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면은 무조건 거거익선’이라는 말을 들은 적 있으신가요? IT 관련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종종 볼 수 있는 말인데요, 화면이 클수록 몰입감이 높으니 최대한 큰 스크린을 택하는 것이 좋다는 뜻이 담겨 있습니다.
하지만 TV를 기준으로 보면 항상 대형 제품이 답이 될 순 없어요. OLED TV의 경우 83인치 제품은 700만 원대에 구매할 수 있으나, 88인치 제품의 경우 4,000만 원을 넘어섭니다. 특정 인치 이상에서는 가격 차이가 굉장히 커지기 때문에 가장 큰 TV를 선택하는 건 결코 쉽지 않은 일이죠.
큰 화면으로 영상을 시청하고 싶다면 가격 대비 빔프로젝터만 한 것이 없습니다. 50만 원 이하의 예산으로도 100인치 화면을 영사하는 제품을 쉽게 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최근에는 넷플릭스 등의 OTT 서비스가 인기를 끌면서 영상 감상용이나 게임용으로 크게 관심받고 있어요.
빔프로젝터는 TV와 달리, 용도에 따라 제품을 고르는 방법이 많이 달라집니다. 가격 대비 고해상도 제품이 무조건 좋은 선택은 아니라는 거죠. 그럼 용도에 따라서 어떤 스펙을 중요하게 봐야 할까요? 지금부터 그 포인트를 짚어볼게요.
✔ 용도별로 살펴보는 빔프로젝터 선택법
Ⅰ 차박/오토 캠핑을 위한 아웃도어용 빔프로젝터
Ⅱ 일상적인 용도에 적합한 빔프로젝터
Ⅲ 화질이 중요한 영상 마니아를 위한 4K 빔프로젝터
Ⅳ 100인치로 게임을? 게이머를 위한 고주사율 빔프로젝터
---------------------------------------------------------------------
Ⅰ
차박/오토 캠핑을 위한 아웃도어용 빔프로젝터
일반적인 캠핑용 빔프로젝터라면 가급적 배터리가 내장되고 가볍고 작은 빔프로젝터가 적합합니다. 하지만 최근 뜨고 있는 오토 캠핑장에서 사용할 예정이라면 배터리가 없는 제품을 선택해도 무방해요. 캠핑장에 전기선이 제공되기 때문에 프로젝터에 사용되는 220V 전원 어댑터를 그대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글램핑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물론, 전원 어댑터를 함께 휴대해야 하는 점은 다소 번거로울 수 있겠죠?
만약 일반 캠핑을 위한 것이라면 배터리의 용량과 실 사용 시간이 얼마나 되는지를 꼼꼼히 체크해봐야 합니다. 특히, 가급적이면 전원 어댑터가 아닌 USB Type-C로 전원 공급이 가능한 제품이 더 유리합니다. 전원 공급이 불가능한 곳이더라도 보조배터리로 전원 문제를 쉽게 해결할 수 있기 때문이죠.
내장 스피커 출력에도 주목할 필요가 있어요. 부득이하게 출력이 낮은 제품을 선택해야 한다면 블루투스 스피커와 연결할 수 있는 제품을 택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캠핑장에서 사용하는 프로젝터는 항상 고정된 위치에서 사용하는 인도어용 프로젝터와는 달리 설치할 때마다 환경이 조금씩 달라지는데요, 따라서 초점이 자동으로 조절되는 오토포커스, 상하좌우 수평을 쉽게 조절할 수 있는 오토키스톤 기능이 탑재된 제품이 좋습니다.
또한, 안드로이드 TV나 스마트폰 미러링, 미라캐스트가 사용 가능한 제품, 아니면 적어도 USB 메모리에 담긴 파일을 재생할 수 있는 빔프로젝터를 추천합니다. 캠핑장에서 소스 기기를 유선으로 연결하는 건 더욱 번거롭기 때문입니다.
대표적인 프로젝터는?
프로젝터매니아 PJM미니7은 무게가 300g에 불과한 초소형 빔프로젝터입니다. 작고 아담한 사이즈지만 배터리를 품어 최대 2시간 30분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용 편의성도 뛰어난데요, 상하좌우 키스톤 조절을 지원하고 넷플릭스, 유튜브 앱이 기본 설치되어 있어 제품을 받자마자 번거로운 APK 설치 없이도 콘텐츠를 즐길 수 있답니다. 밝기도 꽤나 준수한 700안시입니다. 388,990원.
LG전자 시네빔 PH510PS는 LG전자의 스테디셀러로 꼽히는 PH550을 계승한 제품인데요, LG전자 제품이다보니 A/S도 받기 편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해상도는 HD(1280x720)이며, 외부 전원 없이 최대 2시간 30분 재생할 수 있어요. 지상파 TV 수신이 가능한 점도 눈길을 끕니다. 자동 키스톤 조절을 지원하고 광원 수명은 최대 밝기 기준 약 20,000시간 동안 사용 가능하다고 합니다. 431,090원.
