뭐니 뭐니 해도 건강이 최고다. 이번 어버이날 선물로 건강식품 시장에서 부동의 일인자로 군림하고 있는 '홍삼'을 선택한 당신. 혹시, 포털사이트 인기 순위에 있는 적당한 가격대의 제품을 사려고 했는가? 그럼, 기대했던 건강 증진 효과와는 별 상관없는 홍삼을 선물하게 될지도 모른다.
홍삼이라고 모두 다 같은 홍삼이 아니다. 핵심 성분 함량이 제각각인 건 물론, 아예 건강기능성식품조차 아닌 일반식품들도 수두룩하다. 게다가 일일섭취량에 따라 효능에도 미묘한 차이가 있어, 함량별로 어디에 어떻게 좋은지에 대해서도 상세히 알아볼 필요가 있다.
그저 홍삼으로 효도 한 번 해보고 싶었을 뿐인데... 홍삼 하나 고르기가 이렇게 힘들 줄 몰랐다고? 너무 걱정말라. 홍삼 구매 전 꼭 알아야 할 알짜배기 정보들만 여기 쏙쏙 모아두었으니. 시간을 조금만 투자해 제대로 된 홍삼 기능성식품으로 부모님의 만수무강을 기원해보자.
1. 홍삼, 도대체 왜 인기인 거야?
죽은 이도 살린다는 영약 '삼'. 전설 속 이야기처럼 만병통치약은 아니지만, 수천 년이 넘는 세월 동안 귀한 약재로 취급받아 온 걸 보면 '몸에 좋다'라는 건 의심할 수 없는 사실이다. 삼은 재배 환경이나 가공 방식에 따라 부르는 이름이 다른데, 자연에서 자란 야생 삼을 산삼, 인공 재배한 삼을 인삼, 4~6년근 인삼을 증기로 찌고 건조한 삼을 홍삼이라 한다.
어떤 이름이 붙던 삼이라면 대부분 건강증진에 도움을 준다. 하지만 건강기능성식품으로 생산되는 삼은 홍삼이 압도적으로 많다. 찌고 말리는 과정을 반복하면서 인삼의 성분이 농축돼 유효 약리 성분이 증가하기 때문.
삼에서 가장 핵심적인 약리 성분은 사포닌의 일종인 '진세노사이드'다. 식약처 인증 기능성성분인 진세노사이드는 인삼과 홍삼, 모두 함유하고 있는 공통 성분이지만 홍삼에 더 풍부하다고 알려져 있다. 진세노사이드는 다시 'Rb1','Rg1','Rg3' 등의 세부 성분으로 나뉘는데 일부 성분은 홍삼에서만 발견되기도 한다.
홍삼의 가장 대표적인 효능은 면역력 증진과 피로회복. 면역세포를 증가시켜 면역 능력을 높이고 혈중 젖산 농도와 크레아틴산 수치를 낮춰 피로를 개선한다. 좀 더 자세히 들어가면 진세노사이드 성분 별로 주효능에 조금씩 차이가 있다. Rg1는 기억력 개선에 효과적이며 Re와 F2는 항산화 효과가, Rg3(R)은 혈소판 응집을 억제해 혈액 흐름을 개선한다. 이외에도 홍삼은 갱년기 증상 완화에 도움을 주는 등 식약처를 통해 다양한 기능성을 인정받았다.
2. '건강기능식품 GMP'를 확인해야 하는 이유!
홍삼 식품을 구매할 땐 무엇을 가장 먼저 확인해야 할까? 원료삼의 등급? 역시 효능의 핵심이 되는 주요 성분 함량? 아니, 홍삼 체크리스트의 1순위는 ‘제품유형’이다. 해당 제품이 일반식품(기타가공품)인지, 건강기능식품인지부터 살펴봐야 한다.
건강기능식품은 식약처로부터 기능성과 안정성을 인정받은 제품을 말한다. 식약처가 제시하는 규정에 따라 인체에 유용한 특정 기능성 원료를 일정 수준 이상 함유해야 하는데, 홍삼의 경우 4년 이상의 인삼을 사용하고 진세노사이드 Rg1, Rb1, Rg3 성분의 총 함유량이 1g당 2.5mg 이상(Rg1+Rb1+Rg3≧2.5mg)이어야지만 건강기능식품으로 표기할 수 있다.
