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한 쇼핑검색, 다나와! : 가격비교 사이트

다나와 앱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다나와 APP No.1 가격비교사이트 다나와 앱으로
간편하게 최저가를 확인하세요.
- -
QR코드
빈 이미지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닫기

김치냉장고는 ‘딤채’로 부르기로 하죠!

다나와
2022.11.18. 18:19:49
조회 수
1,598
4
댓글 수
2

공유하기

레이어 닫기

지금 보는 페이지가 마음에 든다면
공유하기를 통해 지인에게 소개해 주세요.

로그인 유저에게는 공유 활동에 따라
다나와 포인트가 지급됩니다.

자세히 >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Ctrl+V)하세요.

레이어 닫기


김치냉장고는 일반 냉장고와 다르다. 발효 식품인 김치의 맛을 보존하기 위해선 무조건 4℃ 이하로 온도를 떨어뜨리는 것만이 아닌, 냉장고 내부의 온도를 일정하게, 그리고 균일하게 맞춰져야 한다. 따라서 온도가 오르락 내리락하는 일반 냉장고에 김치를 장기간 보관하면 맛이 쉬이 변하게 되는 것이다. 이런 김치 보관에 탁월한 기능을 발휘하는 가전제품이 바로 김치냉장고인데, 대중들은 때때로 이 카테고리의 제품들을 뭉뚱그려 ‘딤채’라 부르기도 한다. 마치 대일밴드, 포크레인 같이 특정 상품이 대명사같이 쓰이는 현상과 동일하다. 이 딤채는 ‘위니아’의 김치냉장고 브랜드로, 1995년 이래 지금까지 김치냉장고 시장에서 1위의 점유율을 유지하는 브랜드다.



김치 냉장고, '딤채'로 대중화되다


▲ 1995년 11월 24일자 조선일보 29면에 게재된 위니아 딤채 광고

<출처 : 네이버 뉴스 라이브러리>


위니아는 1993년 한라그룹 계열사인 만도기계가 처음 런칭한 브랜드다. 이들이 1995년에 내놓은 김치냉장고가 바로 딤채였던 것. 김치의 옛말이 '딤채'라는 것은 이제 모르는 사람이 거의 없을 정도로 위니아 딤채의 위상은 정말 높아졌다. 솔직히 위니아 딤채가 최초로 개발된 김치냉장고는 아니다. 가정에 냉장고가 한대 있을까 말까했던 1993년 첫 등장한 김치냉장고는 이 위니아 딤채 출시 이후로 대중적인 성공을 거두게 된 것이다. 


▲ 2023년 딤채 출시 기념 '색의 조각들' 특별 기획전

<출처 : 위니아 보도자료>


제조사인 위니아는 자사 가전제품 라인업인 '클라쎄' 시리즈로 김치냉장고를 가끔 내놓기도 하지만, 거의 대부분은 '딤채' 라인업이다. 한때 사명을 '위니아딤채'로 바꿨을 정도로 의미가 큰 딤채는, 위니아의 제일 큰 밥줄이 아닐까 싶다. 


▲ 올해 천만 대 생산 기록을 세운 위니아 딤채

<출처 : 위니아 보도자료>


1995년 이래 위니아 김치냉장고 딤채 시리즈는 28년만에 올해 천만 대 생산이라는 기념비적인 기록을 세웠다. 현재까지도 위니아는 김치냉장고 시장에서 높은 점유율을 기록하고 있으며, 시장이 형성된 이래 지금까지 줄곧 1위의 자리를 놓치지 않고 있다. 



탁월한 정온냉장 기술의 딤채



▲ 2023년형 딤채 광고

<출처 : 유튜브 Winia Story 채널>


당연하게도 딤채 시리즈는 주로 김장이 시작되는 겨울철에 판매량이 증가한다. 특히 올해에는 치솟았던 배추값이 안정화되면서 판매량이 급증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롯데하이마트에 따르면, 11월 들어 보름 동안의 김치냉장고 매출액이 작년 대비 80% 증가한 것으로 전해진다. 


▲ 2021년 정온냉장의 노하우로 출시한 위니아 와인 냉장고 '보르도'

<출처 : 위니아 보도자료>


게다가 최근에는 김치냉장고가 단순히 김치뿐 아니라 다양한 물품, 식재료를 보관할 수 있는 가전기기라는 게 널리 알려지면서 다시 한번 주목받는 추세다. 실제로 와인냉장고, 화장품 냉장고도 기본적인 원리는 김치냉장고와 유사하다. 꾸준히 동일한 온도를 유지해주는 정온냉장 기능이 바로 그 공통점이다. 일반 냉장고의 가장 큰 차이점이기도 하다. 위니아는 최근 새로이 출시하고 있는 김치냉장고에 이러한 트렌드를 반영해, 김치 외에도 다양한 식품을 정온냉장할 수 있는 다목적 특수 냉장고라는 점을 내세우고 있다. 



