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교하고 잘 사는, 다나와 : 가격비교 사이트

다나와 앱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다나와 APP
다나와 가격비교 No.1 가격비교사이트 다나와 앱으로
간편하게 최저가를 확인하세요.
- -
QR코드
빈 이미지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닫기

전자레인지, 가스오븐레인지, 전기오븐 사용목적에 맞게 구매하기

운영자
0002.11.30. 00:00:00
조회 수
59,851
댓글 수
3

공유하기

레이어 닫기

지금 보는 페이지가 마음에 든다면
공유하기를 통해 지인에게 소개해 주세요.

로그인 유저에게는 공유 활동에 따라
다나와 포인트가 지급됩니다.

자세히 >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Ctrl+V)하세요.

레이어 닫기

각 가정마다 전자레인지, 가스오븐레인지, 전기오븐레인지 중에 한제품 이상씩은 있을 것이다. 제품마다 특징과 기능이 다르지만 이 세가지 요리기구로 여러가지 요리를 만들 수 있다. 제품의 특징과 차이점이 뭔지 알아보고 어떤 방식으로 요리가 되는지 알아보자.

 

[전자레인지, 가스오븐레인지, 전기오븐레인지 원리]

 

01.jpg 

▶전자레인지의 원리

전자파를 이용하여 직접 식품을 가열하는 방법이다. 전자레인지의 원리는 마그네트론이라고 불리는 고주파 발신기에서 수백 W의 마이크로파(2450MHz)를 빼내고 이 에너지에 의해 가열하려는 식품 내의 물분자를 강제적으로 진동시켜 이 분자 운동에서 열을 발생시켜서 식품을 가열하는 것이다.

02.jpg

 

 

▶가스오븐레인지의 원리

가스오븐은 열원으로 가스를 사용하는 것인데 내부에 버너가 있으며, 가스식과 전기식을 합한 복합식이 많이 사용된다. 오븐레인지는 뜨겁게 달군 오븐이라는 상자 안에 음식물을 넣고 내부의 뜨거운 열기로 음식물을 익혀 주는 조리기구다. 음식물을 익혀주는 열은 밀폐된 오븐 내부의 공기가 뜨거워지면서 일어나는 대류현상, 가열된 철판에서 전해지는 열의 복사현상, 요리를 담은 그릇에서 전해지는 전도현상의 원리를 활용했다. 뜨거워진 공기의 순환에 의해 조리되는 방법이다.

 

 

03.jpg

▶전기오븐레인지의 원리

천천히 온도가 올라가는 편이며 오븐 상하의 2개의 열선이 뜨거워지면서 오븐 내부에 있는 팬(fan)을 돌려 그 열을 전체적으로 고르게 전달 해준다. 전기오븐은 열을 전해 주는 방식이다. 가스오븐에 비해 온도가 천천히 올라간다.

 

 

 

 

[전자레인지]

 

전자레인지를 이용하면 에너지 손실이 거의 없이 단시간에 균일한 조리가 가능하다. 또 다른 가열 기구에 비해 비교적 짧은 시간 동안 조리를 하기 때문에 색이나 향, 영양소 보존에서 높은 효과를 보인다.

대표적으로 일반형, 그릴형, 토스트형의 전자레인지가 있다. 최근엔 웰빙시대에 맞춰 청국장, 요구르트 발효기능이 있는 전자레인지가 새로 나왔다. 그리고 전자레인지에 바코드 입력장치를 붙여서 조리 시간과 방법을 자동으로 요리해주는 전자레인지도 나오고 있다. 앞으로 또 어떤 웰빙기능이 추가된 전자레인지가 나올지 주목된다.

 

▶전자레인지의 장.단점

 

1) 짧은 시간에 조리할 수 있다.

2) 영양가의 파괴와 손실이 적다.

3) 모양, 맛, 향기의 변화가 적다.

4) 음식만 가열하므로 열 효율이 높다.

5) 열과 연기가 나지 않으므로 쾌적한 조리가 가능하다.

6) 음식의 속과 겉이 동시에 조리되므로 조리시간이 짧게 걸린다.

7) 열기가 전혀 없는 것이 단점이다. 너무 가열되면 식품의 중심부가 타서 돌과 같이 굳어져 버린다.

 

▶전자레인지 두배로 활용하기!

