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교하고 잘 사는, 다나와 : 가격비교 사이트

다나와 앱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다나와 APP
다나와 가격비교 No.1 가격비교사이트 다나와 앱으로
간편하게 최저가를 확인하세요.
- -
QR코드
빈 이미지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닫기

아직도 이거 쓰세요? 2026년에도 이 가전제품을 사용하는 이유

다나와
2026.01.29. 10:13:48
조회 수
1,086
20

공유하기

레이어 닫기

지금 보는 페이지가 마음에 든다면
공유하기를 통해 지인에게 소개해 주세요.

로그인 유저에게는 공유 활동에 따라
다나와 포인트가 지급됩니다.

자세히 >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Ctrl+V)하세요.

레이어 닫기


▲ AI generated image @Adobe Firefly


과거의 유물인 줄만 알았던 통돌이 세탁기, 유선 청소기, 뚜껑형 김치냉장고가 장년층을 중심으로 다시 떠오르고 있다고 한다. 다나와 리서치 데이터를 봐도 유선 청소기와 뚜껑형 김치냉장고는 매년 30%대의 점유율을 유지하고 있다. 


건조까지 다 되는 세탁기와 로봇 청소기까지 등장한 2026년에도 이른바 ‘구형 가전’들이 꾸준히 사랑받는 이유는 무엇일까? 구형 가전들의 인기 비결과 추천 제품까지 함께 살펴보자.




세탁은 역시 통돌이지! 통돌이 세탁기


통돌이가 다시 떠오르는 이유는?


(좌) 삼성전자 그랑데 통버블 WA25B8377KV 25kg 649,140

(우) 삼성전자 비스포크 그랑데AI WF80F25BDW 1,381,780


통돌이 세탁기가 장년층에게 주목받는 대표적인 이유는 압도적인 가성비다. 다나와에서 25kg 모델 기준, 통돌이와 드럼세탁기 최신 제품을 비교하면 최대 1.5~2배까지 가격 차이가 난다. 건조기와 조합해서 사용하거나 최신 편의 기능을 보면 드럼 세탁기가 앞서지만, 통돌이 세탁기만 단독으로 놓고 사용한다면 가격에서 오는 메리트가 상당하다.


(위) 삼성전자 통돌이 세탁기 조작 방식

(아래) 삼성전자 드럼 세탁기 조작 방식


작은 디스플레이를 터치해 기능을 제어해야 하는 최신 드럼 세탁기와 달리, 통돌이 세탁기는 다이얼이나 버튼으로 조작할 수 있어 비교적  이다. 여기에 세탁물을 넣고 뺄 때 허리와 무릎을 숙이지 않아도 된다는 점도 관절이 약한 소비자들에게는 무시할 수 없는 포인트이기도 하다.


통돌이 VS 드럼 세탁기, 강점은?


세탁기 종류별 적정 세탁 용량 (출처 : 다나와 쇼핑 기획전)


드럼 세탁기가 발전을 거듭해도 통돌이 세탁기를 따라오지 못하는 포인트가 존재한다. 바로 세탁 용량이다. 세탁물을 비비면서 세척하는 통돌이 세탁기 방식, 낙차를 이용해 세척하는 드럼 세탁기 방식 차이 때문에 드럼 세탁기 통돌이 세탁기보 세탁물을 적게 넣어야 한다.


그래서 한 번에 많은 양의 빨래를 세탁하는 방식을 선호하거나, 집에서도 부피가 큰 이불 빨래를 돌리고 싶다면 아직까지는 드럼 세탁기보다 통돌이 세탁기가 유리하다. 아무 때나 일시정지 버튼을 누르면 빨래감 중간 투입이 가능하다는 점도 통돌이만의 강점이다.


최신형 통돌이는 무엇이 달라졌을까?



