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의 자산으로 볼 정도로 큰돈 들여 구매하는 자동차. 안전과도 직결되기 때문에 자동차는 주기적인 관리가 필수이다. 권장 교체 주기 내 소모품을 교체하지 않으면 차량 고장으로 수리비 부담이 커질 수 있고, 자칫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다. 처음 출고할 때의 성능을 최대한 유지할 수 있도록 차량 매뉴얼을 정독하고 주기적인 검진과 소모품 교체를 진행해야 한다.
차량 정비는 보통 정비소에서 부품값과 공임비를 지불하고 교체하는데, 부품을 미리 온라인에서 최저가로 구매한 뒤 공임 사이트를 통해 공임 예약을 할 경우 훨씬 저렴하게 소모품 교체를 진행할 수 있다. 온라인에서 차량마다 호환되는 차량용품을 간편하게 찾을 수 있도록 다나와에서는 ‘내 차에 맞는 차량용품’찾기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 온라인으로 소모품을 구매할 예정이라면 쉽고 간편하게 이용해 보자.
주행거리/기간별 권장 교체 주기
1. 에어컨 필터
차량 외부의 공기가 필터를 거쳐 차내에 유입되기 때문에 오염된 에어컨 필터를 정기적으로 교체하는 것이 좋다. 통상적으로 5천 km 혹은 6개월 주기로 교환을 권장하나, 미세먼지가 많은 봄 시즌에는 미리 교체하는 것도 좋다. 에어컨 필터는 요령만 알면 누구나 쉽게 교체가 가능하다.
2. 와이퍼
외부에 노출되는 와이퍼의 날은 각종 오염에 강한 편이지만 작동 횟수 누적과 기온 등의 영향으로 마모될 수 있다. 와이퍼가 노후화될 경우 세척력이 저하되어 시야 확보가 어려워질 수 있어 장마철이 오기 전 미리 점검하는 것이 좋다. 통상적으로 5천~1만 km 또는 6개월~1년 내에 교체하는 것을 권장하며, 블레이드 마모 정도와 프레임 부식을 점검하고 교체하는 것이 좋다.
3. 엔진오일
엔진오일을 정기적으로 교체하지 않을 경우 엔진 실린더 내에 찌꺼기가 쌓이고 윤활 효과를 잃어 엔진에 무리를 줄 수 있다. 7천~1만 km 혹은 6개월 주기로 교환하는 것이 좋으며, 연비가 급격히 떨어지거나 엔진에서 비정상적인 소음이 들릴 경우, 차량에 진동이 증가할 경우 엔진오일을 점검하고 교체해야 한다.
엔진의 종류가 다양한 만큼 엔진오일의 규격도 다양한데, 차량에 맞지 않는 오일을 사용할 경우 엔진 손상이나 연비 하락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어 반드시 권장 규격에 맞는 엔진오일을 사용해야 한다.
보통 엔진오일 교체 시 오일 필터와 에어클리너를 함께 교체하기도 해 온라인으로 구매 후 정비소에 방문하는 것도 추천한다.
4. 브레이크 패드
브레이크 패드는 브레이크를 밟을 때 마찰재가 점차 닳기 때문에 통상적으로 3~4만 km 주행 시 교체를 권장하나, 운전 환경과 습관에 따라 다를 수 있어 정기적인 점검이 필요하다. 브레이크 패드를 교체하지 않을 경우 평소보다 제동 거리가 늘어날 수 있어 안전을 위해 반드시 교체해야 한다. 브레이크 패드 점검 시 디스크 로터에 변형이 있는지, 브레이크액의 오염도와 수분 정도도 함께 점검하는 것이 좋다.
브레이크 패드는 차종이 같더라도 세부 트림이나 옵션에 따라 부품이 다를 수 있어 구매 전 반드시 차대번호를 통한 호환 여부 확인 후 제품 교체를 권장한다.
5. 타이어
타이어의 권장 교체 주기는 5만 km 혹은 4~5년 주기지만, 계절별 도로 상황에 따라 어울리는 타이어로 교체할 수 있다. 단면 폭과 편평비, 휠 지름을 기준으로 맞는 타이어를 찾을 수 있으며, 타이어 구매 시에는 장착 조건을 확인하는 것이 좋다.
다나와에서는 차종별 순정 타이어 규격을 검색할 수 있는 도구를 제공하고 있다. 단, 브레이크 패드와 마찬가지로 옵션 선택, 휠 교체 등으로 인해 규격이 상이할 수 있어 구매 전 차량에 장착된 타이어 정보와 구매하려는 타이어의 호환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6. 배터리
배터리는 7~10만 km 혹은 3~5년 주기로 교환이 필요하지만 차량 방전이 잦아지거나 전조등이 약해지는 등 이상 증상이 있을 경우 교체를 검토해야 한다. 배터리를 온라인으로 구매하는 경우 타이어 구매와 마찬가지로 장착 조건 확인 후 구매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또한, 차종과 연식에 따라 호환되는 배터리의 단자 위치, 형태 등이 상이할 수 있어 기존 배터리 규격을 살펴본 후 배터리를 구매해야 한다.
자동차용품CM mylee@danawa.com
(c)가격비교를 넘어 가치비교로, 다나와(www.danaw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