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한 쇼핑검색, 다나와! : 가격비교 사이트

다나와 앱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다나와 APP No.1 가격비교사이트 다나와 앱으로
간편하게 최저가를 확인하세요.
- -
QR코드
빈 이미지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닫기

인기 폭발 ‘인텔 13세대 코어 프로세서’ 위한 사용 백서

다나와
2022.11.29. 15:35:33
조회 수
4,885
6
댓글 수
5

공유하기

레이어 닫기

지금 보는 페이지가 마음에 든다면
공유하기를 통해 지인에게 소개해 주세요.

로그인 유저에게는 공유 활동에 따라
다나와 포인트가 지급됩니다.

자세히 >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Ctrl+V)하세요.

레이어 닫기


지난 10월 세상에 모습을 드러낸 인텔 13세대 코어 프로세서에 대한 관심이 날고 커지고 있다. 12세대 코어 프로세서에 비해 큰 폭으로 성능이 향상됐을 뿐만 아니라 이전 세대 메인보드에서도 사용이 가능하다는 장점 때문에 더 많은 유저들의 선택을 받고 있다.


인텔 13세대 코어 프로세서는 인텔 12세대 코어 프로세서와 마찬가지로 P 코어와 E 코어가 공존하는 하이브리드 아키텍처를 통해 성능과 효율성을 모두 잡았다. 코어의 수가 전에 비해 더욱 늘어난 것은 물론 부스트 클럭도 크게 올랐으며, 증가한 L2와 대용량 L3 캐시를 탑재해 여러 가지 용도로 활용이 가능하다. 여기에 딥러닝 워크로드 향상을 위한 인텔 딥러닝 부스트 기술을 비롯해 전력대비 성능의 향상을 위한 어댑티브 부스트, 온도와 성능의 유기적인 조절을 위한 써멀 벨로시티 부스트 등 다양한 기술이 탑재됐다.


참고로 인텔 13세대 코어 프로세서는 최상위 모델로 데스크톱용 CPU의 끝판왕이라 할 수 있는 '코어 i9' 프로세서를 필두로 고사양 시스템을 위한 '코어 i7', 범용적인 사용성을 자랑하는 '코어 i5' 등 3가지 라인업으로 출시됐다. 과연 인텔 13세대 코어 프로세서의 특징은 무엇보다 각각의 제품군이 어떠한 용도에 적합한지 알아봤다.



합리적인 가격으로 게이밍PC를 구성하자 '인텔 13세대 코어 i5 프로세서'



중급 사양의 게이밍PC 혹은 고화질의 영상 감상을 위한 멀티미디어용PC, 멀티 태스킹을 주로하는 업무용PC 등을 염두에 두고 PC를 선택하는 소비자라면, 인텔 13세대 코어 i5 프로세서가 최적의 선택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메인스트림급에 속하는 인텔 13세대 코어 i5 프로세서는 성능 면에서도 충분히 만족스러울 뿐만 아니라 합리적인 가격에 판매되고 있어 가성비를 고려해 PC를 구매하고자 하는 유저들에게 최고의 대안이라 할 수 있다.


인텔 13세대 코어 i5 프로세서는 내장 그래픽 탑재 여부에 따라 '인텔 코어i5-13세대 13600K'와 '인텔 코어i5-13세대 13600KF' 등 2종으로 나뉘는데, 모두 오버클럭이 가능하기 때문에 적절한 쿨러와 함께 사용한다면 더 높은 성능을 구현할 수 있다.


그 중에서도 '인텔 코어i5-13세대 13600KF'는 뛰어난 가성비를 갖춰 많은 유저들 사이에서 큰 인기를 얻으며 순항 중이다. 높은 성능을 구현하는 6개의 P 코어와 효율성을 중심으로 하는 8개의 E 코어가 탑재됐으며, 그 중 P 코어는 인텔 하이퍼쓰레딩 기술이 적용돼 12개의 쓰레드로 인식된다.


때문에 실제 작동 시 20개의 쓰레드로 인식되기에 멀티 코어를 기반으로 하는 게임이나 프로그램 등에서 높은 효율을 보여주게 되는 것이다.



기본 클럭은 3.5GHz이지만 부하가 걸렸을 때 최대 5.1GHz의 높은 클럭으로 작동하고, 24MB에 달하는 L3 캐시를 탑재했다. 비록 내장 그래픽을 탑재하지는 않았지만, 상대적으로 가격이 저렴하다. 별도의 그래픽카드를 사용할 계획이라면, 가성비 면에서 '인텔 코어i5-13세대 13600K'보다 더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점들을 종합적으로 고려했을 때 '인텔 코어i5-13세대 13600KF'는 엔비디아 지포스 RTX3060 혹은 RTX3070급의 그래픽카드와 함께 사용한다면, 충분한 시너지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배틀그라운드와 같은 고사양의 온라인 게임을 FHD 혹은 QHD급의 해상도에서 원활하게 구동하고자 하는 게이머들에게 적합할 것으로 보인다.



