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른 가전과는 다르게 로봇청소기의 경우 소비자들은 국내 가전 대기업인 삼성전자와 LG전자 뿐만 아니라 샤오미, 로보락, 에코백스 같은 외국 기업 제품도 활발하게 구매하고 있다. 국내 기업 제품에 비해 저렴한 가격과 빠른 신제품 출시 등이 주요 이유였다.
최근 들어서는 삼성전자와 LG전자도 주목할 만한 신제품들을 내놓고 있다. 특히 삼성전자의 약진이 돋보인다. 삼성전자는 2021년 4월 선보였던 비스포크 제트봇 AI의 개선 모델을 2022년 초 출시했는데 이후 가성비 라인부터 프리미엄 라인까지 추가로 선보였다. 오늘은 삼성전자가 내놓은 로봇청소기 BEST 3을 소개한다.
삼성전자 비스포크 제트 봇 VR30T80313
"삼성전자 로봇청소기 입문하고 싶은 사람 모두 모여라!"
삼성전자 로봇청소기는 물걸레 기능이 없는 대신 가격을 적절한 수준으로 조절했다. 현재 기준 최저가가 30만 원대 중후반으로 동급 라인 제품 중에서 무척 저렴한 편에 속한다.
또 하나의 장점은 강력한 흡입 성능. 삼성전자 가전 제품군들의 튼튼함은 예전부터 유명하다. 특히 핸디 스틱형 청소기에 버금가는 막강한 흡입력이 그렇다. 스펙은 6,500Pa. 3,000Pa 수준인 경쟁사 제품들과 비교할 바가 아니다.
자율주행 자동차에 사용하는 라이다(LiDAR, Light Detection And Ranging)센서를 사용했으니 매핑 능력은 이미 검증된 것이나 마찬가지. 청소하는 바닥재의 유형과 먼지 양을 통해 흡입력을 조절하는 컨트롤 능력은 카펫과 마룻바닥을 혼용하는 인테리어가 많은 세대에서 더욱 유용할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배터리는 2,400mAh로 타 제품들에 비해 적지만 문제가 되는 수준은 아니다. 공간 구조가 복잡하지 않다면 20~30평 정도는 재충전 없이 한 번에 거뜬히 청소 가능하다. 문턱 등반은 1.5cm까지 가능하다는 점도 체크해 두자. 종합적으로 판단해 봤을 때 저렴한 가격에 A/S까지 든든한 로봇청소기를 찾는다면 추천할 만한 제품이다. 최저가는 356,150원
삼성전자 비스포크 제트 봇 VR30T85514
"그야말로 혜자스러운 삼성전자 로봇청소기!"
삼성전자 비스포크 제트 봇 VR30T85514는 라이다(LiDAR, Light Detection And Ranging)센서 사용, 동선 확인, 지도 저장, 구역 설정, 가상 벽 기능 등 로봇청소기에 필요한 기능들이 알차게 들어갔다. 여기에 강력한 매핑 성능은 기본.
삼성전자만의 강점인 강력한 흡입력(6,500Pa)에 소프트 롤러 브러시, 사이드 브러시, 엉킴 방지 그라인더, 카펫 감지 기능으로 먼지 한 톨도 놓치지 않는 시스템을 구축해두었다. Smart Things를 통한 통합 관리 등의 편의성은 삼성전자 비스포크 제트 봇 VR30T80313과 동일하다. 여기에 자동 클린 시스템인 청정 스테이션이 더해졌다고 보면 된다.
삼성전자 로봇청소기의 청정스테이션은 주목할 만하다. 이미 한국형 프리미엄 무선 청소기로 각광받았던 삼성 제트에서 소비자들의 검증을 거쳤기 때문이다. 청소를 마치고 먼지통을 비우는 과정에서 재오염되는 실내 환경에 주목하여 만들어진 청정스테이션은 공기압 차이를 이용하여 먼지통이 잔류먼지를 말끔하게 제거하는 삼성의 특허 기술인 에어 펄스를 사용한다.
비스포크 제트 봇 시리즈에도 에어 펄스 기술이 그대로 적용되었다. 로봇청소기의 먼지통에 쌓인 잔여물을 충전 시 자동 처리, 별도의 먼지통으로 배출 저장하니 사용자가 일일이 비워줄 필요가 없어 편리하다. 물걸레 기능이 없다는 것만 아쉬울 뿐 청정스테이션 포함한 강력한 흡입력, 매핑 능력, 안정적인 A/S등의 다양한 장점이 돋보이는 제품이다. 최저가는 514,620원
삼성전자 비스포크 제트 봇 AI VR50T95936
"믿고 쓰는 삼성전자 프리미엄 로봇청소기"
빠지는 게 없는 성능에 가격마저 비싸지 않다. 라이다 센서를 사용하고 Smart Things를 통한 통합 관리하며 청정스테이션이 붙어 있는 것까지는 비스포크 제트 봇 VR30T85514와 동일. 여기에 흡입력을 크게 개선해서 13,000Pa의 막강한 흡입력을 자랑한다. 배터리 성능도 3,800mAh으로 이전 제품들보다 넉넉해졌으며, 문턱 등반 능력은 1.5cm로 사용에 어려움이 없다.
자율주행 자동차에 사용되는 라이다 센서로 정확한 집안 내부를 인식 후 작업하며 작은 장애물들도 꼼꼼하게 잡아내는 3D 센서의 탑재로 청소하려다가 오히려 집안 물건에 상처가 나는 일을 방지한다.
▲ 삼성전자가 제공하는 스마트싱스 펫케어 서비스
제트 사이클론과 인버터 모터로 구현하는 강력한 흡입력으로 먼지는 물론 미세먼지까지 효과적으로 제어한다. 바닥재의 유형과 먼지 양에 따라 흡입력을 조절하는 스마트 파워 컨트롤이 있으니 카펫과 바닥이 혼합된 집이라도 걱정 없이 사용할 수 있다. 또한 외출 시 반려동물의 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스마트싱스 펫케어도 지원한다. 최저가는 823,280원
기획, 편집 / 최정표 wjdvvy@cowave.kr
글 / 이현수 news@cowave.kr
(c)가격비교를 넘어 가치쇼핑으로, 다나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