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다 보면 가끔 주변 사람들 중에 '대체 신이 무슨 짓을 한 거지?'라는 생각이 들 정도로 모든 것을 다 가진 사람들이 있습니다. 능력도 좋고, 성격도 좋고, 외모도 끝내주고, 집에 돈도 많은 사람들 가끔 있잖아요. 그러면 우리는 그런 사람들을 엄친아 또는 끝판왕, 또는 농담 반 진담 반으로 '재수 없다'라고 하기도 하죠.
IT기기도 마찬가지입니다. "꼭 그렇게... 다 가져가야만 속이 후련했냐!" 라는 명대사가 떠오르는, 모든 스펙을 다 갖춘 넘사벽 하이엔드급 제품들이 있죠. 관련 분야에서 눈에 띄게 뛰어난 제품을 소개하는 코너. <이 구역의 미친X> 지금부터 시작합니다.
[모니터 구역의 왕]
컴퓨터 본체보다 비싸다!
540만 원짜리 모니터, 대체 어디에 쓰는 걸까?
ASUS ProArt PA32UCG-K 인텍앤컴퍼니
[화면] 32인치 / IPS / 4K UHD / 120Hz / 밝기 1600nits(Peak) / 명암비 1,000,000:1(HDR, Max) / 돌비 비전 / VESA HDR 1400 / 10bit True / sRGB: 100% / DCI-P3: 98% / Adobe RGB: 99.5% / Delta E(△E) <1
[게임특화] FreeSync Premium Pro
[단자정보] HDMI 2.0 / HDMI 2.1 / DP 1.4 / USB Type-C(썬더볼트 3)
[기타] X-rite i1 Display Pro 캘리브레이터, 모니터 후드 포함
진짜 프로를 위한 완벽한 모니터
ASUS의 프로아트(ProArt) 는 비쌈의 대명사입니다. 사진, 영상, 디자인 분야에서 널리 전문가로 활동하는 '프로'들을 타깃으로 하는 '진짜 프로용' 라인업이기 때문에 스펙이나 가격을 타협할 필요가 없거든요. 그래서, ASUS ProArt PA32UCG-K(5,389,500원)는 그 어떤 스펙도 타협하지 않고 최고로 담았습니다.
32인치 대화면에 4K UHD(3840 x 2160) 해상도. 여기까지는 요즘 흔하게 볼 수 있는 32인치 4K 모니터죠. 진짜는 이 다음부터예요. 게이밍 모니터도 아니면서 무려 4K 고해상도에 120Hz 고주사율을 조합했습니다. 모니터를 좀 아시는 분들은 "요즘 시대에 고주사율은 그리 대단한 자랑거리가 아니다"라고 하실 수도 있어요. 하지만 ASUS ProArt PA32UCG-K가 대단한 모니터인 이유는 전문가용 모니터의 독보적인 색상 정확도를 지녔고 고해상도, 고주사율까지 동시에 지원한다는 겁니다!
원본 색상과 다르지 않은 절대 색상을 재현한다
이미지/영상 제작 프로들이 쓰는 모니터에게 가장 중요한 스펙은 색 정확도죠. 이 모니터는 콘텐츠 제작 업계에서 중요하게 여겨지는 Adobe RGB(99.5%), DCI-P3(98%), Rec. 709 및 Rec. 2020(100%) 등의 모든 기준에서 정확한 색재현율을 자랑합니다. 그뿐만 아니라 sRGB 및 Adobe RGB 색 공간에 대한 *Delta E값이 1 미만이기 때문에 현재 업계에서 가장 색상이 정확한 모니터 중 하나로 평가받고 있죠.
True 10bit 색상을 표현하는 퀀텀닷 IPS 패널을 사용해서 모니터가 표현할 수 있는 색상의 개수에서도 넘사벽이에요. 시중에 판매 중인 대부분의 모니터는 8bit죠. 흔히 윈도우 상에서 1,600만 컬러라고 하는 것이 바로 8bit 색상입니다. 그렇다면 10bit는? 무려 10억개의 색 표현이 가능합니다.
* Delta E(△E) <1, Delta E 값은 원본 색상과 비교 대상(해당 모니터가 재생하는 색상)의 차이를 표시한 것으로, 숫자가 크면 클수록 색상 차이가 크다는 뜻이다. Delta E <1 은 원본색상과 거의 동일한 최상의 스펙이며, 색 정확도가 높은 고급 모니터들이 Delta E <2 를 표방한다.
