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무것도 안하고 있지만 더 격렬하게 아무것도 안 하고 싶다.”라는 말 한번쯤 들어본 적 있을 것이다. “인류는 귀차니즘 때문에 망할 것이다.”라는 우스갯소리가 있듯 귀차니즘은 전염성이 강하여 옆 사람까지 게으르게 만들기도 한다. 하지만 이러한 귀차니즘은 인간이 윤택한 삶을 영위하도록 도구와 기술을 발전시켰다. 대표적인 예로는 삼신 가전을 들 수 있다.
우리는 언제 끝날지 모르는 팬데믹 속에 실내에서 머무는 시간이 늘어났고 해야 할 집안일은 기하급수적으로 늘었다. 그러한 현실에서 삼신 가전은 일상에 자리매김 하였고 이제는 없어서는 안될 존재가 되었다.
삼신 가전은 꾸준한 관심과 피드백으로 기능이 점차 업그레이드 되고 있다. 그렇다면 2023 新삼신 가전 구매가이드를 통해 최신 삼신 가전에 어떤 변화가 있는지 알아보자.
청소의 굴레에서 벗어나보자! “로봇청소기”
▲ 2001년에 등장한 세계 최초 로봇청소기
2000년대 초 스웨덴 기업이 최초로 개발된 로봇청소기는 200만원을 호가하는 가격과 하찮은 성능으로 소비자의 관심 밖에 있었다. 이후 성능이 업그레이드 되었지만 청소 능력을 의심하는 이들은 적지 않았다.
LG와 삼성을 비롯한 대기업이 로봇청소기 시장에 뛰어들며 합리적인 가격으로 구매를 증가시켰고, 인간보다 꼼꼼하게 청소해 준다는 입 소문을 탔다. 한 시장조사기관에 따르면 로봇청소기 국내 규모는 지난해 3,000억으로 추산될 만큼 커졌다.
■ 최신 로봇청소기와 구형 로봇청소기 차이는 클린 스테이션!
▲ 클린 스테이션 기능 유무에 따라 소비자 편의성은 천차만별
로봇청소기가 먼지만 흡입하고 인간이 그것을 비우거나 물걸레질을 추가로 해야 한다면 삼신(三新)가전 대열에 오르지 못 했을 것이다. 구형 로봇청소기와 최신형의 차이는 클린 스테이션에 있다. 1세대 클린 스테이션은 자동 충전과 먼지 비움만 가능했다.
2세대에 들어서는 물걸레 세척이 추가되었는데 걸레에서 냄새가 난다는 소비자 평으로 3세대에는 건조 기능이 추가되었다. 이제는 인간의 개입 없이 청소의 시작과 끝을 로봇청소기 스스로 해결하는 시대가 왔다.
■ 최신 스테이션 기능이 들어간 로봇청소기 3종 추천
강력한 흡입력을 자랑하는
샤오미 Lydsto W2
최강의 장비빨로 인공지능 반려봇을 자처하는 샤오미 Lydsto W2는 5500Pa의 괴물 흡입력을 가졌다. 5500Pa의 강력한 흡입력은 액션 휠과 서스펜션의 밀착력을 극대화해 완성되었는데 작은 먼지뿐 아니라 무게감 있는 쇠구슬까지도 흡입할 수 있다.
더블 사이드 브러쉬는 청소 시 이물 끼임을 최소화하고 청소 완수율을 높인다. Lydsto W2의 물걸레 청소는 분당 180회 고속회전과 12N 압력으로 보다 깨끗한 청소가 가능하다.
사용된 물걸레는 50도 온수로 세척되며, 60도의 온풍으로 건조해 냄새는 물론 세균까지 잡아준다. 세척에 사용되는 물통과 오수탱크는 4L의 넉넉한 양으로 100평 이상 물청소가 가능하며 물 보충 횟수가 적어 편리하다. 더스트백은 물통과 같은 4L로 50일에 1회 정도 비우면 된다. 청소에 관련된 사항은 앱으로 확인 및 통제가 가능하고 은이온수 사용 및 UV 살균 케어는 위생적인 부분에서 신뢰를 준다. 최저가는 1,090,000원
고성능 매핑 센서가 탑재된
에코백스 디봇 T10 옴니
에코백스 디봇 T10 옴니는 고성능 ToF 센서를 장착해 피사체를 향하여 보낸 빛이 반사되어 돌아오는 시간으로 공간을 감지하고, 신속하게 3D맵핑을 생성한다. ToF센서는 어두운 환경에서도 정확한 지도를 생성하는 첨단 센서이다.