영상 및 사진 편집 프로그램에 최적화된 '인텔 13세대 코어 i7 프로세서'



영상이나 이미지 편집을 주로 하는 직장인 혹은 프리랜서라면 고사양의 프로세서와 고성능 메모리가 탑재된 PC를 사용하기를 원할 것이다. 특히 인코딩이나 렌더링, 대용량 이미지의 편집은 오랜 시간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PC의 성능이 좋다면, 그만큼 시간도 단축되기 마련이다.


인텔 코어 i7 프로세서가 오래 전부터 편집자들에게 인기를 얻고 있는 것도 이러한 이유와 무관치 않다. 고사양 프로세서의 표준이라 불릴 만큼 뛰어난 멀티 효율과 컴퓨팅 성능을 두루 갖췄고, 여기에 전력대비 성능 면에서도 좋은 모습을 보여주기에 공수양면에서 호평을 받고 있다.


최근 출시된 인텔 13세대 코어 i7 프로세서 역시 최고의 찬사를 받으며, 시간이 갈수록 인기를 더해가는 중이다. 앞서와 마찬가지로 내장 그래픽 탑재 유무에 따라 '인텔 코어i7-13세대 13700K'와 '인텔 코어i7-13세대 13700KF' 등 2종으로 나뉜다.


만일 내장 그래픽을 활용할 계획이 있다면 '인텔 코어i7-13세대 13700K'가 좋은 선택이 될 것이며, 그래픽카드와 함께 합리적인 가격으로 PC를 구성하고자 한다면 '인텔 코어i7-13세대 13700KF'가 적합할 것이다.


두 제품 중에서도 '인텔 코어i7-13세대 13700K'는 8개의 P코어와 8개의 E코어 등 총 16개의 코어를 탑재했고, 인텔 하이퍼쓰레딩 기술을 통해 최대 24개의 쓰레드로 인식해 멀티코어를 기반으로 하는 프로그램 혹은 게임에도 최적화된 모습을 보여줄 뿐만 아니라 멀티 태스킹을 넘어 메가 태스킹 환경을 구현하기에도 적합하다.



기본 클럭은 3.4GHz이지만 부하 시 최대 5.4GHz까지 클럭을 높여 작동하고, 30MB에 달하는 인텔 스마트 캐시가 내장돼 다양한 작업을 하기에 용이하다. 뿐만 아니라 3200MHz의 DDR4 메모리를 비롯해 5600MHz의 DDR5 메모리를 지원해 고성능 메모리의 잠재력을 높여준다.


내장 그래픽으로 인텔 UHD 그래픽스 770을 탑재해 고화질의 영상은 물론 간단한 캐주얼 게임을 무리없이 구동할 수 있다. 이밖에 빠른 속도를 자랑하는 최신 썬더볼트4 인터페이스와 쾌적한 무선 네트워크를 위한 인텔 Killer Wi-Fi6 / 6E을 지원하며, 오버클럭을 통해 CPU의 성능을 극대화할 수 있는 인텔 익스트림 튜닝 유틸리티도 사용할 수 있다.



하이엔드 게임을 위한 익스트림PC라면 '인텔 13세대 코어 i9 프로세서'



하이엔드 게임을 구동하거나 오버클럭을 적용하는 익스트림급의 PC 혹은 전문 편집자나 연구소 등의 특수한 목적으로 PC를 사용하고자 하는 소비자라면 누구라도 인텔 13세대 코어 i9 프로세서를 자연스레 떠올리게 될 것이다.


사실상 데스크톱 프로세서의 끝판왕으로 불릴 정도로 뛰어난 성능을 보여줄 뿐만 아니라 최신 시스템에 걸맞는 다양한 기능을 갖춰 100만원에 육박하는 값비싼 가격에도 불구하고, 인기 순위 상위권을 꾸준히 유지하고 있다. 인텔 13세대 코어 프로세서도 내장 그래픽 탑재 유무에 따라 '인텔 코어i9-13세대 13900K'와 '인텔 코어i9-13세대 13900KF' 등 2종으로 출시됐다.


