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여름은 작년 보다 덥고 여름 내내 비가 온다는 소식이 있습니다. 습도가 너무 과다하면 불쾌감은 물론, 벽지에 곰팡이가 생기고 각종 벌레도 생기게 되는데 이를 한방에 해결해 줄 제품이 바로 제습기입니다.
장마 시즌에 구매하면 구매량 폭증으로 배송 딜레이가 될 수 있어 미리 준비해야 합니다. 과연, 우리 집 평수에는 어떤 제습기를 사야하는지, 제습기가 정말 꼭 필요한지 파헤쳐 보도록 하겠습니다.
체크 포인트 1.
우리 집 평수에 맞는 일일제습량은?
출처: 제습기 사용 공간별 일일제습량 기획전
우선, 제습기 구매의 핵심은 '일일제습량'입니다.
하루 동안 가동 시, 제습기가 제거할 수 있는 습도의 양으로 사용 면적 및 실내 환경(평소 습한 곳인지 등)에 따라서 일일제습량이 달라집니다.
보통 10평대는 일일제습량이 10L 안팎의 제품을 구매하는 것이 적합하고 15평~30평대는 일일제습량이 최대 20L까지 구매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제습기는 일일제습량이 많을수록 좋다기 보다, 면적에 맞는 제습량을 구매하는 것이 제습 효율 및 에너지 절약에 효과적입니다.
체크 포인트 2.
좋은 제습기를 사고 싶다면?
출처: LG전자
제습기는 하루 종일 가동하는 제품이다 보니, 전기세가 많이 나가는 편입니다. 에너지는 적게, 제습 효율은 좋은 제품을 쓰려면 단연 인버터+1등급 제품을 구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인버터는 실내 습도에 따라 자동으로 조절을 해주어 전기세 절약에 좋고 소음이 적습니다. 1등급은 전기 사용량 대비 제습 효율이 좋은 제품입니다. 따라서, 둘 다 포함된 제품을 구매하는 게 좋지만, 각각 포함된 제품을 구매하셔도 좋습니다.
즉, 전기세+조용한 제품을 원하신다면 인버터, 제습 효율이 중요하다면 1등급 제품을 구매하시길 바랍니다.
체크 포인트 3.
제습기는 여름에만 쓰는 한철 제품 아닌가요..??
출처: 뽀송한 우리집을 만드는 제습기 Q&A 기획전
제습기는 비가 자주 올 때 사용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긴 합니다. 단, 황사 철같이 미세먼지 농도가 높아 빨래 건조가 어려울 때, 겨울철 보일러실에 결로/성에가 생길 때 등 실내 쾌적을 위해 다양하게 사용됩니다.
따라서, 제습기는 사계절 내내 필요에 따라 사용되기 때문에 구비해 놓는 것이 좋습니다.
체크 포인트 4.
에어컨에도 제습 기능 있는데 제습기 대신 쓰면 안되나요?
출처: LG전자
결론부터 정의하자면 비추천합니다.
에어컨 제습 기능은 제습 면적이 넓고 출력 자체가 높기 때문에 제습 효율이 좋을 수 있습니다.
단, 그만큼 많은 양의 공기를 빨아들이기 때문에 전기세가 많이 나오는 것은 물론, 먼지도 같이 흡입되어 청소를 자주 해줘야 하며, 냄새 및 곰팡이 억제를 위해 건조도 잘 시켜줘야 합니다.
★ 또한, 에어컨은 온도를 낮춰 제습하는 시스템이기 때문에 일정 온도에 도달하면 더 이상 습도가 내려가지 않습니다. ★
따라서, 쾌적함을 유지하면서 관리 및 전기세를 고려하신다면 제습기 별도 사용을 권장 드립니다.
체크 포인트 5.
제습기는 더운 바람이 나온다는데 여름 내내 덥지 않을까요?
출처: 삼성전자
제습기는 따뜻한 바람을 토출해 실내를 건조하는 제품입니다. 따라서, 여름철 사용 시, 실내 온도가 상승할 수 있습니다.
가장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은 외출 시에 사용하는 것입니다. 외출 시 작동하여 실내 습도를 낮춰주면 귀가 시 쾌적한 환경을 느낄 수 있습니다. 외출하지 않을 경우에는 에어컨과 함께 작동하면 실내 온/습도 관리가 용이합니다.
계절가전CM 윤보경 mallbb@cowave.kr
(c)가격비교를 넘어 가치비교로, 다나와(www.danawa.com)
세상의 모든 특가정보를 한눈에! [입소문쇼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