 고슬고슬하게 지어진다.


  


열판압력방식은 하단 열판으로 내솥을 압력 가열하는 방식이다. 비압력방식에 비해 취사 시간이 30% 짧지만 IH압력방식에 비해 압력과 화력이 낮다.


IH압력방식은 하단은 물론 옆면에도 코일을 감아 내솥 자체가 통으로 압력가열되는 방식이다. 압력과 화력이 가장 높아 취사 시간이 가장 빠르며, 밥이 차지게 지어진다.


▲ 출처: 쿠쿠전자


보통 1~4인용 미니밥솥은 비압력밥솥이 많고, 6인용부터는 압력밥솥과 IH압력밥이 대다수를 차지하고 있다. 최근에는 IH압력방식도 20~30만 원대 수준으로 가격이 많이 떨어져서, 밥솥 시장에서 과반수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Q3. 가스 압력밥솥 VS 전기 압력밥솥 맛의 차이는?


전기 압력밥솥이 주류가 된 지금도 여전히 가스를 사용하는 압력밥솥을 고집하는 사람들이 있다. 가스 압력밥솥과 전기 압력밥솥으로 지은 밥은 맛이 얼마나 다를까? 앞서 압력 방식에 대해 설명한 것처럼, 밥솥의 기능 차이는 보통 압력과 화력이 결정한다. 가스 압력밥솥은 불을 직접 사용하는 만큼 압력과 화력이 더 크고, 따라서 취사 시간이 짧고 차진 밥이 지어진다.


▲ PN풍년 통5중 하이클래드 프로 IH 압력솥


하지만 버튼만 누르면 밥이 완성되고 시간이 지나도 금방 지은 것처럼 밥을 따듯하게 유지해주는 전기 압력밥솥과는 달리, 가스 압력밥솥은 매 끼니마다 밥을 새로 지어야 한다. 또 불을 어떻게 사용하고 뜸을 얼마나 들이느냐에 따라 밥맛이 달라지기 때문에, 센 불로 직접 밥을 짓고 지켜봐야 한다는 번거로움을 생각한다면 전기 압력밥솥이 훨씬 편리하다.



Q4. 자취 1년차 새내기입니다. 밥솥은 어떻게 청소해야 하나요?


밥솥, 특히 내솥을 세척할 때 철수세미는 반드시 피해야 한다. 내솥 전체에 코팅이 돼 있기 때문이다. 내솥은 반드시 본체와 따로 분리하여 물에 담가두었다가 부드러운 수세미로 문질러 닦아주면 된다. 이때 베이킹소다와 같은 천연 세제를 사용하면 더 좋다. 내솥을 세척할 때는 물받이도 잊지 않고 함께 닦아주자. 최근에는 대부분의 밥솥에 자동 세척 기능이 제공되긴 하지만, 그래도 주기적으로 내솥을 완전히 분리해 사이사이까지 세척해주는 것이 좋다.


▲ 출처: 쿠첸


내솥뿐만 아니라 고무 패킹과 증기 배출구도 주기적으로 세척해줘야 한다. 취사 중 발생하는 증기가 고무 패킹과 증기 배출구 틈에 고여 밥맛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이다. 밥솥을 세척할 때는 먼저 전원을 분리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고무 패킹은 분리해서 내솥과 마찬가지로 물에 담갔다가 부드러운 수세미로 문질러 닦고, 증기 배출구는 압력추를 분리한 뒤 밥솥에 포함된 청소용 핀을 사용해 배출구를 뚫고 틈새를 꼼꼼하게 닦아주면 된다. 또한 고무 패킹은 소모품이므로, 증기가 새거나 밥맛이 이상하다는 느낌이 들면 바로 교체해야 한다. 온라인이나 오프라인 매장에서 쉽게 구입할 수 있다.



Q5. 밥물 맞추기 국룰 알려주세요! 쌀은 몇 번 씻어야 하나요?


맛있는 밥을 짓는 물 양은 밥통 브랜드마다, 쌀의 종류마다 조금씩 다르다. 보통 씻은 쌀 위에 손을 가볍게 얹어 손등이 찰랑찰랑 덮일 정도로 물 양을 맞춰주면 되는데, 영 자신이 없다면 계량컵을 사용하는 것이 수월하다. 불린 쌀은 쌀과 물이 1:1, 생쌀은 쌀과 물이 1:1.2정도로 물 양을 맞춰주면 된다.