 

전열기구 사용이 금지되어 있는 기숙사 안에서 음식을 할 수 있는 도구는 오직 전자레인지뿐이다. 우리가 단순히 데우기용으로 많이 사용하고 있지만 그외에 제법 훌륭한 요리도 할 수 있고 여러가지 기능이 있다. 습기를 제거하기 위해 전자레인지를 이용할 수 있다.

1) 눅눅해진 과자나 소금, 설탕 등의 가루를 바삭거리게 만들 수 있는데 골고루 말리기 위해 겹치게 놓지 말고 되도록 한 층으로만 놓으면 된다.

2) 먹다 남은 음식을 보관할 때도 전자레인지를 이용하면 살균효과를 볼 수 있다. 남은 음식에 랩을 씌워 돌린 후 랩을 벗기지 말고 그대로 식힌 다음 냉장고에 보관하면 된다.

3) 고급 속옷도 물에 담가 전자레인지에 5분만 가열하면 덜 빠진 얼룩까지 깨끗이 제거된다. 모양도 변하지 않고 리넨 소재가 들어 있는 속옷은 더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

4) 딸기 잼 실패 없이 만드려면 속이 깊은 내열용기에 꼭지를 뗀 딸기 100g을 넣고 설탕 50g과 레몬즙을 넣어 5~6분 가열한 뒤 꺼내서 잘 혼합하면 맛있는 잼이 완성된다.

5) 레몬즙과 오렌지즙을 쉽게 내는 비법이 있다. 과일을 깨끗이 씻은 뒤 껍질을 벗기지 말고 통째로 전자레인지에 넣고 1분 정도 가열한 후 껍질째 꼭 짜면 쉽게 즙을 많이 내릴 수 있다.

6) 시금치.콩나물 데치려면 시금치를 깨끗이 씻어서 물기가 남아 있는 상태로 접시에 담고 잎과 줄기를 번갈아가며 놓아 적당량 씩 랩에 싸서 가열한 뒤 찬물에 식힌다. 콩나물은 소금을 뿌린 뒤 랩을 씌우지 않고 가열한다. 식힐 때는 물에 담가두지 말고 소쿠리 등에 그냥 펴놓아 자연스럽게 열을 식혀야 아삭거린다. 100g당 1분 정도면 적당하다.

7) 쉽게 콩 불리기- 대접에 적당량의 콩과 물을 붓고 6~7분간 가열하면 오랫동안 물에 불린 것과 똑같이 되므로 쉽게 콩밥을 먹을 수 있다.

 

 

▶전자레인지 사용시 주의할 점

 

전자 레인지는 전자파가 나오므로 조리시 가까이서 내부를 들여다 보지 말고, 한번에 장시간 사용하기 보다는 평소 사용하던 시간을 기억해 두었다 다음 조리시 참고 하면 좋다. 또 너무 많이 돌리면 내용물이 딱딱하게 굳어져서 먹을 수 없을 수 있다. 잘 사용하면 영양가 파괴없이 간편하게 조리 할 수 있고, 낭비가 없다. 특히 소량을 데우기에 제일 좋다.

참고로 전자레인지를 구입하실 때는 많은 조리기능이 있는 것 보다는 간편한 데우기 기능만 있어도 사용하는데 불편은 없다. 조리시 항상 덮개를 사용하면 조리시간도 단축되고, 내부에 이상한 냄새도 나지 않는다.

전자레인지에 악취가 심할 때는 물과 감귤이나 오렌지 껍질을 함께 넣고 2-3분 정도 돌려주면 된다. 물만 넣어 돌려도 어느 정도 효과를 볼 수 있다. 또한 전자레인지에는 금속 그릇이나 도금한 부분이 있는 그릇, 은박지를 사용해서는 안 된다. 불꽃이 튈 뿐만 아니라 전자레인지의 수명을 줄이는 요인이 된다.

  

06.jpg

※전자레인지의 그물모양의 유리문인 이유는

원래 전자파 차단을 위해서는 금속막을 이용하여 사방을 밀폐를 시킨다. 그러나 전자렌지를 금속으로 밀폐를 시키면 내부의 동작상태를 알 수가 없게 된다. 그런데 다행히 전자파는 파장에 비례하여 일정 크기 이하의 금속 격자구조는 통과하지 못하는 성질이 있다. 이러한 성질을 이용하여 특정주파수를 차단하기 위하여 그물망 형식의 금속 성분으로 격자구조를 만들 수 있는데 이러한 격자구조를 전자렌지의 앞면 유리에 배치시켜 놓은 것이다. 격자사이로 교묘히 빠져나오는 전자파도 있어서 100% 막진 못하지만 멀리 있으면 상관없다.