▲ 물걸레 세척과 열풍 건조를 지원하는 에코백스의 클린 스테이션
ToF는 기존의 사용하는 LDS(레이저)센서보다 장애물 인식률이 4배 높다. 여기에 더해 AIVI 3.0 카메라 센서를 탑재해 물체 인식 정확도가 향상되었다. 세부 기능은 자동 물걸레 세척과 열풍 건조를 기본으로 4L의 대용량 정수와 오수통을 장착했다. 더스트백은 3L를 탑재하여 약 60일 동안 사용할 수 있다.
에코백스 T10 옴니가 돋보이는 점은 명령어 한마디에 청소를 진행하고, 앱을 통해 가상 경계 구역을 만들어 원하지 않는 공간을 보호 하는 등 고도화된 기능을 탑재했다는 것. 최저가는 1,189,990원
소음이 중요한 소비자를 위한
샤오미 드리미 L10s Ultra
샤오미 드리미 L10s Ultra는 5300Pa의 높은 흡입력으로 바닥 재질에 따라 흡입력을 조절한다. 가령 러그를 만나면 흡입력을 높이고 일반 바닥에서는 흡입력을 낮춘다. 이를 통해 배터리를 효율적으로 조절하고 청소 효과도 높일 수 있다.
자동 걸레세척, 열풍건조, 세제자동투입 등의 기능을 겸비했다. 1kg(10N)의 높은 압력이 가해진 물걸레질은 사람의 손으로 닦는 것 같다. 또 기존의 물걸레질 방식에서 듀얼 회전식으로 부드럽게 회전하며 눌러 닦아 소음 발생을 최소화 시켰다. 이는 60dB를 쉽게 넘는 타제품들에 비해 소음 발생이 적다. 물탱크 용량은 정수 2.5L, 오수 2.4L로 다소 작은 편이다. 최저가는 1,499,000원
거실에 있는 빨래 건조대를 치워보자! "의류건조기"
필자가 가장 싫어하는 집안일을 꼽자면 빨래를 건조대에 너는 것이다. 싫어하는 이유를 곰곰이 생각해보니 설거지처럼 끝났을 때 깨끗해지는 모습을 볼 수 없다. 또 무더위와 추위를 견디며 세탁기가 있는 베란다로 나서야 하기 때문.
무엇보다 가장 큰 이유는 축축하게 엉켜있는 빨래를 풀어 헤치고 하나하나 널다 보면 인내심에 한계가 온다. 이렇게 싫어하는 일을 30년째 해오고 있다니 내 자신이 대견하다. 필자도 이제는 빨래로부터 해방하고 싶다.
● 건조기 주요 업체 LG, 삼성 건조기 공통점과 차이
건조기 양대산맥 LG와 삼성은 AI인공지능 기술을 강화하여 세탁물의 무게, 재질, 습도를 파악해 최적의 온도와 시간을 스스로 설정하여 건조를 완수하는 공통점이 있다.
세부적인 기능 차이점은 LG의 경우 6모션 건조를 수행한다. 털기(구김을 펴고 수분 제거), 펴주기(형태 보전과 수축 완화), 널기(마찰 최소화 건조), 휘날리기(강한 바람 골고루 쐬기), 살랑이기(섬세한 건조), 뒤집기(골고루 건조)의 과정을 통해 옷감 손상 축소에 집중하였다.
삼성은 건조뿐 아니라 다양한 부가 기능에 열을 올리고 있다. 그 중 공간 제습 기능은 건조기가 설치된 곳에 습기가 많을 때 사용하며, 외부의 습한 공기를 제습하여 배출한다. 이 기능은 환기가 어려운 세탁실에 설치할 때 탁월하다.
