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교하고 잘 사는, 다나와 : 가격비교 사이트

다나와 앱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다나와 APP
다나와 가격비교 No.1 가격비교사이트 다나와 앱으로
간편하게 최저가를 확인하세요.
- -
QR코드
빈 이미지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닫기

빨래, 그거 그렇게 하는 거 아닌데..

다나와
2023.04.04. 17:31:52
조회 수
5,248
8
댓글 수
6

공유하기

레이어 닫기

지금 보는 페이지가 마음에 든다면
공유하기를 통해 지인에게 소개해 주세요.

로그인 유저에게는 공유 활동에 따라
다나와 포인트가 지급됩니다.

자세히 >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Ctrl+V)하세요.

레이어 닫기


회사 생활도 어느덧 안정권에 들어서고 모아둔 돈으로 나혼산의 로망을 실천하고자 자취를 시작한 김 대리. 호기롭게 회사 근처에 방을 얻었지만 자취 시작 일주일 만에 난관에 봉착하게 되었다. 살림이 이토록 힘든 거였는지 집에서 엄마 밥 먹는 동안엔 꿈에도 몰랐다. 


무엇보다 빨래는 세탁기가 그냥 알아서 해주는 거 아니었어? 큰맘 먹고 산 명품 티셔츠는 얼룩이 생겨버렸고 묘하게 퀴퀴한 냄새까지 나버렸다. 어떡해야 하나 싶을 찰나 김 대리의 머릿속에 불현듯 한 사람이 떠오른다. 아, 자취경력 5년 차 살림 베테랑 영업팀 이 대리가 있었지!




"빨래 이렇게 하면 실패할 수 없어요."



대리 자취를 시작했는데 빨래에 자꾸 문제가 생겨요. 뭐가 문제인지 모르겠어요.

이 대리 자취가 처음이시군요! 먼저 확인해야 할 것은 세탁기 종류에요. 무엇보다 드럼세탁기를 사용하면 드럼세탁기 전용 세제나 일반세탁기 겸용 세제를 사용해야 해요. 


 대리 드럼세탁기 전용 세제가 따로 있어요? 귀찮은데 아무거나 쓰면 안 되나..?

  드럼세탁기와 일반세탁기는 세탁하는 방식 자체가 달라서 전용 세제를 써야 해요. 드럼세탁기는 구조상 물의 양을 일반세탁기보다 적게 쓰기 때문에 거품이 많이 나오면 안 되거든요. 그래서 드럼세탁기 전용 세제에 거품을 줄여주는 소포제가 들어있어요. 그런데 일반 세제를 사용하면 거품이 많이 생겨서 세탁 시간이 자동으로 연장되고 옷에 세제 찌꺼기가 남기도 해요. 구별해서 사용하는 게 번거롭다면 드럼세탁기와 일반세탁기 겸용 세제도 있으니 최소한 그거라도 구매하도록 해보세요.




"이것만 기억해요. 세제 정량의 법칙 3, 7, 10"


 ▲ 살림 베테랑도 헷갈리는 세제 적정량 / 출처 : MBC


김 대리 : 세제량은 어떤가요? 때 빠지라고 팍팍 넣고 있는데 잘하고 있는 건지.. 

이 대리 : 아이고, 흔히 세제를 많이 넣으면 더 세탁이 될 거라고 생각하는데 오해예요! 정량 이상으로 넣으면 헹굼이 깨끗하게 안 돼서 옷감이 손상되거나 세제가 호스나 세탁조에 남아 세탁물을 오염시키기도 하거든요. 또, 깨끗하게 헹굼 안된 옷을 입고 다니면 피부가 민감한 사람들에게는 자극이 되기도 해요. 세제 정량은 세탁 양에 따라 달라지는데 숫자 3, 7, 10만 기억하시면 돼요.


숫자 3, 7, 10은 세탁량 3kg, 7kg, 10kg을 의미하죠. 대부분 세제 뚜껑을 계량컵으로 사용하거든요. 세탁량이 3kg이면 반 컵, 7kg이면 한 컵, 10kg이면 한 컵 반이라고 생각하시면 돼요.




김 대리 : 제가 인간 저울도 아니고 세탁량 무게를 어떻게 가늠하죠?

이 대리 : 김 대리님처럼 자취하는 1인 남성이라면 3-4일 분량의 빨랫감은 바지와 일반 셔츠, 와이셔츠 두 벌씩, 속옷 네 벌, 수건 네 개 정도를 세탁하면 3kg 정도가 나온다고 해요. 세탁 바구니 기준으로는 가득 차면 3kg 정도 된다고 생각하시면 돼요. 참고로 드럼세탁기의 경우 일반세탁기보다 물 사용량이 적어서 세제를 더 적게 넣어도 됩니다.




