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교하고 잘 사는, 다나와 : 가격비교 사이트

다나와 앱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다나와 APP
다나와 가격비교 No.1 가격비교사이트 다나와 앱으로
간편하게 최저가를 확인하세요.
- -
QR코드
빈 이미지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닫기

미지의 물고기를 낚는 탐험가처럼! 울릉도 낚시의 매력

다나와
2019.07.25. 16:14:01
조회 수
7,661
4
댓글 수
1

공유하기

레이어 닫기

지금 보는 페이지가 마음에 든다면
공유하기를 통해 지인에게 소개해 주세요.

로그인 유저에게는 공유 활동에 따라
다나와 포인트가 지급됩니다.

자세히 >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Ctrl+V)하세요.

레이어 닫기


‘신비의 섬’, ‘천혜의 자연경관’. 모두 울릉도 하면 따라붙는 수식어다. 동해에서는 독도 다음으로 먼 섬이자, 화산섬으로 해마다 수많은 관광객이 찾아오는 동해의 자랑거리이자 국토 최동단 섬이다. 이 울릉도 해역의 깊숙한 곳은 아직도 캐내지 못한 천연자원이 엄청나게 매립되었고, 한류와 난류가 만나는 조경 수역을 근방에 두고 있어 어자원도 풍성하니 일본과 중국이 탐내지 않을 수 없는 지리적으로도 많은 의미를 담은 요충지다. 그렇다면 낚시는 어떨까? 



울릉도 낚시만의 매력은?


▲ 태곳적 신비와 천혜의 경관이 어우러진 울릉도의 낚시 풍경


울릉도의 낚시 환경은 정말 독보적이면서 독특하다. 국내에서는 제주도와 함께 현무암 재질로 된 몇 안 되는 섬이다. 제주도와 다른 점은 깊고 푸른 바다라는 것이다. '제주 앞바다' 하면 낚시도 낚시지만, 옥색 바닷물에 수영과 스쿠버다이빙이 생각날 만큼 물이 맑다는 것이 떠오른다. 반면 울릉도 바다는 분위기가 사뭇 다르다. 한참 보고 있으면 빨려들어 갈 것 같은 짙은 코발트 색 바닷물에 검은 현무암이 어우러져 그 어떤 섬에서도 느껴볼 수 없는 태곳적 신비를 자아낸다. 마치 쥐라기 공원에서나 나올 법한 원시적 환경에서 미지의 물고기를 낚으러 온 탐험가 같은 기분마저 들게 하니 말이다. 이러한 분위기는 낚시하는 내내 낚시꾼의 기분을 압도하고, 어떨 땐 힐링 되는 느낌을 받기에도 충분하다. 


하지만 울릉도 낚시가 마냥 낭만적이지는 않다. 극한의 혹한기가 꽤 길게 이어져서 아마 국내에서는 백령도와 함께 바다낚시 시즌이 가장 짧기로 유명하다. 참고로 울릉도에서의 낚시 시즌은 6월부터라고 보는 것이 맞다. 7~8월은 일 년 중 최대 낚시 성수기다. 늦게는 11월까지 이어진다지만, 보통은 8~9월에서 마무리된다.


▲ 울릉도의 대표 어종인 벵에돔


▲ 잡내 없고 담백한 맛이 특징인 울릉도 벵에돔 구이


▲ 울릉도산 벵에돔 회


또 다른 매력은 울릉도에서 잡히는 벵에돔의 씨알이다. 제주도보다 씨알이 굵어 손맛이 좋은데 워낙 깊고 청정한 바다다 보니 작은 벵에돔을 그냥 구워 먹어도 특유의 갯내가 없다는 점이 매력이다.  



울릉도에서 낚을 수 있는 대표 어종은?


▲ 울릉도에서 잡히는 돌돔의 모습



▲ 울릉도에서는 까칠복도 종종 잡힌다


▲ 한물때 낚시해서 잡은 조과물


울릉도는 섬 전체가 포인트라 할 수 있으며, 갯바위 및 방파제서 노리는 주요 대상어는 벵에돔과 긴꼬리벵에돔이다. 가끔 참돔이 잘 무는 포인트도 있지만, 갯바위 낚시를 위해 울릉도를 찾는 낚시객은 대부분 벵에돔을 노린다. 그 과정에서 자리돔과 놀래기 종류, 중치급 돌돔, 까칠복 등이 낚이기도 한다. 또한, 선상낚시로는 참돔, 부시리, 열기 등을 낚을 수 있다. 사실 울릉도의 주변 바다는 어자원이 풍성하다지만, 섬 주변 가까운 곳부터 수심이 깊어지기 때문에 낚시로 노릴 수 있는 어종은 다소 제한적이다. 앞서 열거한 어종이 전부라 할 만큼 다양하지 못한 것이 사실.



