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RTX 5080과 같은 최신 하이엔드 그래픽카드가 일반 게이머들에게도 큰 관심을 받으면서 게이머들의 업그레이드 방향도 빠르게 변하고 있다.
그래픽카드는 상위 라인업으로 갈수록 성능 차이가 조금 더 뚜렷하게 나타나는 편이지만, CPU는 다양한 부분을 고려해야함에 따라 어느 정도 급을 선택해야 효율이 가장 좋을지 여전히 고민을 하게 만든다.
특히나 메인스트림급 CPU의 경우, 가성비가 좋다는 것은 알고 있지만 과연 최신 고성능 GPU의 성능을 충분히 감당하면서 활용해 나갈 수 있는 성능인지도 궁금해 하는 부분이다.
그래서 이번 기사에서는 게이머들의 게임 구동 환경을 중심으로, 최근 각광 받는 메인스트림 CPU가 RTX 5080 같은 하이엔드급 GPU와 함께 할때, 어느정도의 성능을 보여줄 수 있는지, 그리고 현 기사 작성 시점으로 어떤 CPU가 손꼽는 가성비 CPU일지도 한번 살펴보는 시간을 가져보았다.
■ 최신 GPU + 메인스트림 CPU는 어떤 조합이면 충분할까


일단, 앞서 이야기 하긴 했지만, GPU는 지포스 RTX 5080를 기준으로 하고 있다. RTX 5080은 RTX 50 시리즈중 최상위 모델의 RTX 5090 보다는 확실히 저렴하면서도 높은 퍼포먼스를 제공 하기 때문에, 최상위 퀄리티와 가격적인 부분에서 현실적인 하이엔드 GPU라고 볼 수 있다.
그리고 이번 주제의 핵심인 메인스트림 CPU들은 AMD와 인텔의 최근 소비자들의 선택을 받고 있는 제품은 총 4종을 준비해보았다.
AMD는 라이젠 5 9500F, 라이젠 5 7400F이며, 인텔은 코어 울트라 5 245KF, 코어 울트라 5 225F이다.

이들 모두 고성능 워크로드 처리를 위한 코어가 6코어로 동일하다. 약간의 다른 점이라면, AMD 라이젠 5 시리즈는 SMT 기술로 12스레드 기반이지만 인텔은 P 코어가 하이퍼스레딩을 미지원하되 저전력 E코어가 4개, 8개가 보조하는 형태로 구성되어 있다는 점이다.
테스트 시스템은 이러한 GPU 및 메인스트림 CPU에 더해 메인보드를 제외한 부분은 동일한 구성을 사용했고, 쿨링 영향을 받지 않도록 최대 쿨링 성능을 기준으로 테스트가 진행되었다는 점 참고 바란다.
■ 각 조합별 게임성능 확인

게임 테스트는 CPU의 성능의 분별력 향상을 위해, FHD 해상도에서 진행 되었으며, 각 장르에 따른 편차도 생각해, 다양한 장르로 테스트를 진행해 보았다.
또한, 게임 옵션의 경우, 게임마다 각기 조금씩 다르지만, 대체적으로 높음 이상의 옵션이 적용되었고, 프레임 생성의 경우, RTX 5080에서 활용 가능한 멀티프레임생성으로 x4까지 적극 활용한점 참고 하길 바란다.

먼저, 온라인 게임의 주류 장르중 하나인 MMORPG 장르의 경우에는 최근 소비자들의 선택이 많은 AMD 라이젠 5 시리즈가 확실히 우위를 점하는 것으로 보인다.
또, 시뮬레이션 게임인 ANNO 1800에서 AMD 메인스트림 CPU들이 높은 성능 차이를 보여주기도 했다.
액션 장르에서는 등급이 비슷한 경우, 거의 비슷한 결과를 보여주어 어떤 CPU를 써도 무난한 결과물이 나왔다.

1인칭, 혹은 배틀로얄 등 여전히 많은 인기를 구가하고 있는 게임들에서는 각기 게임마다 확실히 다른 모습을 보여주는 결과다.
최신 게임들인 배틀필드 6나 둠 더 다크 에이지스 같은 경우에는 거의 결과가 오차 범위 내로 형성되는 모습을 보여주기도 하며, 배틀로얄, 레인보우식스 시즈 X 같은 게임에서는 AMD 라이젠 5 제품군의 압도적인 우세도 보여진다. 물론 보더랜드4 같은 게임에서 인텔 CPU의 선전도 있긴했다.

결과적으로 종합적인 퍼센테이지로 비교를 해보자면, 가격비교 사이트 최저가 기준으로 가장 저렴한편인 라이젠 5 7400F를 기준으로 봤을때 라이젠 5 9500F가 대체적으로 높은 성능으로 게임을 즐길 수 있다는 결과를 볼 수 있었다.
자신이 자주 즐기는 게임들에 맞춰 CPU를 선택할 수 있다면 더 좋은 선택의 방향이 될 수 있지만, 요즘 워낙 장르의 경계가 허물어지고 있다보니, 대체적으로 여러 장르에서 좋은 결과를 얻는 하드웨어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고 보여진다.
■ 하이엔드 GPU, 메인스트림 CPU 성공적인 조합은?

메인스트림 CPU와 하이엔드 GPU 조합이 어느정도 성능을 내고, 효율적일 수 있는가에 대한 고민은 이번 결과를 통해 어느정도 입증된 것으로 보인다.
변별력을 위한 FHD 환경에서는 CPU 성능 차이가 분명히 드러났고, 대체적으로 AMD 라이젠 5 9500F가 평균, 그리고 특정 장르에서 확실히 다른 CPU들에 비해 높은 평가를 받을 결과를 보여주었다.
그리고 단순히 가격대비 성능, 가성비를 꼽자면 AMD 라이젠 5 7400F도 나쁘지 않은 결과물을 보여주었다.
따라서, 가격, 성능, 장르 특성과 같은 점들을 고려할 때 최신 메인스트림 CPU는 강력한 고성능 GPU와 조합해도 충분한 효율을 제공받을 수 있는 충분한 제품임과 동시에 가성비 제품은 이런 것이다라는 것을 입증했다.
만약, 게이머 입장에서 GPU에 더 큰 비중을 두면서, 적당한 가성비 CPU를 고민하고 있다면, AMD 라이젠 5 9500F, 7400F와 같은 메인스트림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어떠한 게임을 즐기더라도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여진다.
기사원문 : https://kbench.com/?q=node/273640 Copyrightⓒ kbench.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