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pple
작심삼일(作心三日). 새해가 되면 누구나 거창한 목표를 세우지만, 그 다짐은 3일을 넘기기가 쉽지 않다. 2026년이 된 지도 벌써 일주일이 지나가는 지금. 벌써부터 흐지부지해진 계획들에 자책하고 있었다면 전혀 그럴 필요 없다. 나를 대신해 루틴을 관리하고 잊을 만하면 알림을 보내 등을 떠밀어 줄 스마트한 친구들이 있으니까 말이다. 이런저런 핑계로 흐트러지기 쉬운 내 의지대신 자동화 제품과 앱을 활용해 올해만큼은 작심백일이라는 기분 좋은 성취감을 맛보자.
오늘은 얼마나 움직였나요? #운동하기
페이스? 심박? 그냥 차면 알아서!

애플워치 시리즈 11 579,000원
1:1 PT를 받고 싶은데 피트니스 센터에 갈 시간이 없거나 비용 문제로 고민이 된다면 손목 위에 개인 트레이너를 착용해보자. 애플워치는 손목에 착용하고만 있어도 움직이기, 운동하기, 일어서기 등 기본적인 하루 활동량을 기록해 ‘링’이라는 직관적인 그래프로 보여준다. 하루가 끝날 무렵에는 남은 링을 마저 채우도록 알림으로 독려하며, 개인 최고 기록을 경신하거나 중요한 성과를 이룰 때는 각양각색 배지를 수여해 수집하는 재미도 느낄 수 있다.

애플워치 SE 3세대 379,000원
혼자 활동 링을 채우는 게 지루하게 느껴진다면 ‘링 공유’ 기능을 적극 활용해보자. 친구와 활동량을 공유하고 주간 랭킹을 겨루다 보면, 은근한 경쟁심이 생겨 귀찮음을 무릅쓰고 한 번이라도 더 움직이게 된다. 특히 운동하기 링은 빠르게 걷기 수준 이상의 활동을 30분 수행하면 채워지는데, 매일 30분 동안 꾸준히 신체 활동을 하면 뇌졸중, 심혈관계 질환, 당뇨병 및 체중 증가를 예방할 수 있으며 숙면과 스트레스 감소에도 효과적이다. 만약 운동 부족이 고민이라면 매일 운동하기 링 만큼은 꼭 채우는 것을 목표로 해보자.

준비 운동부터 러닝, 수영, 사이클링 등 수많은 운동 기록이 가능하다는 것 또한 애플워치의 강점. 매일 운동이 끝나면 운동 기록을 캡처해 인스타그램 스토리에 공유하는 ‘오운완’ 문화 역시 작심삼일을 작심 100일로 바꿔주는 강력한 장치다. 이 밖에도 심박수, 호흡수, 손목 온도, 수면 시간, 생리 주기를 비롯한 건강 데이터를 측정하고 이상 패턴을 감지해 알려주며, 애플워치 시리즈 11부터는 심전도와 혈중 산소 포화도까지 체크해 나의 건강 상태를 더욱 디테일하게 파악할 수 있다.
음식 사진만 찍어도 다이어트 성공! #식단관리
식단 관리? 사진만 찍으면 알아서!

MyFitnessPal
신년맞이 다이어트의 성공 여부는 식단 관리에 달려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하지만 매끼 먹은 음식의 칼로리와 영양 성분을 일일이 계산하고 입력하는 일은 운동보다 더 큰 인내심을 요구한다. 이럴 때 자동화 앱을 활용하면 식단 관리가 훨씬 간편해진다. 먹기 전에 ‘사진 한 장’만 남겨두면 끝.

필라이즈
필라이즈는 AI 카메라 기능을 활용해 음식 사진을 촬영하기만 해도 식단 기록부터 분석까지 알아서 다 해주는 식단 관리 앱이다. 하루 동안 먹은 음식과 영양 성분을 하나하나 텍스트로 기록할 필요 없이, 사진만 찍으면 칼로리와 탄단지 등 영양 성분을 자동으로 분석해 나의 건강 데이터와 목표치에 따라 세세하게 피드백 해준다. 매일 쌓여가는 음식 사진을 보는 것도 또다른 재미.