 

  

[가스오븐레인지]

 

가스오븐레인지는 쓰임새별로 일반오븐과  바베큐 오븐, 컨벡션 오븐으로 나눠진다. 그 밖에 황토에서 나오는 원적외선으로 요리하는 동양매직의 황토 오븐 등이 있다.

식구가 많고 주방이 넓으면 주방의 크기에 맞게 가스오븐레인지 한대 구입해도 좋을 듯하다. 내부가 넓어 한번에 많은 요리를 할 수 있으며 집에 손님들을 초대할 때 푸짐한 요리를 대접할 수 있다.

 

▶가스오븐레인지의 장.단점

 

1) 요리를 시작하기 전에 반드시 예열을 해야 한다. 하지만 예열 시간이 짧다.

2) 내부가 넓어 많은 양의 요리를 한꺼번에 할 수 있으며 국물이 많은 찜류 등도 맛과 향의 증발을 막을 수 있다.

3) 가격이 비싸고 부피가 큰 탓에 청소하기가 쉽지 않아 장식용이나 수납장으로 될 수 있으니 주의해서 잘 활용하자.

 

▶가스오븐레인지 사용목적에 맞게 구매하자!

04.jpg

가스오븐레인지 구입 목적이 오븐요리를 위해서라면 오븐의 가열방식이 컨벡션기능이 있는지 확인하는것이 중요하다.

전자식과 기계식이 있는데 오븐요리의 편의 장치를 기준으로 구분해 놓은 방법이다.

 

- 전자식: 조리하는 음식물에 따른 요리시간, 온도, 오븐 내부에서 음식물의 위치를 오븐 상단 아니면 중간 위치에 놓아야 하는지 등이 프로그램화 되어 있어 음식물을 편리하게 조리할 수 있다. 또 조리가 끝나면 자동으로 소화되고 디지털계기에 표시가 된다.

- 기계식: 조리하고자 하는 음식물의 온도와 시간을 메뉴얼을 보고 사용자가 직접 세팅해야 한다. 음식이 다 되면 작동을 멈추는 것도 사용자가 직접 해야 되는 차이가 있다. 가격은 전자식이 20만원 정도 더 비싸다.

 

그릴의 위치에 따라 상단그릴/하단그릴으로 분류된다. 오븐요리시 그릴사용 가능여부도 이에따라 달라진다.

 

- 상단그릴형: 버너가 2개 있어서 오븐 버너와 그릴 버너가 독립적으로 작동된다. 오븐 요리를 하면서 그릴도 동시에  사용할 수 있다.

- 하단그릴형: 버너가 1개여서 오븐을 사용할 때는 그릴을 사용할 수 없다.

 

 

▶가스오븐레인지의 주의할 점

 

가스오븐레인지는 요리를 시작하기 전에 반드시 예열을 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과자나 빵을 구울 때 원하는 형태의 요리를 얻을 수 없다. 또 요리하면서 자주 열어보아도 온도가 떨어지면서 모양이 흐트러질 수 있다. 오븐 배기구(백가드에 구멍이 뚫려 있는 부분)를 막으면 달리는 자동차의 배기구를 막는 것과 같은 상황이므로 반드시 배기구는 열어 두어야 한다.

오븐 구입 후 처음으로 사용할 경우에는 음식을 넣지 않고 250℃의 온도에서 20분 정도 가열, 오븐 내부를 태워주어야 길이 들어 원하는 요리가 나온다. 오븐요리는 200℃ 전후의 온도에서 조리하므로 음식물이나 용기가 상당히 뜨거우므로 음식물을 넣고 꺼낼 때는 반드시 오븐 장갑을 사용해야 하며 아기가 있다면 오븐 요리시 접근을 막아야 한다.

열이 양면으로 지원되지 않을 경우 조리 중 요리를 뒤집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고 음식이 골고루 익지 않기 때문에 무슨방식의 오븐인지 반드시 체크해야 한다. 오븐사용을 꺼리는 이유 중에 하나가 바로 청소의 불편함이다. 자동 청소코팅이 되어있으면 요리할 때 생겨나는 기름기나 찌꺼기를 자동으로 태워주어 항상 깨끗한 상태를 유지시켜준다.