한번 맛보면 돌이킬 수 없어...! 디테일이 다른 비주얼
시중에 판매 중인 평범한 모니터(250~400nit)들과 비교하면 무려 4~6배가 넘는 1600nit 최대 밝기는 이 모니터가 왜 끝판왕인지를 다시 한번 일깨워줍니다. 1000nit의 지속 밝기도 다른 모니터들이 따라잡기 어렵죠. 현시점에서 가장 진보한 백라이트 기술 중 하나인 Mini LED 방식을 적용해서 32인치 화면을 1,152개로 잘게 쪼갠 로컬 디밍도 지원해요.
그 덕분에 IPS의 한계를 뛰어넘은 100만:1의 명암비와 10억:1의 괴물 같은 동적명암비를 자랑합니다. 다른 IPS 모니터들은 명암비가 1000~1500:1이라는 것을 생각하면 OLED와 비교해도 체감상 크게 밀리지 않는 굉장한 명암비죠.
덕분에 HDR 콘텐츠를 제작하는 환경에서도 대체 불가능한 모니터로 여겨집니다. HDR 콘텐츠 제작 프로들 사이에서는 "진정한 HDR은 VESA 인증 최고 등급인 VESA DisplayHDR 1400 뿐이다"라는 말도 하는데요, 이 모니터가 바로 VESA DisplayHDR 1400을 인증 받은 괴물입니다.
창작자를 위한 모든 부가옵션을 더하다
ASUS ProArt PA32UCG-K는 엄청난 가격표에 걸맞게, 부가 옵션도 최상급으로만 담았습니다. 정확한 색상 체크와 보정에 필요한 전문가급 캘리브레이터 X-rite i1 Display Pro를 기본으로 제공하고, 최고사양의 전문가급 주변기기들을 자유롭게 연결할 수 있도록 포트를 호화롭게 구성했습니다.
데이지 체인(Daisy Chain)을 지원하는 2개의 썬더볼트 3 포트, HDMI 2.1과 2.0 포트, DP 1.4와 USB 3.2 Gen2(Type-A) 포트도 3개를 달았습니다. 높낮이 조절, 위아래 각도 기울이기, 좌우로 돌리기, 직각으로 돌리기(피벗)를 모두 지원하는 풀스펙 스탠드와 반사광을 막아주는 후드도 제공됩니다.
그리고 AMD FreeSync 중에서 가장 높은 등급인 FreeSync Premium Pro도 탑재됐습니다. 게임 개발사에서 게임을 개발할 때 사용하라고 탑재한 것 같지만, 돈이 넉넉하신 분들은 이 모니터로 작업도 하고 게임도 즐기셔도 되겠죠?
모든 걸 쟁취하고 싶은 욕심쟁이의 모니터
최고의 색 정확도와 고주사율을 조합한 이 모니터로 무엇을 할 수 있을까요? 우선 영상 제작 스튜디오나 방송국, 애니메이션 프로덕션에서 초당 60프레임 이상의 영상을 정확한 색상으로 편집하고 만들 수 있겠죠. 그리고 게임 개발사에서도 유용하게 쓰입니다.
캐릭터의 모션이나 스킬 이펙트를 담당하는 디자이너들이 최대 120Hz의 고주사율로 결과물을 렌더링하고 리뷰(퀄리티 체크)할 수 있거든요. 사진가나 일러스트레이터에게도 초당 120Hz의 부드러운 화면 전환과 정확한 포인팅, 정확한 색상은 한 번 맛보면 절대 다운그레이드 할 수 없는 마약이라고 하네요.
PC 게임 커뮤니티를 눈팅 하다 보면 게이머들이 "모니터와 키보드, 마우스를 최고급으로 맞추면 실력이 부족해도 장비탓을 할 수 없다"라는 자조 섞인 농담을 하는데요. 콘텐츠 제작 프로들에게는 ASUS ProArt PA32UCG-K 모니터가 비슷한 존재이지 않을까요?
기획, 편집 / 다나와 조은혜 joeun@cowave.kr
글 / 김진우 news@cowave.kr
(c) 비교하고 잘 사는, 다나와 www.danaw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