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산화도 다 같은 등산화가 아니라는 사실을 알고 계셨나요? 등산화라는 큰 카테고리 안에서 '트레킹화', '경등산화' 그리고 '중등산화'까지 나뉘게 됩니다. 불리는 이름이 다른만큼 사용되는 쓰임세도 다릅니다.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등산화들의 차이점!
트레킹화, 경등산화 그리고 중등산화의 차이!
각 등산화들은 특징이 다른만큼 사용되는 장소와 등산의 난이도가 달라집니다.
트레킹화
트레킹화는 대부분 가벼운 등산이나 산책로를 걷는 데 목적을 두고 디자인이 되었습니다. 그래서 신발이 다른 등산화에 비해서 가벼우며, 대부분 로우컷 형태의 신기 편한 디자인을 가지고 있습니다.
경등산화
경등산화는 본격적으로 등산을 하시려는 분들에게 적합인 제품입니다. 미들컷 형태가 대부분이며, 발목이 높아짐과 동시에 발목 보호 기능이 추가되었고 전체적으로 소재들이 두꺼워지면서 무게가 늘고 내구성이 튼튼해진 것이 특징입니다.
중등산화
중등산화는 전문 등산을 위한 제품이며, 그 어떤 제품보다 산행에 있어 최고의 퍼포먼스와 안정성을 보여주는 형태입니다. 하이컷 형태의 구조로 있고, 대부분의 소재가 거친 환경을 이겨낼 수 있도록 만든 소재들을 사용하면서 내구성이 극대화되었습니다. 신발 무게는 매우 무거우므로 일상생활에는 적합하지 않으나, 안정성과 접지력을 그 어떤 신발보다도 높은 성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지형에 따른 등산화 선택 TIP!
등산화는 본인이 가고자 하는 지형과 환경에 따라 등산화 형태를 골라야 합니다. 잘못된 등산화 선택은 부상으로부터 몸을 보호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특히, 화강암이 많은 우리나라 지형상 등산화를 선택하는 데 있어 접지력과 안정성은 매우 중요합니다.
접지력을 도와주는 브랜드 특허 겉창
등산화 제조사별로 각자 자신만의 특허 겉창들이 있습니다. 특허 겉창은 등산화의 종류에 상관없이 장착되어 나오니, 구매 전 어떤 특허 겉창이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겉창의 모양에 따라 특정 환경에서 접지력이 향상되기도 하고 때론 떨어지기도 합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특허 겉창은 접지력이 향상되니 알아보도록 합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