● 브랜드별 최신 기술이 들어간 건조기 3종 추천
반려동물을 키우고 냄새에 민감하다면
삼성전자 비스포크 그랑데 AI DV20B9720BB
비스포크 그랑데 AI는 20kg 건조용량에 에너지 효율은 1등급이다. 건조 방식은 히트펌프와 히터식을 결합하였다. 이는 상대적으로 외부온도에 영향을 적게 받아 빠른 건조가 가능하다. 22년형 모델은 이불 종류를 인공 지능이 감지해 기존의 건조 코스보다 최대 31분을 절감하는 등 에너비 소비에 있어 보완점을 제시해준다. 건조뿐 아니라 외부의 온/습도를 파악해 공간 제습 조절이 가능하다.
타제품과 비교해 가장 주목 할 점은 펫케어 코스이다. 제품에 장착된 마이크로 안심 필터는 반려동물의 털 제거와 탈취 성능에 특화 되었다. 마른 세탁물 1.5kg 기준 털 제거율은 96.3%가 나왔고, 다섯 가지 냄새(쉰내, 꿉꿉한 냄새, 김치 냄새, 생선 비린내, 가령취)를 펫케어로 작동한 결과 99%까지 제거하였다. 최저가는 1,710,280원
옷감 손상 여부가 중요하다면
LG전자 오브제컬렉션 트롬 RD20KN
LG 오브제컬렉션 트롬은 건조용량 20kg 에너지 1등급이다. 건조 방식은 히트펌프식 전기건조를 사용하며, 모터와 건조통을 연결하는 벨트를 없애 소음이 줄고 섬세한 건조가 가능해졌다. LG전자만의 의류인식기술로 세탁물의 무게, 재질, 습도를 감지하여 건조 시간을 스스로 설정한다. 예를 들어 잘 마르는 의류는 더 빠르게 건조하고 잘 마르지 않는 의류는 더 꼼꼼하게 건조하는 것.
▲ 옷감 손상이 걱정된다면 수축완화 코스를 활용하자!
종종 아끼는 옷을 건조기에 넣는 걸 망설이는 이들이 많은데, 건조기 최초로 6모션 방식을 탑재해 낙차로 인한 자극을 줄이고 온도와 건조 정도를 제어해 수축을 완화시켰다. LG전자의 6모션은 직접 빨래를 말리는 동작과 자연 바람의 움직임을 본뜬 6가지 건조 모션이다. 건조 코스별 최적화된 효율을 위해 코스별 모션을 다르게 적용하는 특징이 있다. 최저가는 1,338,230원
원바디 세탁건조기를 찾는다면
LG전자 오브제컬렉션 워시타워 W20VANQ
신혼살림으로 구매도가 높은 LG오브제컬렉션 워시타워는 세탁과 건조를 한번에 해결했다. 세탁 용량은 23kg, 건조 용량은 20kg으로 기존의 건조기들과 같다. 에너지 효율은 1등급이고, 50~60도의 온도에서 저온제습방식으로 건조해 옷감 손상은 최소화하고 유지비를 절감했다.
이 제품의 장점은 하나의 조작부로 편리한 컨트롤이 가능하고 일체형으로 공간 절약에 탁월하다. 건조기의 높이는 8.7cm로 낮추어 내부를 한눈에 보고 세탁물을 편하게 관리할 수 있다. 세탁이 끝날 무렵엔 건조기가 자동으로 예열되어 신속한 건조가 가능하다. 최저가는 2,599,460원
설거지옥에서 벗어나게 해주세요! “식기세척기”
▲ '설거지옥'의 현장
MBTI의 대유행으로 서로의 성격과 생활습관에 대해 이야기 하는 일이 많아졌다. 그 중 화두에 오르는 주제가 있다. “밥을 먹고 바로 설거지를 하느냐 마느냐”이다. 제때 설거지를 하지 않으면 어딘가 모르게 찜찜하고 벌레가 꼬여서 참을 수 없다는 의견과 귀찮은데 몰아서 하면 되지 왜 유난을 떠냐는 측으로 나뉜다. 둘 다 맞는 말인데 식기 세척기가 있다면 우리의 논쟁을 해결해주지 않을까? 하루빨리 이들에게도 ‘식세기’의 축복이 내려지길 바란다.
