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교하고 잘 사는, 다나와 : 가격비교 사이트

다나와 앱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다나와 APP
다나와 가격비교 No.1 가격비교사이트 다나와 앱으로
간편하게 최저가를 확인하세요.
- -
QR코드
빈 이미지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닫기

아들아, 미안하다. 그 RC카 아빠꺼야..

다나와
2023.04.26. 12:25:33
조회 수
12,522
18
댓글 수
14

공유하기

레이어 닫기

지금 보는 페이지가 마음에 든다면
공유하기를 통해 지인에게 소개해 주세요.

로그인 유저에게는 공유 활동에 따라
다나와 포인트가 지급됩니다.

자세히 >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Ctrl+V)하세요.

레이어 닫기


서울 염창동에 사는 A씨는 어린이날을 맞아 아들에게 근사한 선물을 찾느라 고민 중이었다. 보기 근사하면서 아이들의 상상력도 키워줄 수 있는 장난감을 찾기 위해 다나와를 여러 번 둘러봤다. 답은 매끈한 디자인에 속도도 충분히 빨라 보이는 RC카였다.


구매하려는 RC카가 아이들이 사용하기에 적합한지, 안전하게 가지고 놀 수 있는지를 찾아보다 A씨는 어느덧 옛날 그 때로 돌아간 느낌을 받았다. 어린 시절 포켓몬까지는 아니더라도 나름대로 인기가 있던 SBS 애니메이션 ‘트랙시티’를 보던 때가 떠오른 것이다. A씨는 어느덧 자신도 RC카가 갖고 싶어졌다.


5월 5일 어린이날이 다가온다. 자라나는 어린이를 위한 선물은 물론 키덜트 감성을 자극하는 어른이 장난감으로도 제격인 RC카에 대해 알아보자.




무선으로 움직이는 장난감, RC카



RC(Radio Control, 무선 모형)는 주파수나 블루투스, 적외선 등을 통해 무선으로 조종하는 모형을 뜻한다. (지금은 전기차 브랜드의 유래로 더 유명한) 니콜라 테슬라가 1899년 무선으로 원격 조종하는 보트 모형을 선보인 바 있으니 그 역사가 오래됐다 할 수 있겠다.


▲ RC는 자동차뿐만 아니라 종류가 다양하다. (출처 : 재관둥이)


RC는 형태가 매우 다양한데 무선조종 탱크가 있는가 하면 수상에서 움직이는 무선 모형 항공모함, 하늘을 날아다니는 RC 비행기, 헬기도 있다. 그 중에서 가장 대중적인 RC라면 단연 무선으로 조종하는 모형 자동차, RC카가 있다.


아이들과 어른을 위한 장난감 자동차로는 미니카도 있다. 가끔 RC카나 미니카나 그게 그거 아닌가 하는 사람들도 있지만, 엄연히 다른 물건이다. 미니카는 건전지와 전기 모터로 움직이는 자동차 장난감으로, 직접적인 조작은 불가능하며 ON/OFF 스위치로 작동시켜 미니카 전용 트랙에서만 레이스가 가능하다.


반면 RC카는 전기와 모터로 움직이는 모델도 있지만 유류와 엔진으로 작동하는 녀석도 있다. 또한 리모컨을 통해 무선 조종이 가능하고, 포장 도로와 공원은 물론 험난한 산길이나 거친 오프로드도 마음껏 질주할 수 있는 모델도 있다.




RC카, 이제 어른들의 멋진 취미가 되다


▲ 출처 : 데프콘 TV


이제 RC카는 아이들뿐만 아니라 어른들도 친근하게 즐기는 취미 중 하나다. TV 프로그램에 모 연예인의 숨겨진 취미로 RC카가 등장하는가 하면 30~40대 어른들 사이에서 RC카 경주 대회가 꾸준히 열릴 정도다. 이렇게 RC카가 어른들 사이에서 인기가 높아진 이유는 무엇일까?