최신형 통돌이는 과거 통돌이의 소소한 불편함들을 개선했다. 눈에 띄는 포인트는 인체공학적 설계와 조작부. 과거에는 통돌이를 사용할 때 양말이나 속옷 등 바닥에 있는 작은 세탁물을 꺼내기 위해 몸을 깊게 숙여야 했다면, 최신형 통돌이는 전면부 높이를 낮춰 몸을 많이 숙이지 않아도 세탁물을 쉽게 꺼낼 수 있다.


최신 통돌이 제품에 들어간 자동 세제 투입 기능 (출처 : LG전자)


또한, 힘을 주어 눌러야 했던 푸시 버튼 대신 조작부를 터치 + 다이얼 방식으로 바꿔 더 직관적이면서 고장 없이 오래 사용할 수 있다. 인버터 모터보다 섬세하고 강력한 세탁을 도와주는 인버터 DD 모터와 AI 세탁, 자동 세제 투입 같은 편의 기능도 추가되었다.


2026 통돌이 세탁기 대표 주자는?


LG전자 통돌이 컴포트 TA21PZ9 1,195,590


‘컴포트’라는 이름답게 세탁을 편리하게 만들어주는 LG전자의 통돌이 컴포트 세탁기다. 세탁기 전면부 높이를 6.7cm 가량 낮추어 몸을 덜 숙여도 세탁물을 쉽게 꺼낼 수 있으며, 코스를 따로 설정하지 않아도 AI가 세탁물 무게와 소재를 감지해 최적의 코스로 세탁해주는 인공지능 세탁 코스를 제공한다.


다이얼로 조작하는 방식


다이얼을 돌려 각종 세탁 코스와 알림까지 손쉽게 설정할 수 있고, 세제와 유연제를 채워두면 최대 3주 동안 자동으로 세제가 투입되기능까지 갖추었다. 정밀한 움직임이 가능한 DD모터를 탑재해 6가지 세탁 모션으로 우수한 세탁 성능을 보여준다.



삼성전자 그랑데 AI 통버블 WA80F19SKC 585,500


세탁은 물론 에너지 절약 모드와 진동소음 시스템에도 AI를 적용한 삼성전자의 AI 통버블 세탁기다. AI 절약 모드를 설정하면 세탁 시 에너지 사용량을 최대 20% 줄일 수 있으며, 세탁기 전면부 턱을 낮추어 바닥에 있는 세탁물도 손쉽게 꺼낼 수 있다. 


버블을 풍부하게 만들어 강력하게 세탁


AI 진동소음 저감 시스템이 바닥의 단단한 정도를 감지해 세탁기 진동과 소음을 감소시켜준다. 물, 세제, 공기를 섞어 만든 풍부한 버블로 세탁하기 때문에 옷감 손상이 적고 에너지·물·세탁 시간을 동시에 절약할 수 있다.




김치는 묻어야 제맛, 뚜껑형 김치냉장고


뚜껑형 김치냉장고가 다시 떠오르는 이유는?


뚜껑형 vs 스탠드형 냉각 방식 차이 (출처 : 다나와 쇼핑기획전)


뚜껑형 김치냉장고는 김치 보관이라는 본질적인 기능에 더 충실하다. 스탠드형 김치냉장고가 팬을 통해 차가운 공기를 골고루 보내는 간접 냉각 방식을 사용한다면, 뚜껑형은 마치 장독대처럼 벽면을 차갑게 얼려 냉기를 가두고 온도를 유지하는 직접 냉각 방식을 사용해 김치를 장기간 신선하게 보관할 수 있다.


뚜껑형 VS 스탠드형 김치냉장고, 강점은?


(좌) LG전자 오브제컬렉션 김치톡톡 Z225MEE151 217L 805,600

(우) LG전자 오브제컬렉션 김치톡톡 Fit & Max Z334GBB151 1,884,030


뚜껑형 김치냉장고의 경쟁력은 비용이다. 초기 구매 비용과 유지 비용 모두 스탠드형 김치냉장고보다 저렴하기 때문. 다나와 기준, 뚜껑형은 대용량에 속하는 200L 모델이 80만 원대인 반면, 스탠드형은 가장 작은 300L급도 100만 원대를 훌쩍 넘긴다.


