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 서비스 목록

  • 다나와 앱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다나와 APP No.1 가격비교사이트 다나와 앱으로
    간편하게 최저가를 확인하세요.

    문자로 앱 설치 URL 받기

    - -

    QR코드

    가격비교
    닫기

연결과 공유에 중점을 둔 변화, 애플 WWDC 21 주요 내용은?

2021.06.08. 17:55:51
조회 수
 2,405
 5
공감 수
 2
댓글 수
 1

처음

 

애플(Apple) 전세계 개발자 컨퍼런스 WWDC21을 개최했다.

코로나19 방지를 위해 지난 해에 이어 올해도 온라인 무료 행사로 진행된 WWDC 21은 애플 기기 운영체제인 iOS, iPadOS, macOS, watchOS 등의 새로운 버전을 공개하고 개발자들이 이를 위한 앱 및 서비스를 만들 수 있는 도구와 기술을 소개하는 자리다.

애플 CEO 팀쿡(Tim Cook)은 지난 해 처음으로 온라인으로 진행했던 WWDC20이 전세계 거의 2,500만 명이 시청했으며, 애플이 차세대 개발자들을 육성하기 위해 흑인과 여성 개발자를 위한 기업가 캠프를 운영하고 개발자 아카데미를 통해 미래의 코딩 전문가를 교육하고 있다고 밝혔다.

 

사용자 편의 기능에 집중한 iOS 15

애플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 수석 부사장 크레이그 페더리기(Craig Federighi)는 아이폰(iPhone)이 유용해지는 보다 의미있는 방법을 만들기 위해 iOS 15을 출시한다고 밝혔다.

iOS 15는 소중한 사람들과 소통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방해없이 집중하는 공간을 마련하며 인텔리전스를 사용해 필요한 정보를 발견하거나 주변 세상을 탐험할 수 있도록 했다.

 

지난 해부터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 화상 회의 및 영상 통화 이용률이 급격히 늘어나면서 줌(Zoom), 마이크로소프트 팀즈(Teams), 구글 밋(Google Meet) 같은 솔루션이 전세계적으로 각광을 받았는데, 애플도 이에 대비해 페이스타임(FaceTime) 기능을 대거 강화했다.

iOS 15에서 페이스타임은 공간 음향 기술을 적용해 여럿이 대화를 할 때 통화자의 위치가 동일한 위치에서 목서리가 나오는 것처럼 들리게 했으며, 새로운 마이크 모드로 사용자의 음성과 배경 소음을 분리해 통화 음성을 더욱 선명하게 해주거나 반대로 와이드 스펙트럼 기능을 통해 주변 소리까지 풍부하게 들려줄 수 있다.

아이폰 카메라의 인물 사진 모드(Portrait Mode)에서 영감을 받아 이제 페이스타임에서도 영상 통화에 맞게 설계된 인물 사진 모드를 통해 사용자의 배경을 흐릿하게 만들고 본인에게 집중하게 만들 수 있다. 그리고 그룹 페이스타임을 사용할 때는 새로운 격자 보기(Grid View)를 통해 통화에 참여 중인 사람들이 더 많은 얼굴을 동시에 볼 수 있다.

페이스타임 통화는 아이폰, 아이패드, Mac에서 링크를 생성해 메시지, 캘린더, 이메일, 또는 왓츠앱 같은 서드파티 앱을 통해 공유할 수 있게 되어 애플 기기를 넘어 안드로이드나 윈도우 기기의 웹 브라우저에서도 페이스타임 링크를 타고 통화에 참여할 수 있게 된다. 웹에서도 종단간 암호화로 보호되어 개인정보가 침해되지 않는다.

 

페이스타임으로 친구들과 소통하는 동안 본인이 좋아하는 노래를 같이 듣거나, 동기화된 TV 프로그램이나 영화를 감상하거나, 화면을 공유해 앱을 함께 살펴볼 수 있는 쉐어플레이(SharePlay) 기능도 선보였다.

쉐어플레이는 아이폰, 아이패드, Mac을 망라하여 사용 가능하며 재생 컨트롤까지 공유되기 때문에 쉐어플레이 세션에 참여 중인 누구나 미디어 컨트롤이 가능하다. 애플 뮤직과 애플 TV를 비롯해 SharePlay API 지원으로 서드파티에서도 이 기능을 쓸 수 있다.  Disney+, ESPN+, HBO Max, Hulu, MasterClass, Paramount+, Pluto TV, TikTok, Twitch를 비롯한 많은 서비스들이 그들의 앱에 쉐어플레이를 통합해 완전히 새로운 소통 방식을 제공할 예정이다. 다만 국내에서 인기가 높은 넷플릭스(Netflix)와 국내 음악 및 비디오 스트리밍 업체들이 쉐어플레이에 참여할지는 좀더 지켜봐야 할 것으로 보인다.

화면 공유(Screen Share)는 멀티미디어 뿐만 아니라 게임이나 다른 앱들을 페이스타임으로 함께 할 수 있어 게임 공략을 도와주거나 잘 모르는 앱 사용법을 가르쳐 줄 때도 유용하다. 화면 공유는 애플 기기 전체에서 작동한다.

