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교하고 잘 사는, 다나와 : 가격비교 사이트

다나와 앱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다나와 APP
다나와 가격비교 No.1 가격비교사이트 다나와 앱으로
간편하게 최저가를 확인하세요.
- -
QR코드
빈 이미지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닫기

선풍기 구매 완벽 가이드 - 1편(사무용, 가정용, 휴대용)

다나와
2017.07.03. 12:04:31
조회 수
19,002
10
댓글 수
8

공유하기

레이어 닫기

지금 보는 페이지가 마음에 든다면
공유하기를 통해 지인에게 소개해 주세요.

로그인 유저에게는 공유 활동에 따라
다나와 포인트가 지급됩니다.

자세히 >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Ctrl+V)하세요.

레이어 닫기

 

에어컨이 있는데 선풍기가 웬 말? 선풍기도 선풍기 나름이다. 에어컨 한 대로는 공간 구석구석으로 시원한 바람을 보내기 어렵다. 때문에 선풍기를 적재적소에 잘 사용하면 전기료를 절약하면서 동시에 시원한 바람을 골고루 보내는 효과를 볼 수 있다. 하루의 대부분을 사무실에서 보내는 직장인이라면 사무실용 선풍기를 고민해보자. 가정용 선풍기 역시 사양에 따라 제품이 여러 가지다. 알수록 다양한 선풍기의 세계다. 자신에게 꼭 맞는 선풍기를 구입할 수 있는 구매 가이드를 전한다.

유형 1 - 사무실 선풍기

 

  

사무실에 에어컨이 있어도 모든 자리에 시원한 바람을 주는 것은 아니다. 내가 앉아 있는 데스크, 바로 이 자리에서 맞을 수 있는 시원한 바람이 필요하다면 사무실용 선풍기를 구입하자. 전원을 USB로 연결하는 탁상용 선풍기와 콘센트에 연결하는 일반용 선풍기가 있다.

▶ 탁상용 선풍기

 

사무실의 데스크에 둘 수 있는 탁상용 선풍기는 날개 부분과 본체가 어떻게 연결되어 있느냐에 따라 거치 각도가 달라진다. 사이즈는 대부분 컴팩트하게 나오지만, 간혹 중소형 크기의 제품이 있으니 날개 사이즈를 체크해야 한다. 데스크에 두는 선풍기이기 때문에 얼굴이나 상체 쪽으로 바람이 온다는 점에 유의하자.


전원은 USB 연결이 대부분이지만 제품에 따라 건전지를 사용할 수 있는 모델도 있다. USB 연결이라면 보조배터리뿐만 아니라 데스크탑 본체 USB 단자나 본체 모니터의 USB 단자 등을 활용할 수 있다.

 

주요 제품
① 일우 7인치 USB 선풍기


USB로 연결하는 탁상용 선풍기다. 4엽 날개의 지름이 18cm이며 사이즈가 컴팩트하다. 풍속조절은 2단까지 가능하다. 높낮이나 좌우 회전이 가능하지는 않지만 소형이기 때문에 데스크에서 원하는 방향에 두어도 크게 자리를 차지하지 않는다. 심플한 디자인으로, 컬러는 화이트 한 가지다.

② 4인치 메탈 선풍기


모던한 느낌의 메탈 선풍기다. 날개 크기는 10cm이며, 사이즈가 작기 때문에 책상이나 식탁 등 USB에 연결만 하면 어디에든 둘 수 있다. 4엽 날개이며 풍속은 조절되지 않는다. 상하 각도를 조절할 수 있지만, 높낮이 조절은 불가하다. 컬러는 블랙, 화이트, 라임, 블루 네 가지다.

③ 로제트 RX-8800


USB 전원 연결과 건전지 사용이 모두 가능한 탁상용 선풍기다. 건전지는 AAA형 4개가 사용된다. 3엽 날개로, 풍속조절은 2단까지 가능하다. 상하 각도를 조절할 수 있고, 회전이 가능하다. 일반적인 선풍기 형태의 초소형 사이즈이며, 심플한 디자인의 블랙 컬러 제품이다.

