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 시청의 위상은 과거보다 줄어들었다. 스마트폰이나 PC로 OTT, 유튜브를 즐겨보는 사람들이 많아졌기 때문이다. 하지만 여전히 TV가 주는 대화면의 매력은 여전해 소비자의 변화하는 콘텐츠 소비 패턴에 맞춰 TV는 진화하고 있다. 이번에 소개하는 TV 아이템 조합을 참고하면 TV 활용도를 극대화 할 수 있을 것이다.
모든 TV를 무선 이어폰으로 들을 수 있다면?
1인 가구가 아니라면 내 마음대로 TV를 보기 어렵다. 가족 구성원마다 잠 드는 시간이 달라 늦은 시간까지 TV를 시청하면 TV 소리가 신경 쓰일 수 밖에 없다. 밤 늦게 가족들이 잠든 틈을 타 거실에서 콘솔 게임을 하거나 스포츠 중계를 본 경험이 있다면 공감할 것이다.
최근 출시되는 대기업 TV의 상당수는 블루투스를 내장해 무선 이어폰을 쉽게 연결할 수 있다. 중소 기업 제품에서도 무선 이어폰 연결이 가능한 사례가 늘고 있다. 안드로이드 OS를 기반으로 한 스마트 TV가 대세인 만큼 스마트폰과 블루투스 이어폰을 연결하는 것처럼 TV와 이어폰을 손쉽게 페어링할 수 있다.
TV에서 무선 이어폰 기능을 지원하지 않는 제품을 소유하고 있는 소비자도 간단하게 가족 눈치볼 필요 없이 TV를 시청할 방법이 있다.
젠하이저 TV Clear 2 SET 524,120원
젠하이저 TV Clear 2 SET가 있다면 블루투스가 지원되지 않는 TV에서도 무선 이어폰으로 TV 콘텐츠를 들을 수 있다. TV용 무선 송신기와 전용 무선 이어폰으로 구성되었으며 무선 송신기는 아날로그 오디오 단자와 돌비 사운드 재생을 위한 옵티컬 단자를 갖췄다. 이 단자와 TV를 연결하면 무선으로 사운드를 청취할 수 있다.
송신기에도 볼륨 버튼이 위치해 직관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보통 TV가 블루투스 오디오를 지원한다면 1:1 연결만 가능한 경우가 대부분이나, 이 제품은 송신기 한 대에 이어버드를 무제한으로 연결할 수 있다. 특히, 여러 사람이 같이 시청 중일 때 내 이어버드의 볼륨만 개별 조절하는 것도 가능하다.
TV 시청을 하지 않을 때는 스마트폰과 연결해 일반적인 블루투스 이어폰처럼 사용할 수 있어 활용폭이 높다. 독자적인 전송 기술을 지원하는 덕에 전력 소비를 줄이고 지연을 최소화하며, 돌비 5.1을 통한 입체음향 감상이 가능한 점도 눈길을 끈다.
TV로 홈트레이닝 해볼까?
삼성 생태계를 통한 홈트레이닝 (출처 : 삼성전자)
TV를 통해 홈트레이닝을 하는 것도 가능하다. 간단한 방법으로는 TV에서 홈트레이닝 유튜브 영상을 켜거나 TV 자체 운동 콘텐츠를 재생해서 따라하는 법이 있다. LG전자 TV 일부 모델은 TV에 캠을 연결해 사용자의 자세를 확인하며 홈트레이닝을 하는 기능도 제공된다.
고객님? 삼성 TV에 갤럭시 워치를 같이 사용해보시겠습니까? (출처 : 삼성전자)
다만, 앞서 언급한 방법들의 경우 운동 데이터를 확인할 수 없어 체계적인 운동은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 반면, 최신형 삼성전자 TV는 TV의 헬스앱과 갤럭시 워치를 연결해 운동 중 기록된 칼로리 소모량, 심장 박동수 등의 운동 데이터를 TV와 손목을 통해 쉽게 확인할 수 있다. 특히, 댄스나 홈트레이닝 등 다양한 운동을 선택할 수 있고 루틴 설정 등도 가능해 더 체계적인 홈트레이닝이 가능하다.
