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 거리두기가 1단계로 완화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코로나19 확진자는 꾸준히 발생하고 있다. 또한, 올가을은 코로나19와 독감이 동시에 유행하는 ‘트윈데믹’이 현실화 될 것이라는 전망도 있으며, 가을이 지나도 이전의 일상을 되찾기까지는 많은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
이로 인해 외출을 최소화하고 집에서 모든 걸 해결하는 게 대세가 됐다. 외식보다는 배달음식이 선호되고 영화관을 가는 것보다 넷플릭스가 각광 받고 있다.
그러나 이에 따른 부작용도 만만치 않다. 집에서 보내는 시간이 많아지다 보니 이른바 ‘확찐자’가 급증하게 됐다. 그렇다면 장기간의 ‘집콕’으로 증가한 체중은 어떻게 감량하는 것이 좋을까?
코로나19가 발생하기 전이라면 헬스장에서 PT를 받는 것이 정석이겠지만, 지금 같은 시국에는 추천하기 어렵다. 따라서 집에서 체중 감량을 하는 수 밖에 없는데, 혼자서 체계적으로 자신의 몸 상태를 체크하면서 운동하기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하지만 IT기기의 힘을 빌려 쉽고 재미있게 그리고 체계적으로 살을 뺄 수 있다면 어떨까?
숫자는 거짓말하지 않는다...!
내장 지방까지 확인해줄 스마트 체중계
다이어트는 계획을 세우는 것부터가 시작이다. 하지만 단순히 '간식을 줄이고 하루 1시간씩 운동하기' 같은 막연한 계획과 함께 다이어트 모드에 돌입한다면, 다이어트에 실패할 가능성이 높다.
▲ 스마트 체중계를 활용하면 체중을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따라서 체중은 물론이고 근육량, 체지방, 골밀도 등을 정확히 파악한 뒤 자신에게 필요한 식이요법과 운동을 선택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과거에는 보건소나 헬스장을 방문해야 이를 확인할 수 있었지만, 최근 몇 년 사이에 다양한 신체 정보를 한 번에 측정하고 스마트폰과 연동되는 스마트 체중계가 다수 출시된 상태다.
스마트 체중계는 블루투스를 통한 앱 연동 기능이 핵심이다. 앱에 따라서 제공되는 기능이 다르며, 체중계를 사용할 수 있는 인원 등도 달라지기 때문에 전용 앱을 꼼꼼히 확인 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제품에 따라 '애플 건강' 앱과 '삼성 헬스' 앱 연동도 제공되는데, 아이폰과 갤럭시 스마트폰 사용자라면 연동 기능과 함께 더욱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
▲ 피쿡 Mini Air
'피쿡 Mini Air'는 체중계에 올라가는 것만으로도 29가지 신체지수가 측정되는 스마트 체중계다. 이 제품은 스마트폰 앱 기능이 제법 강력하다. 전용 앱을 통해 체중, 체지방률, 근육, 신체 둘레를 그래프로 보여주며, 현재 상태에 맞는 피드백을 제공해 빠른 목표 달성을 돕는다.
또한, 아이폰의 '건강 앱'과 갤럭시 스마트폰의 '삼성 헬스 앱'과의 연동도 가능한 점도 주목할 가치가 있다.
많은 스마트 체중계가 하체의 신체지수만을 측정하지만 '앳플리 아이그립 핸드바'는 상체/하체를 나눠서 정밀 측정이 가능하며, 부위별 데이터까지 확인할 수 있다. 또한, 'FitDays'라는 전용 앱을 설치하면 최대 24명의 사용자를 등록하여 측정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다.
움직임이 많은 유아나 반려동물을 위한 '유아 측정모드'도 사용할 수 있다. 제품의 에너지 효율도 우수하다. AAA 배터리 4개를 사용하는 이 제품은, 하루 20초 사용을 기준으로 약 300일 이상 작동한다.
기왕하는 운동, 재미까지?
칼로리 소모 확실한 기능성 게임
게임을 즐기며 칼로리를 소모할 수 있다면 어떨까? 운동과 재미를 동시에 잡고 싶다면 기능성 게임에 주목하자. 기능성 게임은 운동과 재미의 일거양득 효과를 제공하는 것뿐만 아니라 집에서 안전하게 즐길 수 있기에 요즘 같은 시국에 더욱 적합하다. 또한, PT 회원권이나 피트니스 기구보다 초기 투자 비용이 적은 점도 강점으로 꼽힌다.
