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MD에 있어 2021년은 그야말로 '최고의 해'라 말할 수 있을 것이다. 지난 해 하반기에 출시된 'AMD 라이젠5-4세대 5600X'를 필두로 하는 4세대 라이젠 프로세서가 역대급 CPU라는 찬사를 받으며 PC 시장에서 폭발적인 인기를 끌었던 것이다.
라이젠 5000 시리즈는 다수의 코어로 고사양의 게임과 방송 편집 등의 무거운 작업도 원활하게 할 수 있으며, 전력 소모량 또한 낮아 어떠한 환경에서도 만족스럽게 사용할 수 있다.
이에 'AMD 라이젠7-4세대 5800X'는 하이엔드 라인업임에도 불구하고 꾸준히 인기 순위 상위권을 차지하고 있을 정도로 좋은 성과를 거뒀는가 하면, 메인스트림급 라인업인 'AMD 라이젠5-4세대 5600X'는 최근 몇 달 계속해서 부동의 1위를 유지하며 명불허전 제품임을 입증했다.
강력한 내장 그래픽을 무기로하는 'AMD 라이젠5-4세대 5600G' 역시 보급형PC 시장에서 빠르게 점유율을 높여가는 등 모든 라인업의 제품이 폭넓게 사랑을 받고 있다. 이러한 이유로 AMD는 올 한해를 가장 빛낸 브랜드 중 하나로 당당히 이름을 올리게 됏다.
하반기 최고의 베스트셀러로 자리매김하다 'AMD 라이젠5-4세대 5600X (버미어) (멀티팩(정품))'
'AMD 라이젠5-4세대 5600X'는 다수의 코어를 사용한 것은 물론 최신 인터페이스와 다양한 기능을 제공해 게임을 원활하게 구동할 수 있음은 물론 영상이나 이미지 편집을 위한 전문적인 작업에도 적합한 제품이다.
7nm 미세 공정으로 만들어졌으며, 무려 6개의 코어에 12개의 쓰레드로 작동해 멀티 코어 기반의 게임이나 프로그램에서 뛰어난 효율을 보여주는 것이 특징이다. 3.7GHz의 기본 클럭을 갖췄지만, 부하 시 최대 4.6GHz까지 작동 속도를 높여주고, 32MB 크기의 L3 캐시로 높은 컴퓨팅 성능을 자랑한다.
이렇듯 높은 성능에도 불구하고 TDP(열 설계 전력)이 65W에 불과해 전력 대비 성능이 뛰어나다. 또한 최신 규격인 PCIe 4.0을 지원해 SSD와 그래픽카드의 성능을 끌어올릴 수 있고, 별도의 오버클럭 없이도 DDR4-3200MHz의 표준 메모리를 사용할 수 있는 등 메모리의 활용 폭도 커졌다.
전용 오버클럭 소프트웨어를 제공해 초보자도 몇 번의 클릭만으로 간편하게 CPU의 작동 속도와 전압, 메모리 클럭 및 팬 속도 등을 조절 가능해 쾌적한 내부 환경을 유지할 수 있다. 여기에 높은 효율과 호환성을 자랑하는 AMD Wraith Stealth 쿨러도 제공한다.
뛰어난 내장 그래픽 품은 'AMD 라이젠5-4세대 5600G (세잔) (멀티팩(정품))'
'AMD 라이젠5-4세대 5600G'는 다수의 코어를 탑재했을 뿐만 아니라 내장 그래픽에 있어서도 역대급 성능을 보여주는 것으로 알려진 만큼 보급형PC부터 게이밍PC까지 다양한 용도로 활용이 가능하다.
Zen3 아키텍처 기반의 'AMD 라이젠5-4세대 5600G'는 6개의 코어를 탑재했으며, 실제 작동 시 12개의 쓰레드로 인식되기 때문에 멀티 코어 기반의 게임이나 프로그램 뿐만 아니라 멀티 태스킹에 강한 면모를 보여준다.
기본 클럭은 3.9GHz이지만, 부하 시 최대 4.4GHz까지 클럭을 높여준다. 여기에 16MB의 대용량 L3 캐시가 탑재돼 어떠한 작업도 무리없이 할 수 있다. 이러한 특징에도 불구하고 TDP가 65W에 불과해 전력대비 성능에 있어서도 뛰어난 제품이라 할 수 있다.
특히 내장 그래픽 성능이 뛰어나다는 점은 5600G의 가장 큰 강점이라 할 수 있다. 1900MHz의 클럭을 갖춘 라데온 RX 베가7을 탑재해 리그오브레전드나 오버워치와 같은 인기 온라인 게임은 별도의 그래픽카드 없이도 무난히 돌릴 수 있을 정도로 뛰어난 능력을 보여준다.
고사양 게이밍PC와 찰떡궁합 'AMD 라이젠7-4세대 5800X (버미어) (멀티팩(정품))'
'AMD 라이젠7-4세대 5800X'는 하이엔드 CPU를 대표하는 제품으로 다수의 코어와 고용량의 캐시 메모리, 게임에 최적화된 여러 기능을 탑재해 고사양 게이밍PC를 구성하기에 최적이라 할 수 있다.
7nm 미세 공정으로 만들어진 본 제품은 8개의 코어를 탑재했고, 실제 작동 시 무려 16개의 쓰레드로 인식돼 멀티 코어 기반의 게임은 물론 영상이나 이미지 편집에 있어서도 상당히 효율적인 보습을 보여준다.
기본 클럭은 3.8GHz이지만, 부하 시 최대 4.7GHz까지 작동 속도를 높여주고, 36MB 크기의 L2 + L3 캐시로 높은 컴퓨팅 성능을 자랑한다. 이러한 특징에도 불구하고, TDP(열 설계 전력)이 105W로 비교적 낮아 전력대비 성능도 뛰어나다.
최신 규격인 PCIe 4.0을 지원해 SSD와 그래픽카드의 성능을 끌어올릴 수 있고, 별도의 오버클럭 없이도 DDR4-3200MHz의 표준 메모리를 사용할 수 있는 등 메모리의 활용 폭도 커졌다.
AMD만의 Precision Boost Overdrive를 통해 간단하게 CPU의 속도와 전압, 메모리 속도 및 팬 속도 등 다양한 옵션을 설정할 수 있고, 초보자도 간편하게 성능을 높일 수 있어 무척 편리하다.
기사 제보 및 문의 news@danawa.com
(c)가격비교를 넘어 가치쇼핑으로, 다나와(www.danaw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