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약은 말 그대로 구강 건강을 위해 사용하는 일종의 약이기 때문에 나의 치아 문제에 맞는 치약을 선택해서 구매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아래의 치아 문제에 따라 적절한 성분과 피해야 하는 성분 등을 참고해 나에게 맞는 치약을 골라보세요.
① 시린 치아 / 노인
· 좋은 성분 : 인산삼칼슘, 질산칼륨, 염화칼륨 등
· 주의 성분 : 연마제, 탈취제, 과산화수소 등
차가운 음식을 먹을 때 유난히 시리거나 민감하게 느껴지는 분들은 치약의 마모도가 낮고 시린 이를 완화해 주는 효과가 있는 인산삼칼슘, 질산칼륨, 염화칼륨 등이 함유된 치약이 좋으며, 시린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는 연마제나 탈취제 성분과 치아에 자극을 줄 수 있는 과산화수소 성분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② 충치가 잘 생기는 치아
· 좋은 성분 : 불소(불화나트륨, 일불소인산나트륨) 등
충치가 잘 생기는 사람은 충치 유발을 억제하는 불소 성분인 불화나트륨이나 일불소인산나트륨이 함유된 치약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불소 성분이 너무 많이 들어간 치약은 실수로 삼켰을 경우 몸에 안 좋은 영향을 끼칠 수 있기 때문에 불소 함유량이 1000ppm 이 넘지 않는 제품으로 골라야 하며, 입안을 헹굴 때에는 무불소 치약을 사용했을 때 보다 더 오래 헹궈주어야 합니다.
③ 치주 질환이 있는 치아
· 좋은 성분 : 소금, 비타민E, 비타민B6, 알란토인, 아미노카프론산, 징코빌로바, 염화나트륨, 초산토코페롤
치주염 등의 치주 질환이 있는 사람은 치주 질환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는 소금, 비타민E, 비타민B6, 알란토인, 아미노카프론산 등이 함유된 치약을 사용하면 잇몸 염증을 완화할 수 있으며, 치주 질환을 유발하는 균을 제거한다고 알려진 징코빌로바 성분이 함유된 치약도 좋습니다.
또한 염화나트륨, 초산토코페롤, 염산피리독신 등이 함유된 잇몸 케어 치약도 치주 질환에 도움이 되며, 치주 질환이 있는 경우 시린 증상이 동반되는 경우가 많은데 이럴 경우에는 앞서 말씀드린 시린 이 치약을 함께 사용하는 것도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④ 구취가 나는 경우
· 좋은 성분 : 플라보노이드 등
입 냄새가 고민이라면 구취 제거에 효과적인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함유된 치약을 선택하면 구취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만약 양치질도 열심히 하고, 별다른 질환이 없는데도 입 냄새가 사라지지 않는다면 헹굼 방법을 의심해 보세요. 간혹 계면활성제나 불소 등의 치약 성분이 깨끗하게 헹궈지지 않아서 구취가 생기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양치질 후에는 10회 이상 헹궈주는 것을 권장 드립니다.
⑤ 누렇게 착색된 치아
· 좋은 성분 : 과산화수소, 계면활성제, 마모제 등
치석, 흡연 등으로 치아가 누렇게 변색된 경우에는 과산화수소, 계면활성제, 마모제 등이 들어있는 미백용 치약을 사용하면 치아 표면에 붙은 이물질을 제거하고 치아를 빛나게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러한 미백 치약을 고를 때에는 식약처에서 인정받은 제품에만 표기할 수 있는 [치아미백] 표기를 확인하세요.
⑥ 치태나 치석이 잘 끼는 치아
· 좋은 성분 : 이산화규소, 탄산칼슘, 인산수소칼슘, 피로인산나트륨 등
치태 또는 치석이 잘 끼는 치아는 치태 제거 효과가 있는 이산화규소, 탄산칼슘, 인산수소칼슘이 함유된 치약이나 치석 침착을 예방하는 피로인산나트륨이 함유된 치약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c)가격비교를 넘어 가치쇼핑으로, 다나와(www.danaw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