▲ 출처: 쿠쿠전자


최근에는 도정 퀄리티가 높아져 너무 오래된 쌀이 아니라면 한두 번만 씻어도 된다. 쌀을 처음 헹굴 때는 물을 받아서 가볍게 씻어준 뒤 빠르게 버리고, 두 번째 헹굴 때는 먼지나 쭉정이를 걸러준다는 느낌으로 주물러 씻어주면 된다. 이때 쌀을 씻어낸 뽀얀 물이 바로 쌀뜨물. 이 쌀뜨물은 버리지 않고 뒀다가 요리를 하거나 세수할 때 활용하면 더 좋다.



Q6. 쿠쿠 vs 쿠첸 뭐가 좋은가요?


쿠쿠하세요~ 라는 카피 덕분인지, 밥솥은 역시 쿠쿠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다. 실제로 판매량은 쿠쿠가 독보적이다. 하지만 최근에는 기술력이 상향평준화 되면서 디자인이나 컬러 등을 비롯한 개인적인 ‘취향’에 따라 구매하는 경향이 커지고 있다. 특히 쿠첸은 일반 밥솥답지 않은 감성적인 디자인을 내세우며 밥솥 시장에서 2위 자리를 굳건히 지키고 있다.


▲ 출처: 쿠첸



Q7. 그래서 뭘 사면 될까요?


인원 수, 압력 방식, 디자인과 예산 범위만 생각해보면 답은 나왔다. 다나와에서 용량별로 가장 많이 판매되고 있는 BEST 전기밥솥들을 소개한다.



▶ 1~4인용 전기밥솥 BEST


▲ 쿠쿠전자 에그 CR-0375FW


30cm도 안 되는 앙증맞은 크기의 3인용 미니밥솥이다. 비압력방식으로 쿠쿠 제품임에도 불구하고 5만 원대라는 저렴한 가격이 강점이며, 깔끔한 화이트 컬러로 주방 어디에나 무난하게 잘 어울리며 백미 쾌속, 자동 세척 기능 등을 제공한다.


▲ 쿠쿠전자 에코미니 CRP-EHS0320FW


IH압력방식을 사용하는 쿠쿠의 3인용 미니밥솥이다. 가격은 20만 원대로, 앞서 소개한 제품보다 4배가량 높은 수준. 전기 압력밥솥을 이용해 집에서도 본격적으로 밥을 해먹고 싶은 1인 가구에 적합하다. 커버와 내솥 모두 스테인리스 소재로 돼 있으며 2중 모션 패킹과 2기압 취사로 차진 밥맛을 제공한다.


▲ 무아스 MRC-IH1


무아스 MRC-IH1는 1~4인용 미니밥솥 5위에 오른 4인용 미니밥솥이다. IH압력방식을 사용했음에도 7~8만 원대라는 합리적인 가격이 특징이며, 디자인도 요즘 트렌드에 맞게 매우 깔끔하다. 밥맛 선택 기능이 제공돼 찰진밥, 중간밥, 된밥을 선택할 수 있다.



▶ 6인용 전기밥솥 BEST


▲ 쿠쿠전자 CRP-DHP0610FD


다나와에서 6인용 전기밥솥 판매량 1위를 차지하고 있는 쿠쿠전자의 IH압력밥솥이다. tvN <윤스테이>에 등장한 제품으로 눈길을 끌었고, 2기압 압력으로 잡곡밥도 쫀득하게 지어준다. 21만 원대로 6인용 IH압력 밥솥 중에서는 저렴한 편이지만, 분리형 풀스테인리스 커버에 2중모션패킹 등 주요 기능은 포함돼 있다.


▲ 쿠쿠전자 트윈프레셔 마스터셰프 CRP-LHTR0610FW


2위는 쿠쿠전자의 프리미엄 밥솥 ‘트윈프레셔’ 시리즈 제품이다. 한 대의 밥솥에서 2기압 초고압과 고화력 IH무압을 제어해 밥맛과 찰기를 제어할 수 있다는 점이 특징. 또한 오픈쿠킹 기능이 적용돼 무압 취사 도중 뚜껑을 열어 재료를 추가할 수 있다. 하나의 밥솥을 이용해 다양한 밥맛과 요리를 즐길 수 있는 6인용 IH압력밥솥. 가격은 39만 원대다.


▲ 쿠첸 CRT-RPK0670W


쿠첸에서 2021년 7월 새롭게 출시된 6인용 IH압력방식의 밥솥이다. 국내 최초로 2.1 초고압을 적용하고 121도 고열로 밥을 지어, 더 찰기 있고 부드러운 밥을 맛볼 수 있다. 높은 압력과 화력을 사용하다 보니 취사 시간도 빨라져, 단 13분이면 백미 쾌속 취사가 완료된다. 가격은 32만 원대로, 도자기에서 영감을 얻은 우아하면서도 세련된 디자인이 돋보인다.