● 식기세척기 주요 브랜드 별 제품 차이
국내 대표 식기세척기 기업으로는 삼성, 엘지, SK 매직을 꼽는다. 궁극적으로 깨끗한 세척과 살균 및 건조라는 틀은 같지만 제품별로 추구하는 컨셉은 조금씩 다르다. 삼성의 식기세척기는 위생에 중점을 두어 정수 필터를 삽입했다. 이는 유충, 모래, 미세먼지, 미세 플라스틱 등을 걸러준다.
엘지는 3중 트루 건조 방식을 채택해 응축 건조, 열풍 건조, 자동 문 열림 건조로 세척뿐 아니라 건조에 많은 비중을 두었다.
SK 매직은 다른 제품들의 최대 사이즈가 12인용인 것에 비해 14인용이라는 최대 사이즈를 선보여 평소 설거지 양이 많은 가구에서 선호하는 제품이다.
● 브랜드별 최신 기술이 적용된 식기세척기 3종 추천
위생이 첫 번째라면
삼성전자 비스포크 인피니트 라인 키친핏 DW60A9775MGS
비스포크 인피니트 라인은 타임리스 시리즈를 추가해 고급스러움을 강조했고 빌트언더 방식으로 개별 사용이 가능하다. 정수 필터 내장형으로 유충, 모래, 미세먼지, 미세플라스틱을 한 번 더 걸러주어 식기를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게 해준다.
▲ 정수 필터는 12개월 주기로 교체
내부는 한국형 오목한 식기에 최적화된 3단 수납을 채택했고, 와인잔 렉을 추가하여 변화하는 식문화를 반영하고 있다. 상중하 3단 회전 분사는 세척 기능을 강화하고, 고온 살균과 열풍건조는 99% 살균 세척을 해준다. 에너지 소비는 0.97kW, 소음은 32db로 타사에 비해 낮은 편에 속한다. 최저가는 1,989,990원
확실한 건조가 첫 번째라면
LG전자 디오스 스팀 DFB24MS
엘지 디오스 스팀은 스탠딩/빌트인 겸용이며, 54개의 노줄과 토네이도 세척날개를 장착해 상중하 3단 분사 세척을 실행한다. 국내 유일 100 ℃ 트루스팀으로 고온 살균과 병행하여 28종의 유해 세균과 바이러스를 99% 제거한다.
▲ 연수 장치로 물 얼룩 없이 투명하게 세척 가능
또 국내 브랜드 중 유일하게 연수 장치를 적용해 식기에 남은 칼슘과 미네랄까지 없애준다. 제품에 적용된 인버터 DD모터는 1회 전기료 88원이라는점에서 경제적이며 10년 동안 무상 보증을 받을 수 있어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 최저가는 1,346,710원
넉넉한 용량이 첫 번째라면
SK 매직 트리플케어 DWA-90R0D
sk매직 트리플케어는 14인용의 넉넉한 사이즈로 프리 스탠딩으로 출시되었다. 표준세척 시간은 62분으로 다소 긴 편인데 60개의 노줄로 사각지대 없이 쿼드 웨이브 세척을 진행한다. 세척 후에는 100℃의 뜨거운 바람이 작용해 살균과 건조를 한번에 해결한다.
▲ 3단계로 세척하는 SK 매직 식기세척기
주목할 점은 국내 유일 자동 문 닫힘 기능과 트리플 UV를 장착해 위생적인 보관을 가능케 한다. 식기의 양이 많지 않을 땐 소량 상단 세척을 실행해 에너지와 물을 절약한다. 또한, SK 매직 식기세척기만의 독보적인 기능으로 내부 잔여 스팀을 제거하는 자동문열림 기능과 냄새, 미세먼지를 막아주는 자동문닫힘 기능이 있다. 최저가는 1,449,900원
기획, 편집 / 최정표 wjdvvy@cowave.kr
글 / 문유진 news@cowave.kr
(c)가격비교를 넘어 가치쇼핑으로, 다나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