촬영한 음식 사진들은 SNS에 인증샷처럼 간편하게 공유할 수 있으며, 매일 식단을 기록하고 운동량을 채우면 현금처럼 활용할 수 있는 포인트와 칭찬 스티커를 제공해 다이어트를 지속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필라이즈의 가장 큰 강점은 하나의 앱으로 다이어트에 필요한 모든 걸 끝낼 수 있다는 점. 식단뿐만 아니라 단식, 혈당, 수면, 생리 등 일상의 모든 건강 데이터를 파악해 리포트를 제공하며, 다이어트에 꼭 필요한 수분 및 영양제 섭취도 잊지 않도록 알림을 보내 독려해준다.
비슷한 앱은 많지만 다이어트에 필요한 기능들을 앱 하나로 전부 제공하기 때문에 여러 가지 앱을 따로따로 사용하기 귀찮은 다이어터들에게 추천한다. 매일 식단을 기록하는 겸 루틴처럼 들여다 보면 어느새 다이어트에 한 걸음 더 가까워져 있을 것이다.
체중계 하나로 온 가족 건강 챙기기 #체중관리
체중관리? 그냥 올라가면 알아서!

샤오미 미지아 체지방 체중계 S400 25,220원
그동안 몸무게와 마주하는 게 두려워 체중계를 멀리하고 있었다면, 올해는 체중계와 조금 더 친해져보자. 스마트 체중계는 체중계에 올라가는 것만으로도 체중 관리를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제품이다. 대표적인 제품은 샤오미 미지아 체중계 S400. 전 세계에 스마트 체중계 바람을 불러일으킨 샤오미 제품으로 체중과 동시에 BMI, 체지방, 체수분, 근육량, 심박수 등 무려 25가지 신체 데이터를 측정한다.

모든 측정은 체중계를 밟는 단 몇 초 만에 진행되며, 측정값은 전용 앱을 통해 한눈에 확인할 수 있다. 0.1kg부터 150kg까지 최대 36명 정보 저장이 가능하고 영유아는 물론 반려동물 체중도 측정 가능해 체중계 한 대로 온 가족이 활용할 수 있다. 측정 데이터가 남지 않는 게스트와 사물도 측정이 가능해 더욱 활용도가 높은 제품.

매틴 앳플리 스마트 T8 24,800원
전용 앱을 더 편리하게 활용하고 싶다면 국내 브랜드 제품을 추천한다. 매틴 앳플리 는 전용 앱이 강점인 스마트 체중계. 체중을 비롯해 체지방, 체수분, 근육량 등 18가지 신체 데이터를 측정한다. 국내에서 만든 앳플리 전용 앱을 사용해 모든 데이터는 한국어로 제공되며, 측정한 결과는 4가지 색깔 그래프로 표시돼 내 건강 상태를 직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다.

여기에 운동, 식단, 감정을 함께 기록해두면 분석한 결과를 바탕으로 운동 루틴, 식단 관리, 마음 케어 등 다양한 맞춤형 활동을 제안하고, 건강한 습관을 만들기 위한 투두 리스트 기능도 제공한다. 신체 변화부터 운동, 식단, 감정, 습관까지 체중계 하나로 관리할 수 있다는 것이 강점. 올해는 다른 누구보다 나 자신을 더 자세히 돌보고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싶다면 앳플리 체중계와 앱을 적극적으로 활용해보자.
음악에 맞춰 즐겁게 움직여요 #홈트레이닝
이머시브 웜업 (immersive warm-up)
immersive interactive warm-up
최근 쇼츠와 릴스를 통해 전 세계적으로 인기를 끄는 홈트 채널이 있다. 화면 속에 나오는 간단한 동작을 따라하면, 반복적인 동작에 따라 다양한 몰입형 영상을 제공하는 이머시브 인터랙티브 웜업(immersive interactive warm-up) 채널이다. 단순하지만 중독성 있는 비트가 반복되면서, 마치 리듬 게임처럼 실제로 상호작용 하는 듯한 느낌을 주는 것이 이머시브 인터랙티브 웜업 영상의 특징.
OkayFit
웜업(준비 운동)이라는 이름처럼 영상 길이가 2분 정도로 짧고 운동 강도가 높지는 않지만, 춤을 추고 몸을 흔들거나 팔을 크게 돌리는 스트레칭 동작도 포함되어 있어 영상을 몇 가지 플레이하다 보면 은근히 숨이 차기 시작한다. 해당 채널이 인기를 끌면서 다양한 몰입형 홈트 영상이 올라오고 있으니 원하는 콘셉트나 운동 강도에 맞는 영상을 찾아보자.
유튜브 동갑커플(좌), Neafeas(우)
혼자서는 물론 가족 및 친구들과 함께 게임을 하듯이 즐겁게 플레이할 수 있고, 크리스마스 등 시즌에 맞춰 테마 영상이 업로드 돼 특별한 날 다함께 즐기면 더 좋다. 세계적으로 유행하고 있는 만큼, 플레이하는 모습을 촬영해 SNS에 공유하는 것도 큰 웃음과 새로운 동기부여를 줄 것이다.
잠깐! 왼쪽 어금니가 덜 닦였어요 #구강관리
2분? 3분? 그냥 닦다보면 알아서!

