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오틴은 지방, 탄수화물, 단백질 대사와 에너지 생성에 필요한 수용성 비타민 B군으로, 비타민 B7 또는 비타민H(H는 Hair and Skin을 의미)로도 불린다. 머리카락, 손발톱의 주요 구성 성분인 케라틴의 합성 과정에 비오틴이 관여하여, '탈모 영양제'로 알려지게 되었다. 비오틴 결핍 시 어떤 증상이 나타나는지, 결핍의 원인은 무엇인지, 그리고 어떤 제품을 어떻게 먹어야 하는지 알아보자.
1. 비오틴 결핍 시 증상과 결핍 원인은?
비오틴 결핍 시 탈모, 손발톱 성장장애, 피부 발진, 피로감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비오틴 결핍의 주요 원인으로는 과도한 다이어트, 음주와 흡연, 임신과 수유, 장기간 항생제 복용 등이 있다.
※ 비오틴 영양제가 무조건 탈모에 효과가 있는 것은 아니다. 탈모는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하기 때문에 가장 좋은 치료법은 병원에서 원인을 찾고 이에 따른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다. 다만, 비오틴이 부족하여 탈모나 손발톱 갈라짐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에는 비오틴 영양제가 도움이 될 수 있다.
2. 비오틴 제품 선택하는 방법
비오틴의 일일섭취량은 30mcg
비오틴 결핍을 막기 위한 일일 충분 섭취량은 성인 기준 30mcg이다. 시중에 출시된 제품들을 보면 일일 섭취량이 5000mcg에서 10000mcg까지 고함량을 섭취하는 제품이 많다. 비오틴은 수용성 비타민의 일종으로 과량 섭취 하더라도 체내에서 필요한 양만 사용하고 남은 것은 배출된다.
비타민B, 콜라겐과 함께 섭취
비오틴은 단독으로 섭취하기도 하지만 다른 비타민B 성분과 함께 유기적으로 작용하기 때문에 비타민B 복합체로 함께 섭취하는 것이 더 도움이 될 수 있다. 또한 콜라겐 합성 과정에도 관여하기 때문에 비오틴과 콜라겐은 함께 섭취하는 것이 좋다.
건강기능식품 마크 확인
비오틴을 비롯한 건강기능식품은 가급적이면 '건강기능식품' 마크가 있는 제품을 선택해야 한다.
3. 비오틴 추천제품
제품 이미지를 클릭하면 해당 제품 화면으로 연결됩니다.
※ 가격은 참고용으로 구매 전 실제 가격을 꼭 확인하세요
(c)가격비교를 넘어 가치비교로, 다나와(www.danaw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