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3은 땅에 떨어진 연필도 줍지 않는단다. 수능이 코앞으로 다가올수록 시험과 관련된 모든 것에 극도로 민감해지기 때문이란다. 특히 수능 날 당일에는 미역국을 절대 먹지 않고, 수험생에게 찹쌀떡이나 엿 등을 선물로 주는 전통 역시 시험에서 미끄러지지 말고 한 번에 ‘찰싹’ 붙으라는 염원이 담겨있다고 한다.
정작 1년 동안 고생한 수험생에게 진심 어린 마음을 담아 뭔가 선물하고는 싶은데, 수능을 한 달 앞두고 한창 예민한 시기에 괜히 기분을 상하게 할까 걱정이 될 법하다. 값비싼 전자제품이나 흔한 상품권을 대신해, 예민보스 수험생에게도 안심하고 선물할 수 있는 소박하지만 센스 있는 선물들을 준비해 보자. 알잘딱깔센이면 더 좋고!
공부하다 당 떨어지면? "먹는 게 최고!"
우리 뇌는 엄청난 에너지를 소비한다. 하루 종일 책상 앞에 앉아 공부만 하는데도 뭔가 계속 먹고 싶어지는 것은 바로 뇌를 많이 사용했기 때문이다. 특히 우리 뇌는 포도당을 주 에너지원으로 사용하기 때문에, 머리를 많이 쓸수록 충분한 당을 섭취해 줘야 한다. 수험생에게 괜히 엿이나 초콜릿을 주는 것이 아니다. 하지만 공부하면서 간편하게 먹기 위해서는 엿이나 초코바 등 끈적한 간식보다는 개별 포장되어 깔끔하고 상쾌하면서 먹기 편한 사탕류를 추천한다.
▲ 페를레디솔레 포지타노 레몬 캔디 500g <16,750원>
RBK 트루블루 프로폴리스 마누카허니 로젠지스 800g <18,900원>
사탕 입덧 캔디로도 잘 알려진 포지타노 캔디는 천연 향과 천연 색소를 사용하여 임산부도 안심하고 먹을 수 있는 건강한 사탕이다. 입안에서 녹으면서 점점 레몬 맛이 강해져 텁텁한 입안이 개운해지고, 졸음이 깨는 효과도 있다. 프로폴리스 캔디 역시 달달하면서 면역력을 보충하는 데 효과적이기 때문에 기관지가 좋지 않거나 목감기가 자주 걸리는 학생에게 특히 선물하기 좋다.
▲ 파스키에 마카롱 12개입 <9,490원>, 신라명과 휘낭시에 골드 9개입 <18,390원>
디저트 공부하다가 출출할 때 간단하게 섭취할 수 있도록 디저트 세트를 선물하는 것도 좋다. 마카롱이나 휘낭시에 세트는 포장도 고급스럽고 하나씩 먹기에도 간편해 당 충전이 필요한 수험생 선물로 제격이다. 6가지 맛이 2개씩 들어있어 다양한 맛을 골고루 즐길 수 있는 파스키에 마카롱과 부드럽고 고소한 휘낭시에가 개별 포장되어 더욱 먹기 좋은 신라명과 휘낭시에 등이 인기다.
써모스 스테인리스 일체형 대용량 보온도시락 (TKLH-1500)<54,490원>
도시락 수능 하면 떠오르는 또 한 가지, 바로 도시락이다. 수능은 하루 종일 진행되는 시험이다 보니 수험생들의 끼니 해결도 큰 고민거리. 간단하게 김밥이나 샌드위치를 사 가는 경우도 있지만, 찬 음식은 소화가 잘 안되고 자칫하면 배탈이 날 수도 있어 집에서 늘 먹던 따뜻한 음식으로 도시락을 싸가는 것이 가장 좋다. 한파로 유명한 수능 당일, 몇 시간이 지난 후 꺼내더라도 갓 지은 듯 따뜻한 밥을 먹을 수 있도록 보온 도시락을 선물하는 센스를 발휘해 보자.
수능 한파 무서운 거 알죠? "따뜻한 게 최고!"