메시지 앱에서는 그룹 대화방에 다른 사람이 올린 사진들을 스택으로 보거나 탭으로 전체 화면으로 볼 수 있고 다른 사람이 보내준 뮤직 재생 목록이나 뉴스 기사를 '사용자와 공유됨' 기능을 통해 따로 확인하고 응답할 수 있다. 사진 앱에도 사용자와 공유된 사진이 자동으로 보관함에 함께 저장된다. 사용자와 공유 기능은 사진, 애플 뮤직, 뉴스 앱 외에도 사파리, 애플 팟캐스트, 애플 TV에서도 가능하다.

 

iOS 15은 사용자들이 집중하고 주의를 산만하게 하는 요소들을 줄일 수 있도록 돕는 강력한 툴들을 제공한다. 집중(Focus) 모드는 사용자가 집중하고자 하는 것들을 기반으로 알림과 앱을 필터링해주는 새로운 기능이다.

사용자들은 현재 하는 일에 집중하는데 도움이 되도록 기기를 설정할 수 있는데, 맞춤형 집중 모드를 생성하거나 온 디바이스 인텔리전스를 활용해 알림을 허용할 사람과 앱을 제안해주는 제안형 집중 모드를 선택하는 것이 가능하다.

집중 모드 제안은 업무 시간 혹은 취침 전 긴장풀기 등 사용자의 상황에 맞춰 제공되며, 집중 모드를 하나의 애플 기기에서 설정하면 다른 애플 기기에도 자동으로 적용된다.

사용자들은 집중 모드 순간에 적용되는 앱과 위젯으로 홈 화면 페이지를 생성하여 그 시간에는 관련 있는 앱만 표시된다. 사용자가 설정한 집중 모드로 인해 알림이 차단되고 있는 경우 메시지 앱을 통해 다른 사람들에게 자동으로 집중 모드 상태임이 표시되어 해당 사용자가 현재 연락이 불가능한 상태임을 알 수 있게 해준다.

알림이 새롭게 설계되면서 사람들의 연락처 사진이 추가되고 앱 아이콘이 더욱 크게 표시되어 훨씬 알아보기 쉬워졌다. 주의를 산만하게 하는 요소를 줄이기 위해 새로운 알림 요약은 알림 시간이 그렇게 중요하지 않은 알림들을 취합하여 아침이나 저녁처럼 보다 적절한 시간대에 요약해서 전달하게 된다.

온 디바이스 인텔리전스를 활용해 알림이 우선 순위에 따라 정렬되는데, 사용자의 앱 사용 기록을 기반으로 가장 연관성 있는 알림이 제일 위에 뜬다. 긴급한 메시지는 즉시 전달되기 때문에 이런 알림은 요약 목록에 뜨지 않으며, 한 시간 혹은 하루 동안 특정 앱이나 메시지 쓰레드의 알림을 일시적으로 끄는 것도 쉽다.

 

라이브 텍스트(Live Text)는 온 디바이스 인텔리전스를 활용해 사진 속의 텍스트를 인식하고 사용자가 행동을 취할 수 있도록 해준다. 사용자들은 손으로 쓴 가족 레시피를 찍은 사진을 검색하고 찾거나, 상점의 간판에 적힌 전화번호를 인식해 그 번호로 전화를 바로 걸 수 있다. iOS 15에서 인식 가능한 라이브 텍스트 언어는 영어, 중국어, 프랑스어, 이탈리아어, 독일어, 스페인어, 포르투갈어까지 총 7개 언어다.

애플 뉴럴 엔진(Apple Neural Engine)의 성능을 탑재한 카메라 앱은 실시간으로 동네 카페에 적혀 있는 Wi-Fi 암호 같은 텍스트를 재빠르게 인식하고 복사할 수 있다. 비주얼 룩업(Visual Look Up)을 활용하여 사용자들은 전 세계 유명 예술과 명소, 자연속 식물과 꽃, 반려동물 품종 등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 수 있고, 심지어 책도 찾아볼 수 있다.

스포트라이트(Spotlight)가 이제 인텔리전스를 이용해 위치, 사람, 장면, 사물별로 사진을 검색하고, 라이브 텍스트를 활용해 사진 속의 텍스트와 손글씨도 찾을 수 있다. 배우, 뮤지션, TV 프로그램, 영화에 대해 웹 이미지 검색 기능과 완전히 새롭고 풍부한 검색 결과를 제공한다. 연락처 검색 결과가 향상되어 최근 대화, 공유된 사진, 그리고 나의 찾기로 공유된 경우 해당 위치까지 보여준다.

사진은 추억(Photo Memories) 섹션의 산뜻한 새 디자인, 인터랙티브 방식의 인터페이스, 그리고 애플 뮤직과의 통합을 통해 온 디바이스 인텔리전스를 이용해 추억을 생생히 떠올리게 해주는 곡들을 맞춤 제안해준다. 사진 앱 For You 탭을 누르면 자동 하이라이트 생성 기능이 애플 뮤직과 연계해 사진의 분위기에 맞는 음악을 추천하고, 음악의 템포에 맞춰 사진 및 영상을 출력한다. 다른 곡을 선택하거나 사용자가 원하는 곡으로 변경하면 역시 곡 템포에 맞춰 표시 방식이 자동으로 변한다.

 

애플 지도(Apple Maps)는 2년 전 새롭게 디자인되어 현재 미국, 영국, 아일랜드, 캐나다까지 적용됐으며, 스페인과 포르투갈도 오늘부터 새로운 지도로 서비스가 제공되고 이탈리아와 호주는 올해 말 적용되 예정되어 있다.

iOS 15의 지도 앱으로 사용자들은 동네, 상업 지구, 고도, 건물, 새로운 도로 색상 및 라벨, 맞춤 디자인된 랜드마크, 그리고 달빛을 비추는 것과 같은 새로운 야간 모드 등 크게 향상된 도시의 디테일을 경험할 수 있다.