우선 조종기로 RC카를 직접 조종할 때의 손맛이 있다. RC카로는 일반 장난감보다 훨씬 빠른 스피드를 경험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F1 드라이버처럼 드리프트도 가능하다. 게다가 일부 RC카 중에는 진흙길이나 바위도 넘을 수 있는 녀석들도 있다. 속도를 높이고 장애물을 뛰어넘으며 장난감의 한계를 극복하는 그 맛은 쉽게 잊을 수 없다.


자신의 취향에 맞게 RC카를 꾸밀 수 있다는 점도 매력적이다. 차량 외부에 스티커를 붙이거나 범퍼를 추가해 개성 있는 디자인을 만들 수 있는 건 기본이다. 좀 더 고인물의 영역으로 들어가면 튜닝 모터로 성능을 강화하거나 서스펜션을 교체해 안정성을 높일 수도 있다. 원하는 대로 RC카를 하나하나 튜닝하다 보면 어느덧 실제 차량만큼이나 RC카를 사랑하는 당신을 볼 수 있을 것이다.




전기로 움직일 것인가, 모터로 달릴 것인가


동력 방식에 따라

전동식 VS 엔진식


이제 RC카의 종류를 살펴보자. RC카는 동력 방식과 주행 스타일에 따라 분류할 수 있는데 먼저 동력에 따라 전동 방식과 엔진 방식으로 나뉜다. 전동 RC카는 배터리를 사용하며 충전식과 배터리식으로 나뉜다. 그 중에서 충전식은 전용 충전 배터리를 사용하는 방식으로 고용량 충전지를 사용해서 더 오래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제품 종류도 엔진 RC카보다 다양해 초보자 입장에서 입문하기 좋은 동력 방식이다.


한편 엔진 RC카는 엔진의 힘으로 움직이기 때문에 실제 자동차를 무선으로 움직이는 것처럼 실감나는 주행을 즐길 수 있다. 진짜 차량과 거의 흡사한 모터와 연료를 사용하기 때문에 주행 성능도 우수하다는 장점도 있다. 물론 비용이 만만치 않고 소음이 심해서 주변 사람들한테 민폐가 될 수 있다는 점은 생각해봐야 한다.



주행 스타일에 따라

온로드 VS 오프로드



▲ RC카를 집에서 즐겨도 될까? (출처 : 디글 클래식)


RC카는 주행 스타일에 따라 온로드와 오프로드로 나뉜다. 먼저 드 RC는 길거리나 공원과 같은 포장 도로에서 달릴 수 있어 비포장 도로에서는 제대로 달리기 어렵다. 온로드용은 대체로 바퀴가 작고 쇼바 길이가 짧은 것이 특징으로 속도가 빠른 대신 컨트롤이 어렵다.


온로드 RC카를 종류별로 세분화하면 퓨어 레이싱, 투어링, 드리프트로 나뉜다. 퓨어 레이싱은 RC카 중 가장 빠른 부류로 최대 100km/h급 속도를 지닌 녀석도 있다. 하지만 이러한 퍼포먼스를 제대로 발휘하려면 넓은 공간이 필요하고 섬세한 컨트롤이 요구된다.


▲ 스피드와 핸들링을 즐길 수 있는 온로드용 RC카


투어링은 나스카나 CJ 슈퍼레이스 등의 자동차 경주에 나오는 레이싱카와 비슷한 형태. 지상고가 다소 낮고 타이어는 온로드와 오프로드용을 혼용할 수 있어 개조만 잘하면 오프로드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 퓨어만큼의 속도는 아니지만 빠른 속도를 보여주는 편이라 RC카 입문자에게 추천하는 종류다.


드리프트는 카트라이더 게임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드리프트에 특화된 유형이다. 생김새는 투어링 카와 비슷하지만 드리프트를 위해 처음부터 4WD로 설계된 경우가 많고 타이어는 일반 타이어보다 잘 미끄러지는 제품을 사용하는 편이다. 숙달된 RC카 유저의 드리프트는 상당히 멋있지만 이를 위해서는 많은 연습이 필요하다.


▲ 야생의 거친 매력을 느낄 수 있는 오프로드용 RC카


오프로드 RC카는 포장된 도로는 물론 비포장도로에서도 잘 달리는 유형으로 바퀴가 크고 쇼바가 긴 것이 특징이다. 이런 RC카는 모래와 돌, 흙이 가득한 곳에서도 무리 없이 주행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다루기도 쉬워서 초보자가 즐기기에 적합하다. 물론 온로드카 수준의 스피드는 기대하기 어렵다. 