위니아 ‘딤채’ 시리즈만의 체크 포인트


오늘 소개할 세 개의 딤채 제품은 김치 보관에 관한 기본적인 스펙을 공유한다. 가장 대표적인 세 가지의 기능은 바로 ‘오리지널 땅속 냉각’, ‘스마트 쿨링 기능’과 ‘에어커튼존’이다. 


▲ 오리지널 땅속 냉각을 설명하는 이미지

<출처 : 위니아 홈페이지 발췌>


‘오리지널 땅속 냉각’은 김치냉장고로서 갖춰야 할 기본적인 기능인 정온냉장으로, 온도를 일정하게 유지하고 수분까지 지켜주는 기능이다. ‘스마트 쿨링 기능’은 김치의 양과 온도를 24시간 감지해 최적의 김치 온도를 알아서 체크하고, 김장 김치의 과숙성을 예방해 김치의 맛을 유지하는 기능이다. ‘에어커튼존’은 상부에 자주 열고 닫게 되는 도어 부근에서 냉기가 원활하게 순환되도록 만드는 기능이다. 이를 통해 공기 유압과 유출을 차단하고, 내부의 온도가 정숙하게 유지될 수 있도록 한다.


▲ 심지어 소주 살얼음 슬러시도 가능하다는 안내

<출처 : 위니아 홈페이지 발췌>


김치뿐 아니라 다양한 식재료를 보관할 수 있는 여러 종류의 모드도 지원한다. 막 구입한 김치의 맛을 오래 유지시킬 수 있는 ‘구입 김치 보관 모드’, 육류나 생선을 얼려서 보관할 수 있는 ‘생동 보관 모드’, 채소와 과일의 신선함을 유지시킬 수 있는 ‘채소 과일 모드’, 주류를 얼리지 않고 가장 시원하게 즐길 수 있는 최적의 온도로 보관하는 ‘주류 보관 모드’, 곡류 보관을 위한 ‘쌀&곡류 보관 모드’ 등 다양하다. 기본적으로 모든 제품이 복수의 보관 모드를 지원하며, 세부적으로는 지원되는 모드가 제품마다 상이하다. 저장실 내부를 쉽게 청소할 수 있는 ‘원터치 성에 제거’ 기능도 공통적으로 지원한다.




위니아 딤채 EDL12GFTRS (2022년형)

435,590


이 제품은 사방향 원터치 방식으로 간편하게 문을 개폐할 수 있는 김치냉장고다. 고급스러운 메탈 소재로 디자인된 제품으로, 어떠한 인테리어 스타일에도 자연스럽게 어울릴 수 있는 냉장고라 할 수 있다. 상부 룸에는 8.7L 용량의 용기가 좌측 2개와 우측 2개로 총 4개, 하부 룸에는 19L 용량 용기가 2개 위치한 구조다. 총 용량은 120L로, 포기김치 1포기 기준으로 19포기를 한 번에 저장할 수 있다. 내부 수납부에는 습도 조절과 탈취력이 뛰어난 황토가 함유된 인케이스가 적용돼 있다.


김치를 비롯해 생육, 채소&과일, 쌀&곡류를 보관할 수 있는 제품이다. 특히 과일 보관 모드는 상온 보관 시 부패하기 쉬운 열대과일까지 지원한다는 점이 특징이다. 자사 실험 기준으로는 대표적인 열대과일인 바나나도 3주 이상을 신선하게 보관할 수 있었다. 별미김치(파, 갓, 오이 등), 배추김치, 물김치를 각각 다르게 보관할 수 있는 맞춤 숙성 모드도 지원한다. 제조사는 이 기능을 통해, 김치 숙성 시 발생하는 활성산소를 최대 2배 이상 제거할 수 있다고 설명하고 있다. 본 제품의 에너지 소비효율은 1등급이다.


위니아 딤채 EDL18GFWAWS (2022년형)

550,430


이 제품은 뚜껑형 김치냉장고로, 2룸을 갖춘 제품이다. 도어는 양쪽 룸에 각각 하나씩 적용돼 있다. 제품의 색상은 ‘앨리스 화이트’로, 은은한 패턴이 적용된 정갈한 색감을 보인다. 용기는 좌측 룸에 15.6L 두 개와 12.2L 두 개로 총 네 개, 우측에는 12.2L 용기 네 개로 총 여덟 개로 구성돼 있다. 총 용량은 174L다. 각각의 룸마다 냉각기가 따로 설치돼 있어, 냄새의 섞임을 막아주는 것은 물론 보관되는 재료의 특성에 맞춰 최적의 온도를 설정할 수 있다.


식재료 보관 모드는 김치, 생육, 채소&과일, 쌀&곡류, 그리고 주류(술)를 지원한다. 또한 다양한 김치를 종류별로 맛있게 숙성시킬 수 있는 ‘김치 맞춤 숙성 모드’, ‘묵은지 숙성 모드’, 그리고 새로 담근 김치용 ‘하룻밤 숙성’ 등의 기능도 이용할 수 있다. 내부 용기로는 반투명 Ez 용기를 적용해, 열어보지 않아도 내용물을 쉽게 확인할 수 있으며 김칫국물도 잘 베지 않도록 했다. 본 제품의 에너지 소비효율은 2등급으로, 월별 소비전력은 9.5kWh로 나타난다.



