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교하고 잘 사는, 다나와 : 가격비교 사이트

다나와 앱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다나와 APP
다나와 가격비교 No.1 가격비교사이트 다나와 앱으로
간편하게 최저가를 확인하세요.
- -
QR코드
빈 이미지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닫기

‘울트라’만 챙겨? 하위 모델 차별 논란, 갤럭시S23에선 달라졌을까

2023.02.03. 09:27:24
조회 수
1,194
1
댓글 수
2

공유하기

레이어 닫기

지금 보는 페이지가 마음에 든다면
공유하기를 통해 지인에게 소개해 주세요.

로그인 유저에게는 공유 활동에 따라
다나와 포인트가 지급됩니다.

자세히 >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Ctrl+V)하세요.

레이어 닫기

[IT동아 김영우 기자] 갤럭시S 시리즈는 삼성전자의 플래그십 스마트폰 제품군으로, 기본형 외에 화면을 더 키운 모델인 ‘플러스’, 그리고 최상위 모델인 ‘울트라’로 나뉜다. 다만 기본 모델의 경우, 다른 모델과 마찬가지로 삼성전자를 대표하는 플래그십 제품에 속하는 것이 분명함에도 불구하고 제품의 재질이나 부가기능 등의 측면에서 은근히 ‘차별대우’를 받는다는 의견이 적지 않았다.

2일 발표된 갤럭시S23 시리즈(왼쪽부터 플러스, 울트라, 기본 모델) (출처=삼성전자)

재질과 와이파이 성능, 냉각 구조까지 한 수 아래였는데

이를테면 갤럭시S21 시리즈의 경우, 플러스와 울트라는 후면에 고급 재질인 코닝 고릴라 글래스 기반 유리를 적용한 반면, 기본 모델에만 저렴한 플라스틱 재질을 적용했다. 때문에 S21 기본 모델은 상대적으로 흠집이 잘 생기고 고급스러운 느낌이 떨어진다는 지적을 받았다. 또한, 와이파이6E 기술 역시 울트라 모델에만 적용해 기본 및 플러스 모델은 최신 인터넷 공유기의 성능을 최대한 이용할 수 없었다.

갤럭시S22 시리즈에서는 위와 같은 지적을 일부 받아들였는지, 기본모델에도 후면에 유리를 적용했다. 하지만 와이파이6E의 경우는 여전히 기본모델에만 미적용 되었다(플러스, 울트라 모델에는 적용).

특히 갤럭시S22 기본 모델의 경우, 갤럭시S22 시리즈 중 유일하게 ‘베이퍼 챔버’가 적용되지 않았다. 베이퍼 챔버는 유체의 증발 및 응축을 통해 내부의 열을 제어하는 냉각 장치의 일종이다. 기본 모델의 베이퍼 챔버 미적용은 갤럭시 S22 시리즈 출시 당시 시장을 뜨겁게 달군 이른바 ‘GOS 논란’과 맞물려 더 큰 파장을 일으켰다.

갤럭시S23 시리즈에 적용된 베이퍼 챔버 (출처=삼성전자)

GOS는 갤럭시 시리즈에 탑재되는 게임 최적화 애플리케이션인 ‘Game Optimizing Service’의 약자다. 이는 고사양 게임 구동 시, 과도한 발열로 인한 저온 화상이나 기기 손상을 줄이기 위해 원활한 게임 플레이에 지장이 없을 정도로만 프로세서의 동작 속도를 낮추는 기능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상당수 전문가들 및 애널리스트들은 발열 정도와 상관없이 GOS가 너무 자주 개입해 과도하게 성능을 낮추고 있으며, 심지어 게임이 아닌 일반 애플리케이션에도 GOS가 성능을 저하시키고 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또한, 평상시에는 너무 자주 개입하던 GOS가 유독 시스템 성능 측정용 벤치마크 애플리케이션을 구동할 때만 작동하지 않았다는 의혹을 제기하기도 했다. 간단히 말해 제조사에서 강조하고, 또 벤치마크 애플리케이션에서 수치상으로 표시되는 시스템의 최대 성능을 실제로는 이용하기 어렵다는 지적이다.

당시 삼성전자는 이러한 의혹을 부인하는 한편, 사용자가 원한다면 GOS의 개입 없이 최대 성능을 선택 가능하도록 소프트웨어를 업데이트 하겠다고 발표했다. 다만, 이러한 업데이트 이후에도 플러스나 울트라 모델에 비해 상대적으로 냉각 구조가 미흡한 갤럭시 S22 기본 모델이 유독 높은 발열 때문에 이용에 불편을 준다는 지적이 적지 않았다.

기본 모델도 구조 보강한 갤럭시S23, 그래도 ‘울트라’에 쏠리는 눈길

한편 2일 새벽, 삼성전자는 언팩 행사를 통해 갤럭시S 시리즈의 최신작인 갤럭시S23 시리즈를 공개했다. 갤럭시S23 시리즈의 경우, 이전 시리즈와 달리 기본 모델에도 베이퍼 챔버를 탑재했으며, 와이파이6E 기능 및 후면 유리 재질 역시 전 모델에 적용한 것이 눈에 띈다.