삼성전자 QLED KQ65QC75AFXKR 1,883,870원
삼성전자 QLED KQ65QC75AFXKR는 올해에 출시된 최신 TV인만큼 헬스앱을 지원한다. 65인치 대화면을 갖춘 덕에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PC로 홈트레이닝을 하는 것과 달리 큰 화면으로 더욱 시원시원하게 운동을 할 수 있다. 4K 해상도에 120Hz를 지원하는 만큼 추후 게임기를 연결해서 게임을 즐기기에도 적합하다.
컬러 볼륨 100%를 충족하고 AI 퀀텀 사운드를 지원하기 때문에 영상 콘텐츠 시청에서도 빛을 발휘한다. 퀀텀 프로세서 4K가 탑재되어 낮은 해상도의 영상을 재생하면 4K급 화질로 업스케일링해서 감상할 수 있다.
실제와 가까운 정확한 색감을 구현하는 기능인 '스마트 캘리브레이션'을 지원하며 2019년 이후 출시된 갤럭시 스마트폰에서 제어할 수 있다. 운동뿐만 아니라 원격 진료, 게이밍 허브 등 유용한 기능까지 탑재되어 소비자 편의성을 대폭 높였다.
갤럭시 워치6 40mm 블루투스 274,840원
갤럭시 워치6 40mm 블루투스는 삼성전자 QLED TV와 함께 홈트레이닝용으로 사용하기 좋은 제품이다. 기존 세대 제품과 다르게 더 커진 화면을 특징으로 하며, 수면 코칭까지 제공되어 건강 관리용으로 적합하다.
18% 빨라진 새로운 AP가 적용됐고 30분에 45%를 충전하는 급속 충전 기능도 갖췄다. 램 역시 1.5GB에서 2GB로 증가함에 따라 더욱 쾌적한 성능이 보장된다. 방수방진은 기본에 스크래치에 강한 사파이어 크리스탈이 적용되어 격한 운동에서도 끄떡없다.
OTT 몰입감을 극대화하는 마법의 조명
넷플릭스, 쿠팡플레이, 디즈니 플러스 등을 더욱 몰입감 있게 감상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 대화면 TV를 택하거나 사운드바 등을 활용하는 법이 일반적이다. 여기에 스마트 조명이 더해지면 몰입감이 높아질 뿐만 아니라 감성까지 더할 수 있다.
TV와 연동되는 스마트 조명은 필립스 hue가 대표적이다. 설치하면 음악, 영화, 게임 화면과 연동되어 조명이 자동으로 세팅된다. 제대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필립스 hue 스마트 조명과 필립스 hue 싱크박스, 그리고 필립스 hue 브릿지가 필요하다.
싱크박스는 TV로 전달되는 콘텐츠의 영상 및 소리를 감지해 주변 조명의 컬러와 밝기를 자동으로 제어해준다. 브릿지는 hue 컬러 조명을 앱과 싱크 박스에 연결해주는 역할을 수행한다.
필립스 LED hue play 그라디언트 라이트스트립 65인치 TV용 +싱크박스, 브릿지 세트 599,000원
필립스 LED hue play 그라디언트 라이트스트립 65인치 TV용 +싱크박스, 브릿지 세트는 필립스 hue 스마트 조명을 TV와 연결할 수 있게 해주는 세트다. 1,600만가지 색상이 실시간으로 조명에 동기화 되어 매끄럽게 진행되기 때문에 영화나 게임 등 다양한 엔터테인먼트에 더욱 몰두할 수 있다.