아이폰이나 카플레이(CarPlay)를 이용해 경로를 탐색하는 경우 지도 앱은 3D 도시 주행 경험을 제공하게 된다. 사용자들은 세세한 정보를 통해 좌회전 또는 우회전 차선, 중앙 분리대, 자전거 도로, 보행자 횡단보도를 더 잘 알아보고 이해하게 된다.

대중교통 이용자들은 한층 손쉽게 인근에 있는 정류장을 찾고 가장 선호하는 노선을 핀으로 상단에 고정시킬 수 있다. 지도 앱은 선택된 대중교통 노선을 자동으로 따라가면서 환승 노선을 추적하고 하차할 때가 다가오면 사용자들에게 알려주고, 사용자들은 애플 워치를 통해서도 노선을 계속 따라갈 수 있다. 정류장에 내려서 어느 방향으로 가야할지 모르겠다면 아이폰을 들고 주변 건물을 스캔하면 지도가 자세한 도보 방향을 증강현실로 표시해준다.

도심 내 세부 정보 제공은 런던, LA, 뉴욕, 필라델피아, 샌디애고, 샌프란시스코 해변, 워싱턴 DC 등 대도시 중심으로 올해 말까지 선보일 예정이며 내년에는 더 많은 도시를 추가할 계획이다.

날씨 앱은 날씨 데이터를 보다 다양한 그래픽으로 보여주고, 전체 화면으로 보이는 지도, 날씨에 따라 변화하는 동적인 레이아웃을 제공한다. 근사한 디자인으로 새롭게 바뀐 움직이는 배경들은 태양의 위치와 강수량을 보다 정확히 반영하며, 비나 눈이 내리기 시작하거나 그치면 알림으로 강조해준다.

 

애플 지갑(Apple Wallet)은 새로운 종류의 키들을 추가로 지원하면서 일상에서 자주 찾는 장소를 탭 한 번으로 출입할 수 있게 된다. 지난 여름 애플은 디지털 차 키를 소개하고 BMW가 이를 지원하는 차량을 처음 선보였는데, 올해는 초광대역 기술 지원을 통해 아이폰을 주머니나 가방에서 꺼내지 않고도 차량의 문을 안전하게 열고 시동을 걸 수 있다. 또한 애플 지갑에 저장된 키를 통해 사용자의 집, 사무실, 심지어 호텔 방까지 열 수 있다. 이번 가을 전세계 1,000여곳의 하얏트 호텔에서 사용 가능하다.

또한 올해 하반기에는 미국 일부 주의 운전면허증이나 주 신분증을 간단하게 스캔해 애플 지갑에 추가할 수 있게 된다. 지갑 속 신분증은 암호화되어 애플 페이(Apple Pay)의 개인 정보를 안전하게 유지하는 데 사용되는 하드웨어 기술인 Secure Element에 안전하게 저장된다.

 

사파리(Safari) 웹 브라우저는 새로운 디자인을 갖추면서 제어 기능을 한 손으로 사용하기가 더 쉬워지고, 콘텐츠가 가장 중심에 놓이게 된다. 새로운 탭 막대는 간결하고 가벼우며, 화면 아래에 떠 있어 사용자는 탭 사이를 손쉽게 오갈 수 있다. 탭 그룹은 사용자들이 탭을 저장하고, 언제든 아이폰, 아이패드, Mac을 오가며 손쉽게 저장한 탭에 액세스할 수 있게 해준다. 맞춤 설정 가능한 시작 페이지와 iOS에서 사용 가능한 웹 확장 기능 등의 새로운 기능들은 사파리를 한층 개인적이고 강력하게 만들어준다.

iOS 15은 더 많은 개인 정보 관리 기능을 도입하여 사용자 정보를 보호한다. 온 디바이스 음성 인식을 통해 이제 Siri 요청 오디오가 디폴트로 아이폰에서 모두 처리되며, 성능도 비약적으로 향상된다.

Mail 개인 정보 보호는 이메일을 열어보았는지 여부를 발신자가 확인하지 못하도록 하고, IP 주소를 발신자에게 숨겨 발신자들이 사용자의 위치를 파악하거나 사용자들에 대한 프로필을 구축하는 데 이용하지 못하도록 한다.

앱 개인 정보 보호 리포트는 앱들이 지난 7일간 위치, 사진, 카메라, 마이크, 연락처에 대해 부여된 접근 권한을 어떻게 사용했는지, 그리고 다른 어떤 도메인에 접촉했는지에 대한 개요를 제공한다.

 

그 밖의 기능들

Siri의 알림 읽어주기가 에어팟(AirPods)에 추가된다. 이 기능을 통해 사용자들은 Siri에게 부탁만 하면 화면에 뜬 내용을 공유할 수 있다.

iCloud+는 사용자들이 좋아하는 iCloud의 모든 장점을 나의 이메일 가리기, 확장된 HomeKit 보안 비디오 지원, 혁신적인 신규 인터넷 개인 정보 보호 서비스인 iCloud Private Relay 등의 새로운 프리미엄 기능들과 통합해주며 추가 비용은 없다. 현재 iCloud 가입자들은 이번 가을 iCloud+로 자동 업그레이드 된다. 모든 iCloud+ 요금제는 동일한 가족 공유 그룹에 속한 사람들과 공유할 수 있기 때문에 모든 사람이 이 서비스와 함께 제공되는 새로운 기능, 저장 용량, 향상된 경험을 즐길 수 있다.