기능성과 관련된 명확한 기준이 있는 건강기능식품과는 달리, 일반식품은 별도의 과학적인 근거 자료가 없어도 제품을 출시할 수 있기 때문에 효능이 실제로 있는지 없는지 판단하기가 어렵다. 보통 기준치 이하의 유효성분을 함유하고 있는 경우가 많아, 편의점에서도 쉽게 구할 수 있는 홍삼캔디, 홍삼음료와 같은 일반식품으로는 홍삼 효과를 기대하지 않는 것이 좋다.
▲ 출처 : 보건환경연구원 식품의약품부
품질에 조금 더 신경 쓰고 싶다면 건강기능식품에 더해 ‘GMP 마크’를 찾아보자. GMP(Good Manufacturing Practice)는 우수 건강기능식품 제조 및 품질 관리 기준으로 원료의 구입 과정부터 작업장의 구조, 설비까지 제품이 생산되는 전 공정에 대한 심사를 진행한다. 즉, GMP는 식약처에서 발행하는 일종의 품질 보증서다.
이렇게 식약처에 의해 엄격하게 관리되는 건강기능식품은 아무나 팔 수 없다. 판매업 신고를 하지 않는 개인 간 거래는 불법이며 무료 나눔도 금지다. 홍삼은 건강식품으로 워낙 인기가 많기에 일반식품은 물론 건강기능식품까지 종종 당근에 올라오는데, 멋모르고 건강기능식품을 거래했다간 5년 이하의 징역, 5천만 원 이하의 벌금형에 처할 수 있으니 주의하자.
3. 비싼 게 좋을 줄... 용량도 신경 써야 한다?
진세노사이드는 일일 섭취량에 따라 기능성이 다르다. 진세노사이드 Rg1+Rb1+Rg3 함량 기준, 2.4mg 이상이면 혈액 흐름, 기억력 개선, 항산화에 도움이 되며 3mg 이상이면 면역력 증진, 피로 개선에 효과적이다. 여성 갱년기 건강 도움을 받고자 한다면 25mg 이상 섭취해야 한다.
홍삼 건강기능식품은 제품별 진세노사이드 함량 차이가 큰 편이다. 기능성 최소 기준인 2.4mg 제품도, 최대 기준인 80mg 제품도 모두 건강기능식품 표기가 가능하기에 효능에 맞는 함량이 충분히 들어가 있는지 성분표를 꼼꼼히 확인해 보는 것이 좋다. 색과 점도가 진할수록 고농축된 것처럼 보이지만 실제 함량과 아무 상관도 없으니 반드시 수치로 비교하도록 하자.
뭐든지 과하면 독이 된다. 진세노사이드 함량이 높을수록 더 강한 효능을 기대해 볼 수 있겠지만 그렇다고 무조건 고함량을 고집할 필요는 없다. 가격 부담이 커질뿐더러 과다 섭취는 오히려 부작용을 야기할 수 있고 체질에 의해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나는 사람도 있어 홍삼 섭취가 처음인 사람은 함량이 낮은 제품을 우선 먹어보는 것도 나쁘지 않다.
또한, 홍삼은 면역력과 혈액 응고에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수술을 앞두고 있거나 혈액응고억제제를 복용 중이라면 전문의와 상담 후 섭취 여부를 결정해야 한다.
당뇨병 환자 역시 주의해야 한다. 진세노사이드 성분이 혈당을 낮추는 효과가 있어 얼핏 고혈당에 좋을 것 같지만, 당뇨약과 함께 복용 시 혈당 감소 효과가 과도하게 작용하여 저혈당이 올 가능성이 있다. 당뇨약을 복용하지 않더라도 홍삼 식품을 만드는 과정에서 당 함유량이 높아지는 경우가 많아 혈당 상승의 원인이 될 수 있다.