포근한 날씨가 이어지다가도 수능 날만 되면 귀신같이 기온이 뚝 떨어지고 칼바람이 부는 ‘수능 한파’를 경험해 본 적이 있을 것이다. 아무리 시험장 난방이 잘 되어 있더라도 갑작스러운 추위에 더욱 긴장할 수 있고, 긴장이 심해지면 오한이 생기면서 체감 온도와 함께 집중력도 크게 떨어질 수 있다. 따라서 소지 가능한 개인 난방물품을 미리 챙겨두는 것이 중요하다.
▲ 카카오프렌즈 춘식이 무릎담요<10,530원>
▲ 다봉산업 마이핫 보온대 대용량 160g<10개 6,090원>, 바이온 붙이는 핫팩 48g<10개 1,240원>
방한 용품 방한을 위한 담요와 핫팩은 수능 당일 시험장에서도 사용이 가능하다. (확실히 해두고 싶다면 시험 시작 전 감독관에게 미리 허락을 구하면 된다.) 담요는 부피가 너무 크지 않으면서 도톰한 무릎 담요가 가장 편리하다. 똑딱이 등이 있어 고정하기 쉽고 보관하기 편리하면 금상첨화. 핫팩 역시 장시간 시험을 보는 동안 식더라도 교체하면서 사용할 수 있도록 넉넉하게 준비해야 하고, 발이나 배에 붙일 수 있는 핫팩도 함께 선물하면 더 좋다.
신성통상 탑텐 ON AIR 수퍼웜 크루넥 긴팔티 남성용, 여성용<8,720원>
방한 의복 핫팩도 좋지만 수능 당일에는 긴장한 나머지 평소보다 추위를 더 많이 탈 수 있어 옷을 단단하게 입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그렇다고 너무 두껍게만 입으면 몸이 둔해지면서 졸음이 올 수 있기 때문에, 얇은 옷을 여러 겹 겹쳐 입는 것이 좋다. 얇지만 따뜻한 발열 내의나 경량 패딩을 선물하면 교복이나 평소 입는 옷에 간편하게 겹쳐 입을 수 있어 유용하다.
수능 날까지 도움되는 "실용적인 게 최고!"
좀 더 실용적인 선물을 주고 싶다면 수능 공부를 할 때부터 수능 당일까지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선물들을 추천한다. 가장 대표적인 것은 바로 시계. 수능을 보는 교실에는 시계가 없거나 가려져 있어 반드시 개인 시계를 챙겨야 한다. 평소 디지털시계나 스마트워치를 착용하는 학생들은 이로 인해 수능용 아날로그시계를 따로 구입해야 하는데, 이럴 때 수능 시계는 가장 실용적이다.
▲ (左) 카시오 스탠다드 아날로그 MW-240-7B<15,040원>
(右) 카시오 스탠다드 아날로그 MW-240-1B<13,950원>
수능 시계 수능 시계는 통신 및 결제, LCD 또는 LED 화면 등 그 어떤 전자 기능도 없는 아날로그시계여야만 한다. 시험을 볼 때 초침 소리에 신경이 쓰일 수 있으니 저소음이나 무소음인 것이 좋고, 무엇보다 힐끔 봐도 빠르게 시간을 파악할 수 있도록 숫자가 크고 가시성 좋은 제품이 적절하다. 카시오 제품들이 인기 있으며, 보통 1만 원대로 저렴해 수능 한 철만 사용해도 부담 없다.
스테들러 옐로우 134 연필 세트<1,670원>
스테들러 526S 더스트프리 소프트 지우개<460원>
플러스 화이퍼 수정테이프<1,430원>
카카오프렌즈 리틀프렌즈 미니플랫 펜슬케이스<2,430원>
로마네 브런치 브라더 런토스트 펜케이스<12,800원>
필기도구 및 필통 수능 당일에는 컴퓨터용 사인펜과 샤프가 지급되며 개인용 샤프는 사용할 수 없다. 단, 샤프심은 개인 샤프심을 사용해도 된다. 보통 샤프심까지 챙길 생각은 하지 않겠지만, 과거 한 수능에서 샤프심 품질이 불량해 수험생들이 단체로 큰 불편을 겪는 경우가 있었으니 여유분을 챙겨서 나쁠 것 없다. 수험장 반입이 가능하면서 샤프보다 마음 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깎인 연필 몇 자루와 지우개, 혹시 모를 수정테이프까지 준비해 예쁜 필통에 담아준다면? 수험생보다 더 세심한 센스 있는 선물로 오래 기억에 남을 수 있을 것이다.