건강(Health) 앱에는 사용자들이 자신의 건강 데이터를 가족, 간병인, 의료진과 공유할 수 있도록 해주는 새로운 공유 탭, 개인 건강 지표의 유의미한 변화에 주목할 수 있도록 해주는 추이, 낙상 위험을 사전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해주는 새로운 지표인 보행 안정성이 추가된다.

홈킷(HomeKit) 액세서리 제조사들은 이제 그들의 제품에 "Siri야" 기능을 지원할 수 있다. 고객들은 Siri에게 요청하고 그에 대한 응답을 서드파티 기기에서도 받을 수 있게 된다. "Siri야" 기능을 지원하는 액세서리들은 홈팟(HomePod)이나 홈팟 미니(HomePod mini)를 통해 요청을 전달할 수 있게 되며, Personal Request, 인터컴, 타이머, 알람 등과 같은 기능을 지원할 예정이다. 오늘부터 스마트 홈 기기 제조사들은 Apple과 협력해 Siri를 자체 액세서리에 통합하는 작업을 시작할 수 있다.

나의 찾기가 새로운 기능을 통해 꺼지거나 데이터가 삭제된 기기의 위치를 파악할 수 있게 해주고, 또한 위치를 공유하기로 선택한 가족과 친구들의 위치를 실시간 스트리밍 해준다. Separation Alerts는 사용자가 에어태그(AirTag), 애플 기기, 나의 찾기 네트워크 액세서리를 낯선 장소에 두고 가면 이를 알려주고, 나의 찾기 네트워크는 이제 에어팟 프로(AirPods Pro)와 에어팟 맥스(AirPods Max)도 지원한다. 새로운 나의 찾기 위젯을 홈 화면에서 바로 한눈에 볼 수 있다.

번역 앱에 새로운 실시간 번역(Live Translate) 기능이 추가되어 서로 다른 언어를 사용해도 자연스러운 대화가 가능해진다. 시스템 전반에서 번역 기능을 사용할 수 있어 사용자들은 아이폰 어디에서든 텍스트를 번역할 수 있다.

애플 TV 앱이 이제 '모두를 위한 추천'이라는 새로운 섹션을 제공하며, 여기에는 일부의 혹은 가족 전체의 관심사를 기반으로 TV 프로그램과 영화 컬렉션이 선정되어 무비 나이트에 활용하기에 제격이다.

새로운 아이폰 설정으로 기존 사용자들은 서비스를 구독하지 않고도 iCloud에 일시적으로 데이터를 백업했다가 새로운 아이폰으로 쉽게 옮길 수 있다. 아이폰을 처음 사용하는 사람도 향상된 'iOS로 이동' 경험을 통해 사진 앨범, 파일, 폴더, 손쉬운 사용 설정 등을 손쉽게 옮길 수 있다.

손쉬운 사용이 새로운 보이스오버(VoiceOver) 기능을 통해 아이폰 전반으로 사용 범위가 확대되면서 사용자들은 이미지 속의 사람, 텍스트, 표 데이터, 기타 사물 등에 관해 훨씬 더 자세한 내용을 파악할 수 있다. 신경다양성 지원을 위해 새로운 배경 사운드가 주의를 산만하게 하는 요소를 최소화하고, 청각 장애나 난청이 있는 사람들을 위한 Made for iPhone이 새로운 양방향 보청기를 지원한다.

Sound Actions를 통해 스위치 제어가 입소리와 호환되도록 맞춤 설정할 수 있고, 사용자들은 이제 앱별로 표시 방법과 텍스트 크기를 맞춤 설정할 수 있다. 애플은 또한 청력 테스트 결과를 보여주는 차트인 오디오그램을 불러와 인식할 수 있는 기능을 오디오 조정에 추가할 예정이다.

 

iOS 15의 개발자 프리뷰는 오늘부터 애플 개발자 프로그램 회원들에게 제공되며, 일반 베타 프로그램은 다음 달, 정식 버전 배포는 올 가을에 이뤄진다. 업데이트 대상 기종은 애플 아이폰 6s 및 후속 기종이다.

 

 

생산성 강화하는 iPadOS 15

 

아이패드 시리즈를 위한 운영체제 iPadOS 15는 애플 M1 칩을 사용한 최신 아이패드 프로 시리즈에 맞춰 아이패드의 능력을 올리고 직관성을 높였다.

iPadOS 15는 위젯(Widget)에 큰 업데이트가 적용되어 위젯을 앱과 함께 홈 스크린에 배치할 수 있게 됐다. 새로운 애플 TV 위젯처럼 아이패드의 대화면에 최적화시킨 큰 위젯들도 제공된다.

앱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아이패드에 앱 라이브러리를 넣었는데 사용자에 맞춰 자동으로 분류해준다. 또한 하단의 독(Docks)에서 앱 라이브러리로 접근할 수 있게 설계해 어느 페이지에서 있던지 항상 원하는 앱을 찾을 수 있다. 앱 라이브러리를 사용하면서 필요하지 않은 홈 화면 페이지를 숨길 수 있다.