다만 HDMI로 입력된 기기 화면만 인식해 조명이 나오기 때문에 TV 내장 OTT 앱에서 영상을 보면 조명이 동기화 되지 않는 단점이 있다. 그럴 경우에는 2022년 이후 출시된 삼성전자 TV에서 hue sync 앱을 결제하면 내장 OTT에서도 조명을 동기화 할 수 있다.
콘솔 게임기 없이 AAA 게임을 즐겨보자
콘솔 게임을 즐기려면 엑스박스나 플레이스테이션 같은 게임기가 필수적으로 여겨졌다. 요즘은 클라우드 게임 서비스의 발달로 인터넷만 쾌적하다면, 게임기 없이 TV만으로 AAA 게임을 즐길 수 있다.
대표적으로 엑스박스 게임패스 클라우드 서비스가 있다. 포르자 모토스포츠나 어쌔신 크리드 오디세이, FC2024 등 인기 게임들을 정액제 구독만으로 즐길 수 있으며, 새로운 게임이 지속적으로 추가되는 것이 장점이다. MS의 블리자드 인수로 추후 디아블로나 오버워치 등을 클라우드 게임으로 만나볼 수 있을 가능성도 생겼다.
가급적이면, 5GHz 와이파이 또는 유선 이더넷 케이블을 TV에 연결하는 것이 좋다. 인터넷 속도를 20Mbps 이상급으로 유지해야 쾌적한 게임 구동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또한, 클라우드 서비스의 한계로 FHD 60프레임이 최대이기 때문에 더 나은 그래픽을 원한다면 게임기를 구매하는 것이 좋다.
안드로이드 TV의 경우 APK 파일을 설치하여 게임패스 게임을 즐길 수 있는데, 일부 TV는 내부 용량이 지나치게 작아 게임패스 앱을 설치하는 것 자체가 어려운 경우가 있으니 이를 유의하기 바란다.
더함 UA501QLED VA SH 2023C1 429,000원
더함 UA501QLED VA SH 2023C1은 40만 원대라는 뛰어난 가성비로 만날 수 있는 QLED TV다. 50인치 화면 크기를 갖췄고 TV에 적합한 구글 TV OS가 탑재됐기 때문에 클라우드 게임 외에 범용적인 용도로 사용하기에도 적합하다.
블루투스 5.1 지원으로 동시 최대 5개 연결 가능하다.
저가형 안드로이드 TV의 경우 탑재되는 프로세서가 MT9602인 경우가 많은데, 이 TV에는 상위 프로세서인 MT9612가 적용되어 앞선 성능을 기대할 수 있다. QLED 디스플레이를 품은 덕분에 평범한 TV보다 더욱 생생한 화질을 구현할 수 있고 베젤의 두께도 얇다. eARC나 HDMI 2.1, HDR10, 돌비비전 등 40만 원대라는 가격이 믿기지 않을 정도로 다양한 기능들이 적용됐다. 특히, 블루투스 칩셋을 내장한 덕분에 무선 게임패드와도 쉽게 연결할 수 있다.
베이더3 프로블랙 79,800원
TV와 함께 할 게임패드로 베이더3 프로 블랙을 추천한다. 최근 게임패드 커뮤니티에서 최고의 화제를 받고 있으며 동글 사용 기준으로 무선에서 500Hz 폴링레이트를 자랑할 정도로 빠르게 작동한다. 장시간 사용에도 쏠림이 없는 홀 센서 방식의 아날로그 스틱이 적용됐다.
특유의 손맛이 인상적인 기계식 버튼을 품어 빠르고 정확하게 게임을 즐길 수 있다. 레이싱 게임이나 FPS 게임 등 어떤 장르에도 전환할 수 있는 트리거 전환 기능을 갖췄고 16배 정교해진 12비트 아날로그 스틱 덕분에 더욱 쾌적하다.
기획, 편집 / 다나와 최정표 wjdvvy@cowave.kr
글 / 김지은 news@cowave.kr
(c) 비교하며 잘 사는, 다나와 www.danaw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