▶ 10인용 전기밥솥 BEST


▲ 쿠쿠전자 CRP-CHP1010FD


10인용 전기밥솥 1위 역시 쿠쿠전자 제품이다. 25만 원대라는 합리적인 가격대에 구매할 수 있는 10인용 IH압력밥솥이며, 2기압 취사에 분리형 풀스테인리스 커버와 2중모션패킹을 갖췄다. 견고한 메탈 디자인이 특징적이다.


▲ 쿠쿠전자 트윈프레셔 CRP-KHTS1060FD


2기압취사와 무압취사, 두 가지 압력으로 밥을 지을 수 있는 쿠쿠전자 ‘트윈프레셔’ 시리즈의 제품이다. 초고압으로 지은 차진 밥맛과 무압으로 지은 고슬고슬한 밥맛을 동시에 즐길 수 있으며, 이를 활용해 많은 요리들을 만들 수 있다. 가격은 32만 원대로, 가마솥을 연상시키는 어두운 컬러의 세련된 디자인을 가졌다.


▲ 쿠쿠전자 CRP-QS1010FG


2016년 출시되어 꾸준히 판매되고 있는 열판압력방식의 10인용 전기밥솥이다. 분리형 풀스테인리스 커버와 2중모션패킹 등 주요 기능을 갖췄고, 열판압력방식인 만큼 10인용임에도 12만 원대로 가격이 저렴하다.




기획, 편집 / 다나와 홍석표 hongdev@danawa.com

글 / 박다정 news@danawa.com

(c)가격비교를 넘어 가치쇼핑으로, 다나와(www.danawa.co

공감/비공감
5
공감/비공감 안내 도움말 보기
유용하고 재미있는 정보인가요?
유용하고 재미있는 글, 댓글에는 주저 없이 공감을 눌러주세요!
공감을 원하시면 좌측의 공감 아이콘을 클릭하고 다나와 포인트도 받으세요.
저작권 안내
크리에이트 커먼즈 저작자 표시 필수 상업성 이용 불가 컨텐츠 변경 불가
저작권 안내
저작권 표시 필수
상업성 이용 불가
컨텐츠 변경 불가
* 본 내용은 위의 조건을 충족할 시, 별도의 허가 없이 사용이 가능합니다.
최신 구매가이드 전체 둘러보기
1/1
LG시네빔 Laser 4K HU810PW ,120인치 전동스크린,Focal 100 ICW6 EACH 6.5 (1) AVdirect
동영상 시청이 목적이라면 주저없이 엡손 EB-992F 빔프로젝터로 하세요~~ 화인미디어
작은 공간에서도 나만의 홈시네마 구현은 가능합니다. 4K UHD 엡손 TW7000+ 엑스젠전동120인치 와이드스크린 + 야마하 VXS1ML 5.1채널 홈시어터 (1) 화인미디어
[스펙비교] 노이즈캔슬링 헤드폰 주요 제품 스펙 비교가이드 (3) 다나와
헬린이들은 위한 실내자전거 FAQ 다나와
[가이드] '언디셈버' 육성 어떻게 진행될까? 게임동아
피로는 간 때문이야~ 음주전후 필요한 영양제에 대해 알아보자 (2) 다나와
브랜드PC vs 조립PC - 주요 특징 비교 다나와
전기레인지 3종류(인덕션, 하이라이트, 하이브리드)의 가열 방식별 특징 비교 (2) 다나와
우리 집에 알맞은 인덕션 설치 유형 알아보기 다나와
우리 집에 알맞는 인덕션을 고르는 구매 포인트 (1) 다나와
브랜드PC 구매시 자주하는 질문 다나와
‘살까, 말까’ 진짜 고민 많이 하셨죠? 보급형 휴대용 스윙분석기 3종 비교 다나와
영양제로 스트레스 관리하자 - 락티움/홍경천/테아닌 구매가이드 다나와
비비텍 DX273 4000안시 XGA해상도 빔프로젝터 카페 설치사례 프로젝터 매니아
비비텍 DU857 WUXGA 5000안시 빔프로젝터 + 전동스크린 120인치 설치사례 프로젝터 매니아
윈도우11 게이밍 환경, SSD로 붐업··· ‘다이렉트스토리지’ 누구냐, 넌? (5) 맨즈랩
네 스윙을 알라! 스윙분석기 사용기 모음 [종합편] 다나와
먹어서 지키는 피부 건강 - 히알루론산과 세라마이드 다나와
알로에라고 다 같은 알로에가 아니다?! - 알로에 건강기능식품 구매가이드 다나와
이 시간 HOT 댓글!
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