 

멀티태스킹 기능도 강화되어 iPadOS 15에서 상단을 누르면 새로운 멀티태스킹 메뉴가 나와서 앱을 전체 화면으로 쓰다가 스플릿 뷰(Split View), 슬라이드 오버(Slide Over) 같은 기능으로 2개의 앱을 동시에 사용할 수 있다.

사용자들은 이제 스플릿 뷰 사용 중에도 홈 화면으로 빠르게 이동해 더욱 손쉽게 원하는 앱을 사용할 수 있다. 사용자들은 또한 새로운 선반을 사용해 사파리나 페이지(Pages)처럼 여러 개의 창으로 구성된 앱으로 멀티태스킹할 수 있고 이메일을 빠르게 확인할 수도 있다.

외장 키보드 사용 시에는 완전히 새로운 키보드 단축키와 새롭게 디자인된 메뉴 막대를 활용해 더 많은 일을 처리할 수 있다. 사용자들은 키보드에서 바로 멀티태스킹을 위한 새로운 단축키들을 활용해 빠르게 스플릿 뷰와 슬라이드 오버를 설정하고 두 모드 사이를 오갈 수 있다.

다만 최신 아이패드 프로의 M1 칩과 최대 16GB까지 늘어난 메모리를 바탕으로 M1 Mac급의 강력한 멀티태스킹 환경을 기대했던 사람들에게는 다소 실망스러운 결과로 보일 수도 있다.

 

빠른 메모(Quick Note)로 기능으로 시스템 전반에 걸쳐 어디서든 빠르고 간편히 메모할 수 있다. 애플 펜슬로 화면 오른쪽에서 스와이프하면 빠른 메모 기능이 활성화되는데, 사파리로 브라우징을 할 때도, Yelp에서 식당을 찾을 때도, 사용자들은 어디서나 빠른 메모를 불러와 생각을 메모하고 링크를 추가할 수 있어 나중에 다시 찾고 있던 내용을 정확하고 쉽게 확인할 수 있다.

또한, 메모에 정리, 협업, 정보 기록을 위한 새로운 방식도 추가된다. 태그는 메모를 쉽게 분류할 수 있게 해주고, 이렇게 분류한 메모는 완전히 새로운 태그 브라우저(Tag Browser)와 태그 기반의 스마트 폴더를 이용해 빠르게 찾을 수 있다. 공유된 메모를 통해 다른 사람들과 협업하는 사용자들은 멘션을 사용해 함께 작업하는 사람들에게 알림을 보내고 다시 메모를 확인하도록 연결 해주며, 새로운 활동 보기는 메모의 최근 업데이트 내용을 보여준다.

 

아이폰에 이어 아이패드에도 iPadOS 15와 함께 도입된 번역(Translate) 앱은 자동 번역 기능으로 사용자가 말하는 순간 언어를 감지해서 대답을 위해 따로 번역 버튼을 누를 필요가 없다. 대화만 하면 번역 앱이 알아서 이를 번역해 상대방과 함께 필담을 나누듯 이야기를 주고 받을 수 있다.

시스템 와이드 번역 기능은 어디에서든지 텍스트를 선택하고 번역을 누르면 된다. 실시간 텍스트로 사진 속 글도 번역 가능하다. 시스템 와이드 번역 기능은 iPadOS, macOS, iOS에서 지원된다. 오프라인 언어 다운로드 번역 기능도 지원한다.

 

사파리가 사용자들이 브라우징하면서 페이지 내용을 더 많이 볼 수 있게 해주는 새로운 탭 디자인을 제공한다. 새로운 탭 막대는 웹페이지의 색상을 그대로 반영하며, 탭, 툴바, 검색 필드를 하나의 콤팩트한 디자인으로 통합한다. 탭 그룹은 Mac 및 아이폰과 동기화되기 때문에 사용자들은 어디서든 프로젝트를 계속 진행할 수 있고, 친구 및 가족과 손쉽게 탭을 공유할 수도 있다. 또한, 아이패드의 사파리는 이제 앱스토어(App Store)에서 받을 수 있는 사파리 확장 프로그램도 설치할 수 있다.

 

유니버셜 컨트롤(Universal Control)은 사용자들이 별도의 설정 없이도 하나의 마우스 및 키보드로 Mac과 아이패드를 오가면서 매끄럽게 작업할 수 있도록 해준다. 사용자들은 기기 간에 드래그앤드롭으로 콘텐츠를 옮길 수도 있어, 아이패드에서 애플 펜슬로 그림을 스케치한 다음 Mac의 키노트(Keynote) 슬라이드로 그림을 삽입하는 등 매우 편리하게 활용이 가능하다.

스위프트 플레이그라운드(Swifit Playground)는 애플이 디자인한 코드 학습 플랜으로 스위프트 코드를 배울 수 있다. 올해는 아이패드로 실제 앱을 제작하는 능력을 추가해 스위프트 UI로 아이패드에서 앱을 만들어 볼 수 있다. 새로운 스위프트 프로젝트 타입은 Mac에서 Xcode로도 작동한다.