4. 종류가 너무 많아서 뭘 사야 할 지 모르겠다면?
홍삼 건강기능식품 NO.1 브랜드 정관장
홍삼 건강식품 시장에서 독보적인 우위를 점하고 있는 한국인삼공사의 대표적인 홍삼브랜드, 정관장. 오랜 역사를 지닌 만큼 복잡하고 다양한 라인업을 갖추고 있다. 어린아이부터, 성인, 중장년층 등 타깃층을 나눠놨는데, 어버이날에 맞춰 선물용으로 좋은 제품들 위주로 살펴보자.
정관장 홍삼정 240g
건강기능성식품 GMP / 홍삼농축액 100% (고형분 64%) / 당류 1g 미만
일일섭취량 3g / 진세노사이드 함량 16.5mg /
(1개) 156,970원
6년근 홍삼을 진하게 달인 100% 홍삼농축액. 배합 비율은 홍삼근 75%, 홍미삼 25%이다. 홍삼 본연의 맛과 향을 즐길 수 있으며, 물에 희석하거나 그대로 먹을 수 있다. 이를 농축한 캡슐, 환, 알약으로 만든 제품도 있으나, 일일섭취량 기준 진세노사이드는 해당 제품이 가장 많다.
정관장 홍삼정 에브리타임 10ml
건강기능성식품 GMP / 홍삼농축액 30% (고형분 64%) / 당류 1g 미만
일일섭취량 1포 / 진세노사이드 함량 11.6mg
스틱처럼 편하게 짜 먹는 제품. 6년근 홍삼농축액에 정제수가 들어갔다. 배합비율은 홍삼근 75%, 홍미삼 25%이다. 자매품으로 6년근 지삼을 20% 함유한 애브리타임 리미티드, 감초추출물, 프로폴리스 등의 부원료를 더한 애브리타임 밸런스가 있다.
정관장 활기력 부스터 20ml 14병
건강기능성식품 GMP / 홍삼농축액 4.4% (고형분 60%) / 당류 2g
일일섭취량 1병 / 진세노사이드 함량 3mg
(1박스) 41,670원
6년근 홍삼과 일일 영양 성분 기준치 100%의 12가지 멀티비타민 미네랄이 들어간 이중복합제형의 건강기능식품. 1병에 액상 20ml이 들어있고, 뚜껑 부분에 멀티비타민 정제 400mg가 들어 있어 함께 먹으면 된다. 일반 정관장 활기력 및 정관장 활기력 JOY 자몽허니는 건강기능식품이 아니니 주의할 것.
정관장 화애락 진 70ml 30포
건강기능성식품 GMP / 홍삼농축액 6.51% (고형분 60%) / 당류 10g
일일섭취량 1포 / 진세노사이드 함량 25mg
(1박스) 112,630원
정관장 화애락은 여성 전용 제품이다. 갱년기 여성 건강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부원료가 들어가 있다. 화애락 본, 화애락 후도 있지만, 가장 좋은 제품은 화애락 진이다. 6년근 홍삼과 녹용·작약·대나무잎·복령·백출·당귀 등의 부원료가 들어있다. 진세노사이드 함량도 화애락 본은 9mg, 후는 16mg로, 화애락 진이 가장 높다.
정관장 홍삼차 3g 100포
건강기능성식품 GMP / 홍삼농축액분말 97% (고형분 95%) / 당류 10g
일일섭취량 3포 / 진세노사이드 함량 4.4mg
(1박스) 23,190원
차를 좋아하는 부모님을 위한 선물. 국내산 6년근 홍삼을 분말화해 만들었다. 290여 가지의 성분 안전성 검사를 통과했다고. 달달한 맛을 내는 대추가 들어가 홍삼의 향이나 맛에 거부감이 있는 이들도 즐기기 좋다.
정관장 홍삼정 타브렛 240정
건강기능성식품 GMP / 홍삼농축액 13.61% (고형분 60%) / 당류 0g
일일섭취량 4정 / 진세노사이드 함량 8mg
(1박스) 128,420원
홍삼정 성분은 그대로, 대신 알약 형태로 만들어 섭취가 쉽게 만들었다. 1일 2회 2정씩 섭취하면 된다. 비슷한 형태로 홍삼정 환이 있다.