물론, 삼성전자는 행사 시간 내내 2억 화소 카메라 및 1750니트(nit) 밝기의 QHD+급 화면, 그리고 S펜 내장 등, 울트라 모델에만 적용한 일부 고급 구성을 집중 강조했으며, 기본 및 플러스 모델도 ‘곁가지’ 수준으로 소개하긴 했다. 그래도 이 정도면 이전 시리즈에 비해 하위 모델에도 나름 신경을 썼다고 볼 수 있다.

가장 비싼 최상위 모델을 많이 팔고자 특별히 신경 쓰는 건 제조사의 입장상 당연하긴 하다. 다만, 그렇다고 하여 소비자들의 접근 문턱이 낮은 하위 모델에서 눈에 잘 띄지 않는 부분에 노골적인 원가절감을 하는 것은 비판을 받을 만하다. 앞서 말한 것처럼 갤럭시S 시리즈는 기본모델일지라도 소비자들의 기대치가 높은 플래그십 제품군임이 분명하기 때문이다. 그런 의미에서 이번 갤럭시 S23의 기본 모델의 구성은 나름 긍정적인 변화라고 볼 수는 있다.

언팩 행사에서 갤럭시S23 울트라를 소개하는 노태문 삼성전자 MX사업부장(출처=삼성전자)

참고로 이번에 발표된 갤럭시S23 시리즈의 출고가는 저장공간 256GB 모델 기준, 기본 모델 115만 5,000원, 플러스 모델 135만 3,000원, 울트라 모델 145만 2,000원이다. 이전 시리즈에 비해 15만원가량씩 ‘평등하게’ 인상되었다.

다만, 그러다 보니 이전 모델에선 기본 모델과 울트라 모델의 가격 차이가 45% 정도였지만 갤럭시 S23 시리즈는 그 차이가 38% 정도로 줄어들었다. 소비자 입장에서 ‘기왕이면’ 울트라와 같은 상위 모델을 구매하는 것이 낫겠다는 생각을 할 만한 가격 설정이다.

한편, 이날 언팩 행사 이후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노태문 삼성전자 MX사업부장(사장)은 “갤럭시S23은 울트라 모델이 전체 판매량의 50% 이상을 차지할 것”이라고 의견을 밝혔다. 어찌되었건 울트라 모델을 많이 팔고자 하는 삼성전자의 의도는 변함이 없는 것 같다.

글 / IT동아 김영우(pengo@itdonga.com)

공감/비공감

공감/비공감안내도움말 보기
유용하고 재미있는 정보인가요?
공감이 된다면 공감 버튼을, 그렇지 않다면 비공감 버튼을 눌러 주세요!
공감이나 비공감을 선택 하는 경우 다나와 포인트를 적립해 드립니다. ※ 공감 버튼의 총 선택 횟수는 전체 공개입니다. 비공감 버튼의 선택 여부는 선택한 본인만 알 수 있습니다.
최신 기획뉴스 전체 둘러보기
1/1
소도시 좋아하세요? 자연을 품은 일본 여행지 8 트래비
[포토] 바하·귀무자로 인기 폭발, 도쿄게임쇼 캡콤 부스 게임메카
애스턴마틴 발키리, 극동 지역 무대 첫 도전... WEC '후지 6시간' 출전 오토헤럴드
들어는 봤지만, 아직 못 가본 일본 여행지 10 트래비
숨겨진 일본 여행지? 이 '10곳'에 주목! 트래비
한국인 여권 속, 가장 자주 찍힌 일본 여행지 10곳은 어디? 트래비
한일 교류의 발자취가 담긴, 일본 여행지 9 트래비
후쿠시마, 지금 만나러 갑니다 (1) 트래비
벤츠, BMW가 정신 차리면 소비자들은 냉정하게 돌아 선다! 동영상 있음 오토기어
민천홍 미니탭 동북아지역 본부장 “품질 4.0 시대, 50년 분석 노하우에 AI 더해 통합 플랫폼으로” IT동아
창립 25주년 시놀로지, 엔터프라이즈 공략에 집중한다 IT동아
[위클리AI] 구글 '제미나이 인 크롬'부터 카카오톡에 챗GPT 탑재 IT동아
[자동차와 法] 차량공유 서비스의 숨겨진 위험과 대응 방안 IT동아
꽃을 수놓은 평원, 철원 고석정 꽃밭 트래비
[2025 다나와 아카데미] '에이서'와 함께하는 스마트 캠퍼스 라이프 미디어픽
[2025 다나와 아카데미] 숭실대에서 펼쳐진 게이밍 노트북의 향연 'MSI' 미디어픽
[2025 다나와 아카데미] 이엠텍아이엔씨 '대학생 IT 체험의 장 열다' 미디어픽
[2025 다나와 아카데미] 하이엔드 그래픽카드 대거 선보인 'MSI' 미디어픽
[2025 다나와 아카데미] 프리미엄 케이스 'APNX'로 시선 집중 '마이크로닉스' 미디어픽
하루의 끝, 숙면 모먼트 정선  트래비
이 시간 HOT 댓글!
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