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교하고 잘 사는, 다나와 : 가격비교 사이트

다나와 앱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다나와 APP
다나와 가격비교 No.1 가격비교사이트 다나와 앱으로
간편하게 최저가를 확인하세요.
- -
QR코드
빈 이미지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닫기

현대인의 바쁜 아침 차 한잔의 여유를! 전기포트 구매가이드

운영자
2006.12.12. 10:42:18
조회 수
16,362
댓글 수
5

공유하기

레이어 닫기

지금 보는 페이지가 마음에 든다면
공유하기를 통해 지인에게 소개해 주세요.

로그인 유저에게는 공유 활동에 따라
다나와 포인트가 지급됩니다.

자세히 >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Ctrl+V)하세요.

레이어 닫기

 

화목한 가정의 상징인 주방에는 여러가지 가전 제품이 있다. 그중 바쁜 아침을 여유롭게  만들어준 가전제품이 있는데 바로 전기포트이다. 차 한잔 마시기위해 주전자를 가스렌지에 올려놓고 물이 끓기를 기다리는 모습은 전기포트가 등장하면서부터 보기 힘든 광경이 되어버렸다. 이처럼 전기포트가 집안의 필수품으로 자리잡자 그에 맞추어 여러 종류의 전기포트가 쏟아져 나왔다. 무선포트, 유선포트, 온도에따라 색이 변하는 포트 등 다양한 종류의 포트가 출시되고 있는데 이러한 다양한 전기포트중 나에게 맞는것은 어떤것이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자.

 

전기포트란?

일반적인 주전자처럼 불로 물을 끓이는 방식이 아닌 전기를 이용하여 물을 끓이는 주전자로 보온기능,자동세척기능 등 여러가지부가기능을 탑재하고 있는 소형가전제품이다.

 

전기포트의 원리

바닥에 전도율이 높은 핫코일을 장착하여 전기로 인하여 발생하는 순간적인 고온으로 물을 끓인다. 또한 일반주전자와 달리 열코일과 물 사이에 중간매채가 존재하지 않아 물이 더욱 빨리 끓는다. 

 

 

1. 전기포트의 종류

전기포트는 일반적으로 유선포트와 무선포트 2가지로 분류된다.

무선포트

 

전기 공급부와 주전자의 히터 부분이 소켓형식으로 연결되어 전원을 공급받아 물을 끓이는 방식으로 몸체에 전선이 없어 이동이 용이하여 집안 어느곳에서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

유선포트

 

주전자에서 직접 전원을 연결하는 방식으로 고정된 장소에서 자주 사용하시는분들에게 유용하다. 비교적 가격이 저렴하다.

 

 

2. 전기포트 열판에 의한 분류

전기포트의 열판은 열코일이 밖으로 돌출된 코일형과 바닥에 열선이 감추어진 평면형의 2가지 방식으로 나뉜다.

평면형

열선을 보이지 않는 바닥으로 처리하여 미관이 깔끔하다. 보통 스테인리스 스틸 재질로 되어 있다. 녹이슬지 않으며 세척이 간편하고 제품 수명이 길다.

코일형

포트 내부에 열 코일이 돌출된 방식으로 물이 열선에 직접 닿아 가열이 빠르고 보온이 뛰어나다.

 

 

3. 전기포트의 사용 용도/기능에 의한 제품 분류

 

부방테크론 BWP-201

3way 급수방식

 

 

전원코드가 없어도 뚜껑버튼을 누르면 압력으로 인하여 물이 나오며, 자동급수버튼을 누르면 전동모터가 작동하여 물이 나온다. 또한 컵을 스위치에 대고 가볍게 위로 밀면 물이 나오는 등 3가지 방식의 급수가 가능하다.

온도에 따라 색이 변하는

카멜레온 포트

 

 

온도에 따라 몸통의 색이 변하여 가열 상태를 한눈에 구별할 수 있다. 100도 이상 물이 끓게 되면 색상이 변화되므로 안전사고 예방에 효과적이다.