오랄비 iO 시리즈
평소에는 잘 느끼지 못하다가도 한 번 무너지면 그 소중함을 뼈저리게 깨닫게 되는 것이 바로 치아 건강이다. 치통도 치통이지만 치아 문제로 음식을 제대로 씹지 못하면 삶의 질이 크게 떨어질 뿐더러, 치료할 때를 놓쳤다가는 치과 비용만 백 단위로 깨질 수 있기 때문이다.
신년을 맞이해 치아 건강에 힘써보려는 실속파라면 스마트 전동 칫솔을 장만해보자. 진동 및 회전 기능으로 치아를 더 꼼꼼하게 닦아주는 것은 이제 기본 중의 기본. 전동 칫솔의 진짜 역할은 매일 ‘제대로’ 양치하는 루틴을 만들어준다는 것이다.

브라운 오랄비 iO7 265,000원
브라운 오랄비 iO 시리즈는 전용 앱과 연동하여 양치 습관을 개선할 수 있게 도와주는 전동 칫솔이다. 전동 칫솔에 내장된 AI 양치질 인식 기능이 무려 1,000가지가 넘는 양치 동작을 학습해 치아의 모든 영역을 깔끔하게 닦을 수 있게 해주며, 양치할 때마다 잘못된 양치 습관을 체크해 개선 방안을 알려준다.

오랄비 iO 시리즈
양치 후에는 오늘의 칫솔질 점수를 알려주고, 모든 기록은 주·월·년 단위로 확인할 수 있어 양치 습관을 개선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 잇몸 출혈을 추적해 구강 건강을 파악하고 너무 강한 압력이 가해지지 않도록 압력 감지 기능을 제공하기 때문에 양치할 때 피가 자주 나거나 잇몸이 약한 사람도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샤오미 전동 칫솔 32,800원
양치할 때마다 전용 앱을 확인하는 게 번거롭게 느껴진다면 앱 없이도 놓친 구역을 확인할 수 있는 샤오미 전동 칫솔을 사용해보자. 치아 구역을 4개로 구분해 양치질이 덜 된 구역을 표시등으로 알려주며, 바스 양치법 진동 규칙을 준수해 어금니 안쪽 사각지대까지 꼼꼼하게 양치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표준 양치 모드와 함께 잇몸이 약한 사람을 위한 섬세 양치와 치아 사이를 집중적으로 닦아주는 심층 진동 양치 모드를 제공하며, 가격 또한 3만 원대로 저렴해 전동 칫솔에 입문하는 사람들에게 추천한다. 거치대 없이 C타입 충전기로 간편하게 충전할 수 있고 한 번 충전으로 약 180일간 사용이 가능해 휴대용으로도 좋다.
기획, 편집 / 다나와 홍석표 hongdev@cowave.kr
글 / 박다정 news@cowave.kr
(c) 비교하고 잘 사는, 다나와 www.danawa.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