▲ 오프로드 주행의 꿈을 실현해주는 RC카 (출처 : SBS STORY)


오프로드 RC카 종류에는 버기, 트러기, 몬스터 트럭 등이 있다. 버기카는 오프로드 RC카 중 가장 낮고 날렵한 부류로 서스펜션이 탄탄해 여러 번 높이 뛰어올라도 쉽게 고장 나지 않는 것이 특징이다. 차체가 낮아 바위 길보다는 흙이나 모래로 된 환경에 적합하다.


몬스터 트럭은 트럭 스타일의 RC카로 바퀴가 크고 성능이 뛰어난 서스펜션을 장착한 것이 특징이다. 흙길이나 자갈길에서도 잘 달릴 수 있으며 일부 모델 중에는 방수 기능이 있어 얕은 물도 통과할 수 있다.


트러기는 몬스터 트럭보다 조금 날렵하면서 좌우 폭이 조금 더 넓은 것이 특징으로 몬스터 트럭과 버기의 중간 형태로 볼 수 있다. 몬스터 트럭보다 힘은 조금 떨어지지만 대신 차체가 더 낮아 험지에서도 고속으로 달릴 수 있다.


한편 온로드와 오프로드 모두 가능한 RC카도 있는데 대표적으로는 랠리를 뽑을 수 있다. 랠리는 투어링 RC카에서 차고를 높이고 오프로드 주행도 가능한 타이어를 장착한 친구들이라 볼 수 있다. 온로드는 물론 비포장도로에서도 달릴 수 있기 때문에 범용성이 높다는 장점이 있다.




RC카, 조종기까지 갖춰야 완성!



밥을 짓고 싶다면 밥솥이 필요하고 고속도로를 달리고 싶다면 자동차가 있어야 한다. 마찬가지로 RC카를 원하는 대로 컨트롤하려면 조종기가 필요하다.


이제 막 RC카의 세계에 빠져드려는 초심자라면 우선 RC카와 조종기가 세트로 구성된 제품을 구매하는 것을 추천한다. 우선 RC카와 리모컨을 따로 구매하는 것에 비해 상대적으로 저렴한 편이고 간편하다. RC카 본체만 있는 제품을 구매하면 그에 맞는 주파수를 지원하는 조종기를 따로 구해야 하는데 초심자에게는 그리 반가운 일은 아닐 것이다. 


물론 어느 정도 RC카 조종이 익숙해지고 나면 좀 더 다양한 모델을 구매하고 싶어지는데 이럴 때는 RC카 본체를 구매하면서 그 RC카가 지원하는 주파수에 맞는 상위 등급의 조종기를 구매한 뒤 RC카와 조종기를 연결하는 것이 좋다. 


그렇다면 입문자용 조종기와 고급 조종기에는 어떤 차이가 있을까? 먼저 채널 수에서 차이가 있다. 일반적인 RC카는 운전/정지, 앞바퀴 조향 조종만으로 충분하기에 2채널인 경우가 많다. 하지만 최근에는 다양한 기능을 추가한 RC카도 늘어났는데 이들의 기능을 100% 활용하려면 3채널이나 4채널을 지원하는 고급 조종기가 필요할 때가 있다. 채널이 많을수록 다양한 기능을 지원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


external_image

▲ Wltoys m2R 1669 (면 최저가 확인 가능!)


RC카 조종기를 찾고 있는 입문자라면 Wltoys m2r 1669이 적합한 선택지다. 이 조종기는 비교적 부담 없는 가격에 구매할 수 있는 건 타입 조종기로 전/후진과 조향은 물론 최고속도 조절, 좌우 얼라이먼트도 지원한다, 게다가 일부 RC카에서는 스티어링 모드 변경도 가능하니 RC카에 필요한 기능은 대부분 지원한다고 볼 수 있다. 꽤 멋진 디자인은 덤이다.