김 대리 : 아, 그럼 섬유유연제도 많이 넣으면 안 되겠네요?

이 대리 : 맞아요. 섬유유연제도 함부로 썼다가는 낭패 보기 쉽죠. 세탁기에 섬유유연제 투입구가 따로 있는 이유가 있거든요. 거기에 별도로 넣어야 하는데 빨래에 직접 부어버리면 옷에 얼룩과 황변이 생길 수 있죠. 섬유유연제를 넣으면 안 되는 의류 종류도 있어요. 기능성 소재나 수건, 리넨, 패딩, 극세사 이불에는 넣지 않는 게 좋아요. 섬유유연제는 아까 말씀드린 일반 세탁량 기준 반 컵에서 3분의 1컵이면 충분해요.




살림 고수 이 대리가 추천하는 세탁 세제는?


김 대리 : 이 대리님, 세척 잘되는 세제 좀 추천해주세요!

이 대리 : 네, 마지막까지 불살라 드리죠. 세척력, 성분 다 검증된 세제부터 김 대리님 같은 초보 자취생도 사용하기 좋은 세제도 모두 알려드릴게요. 먼저, 세척력이 좋은 제품 두 종류부터 추천 들어갑니다.



external_image

▲ 퍼실 딥클린 파워젤 드럼용 2.7L 10,790

 

세척이 최우선이라면 이게 제격이죠. 퍼실 딥클린 파워젤이 제품은 국내 액체 세제 1위 브랜드 퍼실의 대표 제품답게 이름값을 해요. 독일 헨켈 기술 알아주잖아요. 회식하면서 늘 셔츠에 음식물이나 기름때가 묻는 게 고민이었는데 이 제품 사용하면서 한 방에 해결했어요. 


external_image

▲ 퍼실 딥클린 파워젤의 얼룩 제거 8가지


8중 분해 효소로 쉽게 지워지지 않는 생활 속 8가지 얼룩을 완벽하게 제거해주는 강력 세척을 제공해주죠. 특히 김 대리님은 밥 먹다가 옷에 묻히는 경우가 많으니까 세척과 얼룩 제거가 목적이라면 이 제품 사용 추천해 드려요.




external_image

▲ 다우니 실내건조 세탁세제 2.8L 28,110


원룸 자취방에서 실내 건조를 자주 한다면 다우니 실내건조 세탁세제가 쓸만해요. 국내 섬유유연제 시장의 대표주자 다우니에서 나온 프리미엄 세탁세제인데 실내 건조에 특화된 제품이에요. 오래 입은 옷들은 아무리 빨래를 많이 해도 특유의 쉰내가 남아있는 경우가 많은데 이 제품은 냄새 원인 분자를 제거해 빨래에 향기가 나도록 해주죠. 다우니 실내건조 세탁세제도 생활 속 의류에 흔하게 묻는 김치, 커피, 찌든 때, 화장품, 기름 얼룩 등을 말끔하게 해결해 줍니다.







김 대리 : 피부가 민감한 편이라 원료 착한 세제도 있을까요?

이 대리 : 네, 그럼요. 원료도 꼼꼼하게 비교해서 유해 화학 성분이 빠진 세탁 세제도 두 종류 추천해드릴게요.


external_image

▲ 액츠 프리미엄젤 프레시 2.7L 9,950


액츠 프리미엄젤 프레시 12가지 주의 성분은 빼고 그 대신 8중 효소와 천연 성분을 사용해서 안정성과 세정력 두 마리 토끼를 다 잡은 제품이에요. 소나무 에센셜 오일이 들어간 유칼립투스와 스피아민트 에센셜 오일이 들어간 프레시 두 종류가 있는데 둘 다 상쾌하고 자연 향이 나서 강하고 인위적인 향기를 싫어하신다면 이 제품이 맞으실 겁니다. 




external_image

▲ 퍼실 센서티브 젤 1.35L (3개) 17,550


퍼실 센서티브 젤은 유럽 알러지 연구센터에서 인증받은 알레르기 케어로 유명한데요. 색소를 첨가하지 않았고 인체에 해로운 6가지 화학물질 테스트를 완벽하게 통과해서 유아 세탁세제로 유명해요. 그만큼 순하고 자극적이지 않다는 뜻이겠죠. 혹시 알레르기가 있다면 이 제품도 생각해보시면 좋습니다.