YL무역 TESS-200

캔우드 JK-60

여행객을 위한 여행용 포트

 

 

포트 자체에 컵,티스푼 등이 포함되어 있어 따로 컵등을 준비할 필요가 없다. 작은 크기로 휴대시 부담이 되지 않으며 세척이 간편하여 사용이 매우 편리하다. 이런 전기포트 하나면 여행의 질이 한층 높아지지 않을까 생각해본다.

화사한 주방과 어울리는

스테인리스 재질 전기포트

 

 

플라스틱 재질로 만들어진 포트는 내구성이 약하며, 디자인이 고급스럽지 못하다. 이에 반해 금속성 재질로 만들어진 제품은 금속재질 자체만으로도 외관이 빼어나 주방 인테리어와 매우 잘 어울리며 내구성이 매우 뛰어나 오랫동안 사용할 수 있다.

필립스 Cucina HD-4665

Siemens TW91100

최고의 기능! 명품 디자인!

 

의류,잡화등에 명품이 있듯, 전기포트에도 명품이 있다. 전기포트의 기술적인 부분을 최고의 전기회사에서 맡고, 유명 잡지에서 논할만큼의 뛰어난 디자인으로 설계되어 주방의 분위기를 한층 더 고풍스럽게 연출하여준다.

 

 

4. 전기포트의 여러가지 기능

전기포트를 사용하다보면 뜨거운 물에의한 안전사고가 일어날 수 있다. 또한 사용목적이 끓인물을 먹기 위함이니만큼 위생상의 문제도 발생할 수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포트자체에는 여러가지 안전기능 및 위생기능이 포함되어 있다. 사용자의 안전을 위한 전기포트의 기능에는 어떤것이 있는지 알아보자.

 

 

쿨월기능

물이 끓어도 손잡이가 뜨거워 지지않는 기능으로 외부로 전달되는 열에 의한 화상의 위험이 없어 안전하다.

  

자동 전원 차단 기능

바이메탈이나 온도퓨즈를 이용하여 일정온도가 되면 전원을 차단시키는 기능이다.

물이 다 끓으면 자동으로 전원이 차단되며, 내부에 물이 없으면 역시 전원이 차단되므로 과열의 위험이 없다.

 

뚜껑 열림 방지 기능

물을 따를시나 이동시, 포트가 넘어졌을 때 뚜껑이 열리지 않아 물이 샐 염려가 없으므로 뜨거운 물에 의한 화상의 위험이 적다.

 

염소배출 및 물때 제거 기능

수돗물에 함유되어 있는 염소성분을 탈취시켜주며, 용기 내부에 낀 물때를 제거하여 깨끗하게 사용할 수 있다.

 

이물질 거름 기능

포트 입구에 거름망을 탈부착할 수 있는 기능으로 외부의 석회물질유입을 차단하여 준다.

 

 

TIP : 바이메탈이란?

열 팽창율이 다른 두개의 금속을 붙여놓은 막대형태의 부품으로 상온에서는 평행한 판이지만, 열을 받으면 한쪽으로 휘어 접점이 떨어지므로 전류가 흐르지 않게 된다.

 

 

5. 전기요금을 고려해서 구매하도록한다.

전기포트는 물을 빠르게 끓여주지만 그만큼 전기사용량이 높다. 보통 1000~2500W 사이의 전기가 사용되는데 TV , 냉장고 , 세탁기등 대형 가전제품의 소비전력이 500W 미만인걸 보면 얼마나 많은 전력이 소비되는지 알 수 있다. 소비전력의 차이는 물끓는 시간과 비례하므로 사용목적,빈도,인원을 고려하여 적절한 전력을 소비하는 제품을 구매하여야 전기요금을 아낄 수 있다. 

  

TIP : 전기요금이 쌀까? 가스요금이 쌀까?

일반적으로 전기요금이 가스요금보다 싸다고 알고 있지만 이는 잘못된 상식이다. 도시가스의 경우 가스 사용량에 단가를 곱하면 요금이 책정된다. 하지만 전기요금은 여러가지 가전 제품과 함께 사용할 경우 누적요금이 적용되고, 사용량에 따라 단가가 차등 적용되어(누진세) 요금이 책정된다. 전기포트의 경우 물은 빨리 끓으나 전기요금의 부담이 있고, 가스레인지의 경우 물은 늦게 끓으나 비용이 저렴하다. 많은 양의 물을 끓이거나 급하지 않다면 가스를 이용하는것이 또 하나의 알뜰 살림법이다.