▶ 일반형 선풍기

 

사무실에서도 일반형 선풍기를 사용할 수 있다. 바닥에 두고 콘센트에 연결하면 되는데, 각도 조절이 가능하기 때문에 상체에서부터 하체까지 원하는 곳으로 풍향을 조절하면 된다. 대신 사이즈가 크기 때문에 공간을 많이 차지한다는 점과 콘센트에 연결해야 한다는 점을 고려해야 한다.

 
일반용 선풍기는 미풍부터 강풍까지 풍속조절이 다양하고 타이머 기능이 갖춰져 있기 때문에 기능면에서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 초미풍이나 자연풍과 같은 바람세기가 가능한지 따져보면 선풍기를 가까이에 두어도 부담스럽지 않게 사용할 수 있으니 참고하자. 

 

▶ 주요 제품

① 윈드앰프 AF02


스탠드형 선풍기다. 8단 풍속이 가능하지만, 상하좌우에 날개가 숨겨져 있어서 안전하다. 타이머는 8시간 동안 가능하다. 초미풍과 수면풍, 자연풍 기능이 있고 리모컨으로도 작동시킬 수 있다. DC모터 장착으로 소음이 적은 편이다. 최대풍속 시 23W밖에 되지 않아 전력소모량이 적은 편이다. 상하각도 조절과 좌우 회전이 가능하다. LED 터치의 음소거 기능과 키즈락 설정 기능이 있다.

② 신일산업 SIF-RT30

 

박스형의 탁상용 선풍기다. 5엽 날개의 사이즈는 25cm이며, 3단 풍속 조절이 가능하다. 2시간의 타이머 기능이 있으며, 그릴 회전이 가능하다. 안전망이 360도 회전하기 때문에 바람이 골고루 분산된다. 박은 박스팬의 선풍기지만 저소음 모터를 사용하여 사무실과 같은 조용한 곳에서 사용할 때도 무리가 없다. 

③ 한일전기 EF-708M

 

날개 크기가 18cm인 탁상용 선풍기다. 날개는 3엽으로 이뤄졌고, 2단 풍속조절이 가능하다. 좌우로 회전시킬 수 있고, 상하각도 조절이 가능하다. 본체에서 클립형으로 분리가 되기 때문에 활용도가 높다. 본체에는 투명 케이스가 있어서 작은 소품 등을 보관할 수 있다.

 

▶ Check Point
사무실 데스크에서 사용하다 보면 점심시간에 선풍기를 미처 끄지 못하고 밖으로 나가는 경우가 있다. 급하게 퇴근하게 된다면 더더욱 선풍기의 전원을 챙기기가 어려운데, 사고 위험을 줄일 수 있는 타이머 기능을 활용하면 유용하다.


대부분의 탁상용 선풍기는 타이머 기능을 갖추고 있지 않지만, 간혹 제품에 따라 타이머가 가능한 모델이 있으니 꼼꼼하게 살펴보는 것이 좋다.


일반용 선풍기는 타이머 기능을 가지고 있으니, 적극 활용하면 편리하다. 긴 시간 동안 작동했거나 과도한 전력을 사용했을 시에 전력이 차단되는 기능이 있다면 더욱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다.

 

 

  

최근에는 에어컨과 함께 사용하면 냉기를 더 넓게 전달시킨다는 서큘레이터도 단독 사용으로 선풍기 못지않은 인기를 끌고 있다. 소형 서큘레이터는 사무용 탁상 선풍기 대용으로 사용해도 무방하니 선풍기가 필요하다면 고민해보자

 


유형 2 - 가정용 선풍기 

 

 

가정에서는 에어컨을 두고 있는 경우가 많지만, 거실이나 안방 등 한정적인 공간에 놓기 마련이다. 선풍기를 에어컨 사각지대에 두면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고, 필요한 풍속만큼 사용할 수 있다. 가정용 선풍기는 대부분 일반형이라 볼 수 있다. 여러 가지 제품이 있으니 사양을 꼼꼼하게 살피자. 