농민과 상생? 농협이 만든 한삼인
농협의 홍삼 건강기능식품 브랜드. 한삼인은 대'한'민국의 고려홍'삼'을 세계에 각'인'시킨다는 의미다. 유사 스펙 대비 대체로 정관장보다 가격대가 낮아 가성비를 추구하는 이들에게 인기다.
농협홍삼 한삼인 홍삼정 프라임 240g
건강기능성식품 GMP / 홍삼농축액 100% (고형분 65%) / 당류 1g 미만
일일섭취량 3g / 진세노사이드 함량 18mg
(1개) 160,600원
6년근 홍삼을 진하게 농축시킨 100% 홍삼농축액이다. 홍삼근 70%, 홍미삼 30%로 구성되어 있다. 홍삼근은 홍삼 몸통 부분, 홍미삼은 뿌리 부분으로, 보통 홍미삼이 진세노사이드가 더 많이 추출된다고 알려진다. 1일 섭취량 기준, 정관장 홍삼정보다 진세노사이드가 1.5mg 더 함유되어 있다.
농협홍삼 한삼인 홍삼정스틱 액티브 10ml 32포
건강기능성식품 GMP / 홍삼농축액 8% (고형분 65%) / 당류 0g
일일섭취량 1포 / 진세노사이드 함량 3.2mg
(1박스) 33,190원
6년근 홍삼을 농축해 만든 홍삼 스틱. 홍삼농축액과 정제수만 넣어 당류가 0g이다. 한 박스를 대략 한 달 동안 섭취할 수 있는데, 가격대가 비싸지 않아 장기적으로 복용하기 좋다. 홍삼의 사포닌을 최대한 보존하기 위해 저온에서 추출해 농축했다.
농협홍삼 한삼인 천년옥고 홍삼스틱 10g 100포
건강기능성식품 GMP / 홍삼농축액 (고형분 60%) / 당류 4g
일일섭취량 1포 / 진세노사이드 함량 12mg
(1박스) 70,980원
구성이 넉넉한 프리미엄 홍삼스틱을 찾는다면 이 제품이 제격이다. 김포 파주지역에서 길러낸 국내산 6년근 홍삼만을 사용해 만들었다. 녹용, 침향, 사양벌꿀, 천궁 등 17종의 부원료도 들어갔다.
정관장, 한삼인 뿐?
주목할 만한 홍삼 건강기능식품은?
서울약사신협 프리미엄 홍삼정 천명 플러스 스틱 10ml 30포
건강기능성식품 GMP / 홍삼농축액 30% (고형분 60%이상) / 당류 1g
일일섭취량 1포 / 진세노사이드 함량 37mg
(1박스) 24,800원
6년근 스틱형 홍삼농축액. 가격대비 진세노사이드 함량이 높은 편이다. 다나와 리서치 기준 정관장 라인업 다음으로 인기가 많다.
대동고려삼 불로건 홍삼정 프리미엄 10ml 30포
건강기능성식품 GMP / 홍삼농축액 30% (고형분 60%이상) / 당류 1g
일일섭취량 1포 / 진세노사이드 함량 20mg
(1박스) 51,000원
6년근 스틱형 홍삼농축액. 2021 한국소비자원 조사결과 30mg 이상의 진세노사이드가 함유된 것으로 나타났다.
대상웰라이프 홍의보감 진생 에브리데이 홍삼스틱 10ml 30포
건강기능성식품 GMP / 홍삼농축액 10% (고형분 65%) / 당류 0g
일일섭취량 1포 / 진세노사이드 함량 15mg
(1박스) 48,490원
6년근 스틱형 홍삼농축액. 2021 한국소비자원 조사결과 표시 성분보다 많은 23mg의 진세노사이드가 검출되어 화제가 되었다.
기획, 편집 / 조은혜 joeun@danawa.com
글 / 양윤정 news@danawa.com
(c) 비교하고 잘 사는, 다나와 www.danaw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