 

새로운 집중 모드, 페이스타임 및 쉐어플레이, 애플 지도, 라이브 텍스트, 비주얼 룩업, 스포트라이트, 사진, 애플 뮤직 + 추억 등의 기능은 iOS 15에 도입된 것과 같은 특징을 가졌다.

iPadOS 15 개발자 프리뷰 버전은 오늘부터 애플 개발자 홈페이지에서 애플 개발자 프로그램 회원들에게 제공되며, 일반 베타 프로그램 다음 달부터 베타 사이트를 통한 신청자들에게 제공된다.

iPadOS 15 정식 버전은 올 가을 무료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로 출시되며 아이패드 미니4, 아이패드 에어2, 아이패드 5세대 이후, 그리고 아이패드 프로 모든 기종이 업데이트를 받을 수 있다. 

 

 

아이패드와 더 친해진 macOS Monterey

 

macOS Monterey(몬터레이)의 새로운 툴들은 사용자들이 더 많은 일을 처리하고, 하는 일에 집중하고, 다른 사람들과 협업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 위해 설계되었다.

 

macOS 기본 브라우저 사파리(Safari)는 사용자들이 스크롤할 때 페이지 내용을 더 많이 볼 수 있게 해주는 새로운 탭 디자인을 도입했다. 새로운 탭 막대는 웹페이지의 색상을 그대로 반영하고, 탭, 툴바, 검색 필드를 하나의 콤팩트한 디자인으로 통합한다.

탭 그룹은 탭을 쉽게 저장하고 관리할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을 제공해 여행 계획을 짜고, 쇼핑을 하거나 사용자가 매일 방문하는 탭들을 저장하기에 유용하다. 탭 그룹은 또한 Mac, 아이폰, 아이패드에 걸쳐 동기화되기 때문에 사용자들은 어디서든 프로젝트를 계속 진행할 수 있고, 친구 및 가족과 쉽게 탭을 공유할 수도 있다.

 

아이폰 및 아이패드에서와 마찬가지로 Mac의 단축어도 사용자들이 가장 자주 사용하는 앱으로 여러 일들을 빠르게 처리할 수 있도록 해준다. 오직 Mac만을 위해 설계된 다양한 사전 세팅 동작 갤러리를 이용하면 사용자들은 즉시 파일을 공유하고, 움직이는 GIF 파일을 만드는 등 다양한 업무를 처리할 수 있다.

한 단계 더 나아가고 싶은 파워 유저들은 Mac의 단축어 편집기를 사용해 자신의 워크플로에 맞게 단축어를 맞춤화할 수 있다. 단축어는 메뉴 막대, 파인더(Finder), 스포트라이트(Spotlight), 여기에 Siri 핸즈프리 기능까지 macOS 전체에 통합되어 있어 사용자가 어느 앱에서든 단축어를 쉽게 실행할 수 있도록 만들어준다.

 

빠른 메모는 사용자들이 영감이 떠오르는 순간 바로 생각이나 아이디어를 적어둘 수 있도록 하는 새로운 방법으로, 시스템 내 어떤 앱 또는 웹사이트에서든 메모를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준다. 또한, 사용자들은 앱에서 빠른 메모로 링크를 추가해 컨텐츠를 추가할 수 있는데, Safari의 웹사이트나 지도의 주소도 가능하다.

사용자들은 메모를 이용해 친구나 동료들과 함께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멘션을 추가하고, 새로운 활동 보기에서 모두의 편집 내용을 확인하고, 태그로 메모를 분류해서 새로운 Tag Browser와 태그 기반의 스마트 폴더에서 빠르고 쉽게 찾을 수 있다.

 

macOS에도 도입된 집중 모드 기능으로 Mac 사용자들은 지금 진행하는 작업과 관련 없는 알림을 자동으로 숨겨, 진행 중인 일에 집중할 수 있다. 사용자들은 자신의 상태를 표시해 다른 사람들에게 지금 집중하고 있으니 방해하지 말아달라고 알릴 수 있다. 사용자가 하나의 기기에서 집중 모드를 설정하면 그 사용자의 다른 기기에서도 자동으로 설정된다.

 

페이스타임(FaceTime)은 이제 통화가 더욱 자연스럽고 생생하게 느껴지도록 만들어주는 새로운 오디오 및 비디오 기능들을 포함한다. 공간 음향 덕분에 상대방의 목소리가 그 사람이 있는 위치에서 나오는 것처럼 들리고, 음성 분리 기능은 사용자의 목소리가 선명하게 들리도록 하면서 머신 러닝을 이용해 배경 소음까지 제거해준다.

또한, 와이드 스펙트럼 기능은 구역의 모든 사운드가 들리도록 해서 통화 참가자들이 모든 소리를 들을 수 있도록 해준다. 인물 사진 모드가 M1 칩의 애플 뉴럴 엔진(Apple Neural Engine)에 도입되어 사용자의 배경을 흐릿하게 처리해 멋진 비디오 효과를 연출해주고, 새로운 격자 보기는 통화 참가자들을 같은 크기의 타일로 보여준다.

 

쉐어플레이(SharePlay)는 페이스타임 통화 시 사용자들이 공유된 경험을 즐길 수 있도록 해주는 강력한 시스템 모음이다. 사용자들은 좋아하는 음악, TV 프로그램, 영화, 프로젝트 등을 친구 및 가족과 실시간으로 공유할 수 있어 함께 음악 감상 파티를 시작하고, 영화와 TV 프로그램을 시청하고, 화면 공유로 앱 내 협업을 하는 등 다양한 활동을 진행할 수 있다. 간편한 도입을 위해 설계된 API를 이용해 서드파티 개발자들은 자체 개발한 앱을 페이스타임에 바로 통합할 수 있다.