 

 

6. 전기포트 200% 활용하기

대부분의 사람들은 전기포트로 차를 끓여마시거나 라면 물 끓이는 용도로만 사용하는데 조금만 생각해보면 더 많은 용도로 사용할 수 있다. 우리생활에 편리함과 신속함을 제공해준 전기포트의 다양한 활용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기능주방일의 마무리!

설거지를 하고난 후 그릇에서 세제냄새가 날경우 재빨리 물을 끓여 헹궈주면 냄새가 사라진다. 음식을 하고난 후 도마,칼 등에 끓는 물을 부어주면 소독의 효과를 볼 수 있으며 행주나 걸레도 비누로 한번 빨아준 후 끓는 물에 담가두면 삶은 효과를 볼 수 있다.

  

보일러 고장시 대용

아침에 일어나 출근준비를 하는데 보일러가 고장나서 따뜻한 물이 나오지 않을 경우 재빨리 물을 끓여 찬물과 적절히 섞어가며 씻는다면 평소와 다름없는 출근준비를 할 수 있을것이다.

  

라면을 더 맛있게!

라면은 높은온도에서 짧은 시간에 끓여야 제 맛이 나는데 가스렌지의 약한불로는 음식점에서 먹는 꼬들꼬들한 라면맛을 기대하기 어렵다. 전기포트 종류 중 라면포트가 있다. 포트에서 라면을 직접 끓일 수 있는 제품으로 이 포트로 라면을 끓이면 불지않은 꼬들꼬들한 라면을 맛볼 수 있다. 

 

삶은 달걀도 간단하게!

전기포트를 이용하면 삶은 달걀도 빠르게 조리할 수 있다. 끓는물에 달걀을 넣으면 갑작스런 온도차로 터지니 처음부터 물과 같이 달걀을 넣고 끓이도록 한다. 물이 따뜻해지면 소금을 약간 넣은후 달걀이 익을때까지 끓인다. 다 익은후 미지근한 물에 1분정도 담갔다가 찬물로 옮기면 삶은 달걀도 간편하게 완성된다.

 

 

7. 전기포트 관리 노하우

 

  

새로 구입한 전기포트 냄새제거하기

전기포트를 새로 살 경우 플라스틱 또는 쇠냄새 비스무리한 냄새가 날 수 있다. 또한 물을 끓이는데 기름방울 비슷한것이 떠있는 경우도 있는데 방울의 정체는 제조시 사용한 윤활제가 남은것이다. 식초 몇방울이나 귤껍질을 넣고 물을 한번 끓여서 따라내면 냄새가 사라지며 소독의 효과도 볼 수 있다. 구매 후 1주간은 사용 전에 한번씩 헹궈서 사용하도록 한다. 

 

물때제거방법

전기포트를 장기간 사용하다보면 내부에 물때가 낀다. 물때는 수돗물에 함유된 칼슘이 쌓인것으로, 식초를 이용하면 쉽게 녹여 없앨 수 있다. 포트에 물을 넣은 후 식초를 몇방울 떨어뜨리고 하루정도 담가놓은 후 다음 날 흔들어 씻으면 하얀 물때가 사라진다. 이후에는 식초냄새가 사라질 때가지 헹궈주면 된다. 식초가 없을경우 레몬즙을 대신 사용해도 무방하다. 물때 성분은 칼슘이므로 위생적으로 큰 문제가 발생하지는 않겠지만 물 맛이 이상해질 수 있으므로 일주일에 한번정도는 물때방지 차원에서 꼭 청소해주도록 한다.

  

착색방지

대부분의 전기포트의 "사용설명서 주의사항"을 보면 물 외에는 "절대사용 불가" 라는 단어가 보이는데 물 이외의 것을 사용한다고 해서 제품에 이상이 생기는 것은 아니다. 다만 보리차나 녹차등을 넣어 보관할 경우 포트내부가 착색이 되기 때문에 가급적이면 사용하지 않는것이 좋다.

꼭 사용해야 한다면 사용후에 반드시 세척을 해서 보관하도록 한다.