가장 중요한 건 무엇? "건강 관리가 최고!"
수능 성적보다 중요한 것은 첫째도 건강, 둘째도 건강이다. 밥 먹고 잠자는 시간까지 줄여가며 공부한 수험생들은 체력이나 면역력이 크게 떨어져 있기 마련. 행여 수능이 끝나고 긴장이 풀려 크게 앓기라도 할까 걱정이 된다면, 수험생에게 꼭 맞는 건강식품을 선물해 주는 것도 좋은 선택이다.
고려은단 멀티비타민 올인원 60정<18,100원>
네이쳐스웨이 얼라이브 원스데일리 멀티비타민 100정<18,770원>
비타민 가장 무난하고 대표적인 건강식품은 바로 비타민 계열이다. 햇빛을 충분히 보지 못하고 오랜 시간 책을 보는 수험생들은 전반적으로 모든 영양소가 부족할 수밖에 없는데, 필수 비타민 5종이 모두 포함된 종합 비타민을 선물하면 간편하게 영양 결핍을 채울 수 있다.
오쏘몰 이뮨 멀티비타민 앤 미네랄 7병<28,440원>
바이엘 베로카 45정<17,930원>
시트러스 맛으로 알약보다 편하게 섭취할 수 있는 마시는 비타민이나 발포 비타민도 좋다. 오쏘몰 이뮨 드링크는 영양제의 에르메스라고 불리는 종합 비타민으로 피로 회복에 탁월하며, 액상 비타민이 포함돼 있어 물 없이도 상큼하게 마실 수 있다. 물에 타먹는 발포 비타민 역시 상쾌한 맛으로 수험 당일에도 간편하고 기분 좋게 영양소를 섭취할 수 있다.
종근당건강 아이클리어 루테인 지아잔틴 30캡슐<5,440원>
루테인 오랜 시간 공부하느라 시력이 떨어지고 안구건조증이 오는 등 눈 건강이 많이 떨어졌다면 루테인을 선물하는 것도 좋다. 루테인은 눈의 각막과 동공, 황반의 주요 구성 성분으로 눈 건강에 도움을 주는 영양제다. 1년 정도 꾸준히 복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며, 비타민과 함께 복용하면 더욱 효과가 좋기 때문에 종합 비타민과 함께 선물하는 것을 추천한다.
정관장 홍삼정 에브리타임 밸런스 10ml 30포<41,990원>
홍삼 한국인이 가장 사랑하는 건강식품 홍삼은 수험생의 떨어진 체력과 면역력을 높이는 데에도 제격이다. 학교, 독서실, 스터디 카페 등 어디든지 간편하게 들고 다니면서 섭취할 수 있도록 스틱 형태로 된 제품을 추천한다. 정관장 에브리타임 밸런스는 너무 쓰지 않아 학생들이 매일 챙겨 먹기에도 무리가 없다.
선물보다 큰 마음을 전해요 ♡
수험생이 예민하고 민감하다는 것은 다시 말해 그만큼 마음의 여유가 없다는 뜻이다. 열아홉 인생에서 가장 큰 시험을 앞두고 조바심을 느끼는 것은 어찌 보면 당연한 일. 인생의 중요한 터닝 포인트를 맞이하는 수험생들에게 따뜻한 사랑과 격려를 아끼지 말고 물심양면으로 도와주도록 하자. 거창할 필요 없다. 선물과 함께 간단한 쪽지를 건네 진심 어린 응원을 전해보는 것으로도 충분할 것이다.
기획, 편집 / 다나와 정도일 doil@cowave.kr
글 / 박다정 news@cowave.kr
(c) 비교하고 잘 사는, 다나와! www.danaw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