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어는 차량이 운행됨에 따라 자연스럽게 마모되지만, 평소의 운전 습관과 차량 및 노면 상태에 따라서도 주행 가능한 거리는 생각보다 더욱 크게 늘거나 줄어들 수 있다. 타이어 마모 대비 종합 점검 가이드를 활용하여 보다 효율적인 마모 관리에 도전해 보자.
1. 타이어의 마모 형태와 주된 발생 요인은?
급제동과 급출발은 가장 흔하게 범하는 마모 가속화 습관으로, 마찰되는 부위에 집중된 국부 마모를 유발한다. 또한 통행량이 많은 시내 주행시에 자주 나타나는 급핸들이나 미끄러운 노면은 사선(斜線) 형태의 대각 마모를 가속화시키며 차체에도 피로를 누적한다.
과다한 공기압은 트레드 중앙부에 센터부 마모를 가할 수 있으며, 반대로 부족한 공기압은 타이어 바깥쪽에 숄더부 마모를 유발할 수 있다. 급격한 코너링 또한 하중 변화에 따른 타이어 부하를 일으키므로 여유로운 운행이 필요하다.
2. 타이어의 마모 한계치를 확인하는 방법은?
타이어에는 마모 한계선(1.6mm 높이)을 알리는 트레드웨어 인디케이터가 새겨진다. 트레드 사이사이의 막대형과 끝부분에 마킹되는 삼각형 등 다양한 형태로 마킹되므로, 주행 거리가 누적됐다면 주기적으로 점검해 보자.
100원짜리 동전을 활용한 마모도 점검도 편리하다. 이순신 장군의 머리 부분을 트레드에 끼웠을때 모자가 대부분 가려진다면 안전한 마모도이며, 절반 이상 보인다면 교체가 필요하다. 마모 점검에 최적화된 게이지 상품(바로가기)을 사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3. 타이어 마모를 최소화시킬 수 있는 요령은?
고무 소재인 타이어의 특성 상 마모를 완전히 막을 수는 없지만, 다양한 방법을 통해 지연시킬 수 있다. 타이어의 하중지수를 고려하여 과적을 지양하고, 휠 얼라인먼트와 공기압 등을 정기 점검하며 간단히 이상 유무를 점검할 수 있다.
마모가 일정 이상 진행되어 위의 방법만으로는 대처가 어렵다면, 각 타이어의 위치를 교환하거나 노후된 타이어를 내 차에 최적화된 모델로 교체하는 방식을 검토할 수 있다. 이상의 팁들을 참고해서, 꾸준한 점검을 통해 안전을 위협할 수 있는 과도한 마모에 대비해 보자.
자동차용품CM chastain@cowave.kr
(c)가격비교를 넘어 가치비교로, 다나와(www.danawa.com)
▲ 타이어 마모 대비 점검 인포그래픽 보러가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