 

 

 

 

전기포트는 메이커,기능,디자인 등 여러가지 요인에 따라 1만원대의 저렴한 제품부터 20만원대의 고가품등 가격 차이가 큰 편이다. 싼 제품이라고 해서 무조건 나쁘지도 않고, 비싸다고 해서 무조건 좋은것도 아니다. 자신의 생활 습관과 주변 환경에 맞는 즉 자신의 라이프 스타일과 맞는 제품이 가장 좋은 제품이다. 우리 가정에 언젠가부터 필수품으로 자리잡은 전기포트!

잘만 활용한다면 우리 삶이 보다 여유로워지지 않을까 생각해본다.

 

 

글 / 편집  소형가전 MD 신종혁

minielec@danawa.com

 

 

공감/비공감

공감/비공감안내도움말 보기
유용하고 재미있는 정보인가요?
공감이 된다면 공감 버튼을, 그렇지 않다면 비공감 버튼을 눌러 주세요!
공감이나 비공감을 선택 하는 경우 다나와 포인트를 적립해 드립니다. ※ 공감 버튼의 총 선택 횟수는 전체 공개입니다. 비공감 버튼의 선택 여부는 선택한 본인만 알 수 있습니다.
저작권 안내
크리에이트 커먼즈 저작자 표시 필수 상업성 이용 불가 컨텐츠 변경 불가
저작권 안내
저작권 표시 필수
상업성 이용 불가
컨텐츠 변경 불가
* 본 내용은 위의 조건을 충족할 시, 별도의 허가 없이 사용이 가능합니다.
최신 구매가이드 전체 둘러보기
1/1
올 여름 당신의 선택은? 창문형 VS 벽걸이형 에어컨 [라이벌 열전] (11) 다나와
기업 경쟁력 높여주는 'AMD 라이젠9 PRO 7945 / 라이젠7 PRO 7745' 프로세서 (4) 미디어픽
[그래픽카드] RTX 50 시리즈 제조사별 제품등급 총정리 (15) 다나와
역대급 갤럭시 스마트폰 등장, S25 엣지 누가 사야할까? (9) 다나와
욕실 환풍기가 수십만 원? 그래도 써보면 다들 극찬인 이유 [이 구역의 미친X] (23) 다나와
감성인가 자유인가? 유선 vs 무선 이어폰 [라이벌 열전] (27) 다나와
25년형 올인원 세탁건조기 이렇게 달라졌습니다! (10) 다나와
인텔 울트라 프로세서, 영상 콘텐츠 제작시 체감성능은 어느 정도? (3) 위클리포스트
[무엇이든 물어보살] 브랜드별 메인보드 특징 A~Z (4) 위클리포스트
땀으로 바닥 닦는 시대 끝! 형님 누님, 이제 물걸레질은 기계한테 맡겨요 (14) 다나와
소중한 그래픽카드를 지키는 방법, 적절한 지지대가 답이다~! (21) 다나와
러닝화 고민은 여기서 종결! 2025 러닝화 브랜드별 라인업 총정리 (26) 다나와
벌크, 비정품 CPU의 유혹, 합리적 소비도 정품을 선택해야 하는 이유 (5) 케이벤치
[겜ㅊㅊ] 좀비 세상에서 살아남는 스토리 ‘갓겜’ 5선 (5) 게임메카
2025년 작업용 모니터 뭐가 살만한가 다나와를 둘러보자 (9) 동영상 있음 Hakbong Kwon
LG에어컨 900개 모델 정리해서 엑기스만 담았습니다. 에어컨 추천 2025 최신판! (2) 동영상 있음 노써치
가격까지 저렴해진 로봇청소기, 이젠 그 누구도 막을 수 없다! [이젠 바꿨으면 좋겠네] (16) 다나와
게임부터 AI까지 모두 가능한 전천후 게이밍PC '다나와 5월의 게임용 표준PC' (9) 다나와
최신 게임하면 딱 떠오르는 게이밍PC '다나와 5월의 게임용 표준PC' (4) 다나와
가정의 달에 어울리는 가성비 게이밍PC '다나와 5월의 게임용 표준PC' (6) 다나와
이 시간 HOT 댓글!
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