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씨는 최근 PC 업그레이드를 위해 AMD 라이젠 프로세서를 알아보던 중 해외 직구 사이트에서 눈에 띄게 저렴한 가격을 발견했다. 국내보다 20% 이상 저렴한 가격은 큰 매력으로 다가왔고, 망설임 없이 구매 버튼을 눌렀다. 당시에는 합리적인 소비를 했다는 만족감에 들떠 있었고, 곧 새로 조립할 PC의 성능을 기대하며 설레는 시간을 보냈다.
하지만 몇 달이 지나지 않아 예기치 못한 문제가 발생했다. 시스템 오류가 잦아지더니, 결국에는 프로세서가 완전히 고장이 나버린 것. A씨는 국내 서비스를 받기 위해 이곳 저곳을 알아봤지만, 해외 직구 제품은 서비스 대상이 아니라는 발에 좌절할 수밖에 없었다.

어쩔 수 없이 해외 판매처를 통해 서비스를 진행했지만, 절차는 복잡했고 배송비와 처리 비용이 상당히 많이 들었다. 무엇보다 시간 소요가 치명적이었다. 왕복 배송과 검수, 교체까지 수 개월이 걸릴 수 있음을 알게됐고, 사실상 서비스를 포기할 수밖에 없었다.
A씨의 사례는 단순한 개인의 불운이 아니라 정품 프로세서 구매의 중요성을 보여주는 사례 중 하나로 꼽힌다. 물론 CPU가 다른 부품에 비해 고장이 적은 것은 사실이지만, 그렇다고 100% 안심할 수는 없는 노릇이다.
이처럼 핵심 부품의 가치는 단순히 가격만으로 판단하기 어렵다. 고장이 발생했을 때의 대응 여부, 서비스 지원, 장기적인 안정성까지 고려해야 한다. 특히 고성능 CPU는 정품 여부가 곧 사용자 경험과 직결된다는 점에서 구매 시 꼼꼼히 따질 필요가 있는 것이다.

도대체 정품 프로세서가 뭔가요?
그렇다면 정품 프로세서란 무엇일까? 바로 AMD가 지정한 국내 공식 유통사인 대원씨티에스와 제이씨현시스템을 통해 판매되는 제품을 의미한다. 이는 단순히 ‘정식으로 수입된 제품’이라는 의미를 넘어, 제조사가 보증하는 안정성과 서비스 체계를 갖춘 CPU라는 점에서 큰 의미를 갖는다.
정품 프로세서의 경우 공식 유통사를 통해 3년 무상 A/S를 받을 수 있는데, 이는 병행 수입품이나 해외 직구 제품과 가장 큰 차별점이라 할 수 있다.
대원씨티에스와 제이씨현시스템은 국내 IT 업계를 대표하는 기업으로 단순 유통 뿐만 아니라 서비스에 있어서도 독보적인 인프라를 자랑한다. 때문에 서비스 기간 내에는 고장에 대한 걱정 없이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충분한 신뢰를 가져도 좋을 것이다.

정품 CPU는 단순히 보증 서비스만 제공하는 것이 아니다. 일부 시장에서는 저가형 CPU를 고급형으로 둔갑시켜 판매하는 사례가 보고된 바 있다. 예를 들어 낮은 성능의 프로세서를 외형만 고급형처럼 포장해 판매하거나, 중고 CPU를 재포장해 신제품처럼 유통하는 경우가 있다. 이러한 위험은 소비자가 직접 확인하기 어렵기 때문에 정품 구매를 통해서만 원천적으로 차단할 수 있다.
흔히 발하는 병행 수입 제품 혹은 직구를 통해 구입한 제품의 경우 구입한 곳을 통해서만 A/S가 가능하다. 게다가 개인 혹은 병행 수입 업체마다 서비스 기간이 제각각이고, 상당수는 해외 RMA를 진행하기에 많은 시간이 허비되기 마련이다.
또한 앞서 언급했듯 RMA를 통해 해외에서 서비스를 받을 경우 몇 주의 시간이 걸릴 뿐만 아니라 추가 비용이 발생할 수도 있다. 물론 CPU의 특성상 서비스 기간 내에 고장이 발생할 확률은 극히 낮지만, 워낙 고가의 제품인 만큼 구매 시 신경을 쓰는 것이 좋다.
또한 병행 수입 제품은 AMD코리아나 국내 유통사가 진행하는 각종 프로모션, 예컨대 게임 번들 증정 프로모션을 비롯해 사용기 이벤트, 경품 이벤트 등에 참여하지 못한다. 최근 CPU와 관련된 다양한 구매 이벤트를 진행한다는 점을 감안하면, 소비자의 입장에서는 상당히 아쉬울 수 있는 부분이다.

참고로 AMD 정품 프로세서의 서비스 보증 기간은 3년으로 정품 박스 혹은 멀티팩으로 구매해도 모두 동일하게 적용된다. 참고로 AMD 프로세서는 박스 정품 및 멀티팩 형태로 판매된다. 정품 박스 제품의 경우 공장 출하부터 박스 패키징이 된 제품을 뜻하고, 멀티팩의 경우 도소매 업체가 CPU와 쿨러 등을 포장해 판매하는 것이다.
정품 CPU를 구매하는 것은 단순히 안정성을 확보하는 차원을 넘어 장기적인 투자와 같다. PC는 단순한 소비재가 아니라 업무, 학업, 창작 활동 등 다양한 영역에서 핵심적인 도구로 활용된다. 따라서 CPU와 같은 핵심 부품은 신뢰할 만한 경로를 통해 구매하는 것이 좋다. 정품 CPU는 예기치 못한 문제 발생 시에도 신속한 대응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1~2분이면 끝나는 AMD 정품 확인 방법
AMD 프로세서의 정품 여부는 어떻게 확인할 수 있을까? 조금은 번거롭게 느껴질 수 있지만, 1~2분 정도의 시간만 투자하면 향후 몇 년을 마음 편히 사용할 수 있다.

확인 방법은 간단하다. 우선 제품을 구매한 곳에 정품 여부를 문의하는 것이 가장 빠른 방법이며, 좀더 명확히 알기 위해서는 CPU의 히트스프레더 혹은 박스에 적힌 시리얼 넘버를 통해 쉽게 확인할 수 있다.
- 대원씨티에스 https://dwcts.co.kr/ServiceCenter/Main/Index#search-serial
- 제이씨현시스템 http://serial.jchyun.com

시리얼 넘버는 총 13자리로 '9AC.........'와 같이 영문 및 숫자로 조합되어 있다. 시리얼 넘버를 대원씨티에스와 제이씨현시스템의 홈페이지에서 시리얼 조회를 통해 확인하면 된다. 아래의 링크는 양사의 시리얼 넘버 확인 페이지다.
정품 프로세서는 서비스 뿐만 아니라 양사 홈페이지를 통해 펌웨어 및 소프트웨어를 다운로드 받을 수 있고, A/S 입출고 조회 및 카카오 상담 등 소비자의 편의를 위한 부가적인 서비스까지 받을 수 있다.
홍진욱 기자/honga@mediapic.co.kr
ⓒ 미디어픽(https://www.mediapic.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