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름값, 대중교통의 가격이 점점 증가하면서 출퇴근을 하는 데 많은 불편함을 느끼는 사람들이 많아지고있다.
이에 대중교통 대신 전기자전거로 출퇴근을 하며 교통비를 절약하는 직장인들이 늘어나면서 전기자전거에 대한 관심도가 커져가고 있는데, 일반 자전거에 비해 높은 가격대와 다양한 기능들로 인해 쉽게 구매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이럴 때 다양한 상품들의 기능을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는 VS 검색을 통해 쉽게 전기자전거를 비교해보자!
1. 원하는 전기자전거의 구동방식을 선택하기
전기자전거는 보통 구동방식으로 1차 분류된다
스로틀: 자전거의 핸들바에 장착된 스로틀 그립을 돌려 모터가 작동하여 앞으로 나아가는 방식
PAS(Pedal Assist System): 페달 보조 방식으로 페달링 시, 페달에 가해지는 압력을 센서가 감지하여 모터가 작동하는 방식
DUAL(PAS+스로틀): 위의 스로틀과 PAS방식을 모두 겸한 방식
(※스로틀/DUAL 구동방식 전기자전거는 면허가 필요하다.)
각 옵션을 체크하면 옵션에 맞는 상품들의 리스트를 확인할 수 있으며 옵션들은 중복선택이 가능하다.
전기자전거 제품 중 현재 다나와 고객들이 가장 많이 찾는 상위 3개 브랜드(랑케레이시, 모토벨로, 삼천리자전거)
각각 인기 상품들을 기준으로 비교해보자
2. VS 검색으로 전기자전거 비교하기
① 배터리용량 체크하기
※배터리전력량(Wh)은 한시간당 사용할 수 있는 전력의 개념으로, 전압(V) X 용량(Ah)으로 그 값을 알 수 있다. 전력량을 알게 되면 몇시간 동안 제품을 사용할 수 있는지 파악할 수 있다.
전기자전거의 심장이라고 할 수 있는 배터리는 용량에 따라 주행가능 속도가 천차만별이다.
V(볼트)는 스피드, Ah(암페어)는 주행거리, W(와트)는 힘으로 스피드와 힘이 높을 수록 자전거를 미는 힘이 세지면서 더욱더 빠른 스피드를 느낄 수 있고, 주행거리가 높을 수록 더 장거리의 주행이 가능하다.
② 휠사이즈 체크하기
타이어는 크다고 마냥 좋은 것은 아니다. 타이어의 크기에 따라 목적이 달라지기 때문에 그에 맞는 휠 사이즈 체크도 중요하다.
작은 휠: 출/퇴근, 단거리용 (16~20인치 크기가 적당)
큰 휠: 장거리, 여행용 (20인치 이상 크기가 적당)
③ 기타 사항 체크하기
그 외에도 편의성을 위해 프레임, 기어, 제동방식, 편의 옵션(라이트, 접이식, 서스펜션, 짐받이, 흙받이 등) 등의 조건을 함께 체크하는 것이 좋다.
프레임: 자전거의 뼈대와 같이 가장 기본이 되는 부품, 프레임 소재에 따라 가격이 달라지며 보통 '알루미늄' 소재를 많이 사용한다.
기어: 기어단수가 높으면 높을 수록 언덕을 주행하는 것이 쉬워진다. 전기자전거의 경우 모터의 힘을 이용하기 때문에 무조건 기어단수가 높은 상품을 구매할 필요는 없다.
제동방식: 디스크브레이크 > V형브레이크 > 캘리퍼브레이크의 순으로 제동력이 좋기 때문에 디스크브레이크가 장착되어있는 상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아래 버튼을 클릭해서 더 자세한 VS 검색을 확인해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