 

'사용자와 공유됨' 기능은 사진, 동영상, 기사 등 메시지를 통해 공유된 모든 멋진 콘텐츠들을 사진, 사파리, 애플 팟캐스트, 애플 뉴스, 애플 TV 앱의 사용자와 공유됨 탭에서 바로 쉽게 찾아 즐길 수 있게 해준다.

 

유니버셜 컨트롤(Universal Control)은 사용자들이 어떤 설정도 필요 없이 하나의 마우스 및 키보드로 Mac과 아이패드를 오가면서 매끄럽게 작업할 수 있도록 만들어준다. 사용자들은 기기 간에 드래그앤드롭으로 콘텐츠를 옮길 수도 있는데, 아이패드에서 애플 펜슬로 그림을 스케치한 다음 Mac의 키노트 슬라이드에 그림을 삽입할 수 있다.

 

에어플레이(AirPlay to Mac)을 이용해 사용자들은 최신 영화와 게임부터 휴가 사진과 프레젠테이션까지 거의 모든 콘텐츠를 아이폰 또는 아이패드에서 바로 Mac의 디스플레이로 재생, 발표, 공유할 수 있다. 또한, Mac의 하이파이 사운드 시스템을 에어플레이 스피커로 이용할 수 있어 사용자들은 Mac에서 음악이나 팟캐스트를 재생하거나 Mac을 보조 스피커로 활용해 멀티룸 오디오를 경험할 수도 있다.

 

지도 앱의 새로운 인터랙티브 지구본 기능과 멋지고 몰입감 넘치고 디테일한 도시 경험을 제공하며, 라이브 텍스트 기능은 온디바이스 머신 러닝을 이용해 사진에서 전화번호, 웹사이트, 주소, 운송장 번호와 같은 텍스트를 감지해내기 때문에 사용자들은 이 정보를 복사해서 붙여넣고, 전화를 걸고, 웹사이트를 열고, 더 많은 정보를 손쉽게 찾을 수 있다.

비주얼 룩업(Visual Lookup) 기능 역시 머신 러닝을 이용해 사용자들이 사진 속 동물, 예술작품, 랜드마크, 식물 등에 관해 검색하고 배울 수 있도록 해준다. 이 기능들은 사진, 메시지, Safari 등 macOS 내 다양한 앱에 걸쳐 작동한다.

iCloud+는 사용자들이 좋아하는 iCloud의 모든 장점을 추가비용 없이 나의 이메일 가리기, 확장된 HomeKit 보안 비디오 지원, 혁신적인 신규 인터넷 개인 정보 보호 서비스인 iCloud Private Relay 등의 새로운 프리미엄 기능들과 통합해준다.

AirPods Pro 및 AirPods Max가 M1 칩을 탑재한 Mac 모델에서 공간 음향을 통해 극장에 온 듯한 경험을 선사한다.

Mail 개인 정보 보호 같은 개인 정보 보호 기능들이 사용자들이 자신의 Mail 활동에 관한 정보를 수집할 수 있는 이메일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해주고, Mac 녹화/녹음 표시가 이제 Mac의 마이크에 액세스 중인 앱을 보여준다.

새로운 손쉬운 사용 기능들이 누구나 마크업에서 바로 대체 이미지 설명을 추가할 수 있도록 해주고, 향상된 전체 키보드 접근 및 새로운 커서 맞춤화 옵션이 Mac 탐색 시 더 많은 유연성을 제공한다.

 

macOS Monterey의 개발자 베타 버전은 오늘부터 애플 개발자 프로그램(Apple Developer Program) 회원들에게 제공된다. 일반용 베타 프로그램은 beta.apple.com/kr에서 다음 달 Mac 사용자에게 제공된다. macOS Monterey는 이번 가을 무료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로 제공된다.

호환 가능한 Mac 모델을 포함한 더 많은 정보는 apple.com/kr/macos/monterey-preview에서 찾아볼 수 있다. 기능은 변경될 수 있다. 일부 기능은 지역 또는 언어에 따라 제공되지 않을 수 있다.

 

 

접근성 편의성 개선된 watchOS 8

 

watchOS 8은 업데이트 된 애플 지갑 및 홈 앱을 통해 자동차는 물론 생활하고 방문하는 다양한 장소에서 애플 워치를 더욱 유용하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

 

애플 워치의 애플 페이 및 지갑을 사용하면 상점이나 대중교통을 이용할 때 비접촉식으로 안전하게 결제할 수 있으며, 2020년 WWDC에서 처음 발표된 초광대역 지원이 이제 애플 워치 시리즈 6에 도입되어 디지털 자동차 키에 적용된다.

iOS 15가 들어간 아이폰 뿐만 아니라 watchOS 8 기반 애플 워치도 멀리서 안전하게 잠긴 차 문을 열고 운전석에서 시동을 걸 수 있다. 오늘 가을부터 집, 사무실, 호텔 키도 애플 지갑에 추가해두고 애플 워치를 탭해 문을 열 수 있다. 그리고 올해 하반기 미국 일부 주에서 도입 예정인 운전면허증이나 주 신분증을 애플 지갑에 저장해 애플 워치로 보여줄 수 있다.