언제 어디서 잡을 수 있을까?


▲ 울릉도 관광의 중심지인 도동항


울릉도의 낚시 시즌은 넓게 보았을 때 5~11월까지. 그러나 주 시즌은 6~9월이라고 보면 되겠다. 울릉도는 그리 크지 않은 섬이지만, 해안선 길이가 64.43km로 지형이 거칠고, 구불구불하다. 그 가운데는 성인봉(해발 986m)가 자리하고 있으며, 주변 해역에는 크고 작은 돌출섬이 흩어져 있다. 


▲ 도보로 접근 가능한 행남산책로 포인트


포인트는 울릉도의 동서남북 해안선에 걸쳐 비교적 폭넓게 포진되어 있으나, 교통편이 마땅치 않은 관계로 울릉도 관광 중심지인 도동항과 저동항에서 그리 멀지 않은 곳을 선호한다. 그 외 지역은 한창 시즌에도 낚시꾼이 덜 몰려 한적하게 즐길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특별히 렌터카를 빌리지 않는 이상 이동하기가 쉽지 않다. 때문에 울릉도를 찾는 낚시객 중 상당수는 도동항과 저동항의 방파제나 도보로 접근할 수 있는 갯바위를 찾고, 출조점 배를 이용해 근처 갯바위 포인트로 나가는 편이다. 


▲ 와달리 넙적바위 포인트


▲ 섬목 포인트


주요 포인트로는 촛대바위, 거북바위, 사자바위, 와달리 넙적바위, 섬목 등이 있다. 비록, 도동항 및 저동항에서 멀리 떨어져 있고, 렌터카가 없으면 접근성이 떨어지지만, 태하나 학포, 현포의 마을 인근 갯바위도 낚시가 잘 된다. 


어종별 추천하는 낚시 장비는?


▶ 벵에돔 낚시를 위한 릴 찌낚싯대



엔에스 블랙홀 알바트로스 VIP 0.8-530


35cm급 이하인 중치급 벵에돔을 마릿수로 낚을 때 특유의 낭창한 손맛을 전달해준다. 이 낚싯대는 감성돔, 볼락 등에도 사용하기 좋고, 내만권 갯바위 낚시에서 얇은 낚싯대로 손맛 위주의 즐거움을 느끼는 동시에 한층 경량화된 무게감으로 피로도를 줄이는 것에 도움을 준다. 


엔에스 블랙홀 알바트로스 VIP 1-500 


표준 길이인 5.3m에서 30cm가 줄어든 길이로 캐스팅의 신속한 구현 및 조작성을 높인 제품이다. 군더더기 없는 동작으로 승부를 봐야 하는 게임 낚시에 적합하지만, 일상 낚시에서도 5.3m란 길이가 부담스러운 이들에게는 추천할 만하다.  


엔에스 블랙홀 클로저기SV 1-530


앞서 소개한 낚싯대가 중상급기라면, 클로저기는 중급기로서 가격 부담이 덜하며, 활용도가 높은 범용성을 가진다. 비교적 질기고 튼튼한 내구성에 장비 손실이 잦은 초보자가 쓰기에 유리하며, 벵에돔과 감성돔은 물론, 참돔까지 전천후로 노릴 수 있다.  


▶ 원도권 갯바위 및 선상 흘림 낚시를 위한 낚싯대


엔에스 블랙홀 알바트로스 VIP 1.5-530


0.8~1호는 갯바위와 방파제 용. 1.5호는 두께와 중량감에서 느낌이 확연히 다르다. 추자도 같은 대물 사이즈를 노리는 원도권 갯바위에서 사용하는 호수로 울릉도 또한 원도권으로 빅 사이즈 벵에돔을 노릴 때 빠른 제압과 허릿심을 구현하는 스팩이라 할 수 있겠다. 여기에 긴꼬리벵에돔 및 참돔을 노리는 선상흘림낚시에도 적합하다. 


▶ 갯바위 낚시를 위한 원줄


토레이 은린 ss 하이포지션 플로트 



벵에돔 낚시에서는 1.5~2호 사이가 알맞고, 감성돔은 2~2.5호가 알맞다. 선상흘림 낚시는 4호 정도를 추천하는데 앞서 소개한 갯바위 낚시용 원줄은 물에 뜨는 성질인 플로팅 타입 혹은 수면 아래 살짝 가라앉는 세미 플로트 타입이 유리하고, 선상낚시는 줄이 조금씩 가라앉는 서스펜드 타임이 절대적으로 유리하다. 