 

▶ 바람세기
가정용 선풍기를 고를 때는 바람세기가 다양하게 조절되는지 따져보는 것이 좋다. 아기와 생활하고 있다면 초미풍이나 베이비 전용 바람세기 기능을 갖춘 제품을 고르자. 바람세기의 미세 조절이 가능한 제품이면 영유아뿐만 아니라 산후조리 중인 산모나 노인들에게도 사용하기에 적합하다.

 

▲ 신일산업 SIF-14GI (SIF-14LTK)


안전성
선풍기의 취약점은 돌아가는 날개로 인한 안전사고다. 아이가 있는 집이라면 날개에 손이 닿지 않도록 커버를 씌우기도 한다. 날개와 안전망의 거리가 가깝지는 않은지, 안전망의 틈새가 너무 넓지는 않은지 확인하는 것이 좋다. 어린이들이 버튼을 눌러도 작동하지 않는 키즈락 기능이 있는 제품도 있다.

 

 포시엠 CM-20NDC

 

  전력사용량
밤새 선풍기를 사용할 경우 모터가 과부하 되거나 전력 사용량이 급격하게 증가할 수도 있으니 타이머 기능이 있는지, 있다면 최대 몇 시간까지 가능한지 따져보고 고르자. 전기세가 걱정된다면 전력소모량이 적은 제품이나 에너지효율등급이 좋은 것으로 선택하면 된다.

 

▲ 샤오미 스마트 무선 선풍기


무소음
밤에 잘 때, 혹은 아기 근처에서 사용할 때는 소음이 걱정이다. 최근 무소음에 가까울 정도로 소음이 나지 않는 제품들이 있다. 무소음 모터라 불리는 DC 모터가 장착되었는지 확인하도록 하자.

 

▲ 매직쉐프 MEAC-Y12S  


유형 3 - 휴대용 선풍기

 

  

초소형 휴대용 선풍기가 잇따라 출시되면서 활용도가 늘고 있다. 등하굣길과 출퇴근길은 물론이고 놀이동산에 가거나 야외 활동을 할 때 유용하게 쓰인다. 휴대용 선풍기의 날개 개수나 기능 등은 대체로 비슷하다. 간혹 타이머 기능이나 회전 기능, 각도 조절 기능이 있는 제품도 있지만 휴대할 수 있는 사이즈와 크기여야 하기 때문에 기능이 축소되어 있는 편이다. 충전방식에 따라 여러 가지 제품이 있기 때문에 원하는 조건에 부합하는지 꼼꼼히 따져보고 구입하자.

▶ 충전형 휴대용 선풍기


USB 단자를 이용하거나 휴대전화 충전기의 5핀을 이용해 충전하는 방식이다. 사무실이나 책상 위 등 거치할 수 있는 데스크가 있을 경우에 유용하다. 휴대용 선풍기 중에서도 탁상겸용으로 쓸 수 있는 제품이 있으니 주로 사용하게 될 장소에 맞춰 고르면 된다.


보조 배터리를 이용하면 야외에서도 충분히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다. 완충 후 최대 몇 시간 동안 작동이 되는지 따져보고 고르는 것이 좋다.

▶ 건전지 교체형 휴대용 선풍기

AA형이나 AAA형 건전지를 장착하여 사용하는 방식이다. 충전시간이 없이 바로바로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 장점으로 꼽힌다. 건전지를 때마다 구입해야 하지만 휴대용이기 때문에 건전지 1회 교체로도 적지 않은 시간을 사용할 수 있다.


