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교하고 잘 사는, 다나와 : 가격비교 사이트

다나와 앱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다나와 APP
다나와 가격비교 No.1 가격비교사이트 다나와 앱으로
간편하게 최저가를 확인하세요.
- -
QR코드
빈 이미지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닫기

아이폰16부터 애플워치 10까지, 살까 말까 | 애플 신제품 구매 판독기

다나와
2024.09.24. 12:37:58
조회 수
3,286
25
댓글 수
11

공유하기

레이어 닫기

지금 보는 페이지가 마음에 든다면
공유하기를 통해 지인에게 소개해 주세요.

로그인 유저에게는 공유 활동에 따라
다나와 포인트가 지급됩니다.

자세히 >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Ctrl+V)하세요.

레이어 닫기

출처 : 애플


최근 9월 애플 이벤트를 통해 아이폰 16을 비롯해 애플 워치 10, 에어팟 4 등 신제품이 대거 쏟아졌다. 다만, 출시 전 여러 루머를 통해 기대감이 커졌던 것에 비하면 내용물이 영 부실하다는 평가가 많다. 애플의 신제품, 사야 할지 말아야 할지 하나하나 판독해 본다.




 마라  아이폰 16 시리즈


1. 아이폰 16 128GB 1,250,000

2. 아이폰 16 플러스 128GB 1,350,000

3. 아이폰 16 프로 256GB 1,700,000
4. 아이폰 16 프로 맥스 256GB 
1,900,000


이번 아이폰 16 시리즈는 화면 크기, 카메라 등 소소한 변화를 제외하면 별다른 개선이 없는 게 사실이다. 그나마 주목할 수 있는 포인트는 아이폰 16 시리즈가 애플의 첫 AI 스마트폰이라는 점. 하지만 애플 인텔리전스는 10월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통해 순차적으로 영미권부터 서비스를 시작한다. 한국어 지원은 내년 중으로 예정되어 있다. 지금 아이폰이 고장 나 사용이 어렵지 않은 이상, 업데이트도 적고 당장 애플 AI도 사용할 수 없는 아이폰 16을 굳이 구매해야 할 필요가 있을까?


 아이폰 15 vs 아이폰 16, 차이는?


 1  칩셋



아이폰 16 일반·플러스 모델에는 A18, 프로·프로 맥스 모델에는 A18 프로 칩셋이 탑재됐다. 특히 일반·플러스 모델의 경우 전작에는 A16 바이오닉이 탑재됐던 것과 비교하면 두 단계 업그레이드된 셈이다.


A18 칩셋은 A16 대비 CPU 속도와 전력 효율이 30% 개선됐다. GPU의 경우 속도는 최대 40%, 효율은 35% 향상됐다. 프로 라인업에 탑재된 A18 프로 또한 전작 대비 CPU가 15% 빨라졌고, 20% 더 적은 전력으로 같은 작업을 처리할 수 있다. GPU도 전작 대비 20% 빨라졌다.


 2  새로운 버튼


카메라 기능을 컨트롤 할 수 있는 카메라 컨트롤 버튼


아이폰 16 시리즈에는 기기 우측 하단에 카메라 컨트롤 버튼이 탑재됐다. 카메라 컨트롤 버튼은 누르는 강도에 따라 여러 카메라 기능을 실행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카메라 컨트롤 버튼에 손가락을 살짝 대고 움직이면 확대, 축소, 노출, 촬영, 피사계 심도 등을 조절하며 사진이나 영상 촬영을 할 수 있다.


 3  카메라 성능


4K 120 프레임 촬영이 가능하다


일반·플러스 모델은 렌즈 배열이 기존 대각선에서 수직으로 바뀌면서 공간(3D) 촬영을 할 수 있다. 프로·프로 맥스 모델의 경우 4,800만 화소 울트라 와이드 카메라를 탑재했고 초당 120 프레임의 4K 돌비 비전 슬로모션 동영상을 촬영할 수 있다. 프로 모델의 경우 전작의 프로 맥스 모델에만 들어간 5배 광학 줌 옵션이 들어가 프로와 프로 맥스 차이가 줄어 들었다.


 4  화면 크기


프로 라인업의 경우 베젤이 줄어들고 화면 크기가 커졌다. 아이폰 16 프로는 디스플레이 크기가 6.3인치, 16 프로 맥스의 디스플레이는 6.9인치로 전작과 비교해서 0.2인치 달라졌다.