김 대리 : 요즘 친환경에 관심 가는데 친환경 세탁 세제도 있을까요?

이 대리 : 물론 있죠. 세탁 세제 브랜드마다 경쟁적으로 친환경 제품을 선보이는 추세예요. 친환경 세제는 생분해도가 얼마나 되는지 체크해보면 되는데 생분해도 높은 제품 두 종류 추천해드릴게요.



external_image

▲ 컨센서스 초고농축 세탁세제 세트 바닐라앤로즈 950ml 36,310


컨센서스 초고농축 세탁세제 세트 바닐라앤로즈는 한 병으로도 일반 세제 20병을 만들 수 있는 원액 세제라고 해요. 그래서 1병으로 최대 340회, 약 1년 동안 사용할 수 있죠. 하얀 병 안에 원액이 들어있고 까만 병을 이용해서 희석할 수 있어요. 물처럼 맑은 제형이라 세척력에 의문이 생길 수 있지만 자체 기술로 개발한 저점도 희석 방식으로 물에 잘 녹아 세척력을 높였다고 해요. 게다가 생분해도 100%로 환경친화적인 제품이에요.



external_image

▲ 슈가버블 친환경 세탁세제 실내건조 프레시버블 3L 6,950


슈가버블 친환경 세탁세제 실내건조 프레시버블은 친환경 제품이면서 합리적인 가격으로 유명한 제품이에요. 미세 플라스틱을 포함한 4가지 유해 성분을 제거해서 친환경인증을 받았고 생분해도는 96%로 좋은 편이에요. 친환경 제품이면 세척력이 좋지 않을까 하는 오해가 있는데 이 제품은 찌든 때 제거 효소를 함유하여 세척력도 잡았어요.







김 대리 : 마지막으로 저 같은 초보 자취생에게 추천하는 세탁세제 알려주세요.

이 대리 : 요즘에는 가루, 액체 세제 말고 캡슐형 세제와 시트형 세제도 많이 사용하고 있어요. 가루나 액체 세제와 달리 정량 측정이 쉽고 가루 날림이나 액체가 세탁기 주변에 묻는 문제도 없죠. 무게 자체도 가벼운 편이라 다용도실에 대량으로 보관하기에도 간편해요. 액체 세제 넣다가 손목 아팠던 여성분들이라면 캡슐이나 시트형 세제 사용하기에 딱 좋죠.



external_image

▲ 커클랜드 울트라 클린 152개입 41,460


커클랜드 울트라클린 캡슐은 알만한 사람들은 이미 애용하고 있는 인기 아이템이에요. 빨래할 때 파란색 캡슐 하나를 넣어주면 하면 돼 액체 세제 따르다가 손에 세제 묻고 팔목 아팠던 기억은 이제 머리에서 사라질 거예요. 세척력에 대해서 의문이 들 수 있는데 소비자원에서 세탁세제 15종류를 실험한 적이 있어요. 그중에서 커클랜드 캡슐 세제가 세척력 1등을 차지했다고 하더라고요. 보통 빨래 양에 캡슐 한 개면 충분하고 많다 싶으면 2개를 넣으면 되니 참고하세요.



external_image

▲ 리큐 진한겔 미니파워캡슐 60개입 17,640


리큐 진한겔 미니파워캡슐 빨래양이 많지 않은 1~2인 가구에 딱 맞게 제작된 제품이라고 해요. 리큐 미니파워캡슐은 캡슐이 작은 편이라 4kg 미만의 빨래에 사용하기 좋더라고요. 형광증백제, 파라벤 같은 우려 성분을 넣지 않았고 피부 자극 테스트도 완료하여 안정성도 높인 것이 특징입니다. 참고로 세탁 성능을 높이려면 세탁조 속에 미리 캡슐 세제를 넣고 빨래를 나중에 넣으면 돼요.



external_image

▲ 피지 파워업시트 120매 23,970


피지 파워업시트는 간편하게 시트 한 장 툭 넣으면 빨래가 되는 시트형 세제예요. 액체 세제나 캡슐 세제보다 가벼우니까 보관하기가 편하죠. 3kg 정도 빨래양이면 반장만 사용하시면 되니까 한번 사 두면 오래 쓰더라고요. 너무 얇아서 이게 빨래가 되는 건가 싶을 수 있는데 이 제품은 기존 제품에서 얼룩 제거 효소를 강화한 파워업 버전이라 세척력도 좋다고 해요. 