입문자를 위한 온로드 RC카 BEST 3


온로드 RC카 BEST 01

Wltoys 메탈플레이트 RC카 144001

external_image

▲ Wltoys 메탈플레이트 RC카 144001 77,870


Wltoys 메탈플레이트 RC카 144001은 1:14 스케일의 고출력 사륜구동 클라이밍 RC카로 버기 타입이어서 온로드뿐만 아니라 오프로드에서도 원활하게 주행이 가능하다. 하부에는 내구성이 좋은 메탈 섀시 재질의 하프 프레임이 배치되어 있어서 어떤 환경에서도 안정적인 주행을 경험할 수 있다.


또한 4개의 독립 서스펜션이 차체에 전달되는 진동을 잡아줘서 주행 성능이 뛰어나고 험한 지형에서도 우수한 접지력을 보여준다. 안정적인 동력 전달을 위해 사륜구동에 필수적인 메탈 디퍼니셜 기어를 사용했으며 최대 속도 60km/h의 퍼포먼스를 발휘하는 550 브러쉬 모터도 탑재했다.



온로드 RC카 BEST 02

SCY-16301 RC 드리프트 자동차


external_image

▲ SCY-16301 RC 드리프트 자동차 (클릭하면 최저가 확인가능!)


SCY-16301 RC 드리프트 자동차는 실제 자동차를 컨트롤하는 느낌을 최대한 살린 디자인이 돋보인다. 리모컨을 통해 속도 변화는 물론 고속 운전, 가속/감속, 제동, 후진, 좌회전, 우회전에 드리프트도 가능하다. 멋진 드리프트를 위해 그립력이 강한 시뮬레이션 스포츠카 타이어도 사용됐다.


이 RC카는 편평한 도로 이외에 시멘트 도로, 아스팔트 도로, 경주 궤도 등에서 달릴 수 있으며 전면 및 후면 업라이트 스프링을 통해 충격을 흡수하고 독립 서스펜션 시스템도 사용해 4륜 구동의 파워를 극대화했다. 전면과 후면 라이트는 7가지 모드를 지원해 한층 화려한 매력을 보여주며 다양한 액세서리를 장착해 자신만의 RC카를 만들 수 있다.



온로드 RC카 BEST 03

타미야 58626 Raikiri GT TT-02 

external_image

▲ 타미야 58626 Raikiri GT TT-02 (클릭하면 최저가 확인가능!)


타미야 58626 Raikiri GT TT-02는 매끄러운 움직임을 떠올리게 하는 바디 디자인이 매력적인 RC카다. 덕분에 스타일뿐만 아니라 공기역학적인 효과도 극대화했다. 섀시는 샤프트 드라이브 4WD인 TT-02를 채택해 조종성이 우수하고 부품 교환을 통해 휠베이스, 차고, 트레드를 각각 2종류씩 선택할 수 있어 다양한 커스텀이 가능하다. 추가로 파워풀한 주행을 위해 540타입 모터도 탑재됐다.




입문자에 알맞은 오프로드 RC카 BEST 3


오프로드 RC카 BEST 01

WLtoys 오프로드 몬스터트럭 드리프트 RC카 12402A


external_image

▲ WLtoys 오프로드 몬스터트럭 드리프트 RC카 12402A 67,400


WLtoys 오프로드 몬스터트럭 드리프트 RC카는 오프로드 주행에 적합한 몬스터트럭 RC카로 4WD 방식을 채택했기 때문에 험한 도로에서도 안정감 있는 운전이 가능하다. 휠에는 에어 타이어를 사용해 노면의 충격을 효율적으로 흡수하며 흙먼지와 흙탕물이 가득한 도로에서도 문제 없다.


서스펜션은 실제 자동차와 동일한 구조의 독립 서스펜션을 사용해서 오프로드에서도 안정적인 주행을 구현했으며 롤링 프레임으로 차량이 넘어지는 것을 방지했다. 550 카본 모터와 7,4V 1500mAh 대용량 고속 리튬 이온 배터리를 사용해 훌륭한 퍼포먼스를 보여준다. 2.4GHz 수신 컨트롤러는 약 100m까지 컨트롤이 가능해 한층 더 섬세한 주행도 지원한다.