김치냉장고 종류별 김치 저장량 비교 (출처 : 다나와 쇼핑기획전)


유지 비용 측면에서도 뚜껑형이 유리하다. 한국소비자원의 조사 결과에 따르면, 17,000원, 스탠드형은 29,800원으로 뚜껑형이 12,800원 적게 나온다. 여러 칸으로 구분되어 김치를 보관할 수 있는 실제 용량은 상대적으로 적은 스탠드형과 달리, 낭비하는 공간 없이 표기 용량의 대부분을 꽉 채워 쓸 수 있다는 점 또한 뚜껑형 김치냉장고의 강점이다.


최신 뚜껑형 김치냉장고는 무엇이 달라졌을까?


열대과일 모드와 일반 보관 차이 (출처 : 위니아)


뚜껑형 김치냉장고가 과거에는 단순히 김치를 익히거나 저장하는 용도에 그쳤다면, 최근 출시되는 제품들은 보관할 수 있는 식재료의 범위를 대폭 넓혔다. 김치뿐만 아니라 열대 과일, 곡물, 밀키트 등 보관이 까다로운 식재료들도 맞춤 온도를 설정해 신선하게 보관할 수 있다. 



숙성 기술 또한 정교해져 김치 종류에 따른 맞춤 숙성은 물론, 유산균 증식을 돕는 모드나 깊은 맛을 내는 묵은지 모드 등 취향에 따라 다양한 모드를 설정할 수 있다. 김치냉장고에 술이나 음료수를 보관하는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주류 모드나료 모드를 탑재한 제품도 많아졌다.


2026 뚜껑형 김치 냉장고 대표 주자는?


LG전자 오브제컬렉션 김치톡톡 Z225MEE151 805,600


2도어 방식으로 도어마다 보관 설정이 가능한 LG전자 오브제컬렉션 김치톡톡이다. 김치, 냉동, 야채, 육류 등 보관하려는 식재료에 따라 다양한 용도로 설정할 수 있으며, 기존 대비 절반 정도로 가벼워진 소형 김치통 덕분에 1인 가구도 조금씩 자주 꺼내 먹기 좋다. 


출처 : LG전자


듀얼 탈취필터가 내장되어 김치 냄새를 잘 잡아준다는 것도 특징. 김치 유산균을 최대 57배 증식시켜주는 NEW 유산균김치+ 기술 및 맞춤 보관 기술을 적용해 직접 담근 김치부터 사 먹는 포장 김치까지 오랫동안 맛있는 김치 맛을 유지해 준다.



미닉스 MNKR-100G 345,800


1인 가구를 위한 슬림형 김치냉장고다. 39L 콤팩트한 용량에 가로폭이 360mm밖에 되지 않아 좁은 주방 틈새에도 쏙 들어간다. 이동식 바퀴가 달려있어 간편하게 이동할 수 있다는 점도 포인트. 주방에서 김치냉장고로 쓰다가, 술장고로 쓸 때는 소파 옆으로 간편하게 옮길 수 있어 활용도가 높다.


이중 듀얼 온도 센서로 내부 온도를 정확하게 유지


초소형임에도 듀얼 인버터 온도 제어 방식과 3단계 김치 보관 모드를 제공해 정밀한 온도 유지가 가능하다. 효율적인 공간 설계를 통해 3L 김치통 3개와 500ml 캔맥주 24개를 동시 보관할 수 있어 김치뿐만 아니라 음료나 식재료 보관용 서브 냉장고로도 손색 없다.




돌고 돌아 유선! 유선 청소기


유선 청소기가 다시 떠오르는 이유는?


무선 청소기 전성시대에서 유선 청소기가 살아남은 이유는 단연 내구성이다. 무선 청소기는 선이 없어 간편하지만, 사용하면 할수록 배터리 성능이 떨어지면서 흡입력이 약해지거나 배터리 자체를 교체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발생한다. 예를 들어, LG 코드제로 A9 무선 청소기의 경우 500회가량 완충하면 성능이 80% 이하로 떨어지며, 6개월 이상 배터리 방전을 방치하면 고장 확률이 높아진다.


