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네트워크가 가장 중요한 시대다. 새로 이사 간 집이나 사무공간의 실내 인테리어를 꾸밀 때 가구, 가전제품 배치와 함께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이 인터넷 라인 동선이다. 데스크톱 PC, IPTV, 유무선 공유기, 스마트 TV, 실내 CCTV 카메라에 이르기까지 유선을 이용한 네트워크 장비는 상당히 많다.
그런데 이렇게 실내 인테리어 배치를 하다 보면 가장 거슬리는 것은 필수적이지만 시각적으로 가장 거슬리는 '선'이다. 게다가 기본적으로 네트워크 장비는 전력을 공급받는 전원선과 네트워크 신호를 송수신하는 이더넷 선 두 개가 필요하다. 모든 장비에 선이 두 개, 그것도 작고 가벼워서 천장이나 벽에 설치하는 기기까지 선 두 개를 연결해야 한다. 귀찮기도 하고 미관상으로도 보기 좋지 않다.
선을 완전히 없애는 무선은 불가능하더라도 최소한 그 선을 하나로 줄일 수는 없을까. 여기서 등장한 장비가 바로 PoE(Power over Ethernet) 기능이다. 일반 유선 인터넷에 이용되는 이더넷 케이블을 통해 전원 공급까지 해주는 이 기능은 깔끔하고 보기 좋은 실내를 구성하고 비용도 약간 절감하는 효과를 준다. 단, PoE 기능을 쓸 수 있게 해주는 EFM 아이피타임(ipTIME) PoE 인젝터-2.5G30W 같은 제품이 필요하다.
블랙 직사각형의 깔끔한 미니멀리즘 디자인
EFM과 아이피타임은 국내 네트워크 장치, 그중에서도 유무선 공유기 시장에서는 거의 독보적인 위치를 오랫동안 차지해왔다. 때문에 AS와 한글화, 펌웨어 지원 등에서 높은 인지도와 신뢰도를 구축하고 있다. 한 번 설치하면 오랫동안 교체 없이 사용해야 하는 네트워크 장비 특성상 이런 브랜드 신뢰도는 매우 중요하다.
EFM 아이피타임(ipTIME) PoE 인젝터-2.5G30W는 PoE 기능이 있는 장비를 지원하는 장치다. 본래 그 기능을 지원하지 않는 장치와 연결해 해당 기능을 쓸 수 있게 해주는 제품이다. 예를 들어 신호를 분배해주는 유무선 공유기나 스위칭 허브에 PoE 기능이 없으면 받아들이는 CCTV 카메라에 PoE 기능이 있어도 쓸 수 없다. 이럴 때 이 제품을 통해 PoE 기능을 쓰면 선 하나로 전력과 인터넷 두 개를 연결할 수 있다.
외형은 심플한 블랙 색상의 직사각형 형태로 윗면 우하단에 작동 상태를 알려주는 LED 패널이 위치한다. 그 옆에는 회색으로 제품명이 프린트됐고 우상단에는 벽이나 천장에 제품 고정을 위한 고정 나사 홀이 있다. 좌측 면에는 동작을 위해 필수적인 LAN(이더넷) 입력 단자, PoE(전력과 인터넷 신호 동시 송신) 단자가 있다. 반대편인 우측 면에는 전원(AC) 입력을 위한 전원 단자가 위치한다. 바닥 면에는 각종 제품 정보와 안전 규격이 회색으로 프린트됐다. 패키지 전체는 이 본체와 AC 전원 케이블, 사용 설명서로 구성됐다.
최대 2.5기가비트 데이터, 최대 30와트 전력을 선 하나로
구체적인 성능을 살펴보자. 이 제품은 제품명 뒤에 붙은 '2.5G30W' 이 부분이 가장 중요한 부분을 설명해준다. 우선 2.5기가비트 속도의 이더넷을 지원하는데, 이것은 IEEE 802.3/ IEEE 802.3u/ IEEE 802.3ab 규격에 해당한다. 최대 2500Mbps/1000Mbps/100Mbps/10Mbps 장치를 모두 지원한다. 또한 케이블 종류와 상관없이 자동으로 송수신 장비의 매칭을 해주는 Auto MDI/MDI-X, Auto Negotiation 기능을 지원한다. 사용자는 케이블 종류를 따로 고려할 필요 없이 최대 속도 통신이 가능한 UTP 케이블만 연결하면 된다.
좌측 단자에 이더넷 신호를 입력하고 우측 단자에 AC 전원 케이블을 연결하면 좌측에 있는 나머지 단자에서 PoE 출력이 제공된다. 일반 UTP 케이블이면 직류 전원과 이더넷 신호를 동시에 전송하게 된다. 적은 전력으로 작동하는 PoE 호환 장비인 인터넷 공유기, 무선 액세스포인트, IP 전화, PoE 스플리터(분배기), CCTV 카메라 등에 유용하다. 전력선 시공을 따로 할 필요 없이 선 하나로 작동시킬 수 있다. 벽면이나 천장 같은 시공이 어려운 곳에 비용과 시간을 절약할 수 있으며, 깔끔한 인테리어 외관을 만들 수 있다.
표준 IEEE 802.3af, IEEE 802.3at를 지원하기에 이 기능을 대응하는 PDs, PoE 수신 어댑터에 설치하면 30와트(W)라는 고용량 전원 공급도 가능하다. 따라서 적은 전력으로 작동하는 기기 외에도 30와트 전력 소모 이내라면 유무선 공유기나 다포트 스위칭 허브 같은 고성능 장비에도 적용할 수 있다. 랜 케이블을 이용하면 최대 100미터 거리까지 전원과 데이터 전송이 가능하다. 여기에 전력 공급을 안정적으로 하기 위한 과전압 보호, 과전류 보호, 과다한 온도 상승 방지 기능을 내장했다.
** 편집자 주
"깔끔하고 편리한 PoE 네트워크 설치가 필요하다면"
발전하는 ICT 제품은 '보다 편리하게'라는 방향으로 일관되게 나아가고 있다. 여기에 비용과 시간을 절감할 수 있으며, 주위를 더욱 깔끔하게 만들 수 있다면 더욱 좋다. 언뜻 사소하게 보이는 점이라도 계속 개선하면서 더욱 우수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려 한다.
아이피타임 PoE 인젝터-2.5G30W는 그런 네트워크 기술의 흐름에 발맞춘 제품이다. 콘센트, 멀티탭 등에 연결해 일반 전원을 공급받으면 별도 설정 없이 랜 케이블 연결만으로 사용 준비가 완료된다. 벽이나 천장에 고정 가능한 마운트형 인젝터라서 나사 홀과 나사를 이용하면 다양한 위치에 고정시켜 설치할 수 있다. 생활공간이나 업무공간에 유선 네트워크 장치를 깔끔하고 편리하게 설치하려는 사용자라면 주목할 만하다.
By 안병도 에디터 Byeongdo.An@weeklypost.kr
〈저작권자ⓒ 위클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