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첨가제의 종류 및 효능 한눈에 알아보기
자동차 첨가제란 자동차에 사용되는 여러 케미컬류의 품질을 개선할 목적으로 첨가하는 약품 또는 오일로써 성능 향상 및 각 기관별 제품 보호 등의 목적으로 사용된다. 이러한 수많은 자동차 첨가제 중 대표적인 자동차 첨가제의 종류 및 효능을 알아보고자 한다.
●엔진 첨가제(코팅제)
자동차를 장시간 운행하지 않은 상태에서 시동을 걸 시 엔진오일이 미처 올라오지 못한 상태에서 엔진 회전 부분의 마모가 발생하는 dry start 현상이 발생하게 되는데 이것은 엔진 손상의 주원인이 된다. 엔진 코팅제는 코팅 막을 형성해 주어 엔진 내벽을 보호해 주고 엔진 오일의 윤활성을 증가시켜 준다.
엔진 코팅제를 가장 효율적으로 사용하려면 신차 구매 시 바로 주입하는 것을 추천한다. 이미 주행을 어느 정도 한 차량이라면 엔진 첨가제를 넣어줘도 좋으나 다음 엔진 오일 교체 시 넣어주는 것이 효과적이다.
●연료 첨가제
자동차에서 내연기관의 엔진의 동력을 얻기 위한 폭발 과정에서 점화 시기가 매우 중요하다. 점화 시기가 느려지는 경우 공연비가 나빠지고 연비가 떨어지게 된다. 연료 첨가제는 자동차 엔진의 점화 시기를 앞당겨 출력 향상과 연비 향상 효과를 제공함과 동시에 엔진 코팅제에서의 설명과 같이 엔진 슬러지를 제거하여 주는 효과를 가진다.
연료 첨가제의 효과는 일정 시간이 지나면 엔진 ECU의 학습효과 및 첨가제의 성능 저하 등으로 인해 또 다시 점화시기가 변하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엔진 내부에 불순물이 다시 쌓이므로 주기적으로 연료 첨가제를 넣어주는 것이 효과적이다.
●미션 첨가제
차량의 변속기 성능 향상을 위해 미션오일과 혼합하여 사용하는 제품으로써 변속기 내부를 코팅하여 마모를 방지해 주고 오염물질을 제거해 주는 효과가 있다. 미션오일과 혼합하여 사용할 시 차량마다 주입하는 방식이 다르므로 전문가에게 상담을 구하거나 자세히 알아보고 주입하는 것이 좋다.
●엔진 세척제
엔진 세척제는 엔진 내부에서 연료의 불완전 연소가 일어나면서 생기는 carbon 퇴적물을 제거해주는 역할을 한다. 기름을 넣을 때 연료 주입구를 통해 같이 넣어주기만 하면 된다. CARBON퇴적물을 제거함으로써 차의 출력과 연비를 높여주고 소음을 줄여주는 효과가 있다. 최근에는 일반 휘발유에 세정성분이 포함되어 나오기도 한다. 엔진 세척제는 지나지게 많이 주입하면 오히려 차량에 독이 될 수 있으므로 제품별 투입 주기나 표준 사용량을 잘 지켜주도록 해야한다.
●엔진 시동액
겨울철엔 배터리가 방전되어 시동이 걸리지 않는 경우가 종종 있다. 배터리 본연의 문제가 아니더라도 엔진이 얼어서 시동이 걸리지 않는 경우가 있는데, 엔진 시동액은 이러한 경우에 차량의 시동이 걸리도록 도와주는 제품이라고 보면 된다. 엔진이 얼어 연료가 주입되지 못하는 것을 불이 잘 붙는 알코올계 성분으로 이루어진 엔진 시동액을 뿌려주면 모터가 약하게 돌아가도 쉽게 시동이 걸릴 수 있게 해준다. 하지만 자동차의 예열 플러그에 문제가 있을 때에만 효과적이고 연료라인이 막히거나 다른 문제가 있을 경우에는 효과가 없다.
(c)가격비교를 넘어 가치쇼핑으로, 다나와(www.danaw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