(좌) 삼성전자 파워모션 VC33M7142LW 264,000

(우) 삼성전자 비스포크 제트 AI VS90F40CRK 1,190,000


유선 청소기의 가격 경쟁력도 매력적이다. 삼성전자 모델 기준, 유선 청소기 플래그십 모델 가격이 무선 청소기의 절반도 되지 않기 때문이다. 구매  적인  가 눈에 아른거릴 수밖에 없다.


유선 VS 무선 청소기, 강점은?


▲ AI generated image @Google Whisk


유선 청소기는 무선 청소기에 비해 청소할 때 손목에 쌓이는 피로감이 적다. 무게 중심을 보면 무선 청소기는 배터리와 모터가 손잡이 부근에 집중되어 있어 손목에 무리가 가지만, 유선 청소기는 무게 중심인 본체가 바닥에 있어 손목에 가해지는 부담이 덜하다.


무선 청소기는 정기적으로 배터리 교체 필요 (출처 : LG전자)


청소 도중 배터리가 얼마나 남아 있는지 확인할 필요 없이 넓은 집도 여유롭게 청소할 수 있다는 것 또한 유선 청소기에서만 경험할 수 있는 강점. 무선 청소기의 경우 정기적으로 배터리를 새로 교체해야 하는 비용이 발생하는 반면, 유선 청소기는 유지 비용이 상대적으로 적다.


최신 유선 청소기는 무엇이 달라졌을까?


최신 유선 청소기에 들어간 미세 먼지 차단 시스템


구형 유선 청소기가 먼지를 빨아들이는 동시에 뒤로 미세먼지를 뿜어냈다면, 최근 출시되는 유선 청소기 제품들은 헤파(HEPA) 필터 등 고성능 여과 시스템을 탑재해 미세먼지와 알러지 유발 물질을 차단한다. 청소 도중 쌓인 먼지도 원터치 또는 먼지 봉투 등으로 간편하게 비울 수 있어 위생적이다.


LCD 화면을 통해 청소 기능 확인 가능


소재 경량화와 360도 회전 설계로 이동성을 개선했다는 점도 눈에 띄는 포인트. 덕분에 무거운 본체를 질질 끌고 다니거나 바퀴가 마음대로 움직이지 않아 진땀을 빼지 않아도 된다. 여기에 LCD 터치 스크린과 WiFi 기능을 탑재해 청소기 및 소모품 상태를 확인하고 제어하는 등 스마트한 편의 기능까지 더해져 전반적으로 쾌적한 청소 환경을 제공한다.


2026 유선 청소기 대표 주자는?


삼성전자 파워모션 VC33M7142LW 264,000


삼성전자 파워모션 7100은 기존 유선 청소기의 단점을 개선하면서 강점은 최대한 살린 제품이다. 바퀴와 본체가 분리되어 방향 전환이 부드럽고 집안 구석구석 이동하기 편리하다. 위로 갈수록 좁아지는 피라미드 구조를 채택해 청소할 때 더욱 안정적이다. 


6중 청정 시스템이 들어가 미세먼지를 99.999% 차단하고, 먼지통과 본체는 분리한 뒤 물 세척이 가능해 위생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유연하게 움직이는 몸체 구조 (출처 : 삼성전자)


또한, 먼지통 속에서 먼지나 머리카락이 엉키지 않도록 안티 탱글 시스템을 적용했다. 강력한 회전을 통해 먼지 엉킴을 최소화하는 차세대 싸이클론 기술을 탑재해 유선 청소기의 강력한 흡입력이 오래 지속되도록 설계했다.



밀레 Guard L1 알러지 553,410


유선 청소기 명가 밀레의 최신형 유선 청소기다. 밀레 Guard L1 알러지의 가장 큰 특징은 게 본체 버튼을 눌러 청소기를 작동하거나 흡입력을 조절할 수 있다는 점이다. 풋 스위치로 케이블 감기도 가능해 쭈구려 앉거나 허리를 숙이기 힘든 사용자도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다. 