제품의 스펙을 보면 건전지 1회 교체 당 사용 가능 시간이 명시되어 있으므로 확인하고 구입할 필요가 있다. 대신 건전지가 들어가야 할 자리 때문에 충전형(내장배터리) 휴대용 선풍기에 비해 크기나 무게가 더 나갈 수 있다는 점도 유의하자.

 

▶ 주요 제품
① 오난코리아 루메나 N9-FAN


배터리가 내장되어 있는 충전식 휴대용 선풍기다. 휴대용으로 쓰이지만 탁상용으로도 사용할 수 있다. 4엽 날개로, 풍속은 3단으로 조절할 수 있다. 상하 각도 조절과 높낮이 조절이 불가하다. 가격 대비 실용적인 USB 충전식 휴대용 선풍기로 꼽힌다.

② 프롬비 JU-312 핸디 토네이도


배터리가 내장되어 있는 충전식 휴대용 선풍기다. 삼성 2,600mAh의 대용량 배터리를 장착했다. 완충 시 최대 11시간 사용할 수 있다. 충전은 5핀 스마트폰 충전기로 가능하다. 6엽 날개로 풍속은 3단까지며, 접이식이 가능하고 탁상용으로도 쓸 수 있다. 기본 구성품인 클럽거치대를 이용하면 편리하다.

③ 아이리버 BF-C26


LG화학의 2,600mAh 배터리가 내장되어 있는 충전식 휴대용 선풍기다. 4엽날개로 풍속은 3단까지 가능하다. 접이식이 가능하고 탁상용으로도 쓸 수 있다. 상하 각도 조절을 할 수 있어서 편리하다. 색상은 블루와 핑크 두 가지다. 

④ 샤오미 USB 선풍기


USB로 연결하여 사용하는 초소형 선풍기다. 날개와 본체가 분리 가능해서 휴대하기 간편하다. 실리콘 소재의 2엽날개로, 부딪혀도 위험하지 않다. 25.8dB로 소음이 적은 편이다. 샤오미의 16,000mAh 보조배터리를 사용하면 최대 62시간 작동이 가능하다. 노트북, 자동차 충전기 등 USB 단자가 있는 기기에 연결할 수 있다. 색상은 화이트와 블루 두 가지다.

⑤ 테스 TESS-S430


배터리가 내장되어 있는 충전식 휴대용 선풍기다. 2,600mAh의 배터리를 사용하며, 5핀 USB로 충전하면 된다. 4엽 날개로 3단까지 풍속조절이 가능하다. 날개 부분은 360도 회전할 수 있고, 손잡이는 접이식이어서 탁상용으로 쓸 수 있다. 색상은 블랙, 화이트, 블루, 라임, 핑크 다섯 가지다.

▶ Check Point

- 무게

휴대용 제품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무게다. 들고 다니기에 무겁지 않고 손목에 무리가 가지 않는 정도여야 한다. 소재, 날개의 개수, 본체와 날개 분리 여부도 무게에 영향을 줄 수 있으니 무게에 민감하다면 참고하자.

- 충전방식

배터리가 내장되어 있는 충전식인지, 건전지 교환식인지에 따라 제품을 나눌 수 있다. 건전지를 때마다 교환하는 것이 불편하고 틈날 때 충전하는 방식이 좋다면 충전형 휴대용 선풍기를 고르면 된다. 반대로 충전시간을 기다리기 싫다면 건전지 교환형으로 구입하자.

- 내구성

휴대용 선풍기는 초소형이기 때문에 기본적인 기능에만 중점을 두고 제작한다. 회전이나 각도 조절이 불가할 수 있다는 뜻. 허술하게 디자인 됐을 경우 기본적인 기능만으로도 잔고장이 잦을 수 있으니 내구성에 대한 리뷰를 꼼꼼하게 살펴보자.

 

 

선풍기, 필요에 따라 알맞게 고르자!

