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NAP NAS 교육 2부에서는 데이터 백업 전략과 사용자 편의성에 중점을 두고 진행되었다. 백업 애플리케이션 HBS3를 중심으로, 최신 백업 트렌드와 사용자 편의를 위한 다양한 기능에 무게를 뒀다.
리버네트워크 김진욱 강사는 "최근 많은 백업 벤더들이 권장하는 3-2-1-1-0 백업 계획에 대해 QNAP은 이미 2023년초부터 이에 기반한 NAS, 네트워크 스위치와 솔루션등 종합 포트폴리오를 제공하였고, 올해 컴퓨텍스에서는 오브젝트 클라우드와 에어갭등 서비스와 제품을 추가하였습니다. 이는 3개 복사본, 2가지 매체, 1개의 오프사이트 보관, 1개 오프라인 에어갭/불변객체 보관 그리고 무결성 검증을 포함한 전략입니다"라며 2부를 시작했다.
이는 데이터의 안정성과 무결성을 보장하기 위한 필수 전략으로, 특히 오프라인 백업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그는 "랜섬웨어와 같은 사이버 공격이 증가함에 따라 오프라인 백업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습니다"라고 덧붙였다.
NAS에 스냅샷 설정은 선택이 아닌 필수이며, QNAP은 다양한 오프라인/온라인 백업 기능을 제공한다. HBS3는 QNAP의 하이브리드 백업 싱크 애플리케이션으로, 다양한 백업 옵션을 갖추고 있다. 김진욱 강사는 "HBS3를 통해 로컬 백업뿐만 아니라 원격 백업, 클라우드 백업까지 가능합니다"라고 설명했다. 또한, QNAP의 고유 프로토콜인 RTRR과 Rsync 프로토콜을 사용하여 다양한 기종 간의 동기화가 가능하다는 점을 강조했다.
사용자 편의성 측면에서는 원터치 백업 기능을 강조했다. 김진욱 강사는 "카메라의 SD 카드를 QNAP NAS의 USB 포트에 꽂고 버튼만 누르면 자동으로 백업이 진행됩니다"라며, 실시간 데이터 동기화를 위한 Qsync(큐싱크) 애플리케이션도 함께 소개했다. "Qsync(큐싱크)는 다양한 클라이언트 장치와 실시간으로 데이터를 동기화할 수 있어 협업에 매우 유용합니다"라고 덧붙였다.
이어진 Q&A 세션에서는 다양한 질문이 쏟아졌다. 한 참석자는 "NAS가 정전되면 데이터가 날아간다는 소문이 사실인가요?"라고 질문했다. 김진욱 강사는 "NAS가 정전되면 메모리에 있는 데이터는 휘발성이기 때문에 날아갈 수 있습니다"라고 답변하며, 정전 상황에서도 안전한 데이터 관리를 위해 UPS 사용을 권장했다.
또 다른 참석자는 "외부에서 접속할 때 공유기 설정이 중요하다고 들었습니다. 어떻게 설정해야 하나요?"라는 질문을 했다. 김진욱 강사는 "일반 사용자는 공유기 설정이 전혀 필요없는 Qlink(큐링크)로 안전하고 쉽게 외부에서 나스 사용을 권장합니다. 전문가와 기업은 QNAP의 myDDNS와 SSL인증서를 사용하며 QVPN 또는 공유기가 제공하는 VPN연결 사용을 권장합니다.라고 설명하며, 실무적인 조언을 아끼지 않았다.
김진욱 강사는 "데이터의 안전성과 사용자 편의성을 모두 고려한 QNAP의 솔루션을 통해, 보다 효율적이고 안전한 데이터 관리를 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라고 마무리했다.
[ 리버네트워크 김진욱 강사와 1문 1답 ]
Q1: NAS가 정전되면 데이터가 날아간다는 소문이 있는데, 사실인가요?
A1: NAS가 정전되면 메모리에 있는 데이터는 휘발성이기 때문에 날아갈 수 있습니다. 정전된 상황이나 환경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무조건 날아간다고 할 수는 없습니다.
Q2: 외부에서 접속하는 방법이 여러 가지가 있는데, 공유기와 관련이 있나요?
A2: 네 있습니다. 우선 보안상 관계로 QNAP에서는 UPnP 설정을 통해 외부에서 접속하는 것을 권장하지 않습니다. 대신 공유기에서 포트 포워딩 설정 혹은 myQNAPcloud link를 통해 외부에서 접속하는 것을 권장해 드립니다.
Q3: Rsync로 백업할 때 여러 폴더를 한꺼번에 백업할 수 있나요?
A3: Rsync로 각각의 폴더를 따로 설정해야 합니다. 폴더별로 설정을 해야 하며, 볼륨 단위로 백업할 수 있는 기능은 없습니다.
Q4: 백업할 때 하위 폴더의 권한도 같이 백업할 수 있나요?
A4: ACL 기능을 활성화하면 HBS3에서 ACL 속성까지 백업할 수 있습니다. 백업 설정에서 해당 기능을 체크하면 권한까지 같이 백업됩니다.
Q5: 사용자 구성을 백업할 때 기종이 다르면 적용이 안 되나요?
A5: 기종이 달라도 적용됩니다. 보통 사용자 구성 백업은 기계의 구성 백업이기 때문에, 초기화 후 복원을 위한 기능입니다. 사용자 내보내기와 밀어 넣기를 통해 사용자 데이터를 옮길 수 있습니다.
Q6: 스냅샷은 PC나 서버의 OS 이미지 백업과 복원이 가능한가요?
A6: Windows PC 나 Windows 서버의 OS 이미지 백업과 복원은 스냅샷이 아닌 NetBak PC agent를 통해 실현할 수 있습니다.
Q7: 특정 폴더에 비밀번호를 걸 수 있나요?
A7: 폴더 암호화를 통해 특정 폴더에 비밀번호를 걸 수 있습니다. 폴더 암호화가 되어 있으면 어드민 계정으로도 암호를 풀어야 접근할 수 있습니다.
Q8: 사용자 UID 값이 동일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A8: 리눅스 기반 시스템에서는 UID 값이 동일해야 권한이 제대로 유지됩니다. 두 시스템의 UID 값이 동일해야 권한을 정확히 옮길 수 있습니다.
Q9: QNAP에서 엑셀 같은 파일을 구글 스프레드시트처럼 공유할 수 있나요?
A9: QNAP NAS에서 엑셀 파일을 구글 스프레드시트처럼 공유하는 직접적인 방법은 없습니다. 그러나 몇 가지 방법으로 비슷한 기능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1. QNAP NAS는 파일 공유 기능을 제공하여 파일을 다른 사용자와 공유할 수 있습니다. QNAP의 파일 관리 소프트웨어인 "Qfile(큐파일)"이나 "Qsync(큐싱크)"를 사용하면 엑셀 파일을 공유하고 동기화할 수 있습니다.
2. 엑셀 파일을 Office Online 에서 열어 동시 편집을 실현할 수 있습니다.
3.엑셀 파일을 먼저 Google Docs에서 연후 다시 Googlesheet로 파일을 열여 협업할 수 있습니다.
By 김현동 에디터 Hyundong.kim@weeklypost.kr
〈저작권자ⓒ 위클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