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몬스 침대, 그 흔들리지 않는 전설의 시작.avi
에이스침대의 ‘침대는 과학입니다’만큼 유명한 침대 광고가 있다면 ‘흔들리지 않는 편안함’이라는 카피로 유명한 시몬스침대의 광고를 들 수 있다. 1995년 TV에서 방영된 이 광고는 볼링핀을 세워둔 매트리스 위로 가운을 입은 박사가 볼링공을 안고 뛰어드는 장면을 보여주며, 시몬스침대의 흔들림 없는 매트리스에 대해 효과적으로 각인시켜주었다. 토마스 에디슨, 헨리 포드 등 유명 인사들의 침대로도 잘 알려진 시몬스침대의 147년 역사와 대표 제품들을 알아보자.
흔들리지 않는 편안함
시몬스침대는 1870년 미국의 젤몬 시몬스가 창업한 침대 기업으로, 1876년부터 매트리스 대량 생산을 시작하며 침대의 대중 보급에 앞장섰다. ‘흔들리지 않는 편안함’의 비밀은 1925년 개발해 특허 받은 포켓스프링. 이 포켓스프링이 적용된 매트리스를 ‘뷰티레스트’라고 부르며, 아직까지 시몬스침대의 대표 매트리스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또한 미국인들의 평균 신체 사이즈가 커졌다는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퀸, 킹 사이즈의 매트리스를 처음 내놓은 기업이기도 하다.
▲대형 매트리스를 처음 내놓은 곳이 바로 시몬스 침대다
시몬스침대가 국내에 들어온 것은 1992년. 1993년에는 상표권 이전이 완료되었고, 현재는 원조 시몬스침대와는 별개의 회사라고 볼 수 있다. 한국 시몬스는 국내 자체 생산 시스템을 갖추고 한국인의 체형과 수면 습관에 맞는 침대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한편 시몬스침대는 에이스침대에 이어 국내 침대 시장에서 점유율 2위를 차지하고 있는데, 시몬스침대와 에이스침대의 대표가 서로 형제 관계라는 것은 이미 잘 알려진 사실이다.
시몬스침대는 사용자의 신체는 물론 섬세한 감정까지 생각하는 ‘감성과학’을 바탕으로 만들어진다. 사용자가 침대에 눕는 순간 안락함을 느끼고 밤새 편안하게 숙면을 취할 수 있도록 척추와 체압을 주요 항목으로 측정하며 진동방지값, 매트리스 경도, 친환경 소재, 원단 촉감을 고려해 침대를 제작한다. 현재 포시즌스, 신라호텔, 반얀트리, W 워커힐 등 국내 특1급 호텔을 비롯해 수많은 호텔에서 시몬스침대를 사용하고 있으며 이 호텔리스트는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다.
시몬스침대 프레임 알아보기
시몬스침대는 다양한 소재와 컬러를 가진 트렌디한 스타일의 프레임들을 갖추고 있다. 이 프레임은 형태에 따라 크게 다섯 가지 타입으로 구분되며, 최근에는 D, F, FT타입이 심플하고 모던한 외모로 인기를 얻고 있다. 프레임 사이즈는 싱글(SE), 슈퍼싱글(SS), 퀸(Q), 라지킹(LK), 킹오브킹(KK) 다섯 가지, 컬러는 내추럴, 화이트, 브라운, 그레이 네 가지로 구분된다. 홈페이지에서 원하는 사이즈와 타입, 컬러를 선택하면 해당 조건에 맞는 프레임을 한 눈에 모아 볼 수 있고 매트리스를 포함한 가격도 바로 확인 가능하다.
▶ 기본적인 S-Type
▲시몬스침대 S-Type 칼릭스
먼저 S-Type은 스탠다드(Standard) 타입으로 매트리스가 프레임 안쪽에 매립되는 기본적인 형태다. 받침대 구성의 원매트리스 방식(A형)과 하단 매트리스 구성의 투매트리스 방식(B형)이 있고 받침대 및 하단 매트리스가 상단 매트리스 크기와 동일해 안정적이다. 참고로 원매트리스는 동양인의 체형에 적합하고 가격이 합리적이며, 투매트리스는 매트리스에 가해지는 힘이 이중으로 분산돼 매트리스의 탄력이 오래 간다는 장점이 있다.
▲시몬스침대 S-Type 레비오
▶ 안락한 D-Type, F-Type
▲시몬스침대 D-Type 카네
D-Type은 이중(Duplication) 타입으로 매트리스가 프레임의 발판과 옆판 위에 걸쳐져 공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형태다. S-Type과 마찬가지로 원매트리스 방식과 투매트리스 방식이 있다. F-Type은 마루형(Floor) 받침대가 매트리스 하단을 받치는 평상형 타입으로 원매트리스 방식만 사용할 수 있으며, 프레임 특성상 시원한 느낌이 드는 원목 소재가 특히 잘 어울린다. 최근 인기 있는 스타일로 S-Type만큼 다양한 모델이 준비돼 있다.
▲시몬스침대 F-Type F2178N
▶ 특색있는 T-Type, FT-Type
▲시몬스침대 T-Type T2289
T-Type은 프레임 전용 파운데이션(하단 매트리스)이 매트리스를 받치는 타입으로, 투매트리스 방식으로만 사용 가능하며 머리판와 하단 매트리스가 연결돼 있어 마치 호텔 베드처럼 깔끔하고 조화로운 느낌을 준다. 마지막으로 FT-Type은 발통을 조립한 마루형(Floor) 받침대를 머리판에 연결한 형태로, 원매트리스 방식으로만 사용 가능하며 받침대 소재에 따라 패브릭 타입과(UFT) 가죽 타입(LFT)이 있다. 가격이 경제적이면서 고급스러워 싱글족에게 인기 있는 타입이다.
