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한 쇼핑검색, 다나와! : 가격비교 사이트

다나와 앱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다나와 APP No.1 가격비교사이트 다나와 앱으로
간편하게 최저가를 확인하세요.
- -
QR코드
빈 이미지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닫기

곧 김장시즌이 돌아온다. 김장 전 김치냉장고 청소하자!

다나와
2021.09.29. 16:06:08
조회 수
 9,634
 9
댓글 수
 4


“안내 말씀드리겠습니다.

우리 아파트는 변압기 교체 관계로 X월 X일 정전될 예정입니다”


작년 여름 들었던 아파트 정전 관련 방송이다. 날짜와 시간을 확인하니 출근 후 집에 없을 때여서 크게 신경을 안 써도 되겠다 싶었다. 그리고 정전 당일 퇴근 후 집에 돌아와 김치냉장고 냉동실 문을 열었더니 넣어뒀던 아이스크림들이 자유로운 형태로 얼어 있었다. 냉동실 바닥에도 여러 아이스크림이 한마음 한뜻으로 뭉쳐있다. 끈적하게. 그리고 냉장실에서는 이상한 냄새가 났다.



이런 이유로 강제로 김치냉장고를 청소하게 됐다. 솔직히 날 잡고 청소하기 귀찮지만 주기적 청소해야 냉장고 성능도 유지할 수 있고, 전력 낭비 현상도 없애며 세균도 제거한다. 특히 다가오는 김장 시즌에 맞춰 김장 예정이라면, 미리 김치냉장고를 청소하는 것을 추천한다. 그렇다면 김치냉장고 청소는 어떻게 해야 할까?



1. 두껍게 쌓인 성에먼저 제거하자


▲ 김치냉장고에 찾아온 빙하기


성에는 냉장고에서 흔히 찾아볼 수 있으며 대게 두꺼운 얼음 형태로 맺혀 있다. 대게 얼음이니까 냉각 기능에 도움 될 것 같아 그대로 두는 일이 많은데, 이는 아주 잘못된 생각이다. 성에를 그냥 두면 냉장고 성능이 떨어지며, 전력이 낭비되고, 음식물도 함께 얼거나 맛이 떨어질 수 있다. 성에가 확인된다면, 다소 귀찮더라도 반드시 제거해 주는 것이 좋다. 


▲ 흔히 생각하는 성에 제거 모습. 눈 덮인 암벽 찍듯 팍팍 두드리면 안 된다.


대부분 성에를 제거할 때 날카로운 도구로 성에를 제거하거나 헤어드라이기의 뜨거운 바람으로 제거하는데 이는 매우 잘못된 방법이다. 날카로운 도구로 냉매 관을 잘못 건드리면 가스가 누출되고, 화재로 이어질 수 있다. 또한 뜨거운 바람을 장시간 쏘이면 냉각팬이 고장 날 수 있다. 그러니 성에는 하단과 같은 방법으로 안전하게 제거하자.


<스탠드형 김치냉장고>

1. 냉장고 전원을 끄거나 성애 제거 모드(냉장고 지원 시)로 바꿔야 한다.

2. 성에가 있는 부위에 따뜻한 물을 뿌리고 알루미늄 포일로 덮는다.

3. 30분 후 포일로 성에를 잡아 밀어내듯 제거한다.

Tip. 냉장고 벽면에 식용유를 발라 두면 성에를 방지할 수 있다. 


<뚜껑형 김치냉장고>

1. 성에가 녹을 수 있게 전원코드를 뽑고 상온에서 30분 정도 기다린다.

2. 고무주걱이나 실리콘 주걱을 사용하여 흠집이 나지 않게 살살 긁어낸다.



2. 김치냉장고 속 냄새세균은 천연 세제로!


▲ 김치냉장고 열 때마다 집안 곳곳에 은은하게 퍼지는 김치 묵은내


강력한 발효 냄새를 내뿜는 김치냉장고를 주기적으로 청소해야 한다. 냄새뿐만 아니라 미생물 및 세균 번식을 막기 위한 이유도 있다. 집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것들로 천연 세제를 만들어 가성비 넘치게 청소해 보자.


<식초와 소주로 만드는 천연 세제>

1. 식초소주를 1:1로 섞어준 뒤, 해당 액체에 삶은 면 행주를 담근다. 

2. 행주로 김치냉장고 아랫부분부터 닦는다. 

Tip. 내벽만 닦지 말고 고무패킹도 들어내서 닦는 게 좋다. 


<만들어두면 간편하게 쓸 수 있는 베이킹소다 물티슈>

1. 정제수 200mL에 베이킹소다 한 숟갈을 섞는다.

2. 1의 용액을 물티슈나 얇은 건헹주에 붓는다.

Tip. 일반 티슈에 붓게 되면 티슈가 찢어지니

개봉 후 오랜 시간이 지나 마른 물티슈를 사용하면 좋다.