 

 

선풍기라고 해서 다 같은 선풍기가 아니다. 집에만 두고 썼던 일반적인 스탠드형 선풍기 외에도 다양한 제품이 있다. 선풍기를 주로 사용하는 장소에 맞춰서 고르는 것이 포인트다. 보조 배터리는 스마트폰 충전 이외에도 다양하게 활용된다. 하나 정도 구비하고 있다면 휴대용 선풍기를 이용해보는 것도 좋을 듯하다.

 

 

기획 / 다나와 홍석표 (hongdev@danawa.com)
글, 사진 / 유성우 (news@danawa.com)
(c)가격비교를 넘어 가치쇼핑으로, 다나와 (www.danawa.com

공감/비공감

공감/비공감안내도움말 보기
유용하고 재미있는 정보인가요?
공감이 된다면 공감 버튼을, 그렇지 않다면 비공감 버튼을 눌러 주세요!
공감이나 비공감을 선택 하는 경우 다나와 포인트를 적립해 드립니다. ※ 공감 버튼의 총 선택 횟수는 전체 공개입니다. 비공감 버튼의 선택 여부는 선택한 본인만 알 수 있습니다.
저작권 안내
크리에이트 커먼즈 저작자 표시 필수 상업성 이용 불가 컨텐츠 변경 불가
저작권 안내
저작권 표시 필수
상업성 이용 불가
컨텐츠 변경 불가
* 본 내용은 위의 조건을 충족할 시, 별도의 허가 없이 사용이 가능합니다.

관련 상품

1/1
최신 기획뉴스 전체 둘러보기
1/1
메타가 인재 한명에 천억원씩 쓰는 이유 #ai매터스 #aimatters #메타 동영상 있음 AI matters
[월간자동차] 25년 6월, 기아 쏘렌토·테슬라 모델 Y 판매 1위 IT동아
ASUS ROG 모니터, 성수 팝업스토어에서 직접 만난다 (7) 다나와
[피규어메카] 이쯤 되면 고대 유물, 투하트 피규어 (3) 게임메카
[모빌리티 넥스트] 테슬라 그록 AI, 인간보다 똑똑한 자동차 비서의 시대 오토헤럴드
Passion Made Possible, Singapore by Nicky SEET 트래비
에디터가 여행하며 취향대로 고른 항저우 맛집 5 (1) 트래비
한국타이어 후원, 콘크리트 트랙서 펼치는 ‘2025 한국 베를린 E-PRIX’ 개최 오토헤럴드
현대차 N 브랜드 10년 "이제 1랩, 더 빠르고 재미있는 차가 우리의 목표" 오토헤럴드
게임과 AI의 찰떡 궁합! 엔비디아 RTX50, 노트북과 만났다! (8) 다나와
인공지능은 따라올 수 없는 능력, 시계 읽기 (5) 과학향기
"넥쏘 풀옵 9000마원" 미완성 차로 폭리를 취하려고 하나? 동영상 있음 오토기어
꽃으로 빚은 술, 국가의 무형유산이 되다 (1) 마시즘
11달러로 평생 공짜로 쓰고 싶은 전자제품 브랜드 고르기 (24) 다나와
인도 e스포츠 전성기 견인 중인 '배틀그라운드 모바일' (2) 게임메카
[겜ㅊㅊ] 최근 한국어 패치 나온 스팀 추천게임 10선 (2) 게임메카
일본 구마모토 감성 가득한 여행지 4 (2) 트래비
중국 휴머노이드 로봇 축구 대회 개초/ 25년 7월 첫째 주 [주간 AI 뉴스] #aimatters #ai매터스 #ai뉴스 동영상 있음 AI matters
“혁신 예고된 신제품들, 벌써부터 뜨겁다”…아이폰17부터 닌텐도 VR까지 IT 신제품 루머 총정리 (8) 다나와
직구 태블릿 AS 될까? 중국 공장가서 직접 물어봤습니다! 스피커, 노트북 공장까지 들려봄! 태어난김에 세계전자일주 2편 (1) 동영상 있음 딴트공 말방구 실험실
이 시간 HOT 댓글!
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