그 중에서도 가장 인기가 많은 제품은  '인텔 코어i9-13세대 13900K'이다. 8개의 P코어와 16개의 E코어 등 총 24개의 코어를 탑재했고, 인텔 하이퍼쓰레딩 기술을 통해 무려 32개의 쓰레드로 인식한다. 최근 출시되는 하이엔드 PC 게임이 대부분 멀티 코어를 기반으로 만들어졌을 뿐만 아니라 고화질의 영상 편집에 있어서도 시간을 크게 단축시킬 수 있기에 어떠한 시스템에든 최고의 솔루션이라 할 수 있는 것이다.


기본 클럭은 3.0GHz이지만 부하 시 무려 5.8GHz까지 클럭을 높여 작동하고, 36MB에 달하는 인텔 스마트 캐시가 내장돼 뛰어난 컴퓨팅 성능을 자랑한다. 또한 3200MHz의 DDR4 메모리를 비롯해 5600MHz의 DDR5 메모리를 지원하고, 내장 그래픽으로 인텔 UHD 그래픽스 770을 탑재해 별도의 그래픽카드 없이도 고화질의 영상은 물론 간단한 캐주얼 게임을 구동할 수 있다.



물론 최상위PC를 위한 제품이다 보니 가격적인 면에서 부담스러운 것은 사실이지만, 역대급의 성능을 보여준다는 점을 감안한다면 결코 아깝지 않은 투자가 될 것이다.


특히 고사양의 게임을 4K UHD 이상의 해상도에서 원활하게 즐기거나, 영상 편집과 기타 업무를 동시에 진행하는 메가 태스킹 환경을 구현하고자 한다면 그야말로 대체 불가한 최고의 제품이라 할 수 있다.



기사 제보 및 문의 news@danawa.com

(c)가격비교를 넘어 가치쇼핑으로, 다나와(www.danawa.com)

공감/비공감

공감/비공감안내도움말 보기
유용하고 재미있는 정보인가요?
공감이 된다면 공감 버튼을, 그렇지 않다면 비공감 버튼을 눌러 주세요!
공감이나 비공감을 선택 하는 경우 다나와 포인트를 적립해 드립니다. ※ 공감 버튼의 총 선택 횟수는 전체 공개입니다. 비공감 버튼의 선택 여부는 선택한 본인만 알 수 있습니다.
저작권 안내
크리에이트 커먼즈 저작자 표시 필수 상업성 이용 불가 컨텐츠 변경 불가
저작권 안내
저작권 표시 필수
상업성 이용 불가
컨텐츠 변경 불가
* 본 내용은 위의 조건을 충족할 시, 별도의 허가 없이 사용이 가능합니다.

관련 브랜드로그

1/1
최신 기획뉴스 전체 둘러보기
1/1
제주맥주에서 초콜릿 맛이 느껴질 때 (2) 마시즘
2023년 출시 예정 게임들의 PC 시스템 요구 사양은? - 上편 (1~3월 출시예정작) (2) 다나와
끊임없이 등장하는 중국산 불법 게임기들, 어찌 하오리까 (1) 게임동아
제주여행의 완성, 비양도 (1) 트래비
신제품으로 도약 노리는 VR·AR 업계…애플도 뛰어들까 IT동아
메타버스, 가상과 현실의 자연스러운 연결을 쫓는다 (1) IT동아
맑고 깨끗하고 춥고 눈물나게 아름다워, 경기도 북부 관광지 모음 (2) 맨즈랩
전기차 사고 후회할 일 또 생기나, km당 주행비용 하이브리드카에 역전 임박 (1) 오토헤럴드
계정 공유에 돈 내라는 넷플릭스, 어떻게 바뀌나 (11) IT동아
푸꾸옥 최초의 메리어트, 쉐라톤 푸꾸옥 롱비치 리조트  (1) 트래비
대를 이은 예술의 혼, 진도 ‘소치 일가 5대 미술관’ (1) 트래비
닥터페퍼에 딸기 크림을 더하면? (2) 마시즘
[뉴스줌인] 4K 시대인데 게이밍 모니터는 왜 아직도 풀HD급? (1) IT동아
2023년 새로운 변신을 말하는 넥슨. 왜 추억을 다시 소환하나 게임동아
'미원천과 옥화9경' 시냇물 따라 펼쳐지는 소소한 풍경과 옛 이야기 (1) 트래비
머릿속 기생충이 늑대 리더십 올린다? 과학향기
줄 서서 먹는 여수의 ‘핫한’ 주전부리  (1) 트래비
아이에게 배운 ‘생일의 참의미’ 맨즈랩
아시아 서버 출격 앞둔 '알비온 온라인', "최고의 게임 환경 제공할 것" (1) 게임동아
[공수전환] '현대차 코나 Vs 기아 셀토스' 글로벌 시장을 향한 소형 SUV 대결 오토헤럴드
이 시간 HOT 댓글!
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