▲ 링 피트 어드벤처
'링 피트 어드벤처'는 운동을 싫어하더라도 한 번쯤은 들어봤을 닌텐도 스위치 게임이다. 다른 게임과 달리 '링콘'이라는 원형 컨트롤러가 제공되는데, '필라테스 링'을 떠올리면 이해가 빠를 것이다.
게임을 즐기다 보면 '스쿼트', '힙 리프트', '레그 레이즈', '보트 자세' 등 총 60종류의 피트니스 동작을 취하게되는데, 게임 상에 등장하는 동작들은 실제 트레이너에게 검수받은 것이라고 한다. 스토리와 함께 하는 '어드벤처 모드'뿐만 아니라 12종의 미니 게임이 제공되기 때문에 오랫동안 질리지 않고 즐길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 저스트 댄스 나우
유비소프트가 개발한 '저스트 댄스 나우'는 대부분의 기능성 게임과 달리 콘솔 게임기가 없어도 쉽게 즐길 수 있는 댄스 게임이다. 준비물은 인터넷에 연결된 스크린과 컨트롤러로 사용될 스마트폰이 전부다.
수록곡의 볼륨도 500곡을 넘어가기에 아주 풍성한 편이며, 여럿이서 함께 즐기는 거나 전 세계의 댄서들과 경쟁하는 것도 가능하다. 또한, 이 게임의 고질적인 단점으로 꼽혔던 끊김 현상도 크게 개선되어 더욱 쾌적하게 즐길 수 있다.
칼로리 체크 어서오고~
운동량 확인을 위한 스마트 밴드
다이어트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칼로리의 인-아웃이다. 먹는 것보다 많은 칼로리를 소비하는 것이 핵심이다. 우리 몸에 들어오는 열량을 확인하는 건 그리 어렵지 않다. 대부분의 다이어트식에는 칼로리가 표기되어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소비되는 칼로리는 다르다. 사람마다 기초 대사량이 다르며, 같은 운동을 해도 소비되는 칼로리가 다르기 때문이다. 소비되는 칼로리를 정확하게 측정하고 싶다면 스마트 밴드의 힘을 빌려보는 건 어떨까?
스마트 밴드는 웨어러블 카테고리에 속하는 만큼 편안한 착용감이 가장 중요하다. 특히, 운동용으로 활용하고자 한다면 장시간의 착용도 편안한 제품이 좋다. 또한, 정확한 칼로리 소모량을 체크하기 위해 내가 하는 운동이 스마트 밴드에서 지원되는지도 유심히 살펴봐야 한다.
▲ 샤오미 미 밴드 5
스포츠 모드 11종 지원하는 갓성비 밴드를 소개한다. '미 밴드 5'는 전작 대비 20% 커진 디스플레이를 탑재한 샤오미의 스마트 밴드다.
6가지 다채로운 컬러 스트랩을 선택할 수 있어 패션 액세서리로도 활용 가능하며, 줄넘기와 요가를 포함한 11종의 스포츠 모드가 지원된다. 스포츠 모드는 칼로리 소모뿐만 아니라 심박수와 운동자세까지 모니터링하기 때문에 운동의 효율을 더욱 증가시켜준다. 'Mi Fit' 앱을 통해 건강 데이터를 손쉽게 확인할 수 있는 점도 매력적이다.
▲ 삼성전자 갤럭시 핏2
배터리 걱정 없이 사용하려면 이 제품을 주목하자. '삼성전자 갤럭시 핏2'는 얇고 가벼워 피트니스에 특화된 스마트 밴드다. 총 90가지의 달하는 다양한 운동 측정이 가능하며, 걷기를 포함한 5가지 운동은 자동 트래킹이 지원된다. 이 제품은 5 ATM 인증을 획득해 최대 50m 깊이까지 견디는 강력한 방수 성능을 자랑한다. 또한, 최대 21일간 연속 사용이 가능할 정도로 배터리 수명이 뛰어난 점도 인상적이다.
기획, 편집 / 조은혜 joeun@danawa.com
글 / 김지은 news@danawa.com
(c)가격비교를 넘어 가치쇼핑으로, 다나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