 

watchOS 8은 새로운 디자인을 적용한 홈 앱으로 특정 순간 필요한 액세서리와 모드에 편리하게 액세스 할 수 있다. 홈킷 지원 카메라를 확인하거나 인터컴을 통해 홈팟 및 홈팟 미니 또는 기타 개인기기를 통해 집안 전체나 개별 방에 메시지를 방송할 수 있다.

 

watchOS 8에는 새로운 운동 유형으로 태극권과 필라테스가 추가된다. 기존 심호흡 앱은 마음 챙기기 앱으로 바뀌었으며 수면 시간 측정에서 애플 워치가 내장된 가속계를 사용해 수면 중 호흡수를 측정할수 있다.

 

가장 인기있는 애플 워치 페이스인 사진 페이스는 watchOS 8에서 사용자가 좋아하는 사진을 손목에서 바로 볼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이 소개된다. 아이폰으로 촬영한 인물 사진에 몰입감 넘치는 다중 레이어 효과를 적용하고, 지능적인 얼굴 인식과 구도 조절을 통해 피사체를 강조 표시한다.

 

하나의 메시지에서 손글씨 입력, 받아쓰기, 이모티콘을 모두 혼합해 사용할 수 있으며, 받아쓰기한 메시지의 경우 표시된 텍스트를 편집할 수 있는 옵션이 제공된다. 애플워치에 연락처 앱도 추가되어 손목에서 바로 연락처 검색, 추가, 편집을 간편하게 할 수 있다.

집중 모드는 iOS에서 설정된 것과 자동으로 연결되어 사용자의 현재 설정을 기준으로 다른 사람이나 앱에서 보낸 알림을 필터링한다.

 

그 밖에 watchOs 8에는 멀티 타이머 기능, 상시표시형 디스플레이 기능을 위한 서드파티 Always-On API 지원, 에어태그가 달린 물품의 위치를 찾을 수 있게 도와주는 파인드 아이템, 새로운 디자인의 음악 앱, 기능이 개선된 날씨 앱, 애플 피트니스+의 새로운 화면 속 화면 기능과 필터링 옵션도 제공한다.

 

watchOS 8 개발자 버전을 오늘투버 애플 개발자 프로그램 회원들에게, 일반용 베타 프로그램은 다음 달, 그리고 정식 버전은 이번 가을 iOS 15가 설치된 아이폰 6s 이후 기종에서 페어링된 애플 워치 시리즈3 이후 모델에 무료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로 제공된다.

 

 

 

 

 

 

 

 

 

 

 

 



Copyrightⓒ 넥스젠리서치(주) 보드나라 미디어국. www.bodnara.co.kr
공감/비공감
5 2
공감/비공감 안내 도움말 보기
유용하고 재미있는 정보인가요?
유용하고 재미있는 글, 댓글에는 주저 없이 공감을 눌러주세요!
공감을 원하시면 좌측의 공감 아이콘을 클릭하고 다나와 포인트도 받으세요.
최신 기획뉴스 전체 둘러보기
3/1
[오늘뭐먹지?] 패스트푸드 먹으면서 건강하기? 브랜드들이 앞세운 '건강 포인트'는 무엇? 데일리팝
[NDC 2021] 모에론의 창시자 김용하 PD “게임 PD가 되어보니 좋은건 없더라” 게임동아
[NDC 2021] 블루아카이브의 김인 AD “오덕 게임도 선택과 집중이 필요하다” 게임동아
저는 이상적인 것보다 날 것을 하고 싶어요. (1) 쉐어하우스
[꿀딴지곰 겜덕연구소] 레트로 게임계의 국내 최고 권위자, 꿀딴지곰의 최애 소장품은? (1) 게임동아
출격 앞둔 오딘 발할라 라이징, 북유럽 신화와 MMORPG 본질에 충실했다 게임동아
연결과 공유에 중점을 둔 변화, 애플 WWDC 21 주요 내용은? (1) 보드나라
[공수전환] 디자인만 봐도 시선 집중 '5세대 스포티지 Vs 4세대 투싼' (4) 오토헤럴드
강백호와 이정후 이전, 누가 KBO를 양분했던가 맨즈랩
인텔 CPU가 지원하는 최신 기술로 보는, 인텔 11세대 코어 프로세서의 경쟁력은? (16) 블루프레임
고지방‧고당분 음식, 정신건강에 오히려 도움이 안 된다? (5) 과학향기
해외 레전드 게이머들이 말하다, 스파와 버파, 길티기어 잘하는 법은? 게임동아
게임 사전예약은 5초 만에 '뚝딱' 그런데 취소는 어디서? (1) 게임동아
비틀즈의 모든 것이 알고싶다면, ‘The Beatles by Robert Whitaker’ (1) 맨즈랩
[꿀딴지곰 겜덕연구소] 3편은 웬만하면 망한다?! 변혁을 꾀하다 폭망한 3편 게임들! (15) 게임동아
‘한일전’ 버금가는 축구 라이벌이 세계에 또 있어? (2) 맨즈랩
[인터뷰] 탈출 게임 '인스톤', 흑백의 펜터치와 스토리로 개성을 말하다 게임동아
이노뎁, 글로벌 스마트시티 시장 선도 기업으로 도약 아크로팬
구글플레이 개발자와의 대화 #15 - 4인 4색 인디 게임 페스티벌 Top 3 개발사 아크로팬
성능 향상의 걸림돌, 전력소비… PC도 환경을 생각해야 하는 시대 (4) 위클리포스트
이 시간 HOT 댓글!
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