▶ 울릉도 벵에돔 낚시를 위한 찌


쯔리겐 아시아 LC 0~00호



벵에돔 낚시는 막대찌보다 구멍찌 및 기울찌가 압도적으로 많이 쓰인다. 아시아 LC는 중량감이 좋아 바람이 부는 필드에서 원하는 비거리를 실현하는 동시에 빠른 어신을 표현한다. 호수는 g2를 비롯해 0호와 0a호, 00호가 많이 쓰인다. 


쯔리겐 슈퍼 엑스퍼트 UE



벵에돔 낚시에서는 교과서와 같을 만큼 많은 선택을 받은 찌다. 어떤 필드 상황에서든 범용성이 좋으며, 가까운 곳 먼 곳 할 것 없이 원하는 곳을 적절히 노리기에 좋은 찌다. 추천하는 호수는 B, G2, 0, 0c호다. 


쯔리겐 아시아 LC 마스터 피스



좀 더 전문적인 벵에돔 낚시를 구현하는 베테랑 꾼을 위한 모델이다. 특히, 바람이 많이 부는 날 혹은 중층 이하 깊은 수심대를 노릴 때 사용하기 좋은 1, 2, 3, 4번 부력을 권장한다. 여기서 1번은 0a 정도이고, 2번은 00호와 견줄만한 부력이다. 3~4번 또한 가라앉는 찌로 침강속도에서 차이가 난다. 숫자가 커질수록 침강속도가 빠르기 때문에 이를 바탕으로 공략 수심에 맞게 고르면 되겠다.


쯔리겐 구레 전과 G



앞서 소개한 찌와 달리 구레 전과는 8g 정도의 중소형 찌로 근거리 및 중거리 공략에 강점을 보인다. 바람 없고 파도 잔잔한 날, 벵에돔의 먹성이 극도로 예민해졌다면 이 찌를 사용해 보자. 0~00호를 추천. 



울릉도 낚시 유의사항


▲ 늘 기상과 파도를 예의주시해야 한다.


울릉도는 동해에서 가장 먼 섬이자 국토 최동단이다. 때문에 여객선이 정상적으로 운항할 수 있는 기상이 관건이다. 2박 3일 일정으로 들어갔다가 나오지 못해 일주일간 섬에 묶였던 경험담을 어렵지 않게 들을 수 있었던 곳이 바로 울릉도다. 따라서 수시로 변하는 기상에 항상 예의주시해야 하며, 여객선이 오가는 바닷길 상황을 잘 따져보고 일정을 정해야 한다. 특히, 태풍이 잦은 7~9월은 태풍 경로와 소식에 촉각을 세워야 한다. 울릉도에 도착해서 배를 타고 갯바위를 갈 때도 수시로 변하는 기상을 확인해야 한다. 

▲ 도동항에 있는 출조점


출조점은 주로 도동항에 있는 독도낚시(054-791-3335)를 이용한다. 여기서 밑밥과 미끼를 구매할 수 있으며, 생활낚시인을 위한 낚싯대도 대여해 준다. 저동항에서 배가 출항해 각 포인트로 실어 나른다는 점도 참고하자. 울릉도에서는 낚시인을 위한 전용 숙박은 없는 것으로 알고 있다. 대부분 관광호텔이나 민박을 이용한다. 갯바위 지형은 현무암으로 그리 미끄럽지 않으나, 스파이크 및 펠트가 달린 갯바위 단화를 준비하는 것이 좋으며, 구명복은 반드시 챙겨야 한다. 



울릉도의 추천 먹거리, 볼거리


▲ 울릉도 명물 자연산 홍합밥


▲ 따개비 칼국수


▲ 태하마을 오징어


비록, 낚시를 위해 울릉도를 찾았다 하더라도 울릉도에서 맛볼 수 있는 별미와 여행 명소는 그냥 지나칠 수 없을 것이다. 필자가 권하는 울릉도 음식으로는 홍합밥과 따개비 칼국수, 오징어 내장탕이 있고, 부지깽이가 들어간 산채비빔밥과 삼나물, 전호나물도 별미다. 카페는 울릉 역사문화체험센터가 인상적이다. 나의 주관적인 관점이지만, 여행객이 몰려 상업화가 상당 부분 진행된 도동항보다는 상대적으로 조용한 저동항 인근 식당을 권한다. 


▲ 관광지 식당이 즐비한 도동항 중심가


또한, 도동항에 머무른다면, 항구 인근이나 관광지 식당만 둘러볼 것이 아닌, 비탈길을 쭉 걸어 올라간 자리에 위치한 울릉도 현지인 동네 그리고 그곳에 있는 각종 음식점, 실내 포장마차, 술집(호프 등)을 이용해 보는 것도 운치가 남다를 것이다.