▲천연 성분으로 안심하게 쓸 수 있는 냉장고 세제들


순한맛의 천연 세제로 냉장고의 묵은 세균를 제거하기에 못 미덥다면 조금 더 강력한 냉장고 전용 세제를 추천한다. 요즘엔 자연 유래 성분의 세제가 많아 잔여 세제 걱정 없이 사용이 가능하다. 



3. 묵은 김치 냄새는 가라! 김치통 냄새를 제거


▲ 잠깐 담겨도 존재감이 어마어마한 김치


묵은 김치가 오래 들어있던 김치통은 항상 특유의 냄새를 남긴다. 떠나간 옛 연인처럼 지우고 싶어 안간힘을 써봐도 피해 갈 수 없다. 새 김치가 들어가야 할 자리인데, 옛 김치의 향기가 너무 오래 남아 꺼림칙하다. 그렇다고 단순히 냄새를 없앤다고 알코올로 닦으면 안 된다. 알코올이 김치통 안 코팅을 벗길 수 있기 때문이다.


<설탕물로 달달하게 제거?>

1. 김치통 중간 정도 물을 받은 뒤 물과 설탕을 1:3의 비율로 섞고 뚜껑을 닫는다.

2. 일정 시간이 지난 뒤 김치통 뚜껑 쪽으로 뒤집어 뚜껑의 냄새도 뺀다.

Tip. 사용한 설탕물은 버리지 말고 다른 김치통에 부어 재사용하자.

Tip. 쌀뜨물로 설탕물을 대체할 수 있다. 단, 쌀뜨물 사용 시 햇빛에 꼭 말려주어야 한다.


참고로 고무 패킹도 씻어줘야 한다. 고무 패킹은 뚜껑 부분을 손바닥에 두고 몇 번 두드려 주면 빠진다. 이때 칼이나 젓가락 등 날카로운 것으로 억지로 패킹을 빼면 흠집을 내서 저장 기능이 떨어진다. 고무 패킹 분리 후 김치통 속의 설탕물에 넣고, 고무 패킹이 끼어 있던 자리는 식초를 묻힌 면봉으로 가볍게 닦아주면 된다.



4. 헐거워진 고무패킹은 다시 딴딴하게


▲ 헐거워진 고무패킹을 단단하게! (출처: MBCNEWS 유튜브)


냉장고 내부에 있는 고무 패킹은 오래 쓰면 딱딱하고 헐거워질 수 있다. 패킹이 헐거워졌는지 확인해 보려면 냉장고 틈에 종이를 끼워 보면 된다. A4 용지를 끼워봤을 때 쉽게 빠지면 고무 패킹에 문제가 있다. 확인 후 헐거워진 고무 패킹은 헤어드라이어로 열을 가해 단단하게 만들자. 중성 세제를 묻힌 행주로 닦고 헤어드라이어로 적당히 말려 주면 밀착력이 향상된다. 단 너무 오래 하면 고무가 변형되거나 냉장고가 망가질 수 있으니 간헐적으로 자주 말리는 방식이 좋다. 참고로 고무 패킹은 5년 주기로 교체하는 걸 추천한다. 



10년 이상 사용한 김치냉장고는

아까워 말고 바꾸자!


▲ 언제 터질 지 모르는 폭탄과 살고 있다는 것...? (출처: 한국소비자원 보도자료)


냉장고는 한 번 사면 오래 쓰는 것이 정석이지만 김치냉장고는 경우가 다르다. 노후 김치냉장고의 경우 화재가 일어나는 경우가 상당히 많기 때문이다. 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최근 5년간 접수된 김치냉장고 화재가 296건이라고 한다. 


예시로 위니아 딤채는 2005년 9월 이전에 생산된 김치냉장고에 대해 자발적 리콜을 진행하고 있다. 만약 위니아 딤채를 비롯하여 5년이 넘은 김치냉장고를 사용하고 있다면 리콜 대상에 해당되는지 확인해 보는 것이 좋다. 



21년형 김치냉장고 알고싶어?

그럼 다나와 고고!


▲ 21년형 신제품을 한 눈에 만나보자!(사진 클릭)


오래된 김치냉장고를 버리고 새 김치냉장고를 장만할 계획이라면 21년형 신제품이 다양하게 업로드 된 다나와 김치냉장고 카테고리를 추천한다. 예시로 김치냉장고계의 삼대장이라 불리는 삼성전자, LG전자, 위니아딤채부터 살펴보자.


▲ 삼성전자 비스포크 김치플러스 RQ48T90Y3S9(현재 최저가 1,499,000)


우선 삼성전자는 요즘 밀고 있는 비스포크 라인의 김치냉장고 21년형을 눈여겨볼만하다. 칸칸마다 '맞춤 숙성'은 물론 '감자/바나나 모드'로 상온에서 상하기 쉬운 과일과 채소들을 신선하게 보관해 주며, 세균 걱정을 덜어주는 '항균 안심 핸들'로 깔끔함까지 더했다. 물론 주방에 핏되는 디자인은 덤이다.


