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전은 LG’라는 명성에 걸맞게 국내 대표 가전제품 기업으로 부동의 자리를 지켜온 LG전자. 필수 가전으로 자리 잡은 로봇청소기를 국내 최초로 선보인 기업도 바로 LG다. 여기에 세계 최초 리튬폴리머 배터리를 장착한 로봇청소기를 개발하고 물걸레 전용 로봇청소기까지 선보이면서 국내 대표 로봇청소기 기업으로 거듭났다. 이쯤 되니 가전의 명가 LG전자의 로봇청소기 역사가 더욱 궁금해진다.
가전은 LG! 로봇청소기도 LG?
▲ '사이버펑크'스러운 LG전자 최초의 로봇청소기 로보킹 1세대
2003년, LG전자는 국내 기업 최초로 로봇청소기를 출시했다. 최초 제품은 초음파 센서로 장애물을 감지하고 청소 동선을 계산하며 자동 충전 기능과 청소 예약 기능을 갖춘 당시로서는 실로 혁신적인 제품이었다.
이후 LG전자는 세계 최초 리튬폴리머 배터리 장착, 세계 최초 카메라 2개 장착, 일반 로봇청소기보다 현저히 낮은 소음 레벨 등 각종 타이틀은 모두 거머쥐며 로봇청소기 시장에서 앞선 기술을 선보였다.
로봇청소기 초창기에는 대부분 평균 수명이 1년 정도인 니켈 수소 배터리를 사용했다. 리튬폴리머 배터리는 수소 배터리 대비 3배 이상 사용 시간이 오래 가는 고성능 배터리로 LG전자가 처음으로 로봇청소기에 사용하면서 로봇청소기의 수명을 늘리는 데 큰 공을 세웠다.
최근에는 LG 프리미엄 가전 브랜드인 오브제 컬렉션에 로봇청소기를 포함해 미학적인 요소까지 잡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LG 전자의 로봇청소기 시리즈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크게 보급형인 ‘로보킹’과 물걸레 전용 ‘코드제로 M9’, 프리미엄 ‘코드제로 R9’로 나뉜다.
로봇청소기로 축구도 한다고? '로보킹 시리즈'
보급형 로보킹 시리즈는 LG전자가 2003년도에 국내에 최초로 선보인 로봇청소기 시리즈다. 첫 출시작부터 기존 로봇청소기와는 다른 디자인으로 소비자들에게 눈도장을 찍더니 2013년에는 세계 3대 디자인상으로 알려진 독일의 IF디자인 어워드에서 제품 분야 디자인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한편 로보킹의 독창성은 디자인에서 멈추지 않았다. LG전자는 로봇청소기으로 독특한 마케팅도 많이 선보였는데 예를 들면 로보킹 축구 대회, 로보킹 셔플 댄스, 유명 배우 목소리가 들어간 로보킹 등이 그것이다.
▲ 출처 : Live LG 홈페이지
이 특별한 축구 경기는 바로 로보킹의 ‘홈뷰’ 기능 덕분에 가능했다. 로보킹 카메라와 연결된 스마트폰을 통해 외출 시에도 집 안의 모습을 실시간으로 확인한 후 원격으로 로보킹을 작동해 청소할 수 있는 기능이다. 이렇게 창의적인 마케팅으로 고객에게 재미와 함께 로봇청소기 스마트폰 원격제어 기능을 확실하게 각인시키며 두 마리 토끼를 한 번에 잡았다.
▲ 배우 류승룡의 목소리가 담긴 로보락 제품
LG전자 최초 올인원 로봇청소기코드제로 R5 R585HK
코드제로 M9와 R9를 트윈 쌍둥이로도 활용할 수 있다. 설정을 통해 R9 로봇청소기의 흡입 청소가 완료되면 자동으로 M9 물걸레 로봇청소기가 물걸레 청소를 시작하게 할 수 있다. 가전제품을 LG전자 브랜드로 통일시키는 것을 선호한다면 코드제로 M9와 R9를 같이 구매해보자!
똑똑한 물걸레 전용 로봇청소기코드제로 M9 MO971
▲ 6개의 ToF 레이저 센서로 전면 장애물을 감지

특히 2020년에는 미국 펜톤 컬러연구소와 이탈리아 가구 소재업체 아르파 인더스트리알과 협업하여 집안 공간에 맞춰 가전제품의 색상과 재질 등을 선택하는 등 브랜드를 한층 더 발전시켰다. 로봇청소기 코드제로 R9 라인은 바로 이 오브제 컬렉션에 포함된다.
LG전자 기술력이 똘똘 뭉친 로봇청소기코드제로 R9 RO965
▲ 3D 듀얼아이 카메라를 통한 사물 인식
기획, 편집 / 최정표 wjdvvy@cowave.kr
글 / 조영은 news@cowave.kr
(c)가격비교를 넘어 가치쇼핑으로, 다나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