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프 클럽을 구매하기 앞서 ‘브랜드’와 ‘모델’은 골랐지만 샤프트에서 뇌정지가 오진 않으셨나요? 플렉스, 무게, 토크 등 전문용어 설명과 자신에게 맞는 샤프트가 무엇인지 궁금증을 해결해 드립니다.
샤프트란?
샤프트는 탄성이 있는 골프 클럽 헤드와 그립 사이에 위치한 부분을 샤프트라 합니다.
골프 클럽 샤프트는 크게 두 가지로 나뉘게 됩니다. 탄소 섬유로 이루어진 그라파이트 샤프트와 쇠로 만들어진 스틸 샤프트입니다. 그라파이트 샤프트는 드라이버, 우드, 아이언에 두루 사용되는 반면 스틸샤프트의 경우 아이언과 웨지 그리고 퍼터 위주로 사용됩니다.
샤프트 포인트별 명칭
샤프트에는 포인트별로 명칭이 있습니다. 부위별 명칭 중 가장 많이 듣고 쓰게 되는 단어는 ‘버트(butt)’와 ‘팁(tip)’ 입니다. 버트는 그립쪽(손잡이 끝부분)이며, 팁은 해드 부분입니다. '버트'가 강한 샤프트는 휘는 성질이 거의 없기 때문에 스윙하기 버거워질 수 있으며, '팁'쪽이 약한 샤프트는 많이 휘는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구질이 감길 수 있습니다.
강성 (flex)
크게 남성용 샤프트는 R, SR, S, X의 강도 그리고 여성용 샤프트는 L, A, R 강도로 나뉘게 됩니다. 각 강도별로 맞는 스윙 스피드가 있으며 자신의 스윙스피드에 맞는 샤프트를 선택해야 좋은 경기력을 갖출 수 있습니다.
무게
샤프트 강성과 함께 옆에 있는 숫자는 샤프트의 무게를 뜻합니다. 대부분의 샤프트 제조사들은 50g, 60g, 70g대 샤프트를 만들고 있으며, 무게가 높아질수록 스윙웨이트는 증가하며 같은 강성일지라도 더 강한 강성을 가지게 됩니다.
킥포인트
킥포인트는 샤프트가 휘는 최고점을 킥포인트라고 합니다. 로우킥 샤프트의 경우 샤프트 ‘팁’과 근접하게 최대로 휘게되며 높은 탄도의 구질을 가지게 됩니다. 미들킥의 경우 ‘버트’와 ‘팁’ 중간 부분에서 최대로 휘게 되며 중간 탄도의 구질을 가지게 됩니다. 하이킥의 경우 ‘버트’에서 가장 많이 휘는 지점을 가지고 있으며 낮은 탄도의 구질을 가지게 됩니다. 스윙 스피드가 빠를수록 하이킥 샤프트 쪽으로 선택하는 것이 좋고, 스윙 스피드가 느릴수록 로우킥 샤프트 쪽으로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토크란?
토크 2~9까지의 수치로, 샤프트가 휘는 현상을 막으려는 능력치를 수치로 나타낸 것입니다. 토크가 낮을수록 스윙스피드가 빠른 골퍼에게 적합하고, 높을수록 스윙스피드가 느린 여성, 초보자 또는 시니어 골퍼가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