오프로드 RC BEST 02

토이게이트 1/10 오프로드 수륙양용 타이탄 4WD


external_image

▲ 토이게이트 1/10 오프로드 수륙양용 타이탄 4WD 73,700


토이게이트 1/10 오프로드 수륙양용 타이탄 4WD는 거친 오프로드뿐만 아니라 얕은 물가도 통과할 수 있는 수륙양용 RC카다. 1:10 스케일의 압도적인 사이즈에 실링 처리로 완벽 방수를 지원해서 수중 주행 중에 고장날 위험이 없고 80kg 하중도 견딜 수 있는 풀프레임 섀시를 채택해서 어떠한 지형에서도 외부 충격을 효과적으로 상쇄할 수 있다.


여기에 패턴이 깊은 광폭 URT 타이어를 적용해 마찰력이 뛰어날 뿐만 아니라 최대 등판각 45도 이상의 경사진 곳에서도 미끄러지지 않고 힘차게 주행할 수 있다. 4륜구동 시스템을 채택했을 뿐만 아니라 전륜과 후륜에 개별적으로 파워모터를 장착해서 우수한 추진력을 갖췄다.



오프로드 RC BEST 03

WLtoys 1/12 빅토리 A333


external_image

▲ WLtoys 1/12 빅토리 A333 75,000


WLtoys 1/12 빅토리 A333은 1:12 스케일로 만들어진 후륜구동 RC카로 390 카본 브러쉬 모터를 통해 최대 35km/h의 속도를 발휘한다. 또한 높은 차체는 물론 충격을 효과적으로 흡수하는 독립 서스펜션 시스템이 적용됐고 고품질 대형 고무타이어도 사용해 온로드는 물론 오프로드에서도 마음 놓고 달릴 수 있다.


친환경 소재로 만들어진 케이스는 충격과 충돌에 강해 쉽게 부서지거나 변형되지 않고 생활방수 기능이 적용되어서 웅덩이나 해변 등에서도 침수 걱정 없이 주행이 가능하다. 함께 제공되는 2.4GHz 무선조종기는 원격 제어 거리가 100m에 달하고 전진/후진과 좌회전/우회전은 물론 스티어링 조정과 속도 조절도 가능해서 다이나믹한 드라이빙을 자유롭게 즐길 수 있다.




주말에 아들과 가기 좋은 RC카 체험존


과연 RC카가 나와 아이들의 마음을 사로 잡을 수 있을지 확신이 들지 않는다면 5월 휴일을 맞아 수도권에서 펼쳐지는 RC카 체험존 방문을 추천한다. 무료로 RC카를 직접 체험해볼 수도 있고 RC카 고수들의 시범도 생생하게 목격할 수 있다. 여기에 최신 제품들과 희귀 에디션도 맛볼 수 있어 RC카 구매 결정에 딱 좋다.


국내 최초 멀티플렉스형 RC카 서킷, 김포 GRC 서킷



 운영 시간   수~일 11시~22시 / 매주 월, 화 휴무

 장소  경기도 김포시 통진읍 김포대로 1968


수도권에서 쉽게 갈 수 있는 RC카 체험존으로는 김포 GRC 서킷이 있다. 국내 최초 멀티플렉스형 RC카 서킷으로 실내 트랙과 대형 야외 트랙을 갖추고 있어 아시아에서 손꼽히는 시설을 갖추고 있다.


RC카 입문자 누구나 방문해서 온로드, 오프로드 RC카를 모두 경험할 수 있다. 또한 RC카 마니아들을 위해 GRC 마켓에서는 다양한 RC제품과 타이어, 소모품 등을 판매하고 있으며 주행 중 파손으로 인한 교체용 부품도 구매할 수 있다.



부자가 함께 즐길 수 있는 RC 테마파크, 파라다이스 RC카 페스티벌

external_image


 운영 기간   05.03~05.14 월~목 : 11시~18시 / 금~일 : 10시~19시

 장소  인천광역시 중구 영종해안남로 321길 186


인천 파라다이스 시티에서 펼쳐지는 RC카 페스티벌은 2021년에 처음으로 실시되어 어느덧 3회를 맞았다. 5월 3일부터 5월 14일동안 RC카 체험과 RC카 레이스를 현장에서 생생하게 체험해볼 수 있는 것이 매력적.


