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틀그라운드’ 효과로 그래픽카드 인기는 고공행진 중이다. 암호화폐 채굴붐이 꺼지면서 한때 치솟았던 그래픽카드 몸값은 점차 제자리를 찾아가고 있지만 고성능 그래픽카드를 향한 게이머의 열망은 좀처럼 식을 줄 모른다.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배틀그라운드와 함께 PC 트렌드를 이끌어온 ‘컬러풀 테크놀러지(COLORFUL TECHNOLOGY LIMTED)’는 게이밍 시장에서 입지를 다지기 위해 아시아 최대 글로벌 ICT 전시회인 ‘컴퓨텍스 타이페이 2018’에 참가한다. 2018년 6월 5일부터 5일간 타이페이에서 열리는 이번 전시회에 컬러풀 테크놀러지는 최상의 PC 게이밍 경험을 위한 다수 그래픽카드와 함께 SSD도 다수 공개함으로써 전세계 소비자에게 한층 더 가깝게 다가갈 예정이다.
‘컬러풀’이라는 이름답게 화려한 외관의 그래픽카드로 국내 소비자의 주목을 끈 컬러풀 테크롤러지는 1995년에 설립된 컴퓨터 하드웨어 전문 기업이다. 1999년에는 컬러풀 그래픽카드를, 2002년에는 메인보드를 각각 내놓기 시작했고, 줄곧 중국 내 소비시장과 PC방(인터넷카페) 분야에서 Top 3 브랜드 자리를 지켜갔다. 2014년에는 글로벌 시장에서도 Top 3 그래픽카드 공급업체로 올라서기도 했다. 2015년에는 컬러풀 브랜드를 단 SSD가 나오기 시작했으며, 큰 인기를 끌어 2017년에는 중국 내에서 세 손가락 안에 드는 SSD 브랜드로 자리잡았다. 컬러풀은 출시한 제품마다 줄곧 시장에 큰 반향을 일으키며 명실상부 화려한(colorful) 기록을 남기고 있다.
컬러풀 테크놀러지 본사는 중국 심천에 있다. 국내에는 IT기기 전문 유통 기업인 웨이코스에 의해 공식 수입, 유통되고 있다. 컬러풀을 비롯한 다양한 브랜드 유통 경험을 발판으로 발 빠른 고객 지원 및 시장 유통을 통해 소비자 만족도를 높이고 있다. 참고로 웨이코스는 컬러풀 그래픽카드의 성능과 안정성, 내구성을 기반으로 3년간 무상서비스를 제공해 보다 안심하고 쓸 수 있다.
▲ 2016년 4월 웨이코스는 '컬러풀 테크놀로지' 그래픽카드 공급계약을 체결했다. / 컬러풀테크놀로지 한국 지사장(좌)과 웨이코스 대표이사(우)
탄탄한 전원부로 안정적 작동을 보장하는 컬러풀 그래픽카드
게이밍 환경에 사용되는 그래픽카드는 매우 높은 전력을 소비한다. 따라서 작동하는데 문제가 없도록 안정적인 전원이 지속적으로 공급되어야 한다. 필연적으로 뒤따르는 발열 처리도 그래픽카드의 핵심기술이다.
컬러풀 그래픽카드는 낮은 DCR과 높은 임피던스로 그래픽카드 구동에 최적화된 전원부인 iPP(iGame Pure Power)를 적용한 것이 특징이다. 회로가 보다 간결해 성능은 높이고 발열은 억제하며, 추가적인 전원부 구성이 가능해 그래픽카드가 안정적인 상태에서 구동되도록 돕는다. 또한 아이게임(iGame) 라인업 등 주력 제품의 PC에 적용된 SPT(Silver Plating Technology)는 구리 재질의 기존 기술 대비 2배 이상의 전기 전도율과 열 전도율을 구현한다.
많은 전력 사용과 열 발생이 불가피한 그래픽카드 동작에 있어 보다 최적화된 PCB로 GPU와 메모리, 전원부를 가장 높은 수준으로 구성할 수 있다. 특히 SPT는 그래픽카드가 고온, 고성능 환경에서 작동함에 있어 수명을 좌우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인 ‘냉납현상’으로 인한 수명 단축 문제를 획기적으로 개선했다.
▲ iGame Pure Power 및 Silver Plating Technology
또한 컬러풀 아이게임(iGame) 시리즈 중 플래그십인 ‘쿠단(KUDAN)’은 컬러풀 테크놀로지의 기술력이 집약된 최고급 고성능 모델로, 전원부와 GPU 쿨링 솔루션을 재구성하여 일반 제품 대비 최고 130% 이상의 성능을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쿠단(KUDAN) 시리즈의 하이브리드 쿨링 솔루션은 더욱 효율적인 공기순환을 통해 공랭과 수냉을 함께 구성할 수 있도록 하여 더 뛰어난 성능을 요구하는 소비자에게 적합하다.
쾌적한 게임을 위한 다양한 제품으로 컴퓨텍스 공략
컬러풀 테크놀러지는 올해 컴퓨텍스에서 자사의 기술력을 집약된 아이게임(iGane) 시리즈를 중심으로 GTX 1060/1070/1080 등 고성능 그래픽카드를 주로 선보인다.