▲시몬스침대 FT-Type FT2134
시몬스침대 매트리스 알아보기
시몬스침대 매트리스는 크게 세 가지로 구분된다. 먼저 시몬스침대의 대표 컬렉션 뷰티레스트를 기본으로 최상위급 컬렉션 뷰티레스트블랙과 컨템포러리 컬렉션 N32가 있으며, 각 컬렉션의 콘셉트가 다른 만큼 스프링 및 내장재에도 차이가 있고 가격 역시 천차만별이다. 홈페이지에서 원하는 사이즈와 경도, 판매처를 선택하면 해당 사항에 맞는 매트리스를 보여주며, 각 제품마다 흔들림(진동방지값)과 경도, 친환경 소재, 원단 촉감을 단계별로 표시하고 있으니 참고하도록 하자.
▶ 뷰티레스트
▲시몬스침대 뷰티레스트 젤몬
뷰티레스트는 1925년 처음 선보인 이후 지금까지 꾸준히 사랑 받고 있는 시몬스침대의 대표 매트리스다. 포켓스프링이 적용돼 흔들리지 않는 편안함을 제공하며 각 제품마다 내장재를 다르게 레이어링해 차별화를 두었다. 전체적으로 포근하고 절제된 느낌을 주고 대표 컬렉션인 만큼 모델이 굉장히 다양하다. 판매처에 따라 백화점은 젤몬, 에디슨 등 시몬스침대와 관련된 사람들의 이름을 따 모델명을 지었고 온라인은 플로랄, 머스크 등 향기 이름을 따 모델명을 지었다.
▲시몬스침대 뷰티레스트 머스크
▶ 뷰티레스트블랙
▲시몬스침대 뷰티레스트블랙 마리옹
뷰티레스트블랙은 시몬스침대가 내놓은 최상위급 매트리스 컬렉션으로, 1920년대 미국 상류사회 라이프스타일의 화려함과 고급스러움을 담아냈다. 디자인만 아름다운 것이 아니라 매트리스 구성도 럭셔리하다. 진화된 삼중 나선 구조의 포켓스프링을 사용해 보다 섬세한 지지력을 구현했으며, 소재 역시 실크, 캐시미어 등 50여 종의 엄선된 프리미엄 소재만을 담았다. 10여 가지의 모델명은 유명 여배우들의 이름을 따 지어진 것으로, 저마다 모델명에 걸맞은 우아한 자태를 자랑한다.
▲시몬스침대 뷰티레스트블랙 데보라
▶ N32
▲시몬스침대 N32 컬렉션
N32는 감각적인 디자인과 현대적인 감성을 가진 매트리스로, 새롭다는 뜻을 가진 ‘New’의 앞 글자와 하루 24시간 중 최적의 수면시간인 8시간을 나타내는 32(24+8)가 더해져 8시간의 숙면이 하루 24시간을 바꾼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총 8가지 모델로 이루어져 있는데, 수요일 아침(Wednesday Morning), 목요일 오후(Thursday Afternoon), 토요일 저녁(Saturday Evening)과 같이 일주일의 요일명을 이름에 적용했다는 점이 눈에 띈다.
▲시몬스침대 N32 토요일 저녁(Saturday Evening)
경도별로 살펴보면 소프트 타입은 아침(Morning), 레귤러 타입은 오후(Afternoon), 하드 타입은 저녁(Evening)으로 구분돼 있으며, 각 요일마다 특색 있는 스프라이트 패턴이 적용돼 취향에 맞게 선택할 수 있다. 포켓스프링이 아닌 일반 오픈스프링을 적용해 가격도 비교적 저렴하고 디자인이 심플해 젊은 신혼부부는 물론 1인 가구가 사용하기에도 적합하며, 휴일 저녁(Holiday Evening)을 제외한 전 제품을 온라인에서 구매할 수 있다.
▲시몬스침대 N32 휴일 저녁(Holiday Evening)
시몬스침대 추천제품
▶ 팔로스(Palos)
▲시몬스침대 팔로스
최근에는 각도가 조절되는 기능성 침대가 인기를 끌고 있다. 시몬스침대 팔로스는 쿠션감이 좋은 친환경 가죽 소재로 만들어졌으며 8단계 각도 조절이 가능한 헤드로 잠을 잘 때는 물론 헤드에 기대어 책을 읽거나 TV를 볼 때 아주 편안하다. 컬러는 모카그레이와 베이지그레이 두 가지로 슈퍼싱글은 모카그레이 컬러만 선택 가능하며, 좌우에 수납용 포켓이 있어 실용도가 높다. 주로 침대 위에서 여가 시간을 보내는 집돌이, 집순이에게 적합한 제품이다.
▲시몬스침대 팔로스
▶ C3108
▲시몬스침대 C3108
집이 좁아 수납공간이 부족하다면 수납기능이 있는 프레임을 구매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시몬스침대 C3108는 원목 쇼파처럼 생긴 데이베드(Day-bed) 스타일로 낮에는 쇼파처럼, 밤에는 침대처럼 사용할 수 있어 원룸 등 좁은 집에서 사용하기 좋다. 크기는 슈퍼싱글 한 가지로 공간 활용도가 높으며 침대 하단에 서랍장이 있어 수납력이 뛰어나다. 컬러는 라이트버치, 노체화이트, 노체브라운 세 가지로 취향에 맞게 선택할 수 있다.
▲시몬스침대 C3108
기획, 편집 / 다나와 송기윤 (iamsong@danawa.com)
글, 사진 / 테크니컬라이터 박다정 (news@danawa.com)
(c)가격비교를 넘어 가치쇼핑으로, 다나와( www.danaw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