RC카뿐만 아니라 미니카도 직접 현장에서 체험해볼 수 있으며 RC카, 미니카 플리마켓에서 인기 상품과 한정판 상품을 구매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다. 행사 마지막 날에는 한국타미야 미니카 서머컵 최종전이 열리기 때문에 평소 RC카와 미니카 모두 관심 있다면 이번 기회에 방문해보자.






기획, 편집 / 다나와 최정표 wjdvvy@cowave.kr

글 / 이철호 news@cowave.kr

(c) 비교하며 잘 사는, 다나와 www.danawa.com

공감/비공감

공감/비공감안내도움말 보기
유용하고 재미있는 정보인가요?
공감이 된다면 공감 버튼을, 그렇지 않다면 비공감 버튼을 눌러 주세요!
공감이나 비공감을 선택 하는 경우 다나와 포인트를 적립해 드립니다. ※ 공감 버튼의 총 선택 횟수는 전체 공개입니다. 비공감 버튼의 선택 여부는 선택한 본인만 알 수 있습니다.
저작권 안내
크리에이트 커먼즈 저작자 표시 필수 상업성 이용 불가 컨텐츠 변경 불가
저작권 안내
저작권 표시 필수
상업성 이용 불가
컨텐츠 변경 불가
* 본 내용은 위의 조건을 충족할 시, 별도의 허가 없이 사용이 가능합니다.
최신 구매가이드 전체 둘러보기
1/1
"화면이 아니라 차원이다" 화제의 삼성 오디세이 3D 직접 써보니... (2) 다나와
유튜브만 보는데 플래그십 필요할까? | 2025년 보급형 스마트폰 신형 4종 비교 (6) 다나와
[BOOK] 세계 여행지는 내 일터 트래비
광고없음‍♀ 그 제품 뭐예요? 질문 폭주한 테크 아이템 총정리! I 대체품, 제품 선택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려요 동영상 있음 톡써니
아이패드 에어 M3, 의외의 가성비 포인트?! 사기 전에 꼭 보세요 [언박싱&구매가이드] (2) 동영상 있음 주연 ZUYONI
[구매가이드] 라이젠 AM5 대응, '10만 원대' 가성비 메인보드 (3) 위클리포스트
자력 짱짱하고 아이디어 좋은 맥세이프 제품들 알려드립니다! 동영상 있음 라이브렉스
소리 없는 전쟁 '조달 시장'에 최적화된 프로세서는? (2) 미디어픽
2025 아이패드 구매가이드, 올해는 이렇게 구입하면 됩니다 (3) 동영상 있음 고나고
'AMD 정품 프로세서' 어떻게 확인하면 될까요? (5) 미디어픽
RTX 5090 품고도 1.95kg, 들고 다니는 하이엔드 겜트북 ASUS ROG 제피러스 G16 GU605CX [이 구역의 미친X] (29) 다나와
[구매가이드] 요즘 대세~ 라데온 9070/9070XT 그래픽카드, 어떻게 고를까? (9) 위클리포스트
우리 집 냉방가전은 너로 정했다! 선풍기 VS 서큘레이터 [라이벌 열전] (14) 다나와
1년 6개월 만에 돌아온 갤럭시탭 S10 FE 시리즈, 뭐가 달라졌나? (10) 다나와
이 구역 청소 반장은? 무선스틱청소기 VS 로봇청소기 [라이벌열전] (14) 다나와
눈 부시게 아름다운 게이밍PC '다나와 4월의 게임용 표준PC' (10) 다나와
사장님, 저 이거 사주세요!! '다나와 4월의 전문디자인용 표준PC' (8) 다나와
FHD 게임 환경을 위한 해결사 '다나와 4월의 게임용 표준PC' (7) 다나와
‘가성비+고성능’ 조합… ‘다나와 4월 추천 데스크톱PC’ (10) 다나와
오래된 가습기를 바꾸고 나의 건강시대 시작됐다 [이젠 바꿨으면 좋겠네] (11) 다나와
이 시간 HOT 댓글!
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