 아이폰 17 시리즈를 기다려야 하는 이유


 1  120Hz 


현재까지 루머를 보면, 아이폰 17은 전 모델에 120Hz 화면 주사율을 지원할 가능성이 높다. 그간 애플은 프로 라인업에만 '프로모션'이라는 네이밍으로 120Hz 주사율을 적용해왔다. 주사율 때문에 아이폰 일반 모델 구입을 주저했다면, 내년을 기다려보자. 일반 모델에도 프로모션 디스플레이가 적용된다면 부드러운 스크롤은 물론 AOD(Alaways-On Display) 기능도 가능해진다.


 2  새로운 에어 모델


아이폰 17 에어의 예상 렌더링 이미지 (출처 : Apple Explained)


역대 가장 얇은 새로운 아이폰 모델이 나올 것이라는 루머도 있다. 아이폰 플러스 모델이 빠지고 '에어' 모델이 추가되는 것이다. 현재 아이폰 16 일반 모델의 두께는 7.8㎜, 프로 모델은 8.25㎜다. 루머에 의하면 에어 모델의 두께는 5mm로 프로 모델과 비교해서 약 3mm 이상 더 얇다. 이전보다 더 얇고 가벼워지는 만큼 컴팩트한 아이폰을 찾던 소비자에게 안성맞춤이 될 것으로 보인다.


 3  프로 맥스 모델 업데이트


아이폰 16 시리즈에서 프로와 프로 맥스의 스펙 차이가 줄어들었는데 아이폰 17 시리즈에서 다시 늘어날 전망이다. 루머에 의하면 아이폰 17 프로 맥스 모델의 경우 새로운 냉각 시스템을 탑재해 발열을 더 효과적으로 개선한다. 여기에 더해 프로 맥스 모델에만 12GB 램과 더 향상된 카메라를 넣을 가능성도 언급되고 있다.  17 이 되어줄 것이다.




 사라  에어팟 4세대 액티브 노이즈 캔슬링


에어팟 4세대 액티브 노이즈 캔슬링 0


에어팟 4세대는 애플이 2021년 3세대 이후 3년 만에 선보이는 신제품이다. 일반 모델과 액티브 노이즈 캔슬링(ANC) 모델 두 가지로 출시했다. 이번 에어팟 신제품은 가격은 전작과 동일하면서도 제품 사양은 대폭 개선된 점이 특징이다. 사실상 에어팟 프로와의 차이가 많이 없어져, 오픈형·밀폐형 취향에 따라 선택할 수 있게 됐다. 밀폐형 이어폰을 사용했을 때 귀가 불편해 착용감이 편한 무선 이어폰을 찾고 있었다면 에어팟 4세대가 좋은 선택지다.


출처 : 애플


에어팟 4세대가 전작과 가장 다른 점은 노이즈 캔슬링 가능 여부다. 에어팟 4세대는 오픈형 에어팟 최초로 ANC 기능을 탑재했다. 여기에 에어팟 프로에서만 가능했던 적응형 오디오, 주변음 허용 모드, 대화 인지 기능 모두 사용할 수 있다.


첨단 모델링 도구를 통해 5천만 개의 데이터를 분석하고 수천 개의 귀 모양을 매핑해 이전 모델보다 더 편안하게 착용할 수 있도록 설계했다. 사운드 왜곡을 줄여주는 저왜곡 드라이버를 탑재해 음질도 개선됐다. 새롭게 탑재된 H2칩을 통해 음성 분리 기능이 들어가 주변 환경에 구애받지 않고 또렷한 음질로 통화를 할 수 있다. 고개를 끄덕이거나 가볍게 젓는 것만성 비서 ‘ 능한 기능도 추가되었다.


에어팟 4세대는 무선 충전과 ANC 지원 유무에 따라 모델이 달라진다


에어팟 4세대는 무선 충전 기능과 ANC 기능 지원 유무에 따라 일반 모델과 액티브 노이즈 캔슬링 모델로 나뉜다. 무선 충전과 액티브 노이즈 캔슬링 기능이 빠진 일반 모델이 7만 원 더 저렴하다. 개인의 취향 차이는 있을 수 있지만 애플이 제공하는 액티브 노이즈 캔슬링, 적응형 오디오, 주변음 허용 모드의 자연스러움은 무선 이어폰 업계 최고 수준인 만큼 7만 원 더 지불하고 구매할 가치가 있다.