 

 

[전기오븐]

 

크기가 작아지고 신세대가 많이 찾는 미니오븐,  투명내열강화유리로 음식조리과정을 한 눈에 볼 수 있는 오븐, 그 밖에 빛으로 요리하고 전자레인지 기능이 추가된 디오스 광파오븐 등이 있다. 자동조리가 되지 않는 전기오븐을 사용할 경우 요리할때 처음엔 실수를 하지만 요리를 많이 하다 보면 요령이 생겨서 점점 요리실력이 향상되는걸 알 수 있다.

 

▶전기오븐의 장.단점

 

1) 크기가 작아서 이동이 편리하다.

2) 초보자가 사용하기에 편리하다.

3) 남은 잔열을 사용하여 낮은 온도에서 조리할 때 사용하면 효과적,대략 8분~10분 정도 온도를 유지할 수 있다.

4) 오븐은 일반적으로 시간이 많이 걸리는 조리기구이다. 요리 시작전에 예열을 거쳐야 한다. 가스오븐에 비해 오래 걸리는 단점이 있다.

 

 

 

 

MP-942SV.jpg

  LG SolarDOM MP-942SV

 

LG전자 솔라돔의 전기 소모량

요리

전기요금/일

300~400kwh(월사용기준)

통닭

210원

1마리/매일

닭다리

150원

6개/매일

피자

80원

1판/매일

군고구마

280원

4개/매일

 

 

 

 00001.jpg

드롱기   GO1815

 

 드롱기의 터보 그릴 전기 소모량

요리

조리방법

시간/전기료

단호박

컨벡션

30분/60원

통닭구이

컨벡션

1시간/102원

갈비구이

그릴

10분/30원

두부피자

오븐

10분/20원

컵케이크

오븐

40분/70원

감자그라탕

컨벡션

20분/48원

해산물돌솥밥

컨벡션

40분/75원

 

 

▶전기오븐 사용시 주의할 점

 

구입 즉시 오븐 선반과 용기만을 넣은 채 섭씨 250도의 온도에서 약 20분간 가열한다음 사용하는 것이 좋다. 이렇게 해주면 오븐 내부의 냄새가 없어지고 보다 깔끔하게 사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다음부턴 냄새가 많이 나지 않는다. 오븐 사용시 주의점은 오븐의 스위치를 미리 열어 음식을 넣기 전에 구울 음식의 최적 온도가 된다음 구워야 한다. 예열을 해야하기 때문이다. 그 다음에 반죽을 넣은 후에는 될 수 있으면 다 익을때까지 열어보지 않는것이 좋다. 램프로 확인하자. 그리고 되도록 반죽을 한단만 넣고 익히고, 배기구멍은 항상 열어두어야 열의 대류가 빨라져서 신속히 구워진다.

오븐에서 요리할때 되도록이면 밝은 계통의 그릇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어두운 색 계통의 그릇은 그릇이 열을 흡수하므로 음식물이 지나치게 구워질 수 있기 때문이다. 그릇과 그릇의 간격, 오븐 벽과의 간격은 최소한 4cm는 떼어야 한다. 가정용 가스 오븐의 크기는 24인치형이 무난하다고 할 수 있다.

 

[전자레인지와 오븐의 차이점]

 

전자레인지는 전파의 파장을 이용하여 음식물을 데우는 것이고, 오븐은 뜨겁게 데운 공기를 이용하여 음식물을 데우는 것이다. 전자레인지는 파장이 4~5cm정도밖에 못 파고 들어가지만 오븐은 수십cm까지 파고 들어갈 수 있다.

오븐으로 요리할 것을 전자레인지로 하면 안쪽이 익지 않는다. 그리고 전자레인지로 할 것을 오븐으로 하면 탈 수가 있고 시간이 오래 걸린다. 그러나 오븐 사용시 고기, 튀김류는 오히려 그 풍미가 더해지는 경우도 있다.

오븐은 오븐내의 온도를 일정 온도까지 올려주는 예열이 필요하므로 조리 시간이 오래 걸리며 식품의 표면에서부터 조리되기 시작하여 속으로 익어간다. 전자레인지와 오븐의 용도는 비슷하지만 오븐과 전자렌지는 차이점이 있다.

 

 

전자레인지

오븐

예열

주로 단시간 내에 하는 요리가 많아서 예열이 필요하지 않다.

오븐내의 온도를 일정 온도까지 올려주야 되므로 예열이 필요하다.

용도

밥/국이나 우유 등 수분이 있는 음식을 데울수가 있으며 해동, 습기제거, 젖병등의 소독이 가능하다.. 전자레인지도 형태에 따라 오븐에서 할 수 있는 빵, 케이크, 스프 등을 요리할 수 있다.