위니아 딤채 LDQ48GHMXS (2022년형)

2,372,140


이 제품은 총 용량 467L의 대용량 김치냉장고다. 색상은 단아한 분위기의 ‘파인 베이지’로, 부드럽고 우아한 느낌을 강조한 디자인으로 평가된다. 외부 소재는 프리미엄 파인 메탈로, 총 여섯 번의 레이어드가 이뤄진 것으로 전해진다. 내부 룸은 총 네 곳으로 나뉘어 있으며, 각각의 룸마다 냉각기가 따로 설치돼 있어 냄새가 섞이지 않으며 각기 다른 온도를 설정할 수 있다. 또한 본 제품에는 열기를 방출하는 기계실을 위로 올려, 열에 민감한 식재료를 균일하게 보관할 수 있는 ‘오리지널 탑쿨링 시스템’이 적용돼 있다.


본 제품은 다양한 숙성 모드를 지원하는데, 김치 숙성은 물론 막걸리, 과일청, 청국장, 육류 등을 지원한다. 내부 용기는 상부 룸에는 투명 Ez 용기가, 하부 룸에는 반투명 Ez 용기가 들어있다. 또한 내부에는 일자형 칸막이를 적용해, 사용자가 효율적으로 공간을 나눠 용도와 종류에 따라 식품을 분리 보관할 수 있도록 했다. 도어는 상부는 열어젖히는 형태로, 하부는 뽑아서 여는 슬라이드 방식으로 각기 다르다. 일반 냉장고처럼 상부 도어 쪽에는 소스, 조미료 등을 보관할 수 있는 도어포켓도 적용돼 있다. 아래쪽 도어포켓은 음료를 보관할 수 있을 정도로 크게 설계돼 있어, 제품을 보다 폭넓게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본 제품의 에너지 소비효율은 1등급이다.



기획, 편집 / 다나와 정도일 doil@danawa.com

글 / 최덕수 news@danawa.com

(c)가격비교를 넘어 가치쇼핑으로, 다나와(www.danawa.com)

공감/비공감

공감/비공감안내도움말 보기
유용하고 재미있는 정보인가요?
공감이 된다면 공감 버튼을, 그렇지 않다면 비공감 버튼을 눌러 주세요!
공감이나 비공감을 선택 하는 경우 다나와 포인트를 적립해 드립니다. ※ 공감 버튼의 총 선택 횟수는 전체 공개입니다. 비공감 버튼의 선택 여부는 선택한 본인만 알 수 있습니다.
저작권 안내
크리에이트 커먼즈 저작자 표시 필수 상업성 이용 불가 컨텐츠 변경 불가
저작권 안내
저작권 표시 필수
상업성 이용 불가
컨텐츠 변경 불가
* 본 내용은 위의 조건을 충족할 시, 별도의 허가 없이 사용이 가능합니다.

관련 상품

1/1

관련 카테고리

1/1
최신 기획뉴스 전체 둘러보기
1/1
푸꾸옥에서 보낸 유유자적한 나날   (1) 트래비
THE ONLY PLACE TO BE 주메이라 발리 트래비
최강의 게이밍PC를 위한 ‘인텔 13세대 프로세서 조합은?’ (3) 다나와
[EV 트렌드] 中 BYD, 두 배 격차 테슬라 따라 잡는다...4분기 대역전 가능성 오토헤럴드
"빨리 먹어라" 채근하고 싶지 않다! (2) 맨즈랩
겨울철 최고의 맛, 방어가 돌아왔다! 3년 만의 ‘최남단 방어축제’ (4) 트래비
지구의 극치, 조도 (2) 트래비
재규어 TCS 레이싱, 포뮬러 E 내년 시즌에 대비한 3세대 전기 머신 'I-TYPE 6' 공개 오토헤럴드
은퇴 앞둔 윈도우 서버 2012, 이제는 윈도우 서버 2022의 시간 (1) 다나와
노미디어 육아···TV 대신 책 보는 효과 있어 (3) 맨즈랩
하루에 섬 하나, 고립의 자유  '승봉도와 자월도' (1) 트래비
미래의 씨게이트는?··· 씨게이트 연말 파트너 세미나 개최 맨즈랩
씨게이트, 엣지부터 클라우드까지···대용량 서비스 플랫폼 ‘LYVE’ 본격 시동 맨즈랩
Q&A로 알아보는 겨울철 초보 운전 대표 고민 해결법 (2) 다나와
고양을 더 특별하게 ‘행주’ (3) 트래비
이탈리아 쇼핑 로드 (2) 트래비
게임에 진심인 유저 위한 최적의 'AMD 게이밍PC 구성' (3) 뉴스탭
주요국 내연기관 배출가스 규제 강화, 국내 실도로 측정 장비 구축 및 루트 개발 시급 (2) 오토헤럴드
베트남의 명문 골프 휴양지 '호짬'에서 굿샷! (1) 트래비
고양시 찐 핫플 ‘밤리단보넷길’에서 만난 곳 5 (1) 트래비
이 시간 HOT 댓글!
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