---------------------------------------------------------------------
Ⅱ
일상적인 용도에 적합한 빔프로젝터
일상적인 용도로 집에서 사용할 빔프로젝터는 어떤 기준으로 선택해야 할까요? 가장 대중적으로 쓰이는 카테고리이다 보니 그만큼 선택지도 아주 많은데요, 즉, 예산에 따라 선택할 수 있는 폭도 훨씬 큽니다.
가급적이면 해상도는 FHD(1920x1080) 급을 고려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최근 들어 FHD 급 프로젝터의 가격도 많이 낮아졌기 때문입니다. 가정에서 빔프로젝터를 사용한다면 100인치 혹은 그 이상의 스크린을 사용하는 경우가 대부분인데요, 100인치 급 화면으로 감상하면 도트가 더 튀기 때문에 가급적 높은 해상도의 제품이 좋습니다.
만일 빔프로젝터를 어두운 곳에서 사용할 게 아니라 밝은 곳에서 TV 대용으로도 활용할 계획이라면 적어도 1000 안시루멘 이상의 밝기를 지닌 빔프로젝터를 선택해야 합니다. 물론, 더 밝을수록 좋습니다.
삼성전자 더 프리스타일 SP-LSBP3LAXKR는 프로젝터 설치가 부담스러운 분들에게 추천하는 제품이에요. 켜기만 하면 수평과 초점이 자동 조절되고 대각선으로 투사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거치대 없이 화면을 천장에 투사하는 것도 문제없죠. 콤팩트한 사이즈라 방을 옮겨가며 사용하기에도 좋아요. 360˚로 사운드를 출력하는 스피커를 탑재했고, FHD 해상도와 HDR10 지원으로 화질도 준수합니다. 738,700원.
LG전자 시네빔 PF610P는 FHD 해상도에 1,000안시루멘이라는 스펙을 갖춰 일상적인 용도로 쓰기 좋은 빔프로젝터입니다. 색재현율도 sRGB 110%으로 준수하고, 명암비도 150,000:1나 되죠. 또한, webOS 4.0을 탑재해 유튜브부터 웨이브, 왓챠, 넷플릭스 등 다양한 콘텐츠를 손쉽게 볼 수 있고, 애플 에어플레이2를 지원해 iOS 사용자도 쉽게 화면 공유를 할 수 있어요. 781,900원.
---------------------------------------------------------------------
Ⅲ
화질이 중요한 영상 마니아를 위한 4K 빔프로젝터
영화를 진지하게 감상하는 영상 마니아라면 4K UHD(3840x2160) 해상도의 빔프로젝터를 추천합니다. 4K TV만 해도 해상도 차이, 화질 차이를 쉽게 실감할 수 있다는 얘기가 많은데요, 100인치 혹은 그 이상의 사이즈에서는 4K 화질을 더욱 쉽게 체감할 수 있답니다.
영상 마니아라면 불을 끄고 감상하거나 암막 커튼까지 동원하는 경우가 많아 안시루멘은 상대적으로 덜 중요할 수 있습니다. 또한, 보통 4K 빔프로젝터 정도면 고가 제품이기 때문에 대체로 밝기가 기본적으로 높답니다.
밝고 어두움의 차이를 결정할 명암비는 적어도 10,000:1 이상의 제품이 좋습니다. 예산이 많다면 이보다 더 높은 제품을 고르면 됩니다.
영상의 몰입감을 높이기 위해서는 스피커나 사운드바, 홈시어터 등 별도의 AV 기기를 연결하는 것이 필수입니다. 따라서 탑재된 AV 포트의 종류를 체크해야 하며, 특히 돌비 애트모스나 DTS:X를 재생할 때는 HDMI 대역폭을 확보하기 위해 eARC, ARC를 지원하는지 체크할 필요가 있습니다.
LG전자 시네빔 레이저 4K HU710PW는 영상 마니아에게 적합한 4K 프로젝터입니다. 1.6배 줌 렌즈를 탑재해 비교적 가까운 거리에서도 300인치의 대화면을 쉽게 구현할 수 있고, 프레임 보간 기술인 ‘4K 트루모션’을 지원해 역동적인 영상을 더욱 부드럽게 보여줍니다. 키스톤 기능도 굉장히 세밀한데요, 상하좌우 모서리를 넘어 총 15개 포인트를 정교하게 조정할 수 있습니다. 2,400,000원.
삼성전자 더 프리미어9 4K SP-LSTP9AFXKR는 짧은 거리에서 최대 130인치를 구현하는 초단초점 4K 프로젝터입니다. 초단초점 외에도 스펙이 꽤 우수한데요, 2800 안시루멘에 2,000,000:1 명암비를 갖췄고 영상 감상에 특화된 필름메이커 모드를 지원합니다. 내장 스피커의 스펙도 제법 좋습니다. 4.2 채널 구성에 어쿠스틱 빔 기술이 적용했는데, 좌우 44개의 사운드홀로 사운드가 퍼져나가면서 입체적인 음향을 구현한다고 합니다. 4,338,360원.
