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 모터의 힘으로 구동되는 전기 자전거. 출퇴근용으로도 제격인 전기 자전거! 어떤 모터가 있는지 그리고 무엇을 봐야하는지 알아보자!
전기 모터란?
전기 모터는 기존 사람의 힘으로 움직일 수 있던 자전거에 베터리+모터를 장착하여 라이더가 페달을 밟을 때 힘을 감지하여 모터의 힘으로 주행을 돕는 자전거입니다.
모터 출력은 'W'로 표기되며, 수치가 높을수록 출력이 크기 때문에 최대 속도가 빠르며 높은 경사도 쉽게 올라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출력이 높을수록 배터리 소모가 크기 때문에 적당한 출력을 가진 모터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전기 자전거의 주행방식에는 PAS(Pedal Assist System)과 스로틀(Throttle) 방식이 있으며, 모터는 허브 모터 구동 방식과 크랭크 구동 방식으로 나뉘게 됩니다.
주행 방식
PAS(Pedal Assist System) 방식은 페달 또는 다른 부품에 센서가 있어 라이더가 페달을 밟으면 이를 감지하여 모터가 작동하는 방식입니다. 라이더가 페달을 돌리는 회전을 감지하여 동력을 전달하는 스피드 센서 방식과 페달의 압력과 회전, 그리고 회전수를 감지하여 동력을 전달하는 토그 방식이 있습니다. 스피드 센서 방식은 가격이 낮은 대신 주행 이질감이 있고, 토크센서 방식은 상대적으로 이질감이 적은 편입니다.
스로틀(Throttle) 방식은 핸들바에 버튼이나 레버 형태로 장착되어 라이더가 작동 시키면 페달의 움직임이 필요없이 구동이 됩니다.
모터 방식
허브모터 (전/후륜)
허브모터는 바퀴(전륜 또는 후륜)에 장착되는 방식으로, 도심형 전기 자전거에 주로 채택되어 사용됩니다. 구조가 매우 단순하여 개조와 관리가 편하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한쪽 바퀴에 모터를 장착하는 방식이기에 무게 중심이 한쪽으로 치우쳐 있어 ‘퍼포먼스 라이딩’에는 적합하지 않지만, 일상적인 코스에서 주행은 크게 문제되지 않습니다.
크랭크 구동 방식 (센터모터)
크랭크 센터 모터 구동 방식은 라이더의 페달링에 직접 관여하여 보조하는 방식입니다. 허브모터 방식보다 무게 중심이적으로 더 좋은 구조를 가지고 있어 ‘퍼모먼스 라이딩’이 필요한 MTB 또는 로드라이딩 전기자전거에 주로 탑재가 됩니다. 또한, 일반 자전거 바퀴를 사용하기 때문에 부품 호환성이 좋고 유지 보수에 용이한 장점이 있습니다.
(c)가격비교를 넘어 가치비교로, 다나와(www.danaw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