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과 해상도는 뗄레야 뗄 수 없는 관계다.
높은 해상도는 높은 퀄리티를 보장하고, 그러한 퀄리티는 게임에 있어서 상당히 중요하기 때문이다.
여전히 많은 게이머들이 FHD 수준을 사용하고 있지만, 게이머들의 PC 하드웨어가 예전보다 더욱 높은 성능을 내주고 있고, 보다 높은 퀄리티를 구가하고자 하는 게이머들의 마음에 따라 4K는 다소 무리여도, QHD 해상도 수준의 게이밍 환경을 꾸미고자하는 열의가 상당히 많아졌다.
그래서 최근 PC의 그래픽카드의 판매 순위 등을 보면, QHD 게이밍 환경 기반을 구성하기 위한 그래픽카드들이 각축의 경쟁을 벌이고 있는 모습이 자주 눈에 띈다.
특히, 내년 초에 있을 다양한 고품질 신작 게임들을 즐기기 위해, 그리고 겨울 방학에 게임을 본격적으로 즐겨보고자 PC를 고민하는 사용자들이 많아진 이유도 있다.
그래서 이번 기사에서는 요즘 가장 많이 선택되는 QHD 게이밍을 위한 그래픽카드, AMD의 라데온 RX 7800XT, 지포스 RTX 4070 D6를 간단하게 비교해보았다.
■ AMD 라데온 RX 7800XT, 지포스 RTX 4070 D6의 기본 스펙 비교
AMD 라데온 RX 7800XT, 지포스 RTX 4070 D6, 두 비교 대상의 스펙중에 눈에 띄는 부분은 아무래도 메모리가 아닐까 싶다.
지포스 RTX 4070의 초기 출시 제품들 대부분은 메모리를 GDDR6X로 활용한 제품들로 구성되었지만, 시간이 지나 올해에는 새롭게 GDDR6로 메모리를 소폭 다운그레이드 한뒤, 가격과 성능을 최적화시켜 재포지션한 것이 이번 지포스 RTX 4070 D6 제품이다.
따라서 같은 AMD 라데온 RX 7800XT와 같은 메모리를 활용하며 비슷한 QHD 게이밍을 위한 그래픽카드로 자리를 나란히 하게 되었다는 점도 이색적인 부분중에 하나다.
다만, 약간 스펙이 다른 점이라면, AMD 라데온 RX 7800XT가 16GB 용량, 256bit의 더 높은 메모리 대역폭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 좀더 고해상도 환경에 적합한 스펙을 갖추고 있다는 것이 차이점이라고 볼 수 있겠다.
현재 두 그래픽카드 리테일 제품들 평균은, AMD 라데온 RX 7800XT은 70만원 초중반대의 가격을 형성하고 있고, 지포스 RTX 4070 D6는 70만원 후반대의 가격을 형성하고 있다.
■ 3DMark 기본 체크
간단하게 3DMark로 각 그래픽카드 종합적인 성적을 확인해볼 수 있었다. 전반적으로 AMD 라데온 RX 7800XT이 더 높은 점수를 기록하면서 더 뛰어난 성능을 보여주는 모습이다.
3DMark는 일단 벤치마크 툴이기 때문에, 사용하는 3D 환경, 또는 게임에 따라서 성능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기초적인 테스트 결과라고 참고하는 것이 좋겠다.
■ 다양한 게임 테스트
본격적으로 게임 테스트를 진행해본 결과다. 결과를 보면 알 수 있겠지만, QHD 뿐만 아니라 한단계 높은 해상도라 할 수 있는 4K 해상도를 같이 테스트 했으며, 가장 높은 프리셋 적용, 그리고 업스케일링 품질 기반, 프레임 생성 옵션을 사용할 수 있다면 사용한 결과이다.
일관성 있게 AMD 라데온 RX 7800XT가 좋은 결과를 제공했던 것과 달리, 역시 게임에서는 최적화, 업스케일링 기술, 프레임 생성 기술등의 영향과 최적화 성향에 따라 결과가 달라지는 모습을 보였다.
그럼에도 대부분의 게임에서 AMD 라데온 RX 7800XT가 더 높은 결과를 보이는 경우가 많아 가격대비 성능은 확실히 AMD 라데온 RX 7800XT의 승리가 분명해 보인다.
■ 기능과 성능 둘다 매력적인 승리, AMD 라데온 RX 7800XT
이번 기사에서는 간단하게 QHD 게이밍에 적합한 성능을 제공하는 두 그래픽카드의 비교를 해보았다.
전반적인 승자는 AMD 라데온 RX 7800XT인데, 그래픽카드 자체의 성능도 성능이지만, 최근 라데온 소프트웨어의 드라이버 차원에서 지원되는 업스케일링 기술, RSR과 프레임 생성 기술인 AFMF2 기능도 활용할 수 있는 만큼, 가성비, 기능적인 부분에서 확실히 우위를 점하는 것이 틀림 없어 보인다.
최근, 게임의 개발 비용이 커짐에 따라, 이른 출시에 따른 게임 최적화 부족 등이 게임계에 큰 이슈로 떠오르고 있다. 게임 개발사들이 게임의 최적화를 그래픽카드의 성능에 기대고 있고, 업스케일링, 프레임 생성과 같은 기술들에 기대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 섞인 이야기도 나오고 있다.
이러한 부분들을 생각 해봤을때, 게이머들이 그래픽카드를 선택할때, 단순히 성능 지표도 지표지만, 소프트웨어 측면에서도 끊임없이 고민하고 새로운 기능을 도입하고, 발전해 나가는 쪽을 선택하는 것이 보다 앞으로 게임을 즐기는데에 유리할 수도 있겠다는 생각도 든다.
물론, 이번에 살펴본 AMD 라데온 RX 7800XT, 지포스 RTX 4070 D6 두 모델간의 기본, 게임 비교 테스트에서 성능적으로도 AMD 라데온 RX 7800XT가 대체로 우수한 결과를 보여주지만, 자신이 즐기는 게임의 최적화 기준에 따라서 결과가 상이할 수도 있는 만큼, 다양한 부분들을 고려해서 그래픽카드를 선택하는 것을 추천한다.
기사원문 : https://kbench.com/?q=node/263032 Copyrightⓒ kbench.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