참고로 1차 출시국으로 변경된 아이폰 16 시리즈와 다르게 에어팟 4세대는 아직 국내 출시일은 미정이다. 에어팟 3세대 출시 당시 약 한 달이 지나 국내에 정식 출시된 만큼 이번 에어팟 4세대도 비슷할 것으로 예상된다.




 마라  에어팟 맥스 1.5세대


에어팟 맥스 1.5세대 745,930


올해 애플 이벤트에서는 에어팟 신제품과 함께 4년 만에 에어팟 맥스 신제품도 베일을 벗었다. 하지만, 새로운 에어팟 맥스는 USB-C 적용과 색상 추가 외에 달라진 점이 없다. ‘1.5세대’라고 봐도 무방한 마이너 업데이트에 불과하고 기존 단점이 하나도 개선되지 않았다.


기존 에어팟 맥스의 단점으로 무거운 무게, 비싼 가격, 가격 대비 떨어지는 음질이 거론되었다. 에어팟 맥스 1세대의 무게는 384.8g으로 경쟁사 제품과 비교해서 약 100g 더 무거운 편이라 오래 착용하기 어려운 헤드폰으로 꼽혔다. 이번 에어팟 맥스 1.5세대의 무게는 386.2g으로 전작보다 오히려 1.4g 늘었다. 음질과 배터리에 영향을 주는 칩셋도 전작과 동일한 H1 칩을 탑재해 개선이 없다.


이밖에 블루투스 5.0, 노이즈 캔슬링 등 주요 스펙도 변화가 없었고, 70만 원대의 비싼 가격도 그대로 유지했다. 색상 선택지는 미드나이트, 스타라이트, 블루, 퍼플, 오렌지 등 5종으로 늘었지만, 지갑을 열 만한 소구 포인트라고 보기엔 다소 아쉽다.




 애매  애플 워치 시리즈 10


애플 워치 시리즈 10 42mm 실버 알루미늄 569,050

애플 워치 시리즈 10 46mm 제트블랙 늄 607,050


애플 워치 시리즈 10은 전작과 비교해서 화면 크기, 디스플레이, 건강 기능, 충전 속도에서 개선이 있다. 크기는 기존 41, 45㎜에서 42, 46㎜ 케이스로 변경되었고 두께는 9.7㎜로 줄어 들어 애플 워치 시리즈 중에서 가장 크고 얇아졌다. 시리즈 최초로 와이드 앵글 OLED가 들어가 측면에서 볼 때 밝기가 40% 밝아졌다.


애플 워치 시리즈 중에서 가장 얇은 디자인


소재 또한 알루미늄 또는 티타늄 중에서 선택이 가능해졌다. 기존 스테인리스 소재 대신 티타늄 소재를 추가하면서 내구성을 높였을 뿐 아니라 무게도 줄었다. 45㎜ 애플 워치 9 스테인리스 스틸 모델의 무게는 51.5g인데 비해, 46㎜ 애플 워치 10 티타늄 모델의 무게는 41.7g에 불과하다. 급속 충전 기능도 개선돼 30분 만에 최대 80%까지 배터리를 충전할 수 있다. 이전 모델의 경우 배터리를 80%까지 충전하려면 45분이 소요됐다.


새롭게 추가된 수심, 수온 측정 기능


수중 활동에 적합하도록 새롭게 수심 게이지와 수온 센서가 들어갔다. 수심 게이지는 수면으로부터 6m 아래까지 측정할 수 있어 가벼운 다이빙이나 바닷가에서 물놀이할 때 활용이 가능하다. 여기에 물속에 들어가면  가 실내 수영과 야외 수영 운동 시 수온을 감지해 측정해준다.


애플 워치 신제품에 들어간 수면 무호흡증 감지 기능


새로운 건강 기능으로 수면 무호흡증 감지 기능이 들어갔는데 아직 국내에서는 인증 문제로 사용을 할 수 없다. 갤럭시 워치에서도 지원하는 기능이라 인증 통과까지 어려움은 없을 것으로 보이지만 신제품의 새로운 기능을 바로 사용하지 못하는 부분은 아쉽다. 여기에 애플 워치 시리즈 10뿐만 아니라 시리즈 9과 울트라 2 모델에서도 향후 수면 무호흡증 감지 기능이 추가될 예정이라 기존 애플 워치 사용자 입장에서는 고민이 생긴다.