컬러풀 아이게임(iGame) 라인업은 KUDAN, X-TOP, U-TOP, U시리즈로 구성되어 있으며, KUDAN은 게이머의 상위 TOP 1%만을 위한 최강의 그래픽카드로 궁극적인 성능을 지향, 오버클럭을 비롯한 커스터마이징의 새로운 기준을 제시한다. 또한 컬러풀의 튜닝기술력을 기반으로 최고의 성능을 제공하는 X시리즈와 최적화된 기술을 기반으로 최고의 효율과 합리적인 가격대를 제공하는 U시리즈가 있다.
관람객의 가장 큰 관심을 받을 것으로 예상되는 제품은 ‘iGame GeForce GTX1080Ti Kudan’이다. 기존에 없던 강력한 스펙으로 종종 괴물에 비유되기도 한다. 3개의 냉각팬과 별도의 라디에이터를 결합한 수냉 방식을 사용하지만 유닛을 분리함으로써 공랭식으로도 쓸 수 있다. 코어클록은 1582MHz까지 올라가며, 원터치 버튼으로 1784MHz까지 누구나 쉽게 오버클록을 할 수 있다.
▲ iGame GeForce GTX1080Ti Kudan
‘iGame Geforce GTX 1080 Ti VULCAN X’도 눈 여겨 볼 제품이다. 그래픽카드 최초로 컬러 LCD 모니터링 패널을 장착하여 그래픽카드 상태를 실시간 확인할 수 있다. 게임 플레이를 포함 어느 상황이든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iGame Status Monitor 기능을 적용해 GPU 동작속도(클록)와 GPU온도, 쿨링팬 속도(RPM) 그리고 게임 등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에서의 비디오 메모리 사용 현황을 실시간으로 파악할 수 있다.
▲ iGame Geforce GTX 1080 Ti VULCAN X
RNG eSports 게임팀과 협력하여 개발된 ‘iGame GTX1080Ti RNG Edition’도 나온다. GTX 1080 Ti 프로세서를 장착했으며, DVI-D, 2개의 DisplayPort, 2개의 HDMI 2.0b 디스플레이 출력과 3개의 8핀 전원 커넥터가 함께 제공된다. 기본 클록은 1620MHz이며, 1733MHz까지 클록이 올라간다.
▲ iGame GTX1080Ti RNG Edition
컬러풀은 이밖에 GTX 1050 Ti부터 GTX 1060, GTX 1070/1070 Ti 등 다양한 라인업으로 컴퓨텍스 현장을 뜨겁게 달굴 예정이다.
멀티플레이 게임을 위한 또 하나의 선택 ‘SSD’
요즘은 SSD도 게이밍PC의 주요 부품으로 자리잡았다. 배틀그라운드와 같은 멀티플레이 게임은 로딩 속도가 빨라야 리스폰 또는 게임 재시작시 보다 빨리 게임에 들어갈 수 있기 때문이다. 컬러풀 SSD는 그래픽카드의 기술력으로 바탕으로 성능은 챙기고, 합리적인 가격을 통해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 SL500 시리즈
국내에 가장 먼저 소개된 SL500 시리즈는 SATA 인터페이스를 사용하는 2.5인치 타입이다. 3D TLC NAND 플래시와 국내에서 안정성과 성능이 입증된 실리콘모션의 SSD 컨트롤러인 SM2258XT를 탑재했다. 240GB부터 960GB에 이르는 고용량 중심으로 출시되며, 읽기 502MB/s, 쓰기 447MB/s의 성능을 제공한다(960GB 모델 기준). 또한 함께 출시된 120/128GB 저용량 보급형인 ‘SL300’ 시리즈는 TLC NAND 플래시와 실리콘모션 SM2258XT 컨트롤러를 장착, 마찬가지로 읽기 502MB/s, 쓰기 447MB/s의 성능을 제공한다.
▲ SL300 시리즈
컬러풀 SSD의 눈에 띄는 부분 중 하나는 PLUS 모델이다. 기존에 없던 용량인 160GB, 320GB, 640GB 등으로 출시되어 가성비를 중시하는 틈새 시장에서 인기를 얻고 있다. 한단계 낮은 용량의 SSD와 가격은 비슷하면서 더 많은 용량을 쓸 수 있어 많은 고객이 찾는 추세이다. DRAM이 포함된 대용량 SSD인 BOOST 시리즈도 함께 컴퓨텍스를 장식한다.
한편 컬러풀은 올해 SSD 시장이 대용량, 그리고 NVMe 기반의 SSD가 올해 화두가 될 것으로 예상함에 따라 기존 SATA 타입 외에 NVMe 인터페이스의 대용량 SSD도 다수 선보일 예정이다.
▲ 2015년에 첫 SSD를 내놓은 컬러풀은 NVMe 기반의 SSD로 시장 확대에 나설 예정이다
다양한 이벤트로 전세계 관람객 끌어모은다
컬러풀은 전시장 내에서 관람객을 위한 다양한 이벤트도 함께 진행한다. 아이게임(iGame) 브랜드 런칭 10주년을 기념해 컨퍼런스를 개최하며, 새롭게 업데이트된 iGame 시리즈 특징을 리뷰하는 자리를 만든다. iGame 10주년 기념행사가 펼쳐지며, iGame 브랜드 제품 전시도 함께 진행된다. 컬러풀 iGame 시리즈는 ‘Players Customization’이라는 콘셉트에 맞춰 기획된 컬러풀 그래픽카드의 메인 브랜드로, 전세계 게임 플레이어의 제안과 요구사항을 기반으로 완성된다.
편집 / 송기윤 iamsong@danawa.com
글, 사진 / 이준문 news@danawa.com
(c)가격비교를 넘어 가치쇼핑으로, 다나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