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성 인공지능이 세계를 뜨겁게 달굽니다. 사람만큼, 더러는 사람보다 더 그림을 잘 그리고 글을 잘 쓰는 생성 인공지능. 생성 인공지능을 설치하고 활용하는 방법과 최신 소식을 매주 전합니다.

[IT동아 강형석 기자] 캔바(Canva)는 프레젠테이션, 포스터, 문서, 소셜 미디어용 사진영상 등 다양한 시각 콘텐츠 제작을 지원하는 서비스입니다. 간편한 인터페이스로 복잡한 과정 없이 클릭 몇 번 만으로 멋진 콘텐츠 제작이 가능합니다. 무엇보다 인공지능(AI) 서비스를 적용한 이후, 다양한 콘텐츠 생성이 가능하다는 점이 특징입니다. 게다가 2025년 4월 10일(미국 기준), 캔바 비주얼 스위트 2.0 업데이트로 기능을 더 강화했습니다.
캔바 비주얼 스위트 2.0은 전통적인 문서 편집부터 비주얼 커뮤니케이션 작업에 필요한 기능이 추가 또는 개선됐습니다. 여러 소프트웨어를 구매해 설치하고 실행하지 않아도 캔바 내에서 다양한 작업이 가능한 것이죠. 비주얼 스위트 2.0은 업무 방식과 창의성, 협업 과정을 새로 정의한다는 게 캔바 측 설명입니다.
비주얼 스위트 2.0에는 ▲비주얼 스위트 인 원 디자인(Visual Suite in One Design) ▲캔바 시트(Canva Sheets) ▲확장형 매직 스튜디오(Magic Studio at Scale) ▲캔바(Canva) AI ▲캔바 코드(Canva Code) 등 여러 기능이 새로 추가됩니다. 새로 추가된 기능이 어떤 역할을 하는지 알아봤습니다.

비주얼 스위트 인 원 디자인(Visual Suite in One Design)은 문서, 프레젠테이션, 웹사이트 등 모든 작업을 하나의 디자인과 통합된 형식으로 제작 가능하도록 도와줍니다. 디자인과 문서 작업을 위해 여러 소프트웨어를 사용할 필요가 없습니다. 협업도 가능하기에 기획부터 완성까지 하나의 공간에서 소통하며 작업을 매끄럽게 처리 가능합니다.

캔바 시트는 기존 스프레드시트(액셀) 데이터에 문자와 시각 자료를 매끄럽게 삽입 가능합니다. 간단히 눈에 띄는 문서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매직 스튜디오와 연동되는 캔바 시트는 매직 인사이트(Magic Insights) 기능과 연계해 작업이 가능합니다. 매직 인사이트 속 인공지능은 데이터의 주요 패턴과 핵심 요점을 파악해 정리해 줍니다. 데이터 커넥터(Data Connectors)를 사용하면 허브스팟(HubSpot), 스태티스타(Statista), 구글 애널리틱스(Google Analytics) 등에서 데이터를 불러와 즉시 작업 가능합니다.
매직 스튜디오 확장형(Magic Studio at scale)은 캔바 시트 내 통합된 기능으로 스프레드시트를 강력한 콘텐츠 엔진으로 바꿔줍니다. 클릭 몇 번으로 대량의 콘텐츠를 생성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다중 시장(multi-market) 마케팅 캠페인, 영업 활동 및 내부 커뮤니케이션에 사용되는 템플릿에 데이터가 바로 삽입됩니다.

매직 차트(Magic Charts)는 문서 내 가공되지 않은 수치(raw numbers)들을 분석해 자연스러운 시각 자료로 변환해 줍니다. 스크롤 가능한 보고서, 애니메이션, 인포그래픽까지 추가할 수 있습니다. 보고서나 문서 등을 만들 때 고민이 보기 좋게 꾸미는 겁니다. 매직 차트 내 인공지능 도구를 잘 활용하면 멋진 보고서 하나는 쉽게 만들 것 같습니다.

캔바 AI는 프롬프트만으로 창의성을 구현하도록 개선됐습니다. 음성 인식을 지원하는 대화형 창작 파트너로 캔바의 모든 생성형 인공지능 도구를 즉시 불러와 사용하도록 설계됐습니다. 누구나 아이디어에서 필요한 기능을 음성으로 불러와 바로 실행하는 구조입니다. 텍스트, 슬라이드, 이미지 생성부터 사진 편집 및 디자인 크기 조정에 이르는 모든 작업이 프롬프트나 음성만으로 가능합니다. 다만 대화형 디자인 생성은 영어만 지원하므로 한국어까지 지원하려면 시간이 조금 필요해 보입니다.

캔바 코드는 간단한 프롬프트(명령어 입력)만으로 누구나 디자인에 상호 작용 가능한 요소를 만들 수 있습니다. 캔바 코드는 계산기부터 플래시 카드, 설문 양식까지 생성 가능합니다. 별도 코딩이나 외부 도구 없이 정적인 콘텐츠를 변환해 줍니다.

캔바 사진 편집기는 비주얼 스위트의 일부로 통합되면서 효율성과 편의 기능이 대거 강화됐습니다. 선택된 요소를 정밀하게 수정할 수 있는 인공지능 기반 포인트 앤 클릭 편집 기능(Point and Click Editing), 조명과 레이아웃을 고려한 인공지능 배경 생성, 손쉬운 객체 제거 및 교체 기능 등이 포함됩니다.
캔바는 다양한 시각 콘텐츠 제작이 가능합니다. 기존에는 편집 기능이 아쉬웠지만, 비주얼 스위트 2.0 업데이트로 많은 개선이 이뤄졌습니다. 그럼에도 아직은 제대로 된 콘텐츠를 만들고 싶다면 전문 영상 생성 서비스를 쓰는 게 유리해 보입니다. 만약 영상 생성 인공지능으로 작품을 만든 후 효과를 넣어 마무리하고 싶다면 캔바는 좋은 서비스 중 하나입니다.
IT동아 강형석 기자 (redbk@it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