가열, 찜, 굽기가 가능하며 고기류 조리시 기름기를 쫙 빼주어 쫄깃한 육질의 맛을 볼 수 있다.

(찜- 갈비찜 등, 굽기- 빵,고구마, 감자 외에 돌솥밥, 약식, 식혜 등)

사용그릇

타거나 변형되거나 중량변화가 없는 내열 유리, 내열 플라스틱, 도자기, 종이 등을 용기 사용한다. 도자기 중 금박,은박을 입힌 것과, 나무나 종이로 된 용기도 피하는게 좋다.

도자기류, 오븐용 내열유리 그릇, 뚝배기, 알루미늄 호일 등이 가능하다.  오븐에 적합하지 않은 용기는 플라스틱 그릇, 일반유리 그릇, 나무나 종이 그릇 등이 있다.

 

 

글 / 편집  주방가전 MD 김지현

kitchen@danawa.com

공감/비공감

공감/비공감안내도움말 보기
유용하고 재미있는 정보인가요?
공감이 된다면 공감 버튼을, 그렇지 않다면 비공감 버튼을 눌러 주세요!
공감이나 비공감을 선택 하는 경우 다나와 포인트를 적립해 드립니다. ※ 공감 버튼의 총 선택 횟수는 전체 공개입니다. 비공감 버튼의 선택 여부는 선택한 본인만 알 수 있습니다.
저작권 안내
크리에이트 커먼즈 저작자 표시 필수 상업성 이용 불가 컨텐츠 변경 불가
저작권 안내
저작권 표시 필수
상업성 이용 불가
컨텐츠 변경 불가
* 본 내용은 위의 조건을 충족할 시, 별도의 허가 없이 사용이 가능합니다.
최신 구매가이드 전체 둘러보기
1/1
SKT 유심 정보 유출 사태, 대처 방안은? (1) 다나와
AI와 고성능, 그리고 OLED가 주도하는 노트북 시장 ‘다나와 5월 표준 노트북’ (4) 다나와
"화면이 아니라 차원이다" 화제의 삼성 오디세이 3D 직접 써보니... (18) 다나와
유튜브만 보는데 플래그십 필요할까? | 2025년 보급형 스마트폰 신형 4종 비교 (14) 다나와
[BOOK] 세계 여행지는 내 일터 (2) 트래비
광고없음‍♀ 그 제품 뭐예요? 질문 폭주한 테크 아이템 총정리! I 대체품, 제품 선택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려요 동영상 있음 톡써니
아이패드 에어 M3, 의외의 가성비 포인트?! 사기 전에 꼭 보세요 [언박싱&구매가이드] (2) 동영상 있음 주연 ZUYONI
[구매가이드] 라이젠 AM5 대응, '10만 원대' 가성비 메인보드 (4) 위클리포스트
자력 짱짱하고 아이디어 좋은 맥세이프 제품들 알려드립니다! 동영상 있음 라이브렉스
소리 없는 전쟁 '조달 시장'에 최적화된 프로세서는? (2) 미디어픽
2025 아이패드 구매가이드, 올해는 이렇게 구입하면 됩니다 (3) 동영상 있음 고나고
'AMD 정품 프로세서' 어떻게 확인하면 될까요? (5) 미디어픽
RTX 5090 품고도 1.95kg, 들고 다니는 하이엔드 겜트북 ASUS ROG 제피러스 G16 GU605CX [이 구역의 미친X] (34) 다나와
[구매가이드] 요즘 대세~ 라데온 9070/9070XT 그래픽카드, 어떻게 고를까? (9) 위클리포스트
우리 집 냉방가전은 너로 정했다! 선풍기 VS 서큘레이터 [라이벌 열전] (14) 다나와
1년 6개월 만에 돌아온 갤럭시탭 S10 FE 시리즈, 뭐가 달라졌나? (10) 다나와
이 구역 청소 반장은? 무선스틱청소기 VS 로봇청소기 [라이벌열전] (14) 다나와
눈 부시게 아름다운 게이밍PC '다나와 4월의 게임용 표준PC' (10) 다나와
사장님, 저 이거 사주세요!! '다나와 4월의 전문디자인용 표준PC' (8) 다나와
FHD 게임 환경을 위한 해결사 '다나와 4월의 게임용 표준PC' (7) 다나와
이 시간 HOT 댓글!
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