시트 120매로 최대 10달 이상 사용할 수 있다고 하니 경제성도 상당히 높다고 할 수 있죠. 신 시트용 세제는 밀봉을 제대로 하지 않으면 습기가 차서 눅눅해지는 경우가 있어서 보관을 잘하셔야 해요!



external_image

▲ 테크 한장빨래 듀얼파워 210매 52,160


테크 한장빨래 듀얼파워는 LG생활건강에서 전개하고 있는 시트 세제인데요. 효소 함량을 기존 10종에서 12종으로 업그레이드시켜 빨래 악취에 특히 효과적이라고 하네요. 업그레이드된 효소 중에 옷감보호 리페어 효소까지 들어가 있어서 자주 빨래해도 색이 바래거나 보풀이 생기는 걸 방지해주고 새 옷처럼 관리할 수 있어요.





기획, 편집 / 다나와 최정표 wjdvvy@cowave.kr

글 / 조영은 news@cowave.kr

(c) 비교하며 잘 사는, 다나와 www.danawa.com

공감/비공감

공감/비공감안내도움말 보기
유용하고 재미있는 정보인가요?
공감이 된다면 공감 버튼을, 그렇지 않다면 비공감 버튼을 눌러 주세요!
공감이나 비공감을 선택 하는 경우 다나와 포인트를 적립해 드립니다. ※ 공감 버튼의 총 선택 횟수는 전체 공개입니다. 비공감 버튼의 선택 여부는 선택한 본인만 알 수 있습니다.
저작권 안내
크리에이트 커먼즈 저작자 표시 필수 상업성 이용 불가 컨텐츠 변경 불가
저작권 안내
저작권 표시 필수
상업성 이용 불가
컨텐츠 변경 불가
* 본 내용은 위의 조건을 충족할 시, 별도의 허가 없이 사용이 가능합니다.
최신 구매가이드 전체 둘러보기
1/1
눈 부시게 아름다운 게이밍PC '다나와 4월의 게임용 표준PC' (3) 다나와
사장님, 저 이거 사주세요!! '다나와 4월의 전문디자인용 표준PC' (2) 다나와
FHD 게임 환경을 위한 해결사 '다나와 4월의 게임용 표준PC' (1) 다나와
‘가성비+고성능’ 조합… ‘다나와 4월 추천 데스크톱PC’ (6) 다나와
오래된 가습기를 바꾸고 나의 건강시대 시작됐다 [이젠 바꿨으면 좋겠네] (10) 다나와
'요즘 그렇게 잘 나간다며?' 글로벌 시장 강타한 다크호스 'HYTE' (1) 미디어픽
성능과 휴대성을 동시에 잡았다! ‘다나와 4월 표준 노트북’ (6) 다나와
25년형 프리미엄 로봇청소기 3종 비교 | 흡입력·물걸레·스테이션 기능 완전 분석 (18) 다나와
가격과 성능에 따라 골라보는, 공기청정기 계급도 (18) 다나와
괴물 사냥은 라데온으로. 몬스터 헌터 와일즈를 위한 그래픽카드 (7) 기글하드웨어
파워 하나에 컴퓨터 한 대 값을 바친다! 2200W 파워서플라이 [이 구역의 X] (8) 다나와
온라인 게임을 쌩쌩 돌리기 위한 최적의 메인스트림 프로세서는? (6) 미디어픽
이 정도면 주방 인테리어템? 너무 예뻐서 화제라는 2025 삼성 식기세척기 (10) 다나와
주방에서 한판 붙자! 인덕션 vs 가스레인지 [라이벌 열전] (24) 다나와
누가 더 수렵의 시간에 적합한가? 몬스터 헌터 와일즈 RTX 5070 시리즈 VS RX 9070 시리즈 (2) 케이벤치
가장 안정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사무용 PC 꾸미기, 그 핵심은? (4) 케이벤치
38분 만에 완판! 품절 행진 LG 스탠바이미2, 과연 누가 사야 본전 뽑을까? (11) 다나와
환절기 필수가전도 선택지가 있다! 공기청정기 vs 에어워셔 [라이벌 열전] (16) 다나와
전자제품도 컬러가 중요! 모카 무스의 감성을 담은 8가지 아이템 (14) 다나와
금지된 땅으로의 여정 '몬스터 헌터 와일즈', 쾌적한 플레이를 위한 인텔 PC 구성은? (3) 케이벤치
이 시간 HOT 댓글!
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