▲ LG전자 디오스 김치톡톡 K415S14E(현재 구매가 1,250,000)


LG또한 LG가전 마니아들의 심금을 울릴 디오스 김치톡톡 21년형을 출시하였다. 익힘부터 맛지킴까지 가능한 '맞춤 보관'과 완벽한 공간분리로 용도에 따라 자유롭게 사용 가능하며 유산균을 57배 늘려주는 ‘뉴 유산균 김치+’기능도 탑재되어 있다. 특히 인공지능으로 포장김치까지 알맞게 익혀주는 '맞춤 보관 기능'이 있다.


▲ 위니아딤채 딤채 LDQ48EHRJD(현재 구매가 1,913,480)


마지막으로 김냉계의 터줏대감 위니아 딤채를 빼놓을 수 없다. 성장기 아이들에게 좋은 오르니틴 외에도 바이셀라 유산균, 비타민C, 폴리페놀 함량을 높여주는 '김치발효과학 숙성모드'. 그리고 10종의 김치를 맞춤 숙성하여 김치마다 맛을 살리는 '맞춤숙성모드'가 가장 큰 장점이다. 또한 딤채 구매 시 '소주슬러시모드'로 만들어진 시원한 소주 슬러시에 맛있는 딤채표 김치를 안주로 즐길 수 있다.




기획, 편집 / 다나와 김명신 kms92@danawa.com

글 / 김도형 news@danawa.com

(c)가격비교를 넘어 가치쇼핑으로, 다나와(www.danawa.com)

공감/비공감
9
공감/비공감 안내 도움말 보기
유용하고 재미있는 정보인가요?
유용하고 재미있는 글, 댓글에는 주저 없이 공감을 눌러주세요!
공감을 원하시면 좌측의 공감 아이콘을 클릭하고 다나와 포인트도 받으세요.
저작권 안내
크리에이트 커먼즈 저작자 표시 필수 상업성 이용 불가 컨텐츠 변경 불가
저작권 안내
저작권 표시 필수
상업성 이용 불가
컨텐츠 변경 불가
* 본 내용은 위의 조건을 충족할 시, 별도의 허가 없이 사용이 가능합니다.

관련 상품

1/1
최신 기획뉴스 전체 둘러보기
1/1
안주 인생 30년, 안주리에의 HMR 해체기 <<교자 만두편>> (feat. 부산아지매) (1) 다나와
대형 창고와 차별화된 서비스로 업무 효율 높인 '앱코 생산물류센터' 뉴스탭
12세대 코어 프로세서를 사용하기 위한 허들을 넘기 위한 방법은 무엇일까? 브레인박스
태초에 PC가 있었고, 그곳에 그녀들이 있었다 [성데이서울 11월호] (7) 다나와
[서울모빌리티쇼] 미니, 작지만 매력 터지는 첫 순수전기차 '미니 일렉트릭' 오토헤럴드
[모빌리티쇼 오토포토] 현대차 스타리아 캠퍼 "이 정도면 캠핑 갈 맛" 오토헤럴드
[서울모빌리티쇼] 아시아 최초로 한국서 공개된 E-클래스 전기차 버전 'EQE' 오토헤럴드
[서울모빌리티쇼] 제네시스, eGV70 순수전기차 국내 첫 공개 '반짝이는 그릴' 오토헤럴드
[서울모빌리티쇼] 깜짝 공개된 아우디 주력 순수전기차 'A6 e-트론 콘셉트' 오토헤럴드
[서울모빌리티쇼] 메르세데스-벤츠 EQG 콘셉트 '살짝 엿보는 G바겐 미래 디자인' 오토헤럴드
관광과  공연 예술의 시너지, 대구 북성로 트래비
'애플TV+'가 선택한 감독 김지운의 다양성에 대하여 맨즈랩
인텔 12세대 코어 프로세서로 보는, 고성능 하이브리드 아키텍처 블루프레임
굿바이 2021,  강화도 노을 여행  (1) 트래비
[공수전환] 서울모빌리티쇼에서 펼쳐질 벤츠 vs BMW '억소리' 나는 맞대결 오토헤럴드
[서울 모빌리티쇼] 메르세데스 벤츠‘더뉴EQS’공개, 시작 가격 1억7700만 원 오토헤럴드
[서울모빌리티쇼] 개최에 의미, 규모 축소에도 다양한 이벤트로 매력 오토헤럴드
[서울모빌리티쇼] 벤츠, EQ 순수 전기차 5종 및 MBUX 하이퍼스크린 공개 (1) 오토헤럴드
[서울모빌리티쇼] 마세라티, V6 네튜노 엔진과 유려한 디자인의 만남 'MC20' 공개 오토헤럴드
[서울모빌리티쇼] 마세라티, 330마력의 퍼포먼스 ‘르반떼 GT 하이브리드’ 공개 오토헤럴드
이 시간 HOT 댓글!
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