▲ 내수전 일출전망대에서 바라본 울릉도 해안선


▲ 봉래폭포 가는 자연 숲길


▲ 명이나물 재배지로도 유명한 나리분지


▲ 독도전망대에서 바라본 도동항


여행 명소로는 1박 2일 촬영지로 유명한 행남산책로를 비롯해 내수전 일출 전망대, 봉래폭포, 통구미, 황토구미, 나리분지, 독도전망대, 그리고 오징어로 유명한 태하마을 등이 있다. 



글, 사진 / 김지민 news@danawa.com

(c)가격비교를 넘어 가치쇼핑으로, 다나와(www.danawa.com)


글쓴이 김지민 어류 칼럼니스트는 유튜브에서 ‘입질의추억tv’ 채널을 운영 중이다. 티스토리 및 네이버에서 블로그 ‘입질의 추억’을 운영하고 있으며, EBS1 <성난 물고기>, MBC <어영차바다야>를 비롯해 다수 방송에 출연했다. 현재 쯔리겐 필드테스터 및 NS 갯바위 프로스텝으로 활동 중이며, 저서로는 <짜릿한 손맛, 낚시를 시작하다>, <우리 식탁 위의 수산물, 안전합니까?> 등이 있다.

공감/비공감

공감/비공감안내도움말 보기
유용하고 재미있는 정보인가요?
공감이 된다면 공감 버튼을, 그렇지 않다면 비공감 버튼을 눌러 주세요!
공감이나 비공감을 선택 하는 경우 다나와 포인트를 적립해 드립니다. ※ 공감 버튼의 총 선택 횟수는 전체 공개입니다. 비공감 버튼의 선택 여부는 선택한 본인만 알 수 있습니다.
저작권 안내
크리에이트 커먼즈 저작자 표시 필수 상업성 이용 불가 컨텐츠 변경 불가
저작권 안내
저작권 표시 필수
상업성 이용 불가
컨텐츠 변경 불가
* 본 내용은 위의 조건을 충족할 시, 별도의 허가 없이 사용이 가능합니다.
최신 기획뉴스 전체 둘러보기
1/1
2025 Segotep GM 80PLUS골드 풀모듈러 ATX3.1 시리즈 살펴보기 쿨엔조이
2025 AONE 시그니처 80PLUS브론즈 풀모듈러 시리즈 살펴보기 쿨엔조이
[이슈+] 고사양 VGA 성능 200% 뽑아낼 공식 '인텔 울트라 K-SKU 플랫폼' 총정리 위클리포스트
올 해 취준을 앞둔 디자이너, 영상 제작자를 위한 PC로 어떤 것을 선택하는 것이 좋을까? 브레인박스
[동아 게임 백과사전] “뭐 이런 것까지 나와?” 콜라보의 제왕으로 불리는 게임들 게임동아
2,400만 명 정보 털린 SKT "유심만 바꿔주면 끝이다?" 동영상 있음 오토기어
이충후 셰프에게 반얀트리 서울 페스타의 새로움을 묻다 트래비
[자동차와 法] 전기차 화재 줄일 기술 살펴보니 IT동아
518년 조선 지식의 보고, 종로 배움의 길 (3) 트래비
베트남 남호이안의 '신상' 리조트 파헤치기 (2) 트래비
섬여행 전문가가 말하는 대한민국 섬 BEST 20 (4) 트래비
벌써 가을 대전 예고?! 스냅드래곤 8 엘리트 2부터 소니 WH-1000XM6까지...IT 신제품 루머 총정리! (2) 다나와
[르포] "보이지 않는 곳에서 2억 불 수주를 향해 땀 흘리고 있는 현대모비스" 오토헤럴드
스마트폰 배터리 수명 확인하려면 이렇게! [이럴땐 이렇게!] (3) IT동아
나도 프로게이머가 되어보자 '카카오 배틀그라운드 다나와배 대학최강자전' (2) 다나와
'나 배그 좀 하는데' 싶은 학생이라면 주목!! 카카오 배틀그라운드 다나와배 대학최강자전 (6) 다나와
하만, "느끼고 생각하는 자동차"... 미래 커넥티드카 생태계 주도 Ready! 오토헤럴드
GPT-4o 기본 탑재한 HP 비즈니스 제품군, 'AI PC 확산'에 마중물 될까 (1) IT동아
AMD 라데온 RX 9060 XT 8GB 출시 취소 및 24GB 용량 증설한 아크 B580 출시 예정 등 주요소식 정리 (5) 다나와
[취재] 블루아카, 기찻길 옆 '마스터 시바' 라멘 팝업스토어 오픈 (3) 게임동아
이 시간 HOT 댓글!
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