---------------------------------------------------------------------
Ⅳ
100인치로 게임을? 게이머를 위한 고주사율 빔프로젝터
빔프로젝터로 게임을 즐기려는 수요도 있습니다. 빔프로젝터로 게임을 즐기려면 2가지 조건을 충족해야 합니다. 일단, 빔프로젝터는 기본적으로 인풋렉이 큰 제품이 많습니다. 이런 제품을 선택하면 화면에 캐릭터의 움직임이 한 박자 늦게 반영됩니다. 턴제 RPG 게임 같이 느긋한 장르가 아니라면 제대로 플레이하기가 사실상 어렵죠. 따라서 제조사가 가급적 인풋렉이 적다고 강조하고, 인풋렉 스펙도 명확히 알려주는 곳의 제품이 좋습니다.
주사율도 중요합니다. 120Hz나 심지어는 240Hz를 지원하는 제품도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데요, 엑스박스 시리즈 X나 플레이스테이션 5 같은 콘솔 게임기도 고주사율을 지원하는 시대인 만큼 게임용 프로젝터를 구매한다면 고주사율을 지원하는 제품을 선택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뷰소닉 V149-4K는 게이밍 프로젝터 중 가성비가 상당히 뛰어난 편에 속합니다. FHD 기준 240Hz를 지원하지만, 가격이 100만 원 초반 수준에 불과합니다. 인풋렉도 4.2ms에 불과하다고 하니 가성비 좋게 프로젝터로 게임을 즐기고 싶다면 주목할 가치가 있습니다. HDR10과 HLG를 지원하고 3200 안시로 다양한 환경에서도 밝기에 크게 제역 없이 사용할 수 있는 점도 특징입니다. 1,246,890원.
BenQ TK700STi는 게임 플레이에 적합한 단초점 프로젝터입니다. 2m 거리에서 100인치 화면을 구사할 수 있고 FHD 해상도에서 240Hz를 구현합니다. 또한, FPS, RPG, 스포츠 등 게임 장르에 특화된 모드를 제공합니다. 안드로이드 TV를 탑재해 별도의 셋톱박스 없이도 다양한 OTT 서비스를 손쉽게 감상할 수 있고 3D 영상을 지원해 3D 안경과 3D 콘텐츠만 있다면 고품질 3D 영상을 더욱 실감 나게 즐길 수 있답니다. 1,776,600원.
---------------------------------------------------------------------
함께하면 더 좋은 아이템은?
TV와 마찬가지로 빔프로젝터는 다양한 제품과 조합해 사용할 수 있어요. 이 제품들이 없다고 해서 영상 시청이 불가능한 것은 아니지만, 사용할 때 만족감을 높여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사용 용도에 따라서 추가 구매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프로젝터매니아 시네빔 전용 화이트 삼각대는 LG전자 시네빔 시리즈와 호환되는 삼각대입니다. 앞서 언급한 PH510PS와도 호환 가능한 이 삼각대는 상하좌우 각도 조절과 최대 2kg까지의 프로젝터 연결 시 천장 투사를 지원합니다. 22,680원.
윤씨네 휴대용 족자스크린 JHM 시리즈는 60인치, 80인치, 그리고 100인치로 출시된 휴대용 스크린입니다. 16:9의 시원시원한 비율을 갖췄고 별매품인 전용 삼각대와 함께 하면 캠핑장에서도 손쉽게 대화면의 즐거움을 느낄 수 있게 합니다. 27,250원.
EXZEN 무선 전동노출 와이드 탭텐션 스크린은 빔프로젝터를 사용하지 않을 때 스크린을 상단에 숨겨둘 수 있어 더욱 깔끔한 제품입니다. 100인치, 110인치, 120인치로 출시되었으며, 탑텐션을 적용해 굴곡을 최소화했고 무선 리모컨으로 손쉽게 제어할 수 있습니다. 450,000원.
JBL Flip 6는 음악 감상용 아웃도어 블루투스 스피커로 인기 있는 제품입니다. 빔프로젝터가 블루투스를 지원한다면 JBL Flip 6와 연결해 영화를 감상하는 조합도 좋습니다. 특히, JBL Flip 6가 2대 있다면 이 둘을 무선 스테레오로 연결할 수 있는 TWS 기술로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129,500원.
JBL BAR 9.1은 돌비 애트모스와 DTS:X를 지원하는 TV 사운드바에요. 사운드바에서 리어스피커를 분리하여 물리적인 서라운드를 구현할 수 있는 점이 가장 큰 특징입니다. 간단하게 설정할 수 있고 입체감도 충분한 사운드를 원한다면 좋은 선택이 될 것입니다. 930,000원.
빔프로젝터 내장 OS의 속도가 답답했다면 APPLE 애플TV 4K 2세대를 연결해 보세요. 애플 A12 프로세서를 탑재해 다양한 앱을 쾌적하게 사용할 수 있고, 돌비 비전, 돌비 애트모스도 지원합니다. iOS 사용자라면 활용성을 극대화할 수 있는 기능들도 함께 제공됩니다. 222,250원.
기획, 편집 / 조은혜 joeun@danawa.com
글 / 김지은 news@danawa.com
(c)가격비교를 넘어 가치쇼핑으로, 다나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