종합해보면 애플 워치 10 시리즈는 전작 대비 개선점이 있지만 보유 시리즈에 따라 구매를 고민할 필요가 있다. 만약, 애플 워치 시리즈 9를 사용하고 있다면 시리즈 10과 성능 차이가 크지 않고 겹치는 기능도 많아 굳이 갈아탈 필요는 없다. 하지만, 시리즈 8 이전 사용자라면 구매를 추천한다. 크기, 건강 기능, 충전 속도, 칩셋 성능, 디스플레이 등에서 성능 차이를 바로 체감할 수 있기 때문이다.




기획, 편집 / 다나와 최정표 wjdvvy@cowave.kr

글 / 백유진 news@cowave.kr

(c) 비교하며 잘 사는, 다나와 www.danawa.com

공감/비공감

공감/비공감안내도움말 보기
유용하고 재미있는 정보인가요?
공감이 된다면 공감 버튼을, 그렇지 않다면 비공감 버튼을 눌러 주세요!
공감이나 비공감을 선택 하는 경우 다나와 포인트를 적립해 드립니다. ※ 공감 버튼의 총 선택 횟수는 전체 공개입니다. 비공감 버튼의 선택 여부는 선택한 본인만 알 수 있습니다.
저작권 안내
크리에이트 커먼즈 저작자 표시 필수 상업성 이용 불가 컨텐츠 변경 불가
저작권 안내
저작권 표시 필수
상업성 이용 불가
컨텐츠 변경 불가
* 본 내용은 위의 조건을 충족할 시, 별도의 허가 없이 사용이 가능합니다.
최신 구매가이드 전체 둘러보기
1/1
극장의 설렘을 그대로! LG VS 삼성 4K 프로젝터 고민이라면? (2) 다나와
학업을 위한 든든한 도우미 '다나와 10월의 홈/오피스용 표준PC' (2) 다나와
전문가가 구성한 신뢰할 만한 게이밍PC '다나와 10월의 게임용 표준PC' (1) 다나와
3D 작업용PC가 이렇게 좋아졌습니다 '다나와 10월의 3D 작업용 표준PC' (1) 다나와
갤럭시 플래그십에 디멘시티? 갤럭시탭S10 주요 변경점부터 구매 추천 시기까지! (3) 다나와
본격적인 AI 시대 개막 ‘다나와 10월 표준 노트북’ (3) 다나와
[BOOK] 상하이의 특별한 순간 (2) 트래비
[리뷰] 간신히 살려놨더니, 이제 서로 싸운다고? 프로스트펑크2 게임동아
생성형 AI, 적극 이용해 업무 효율을 높일 수 있는 PC 구성 해보기 (3) 케이벤치
독거미가 뭐길래? 가성비로 난리 난 독거미 AULA 기계식키보드 (18) 다나와
2024 서울 세계불꽃축제, 역대급 불꽃쇼 완벽 가이드 (11) 다나와
[WITB] KLPGA OK저축은행 읏맨 오픈 우승자 노승희의 가방엔 뭐가 있을까? (4) 다나와
아이폰16부터 애플워치 10까지, 살까 말까 | 애플 신제품 구매 판독기 (11) 다나와
[WITB] KLPGA 대보 하우스디 오픈 우승자 문정민의 가방엔 뭐가 있을까? (1) 다나와
잘 익은 게임들이 출시 되는 가을 시즌을 위한 PC 업그레이드 추천 (4) 케이벤치
갤럭시 워치 역대 모델 총정리 (4) 동영상 있음 다나와
화이트 PC 조립, 실패 없는 부품 궁합 (56) 위클리포스트
조립 PC '첫 구매' 현실 눈높이 부품 추천 (7) 위클리포스트
앞으로 게이밍 노트북은 무조건 다나와 게노파에서! (53) 다나와
한 번 사면 절대 후회없는 주방 추천템(식기건조대, 비닐랩, 수세미) (10) 동영상 있음 노써치
이 시간 HOT 댓글!
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