청소 도중 발생하는 미세먼지 99.999% 제거

출처 : Vacuum Warehouse | Miele Vacuum Authorized Dealer


‘알러지’라는 이름답게 HEPA 에어클린 필터를 적용해 미세먼지와 알레르기 원인 물질을 최대 99.999 % 제거해 준다. 청소하면서 흡입한 먼지는 재활용 소재로 만들어진 먼지봉투에 담겨 깔끔하게 교체하면 된다.




기획, 편집 / 다나와 최정표 wjdvvy@cowave.kr

글 / 박다정 news@cowave.kr

(c) 비교하며 잘 사는, 다나와 www.danawa.com

공감/비공감

공감/비공감안내도움말 보기
유용하고 재미있는 정보인가요?
공감이 된다면 공감 버튼을, 그렇지 않다면 비공감 버튼을 눌러 주세요!
공감이나 비공감을 선택 하는 경우 다나와 포인트를 적립해 드립니다. ※ 공감 버튼의 총 선택 횟수는 전체 공개입니다. 비공감 버튼의 선택 여부는 선택한 본인만 알 수 있습니다.
저작권 안내
크리에이트 커먼즈 저작자 표시 필수 상업성 이용 불가 컨텐츠 변경 불가
저작권 안내
저작권 표시 필수
상업성 이용 불가
컨텐츠 변경 불가
* 본 내용은 위의 조건을 충족할 시, 별도의 허가 없이 사용이 가능합니다.
최신 구매가이드 전체 둘러보기
1/1
10년 전 그 전기장판, 왜 아직도 당신 곁에 누워 있나요? [이젠 바꿨으면 좋겠네] (4) 다나와
올해는 맥북병 탈출 가능할까? | 2026 맥북, 완벽 구매가이드 다나와
AI PC부터 게이밍까지… '다나와 2월 표준 노트북' 다나와
2026 새해맞이 대청소 가이드 : 거실부터 베란다까지 완벽 정리 (2) 다나와
아직도 이거 쓰세요? 2026년에도 이 가전제품을 사용하는 이유 다나와
[BOOK] 피아노 조율사가 찾아낸 전국 국수 맛집 트래비
HP, 하이퍼엑스 중심으로 게이밍 브랜드 재편…오멘 신제품 방향성 공개 케이벤치
냉장고 세트 가격 비교, 같은 구성인데 최대 40만원 차이 다나와
2026년 신학기 최고의 노트북은? LG 그램 프로 AI 2026 vs 삼성 갤럭시북6 프로 (8) 다나와
최신 기능이냐, 가격이냐, 뭘 골라야하지? (2) 다나와
세탁건조기 트렌드 변화, LG전자 워시콤보 신형·구형 차이 한눈에 정리 (2) 다나와
프라임부터 하이퍼뷰까지, 취향을 저격하는 앱코 모니터의 세 가지 얼굴[라인업을 보자] 다나와
요즘 핫한 뷰티디바이스 고민 종결! 피부과 안 가도 되는 홈케어 추천 총정리 다나와
359만 원→600만 원대…돈 있어도 못 사는 역대급 비주얼의 스마트폰 [이 구역의 미친 X] (4) 다나와
2025년에 멈춰있는 방구석..이젠 탈출하자! [데스크테리어] 동영상 있음 다나와
보증까지 완벽한 중국/대만 제조사 SSD로 가성비 챙겨보기 (9) 다나와
ANC? ENC? 뭐가 다를까|이어폰·헤드폰 구매 전 꼭 알아야 할 차이점 다나와
미닉스 음식물처리기, 딱 '이거'만 알고가자! 다나와
정수기 렌탈 vs 자가관리, 무엇이 더 합리적일까? (4) 다나와
2026년에는 자동화로 ‘갓생’ 살자! [작심백일 프로젝트] 다나와
이 시간 HOT 댓글!
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