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교하고 잘 사는, 다나와 : 가격비교 사이트

다나와 앱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다나와 APP
다나와 가격비교 No.1 가격비교사이트 다나와 앱으로
간편하게 최저가를 확인하세요.
- -
QR코드
빈 이미지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닫기

공기청정기 CM에게 공기청정기 고르는 방법을 묻다 [다나와 인사이더 공기청정기 편]

다나와
2024.03.21. 11:07:55
조회 수
6,320
35
댓글 수
9

공유하기

레이어 닫기

지금 보는 페이지가 마음에 든다면
공유하기를 통해 지인에게 소개해 주세요.

로그인 유저에게는 공유 활동에 따라
다나와 포인트가 지급됩니다.

자세히 >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Ctrl+V)하세요.

레이어 닫기


몇 년 전, 건강을 챙겨보자는 심산에 호기롭게 공기청정기를 구매해 사용했습니다. 6개월이 지나 필터를 교체하려고 제품을 열어본 저는 실소를 터뜨려버렸습니다. 필터 커버를 벗기지 않고 사용했던 것이죠. 제가 6개월 동안 마셨던 공기는 무엇이었을까요... 여러분은 공기청정기 잘 이용하고 있으신가요?


다나와 인사이더는 특정 상품 카테고리에 관해 더 자세한 이야기를 담은 콘텐츠입니다. 3월의 다나와 인사이더는 공기청정기를 주제로 다나와에서 공기청정기를 담당하는 CM과 만나 이야기를 나눴습니다.



 에디터 正  안녕하세요! 이번 인터뷰 자료 조사를 위해 서울시 대기환경정보를 참고했는데요. 매년 3~4월에 미세먼지가 가장 나쁘더라고요. 그렇다면 3~4월이 공기청정기 시즌인가요?


 거북이 CM  네, 맞아요. 3월이 가장 시즌이고요. 겨울에서 봄 넘어가니까 환절기라 미세먼지가 스멀스멀 발생하죠. 이때 미세먼지 주의보도 많이 발령되기도 해서 공기청정기 판매 지표가 쭈욱 올라갑니다. 그래서 공기청정기 신제품도 빠르면 1월 말 혹은 늦으면 3월 초중순에 출시되죠.


작년 서울시의 미세먼지 수치를 보면 3~4월이 가장 높다 (출처 : 서울특별시 대기환경정보)


 에디터 正  그럼 미세먼지 예보를 자주 보시겠어요?


 거북이 CM  맨날 봅니다. 미세먼지, 초미세먼지 둘 다 체크해요. 일단 미세먼지가 나쁘다고 나오면 최대한 공기청정기를 노출하려고 있습니다.



 에디터 正  본격적으로 질문해보겠습니다. 공기청정기를 새로 구매할 때 꼭 체크해야 될 사항이 있다면 뭐가 있을까요?


 거북이 CM  일단 공기청정기는 청정면적을 체크하는 게 1순위예요. 왜냐하면 공기청정기를 살 때 그냥 좋은 거 하나 두자 이렇게 생각해서 사시는 분들이 많은데 사실 공기청정기는 한 공간 안에서 얼마나 청정을 할 수 있느냐가 가장 중요하거든요.


공간에 맞는 기준이 있어요. 거주 면적에 1.3을 곱하면 되죠. 만약에 방이 10평이면 청정면적이 13평 이상인 공기청정기를 사야 청정이 잘 됩니다.


그래서 구매를 할 때 공기청정기를 어디다 둘지 생각하셔야 해요. 침실에 놓을지 거실에 놓을지에 따라 필요한 청정면적이 다르니까요.



 에디터 正  그럼 공기청정기에서 이건 굳이 체크 안 해도 되는 기능이 있다면요?


 거북이 CM  사용하는 사람마다 다를 텐데요. 저라면 버튼 잠금이요. 버튼 잠금 기능은 어린아이가 있는 집이나 반려동물 키우는 가정에서 선호하는 기능이죠. 아기들이 막 만지다가 제품 기능 건드리는 경우가 있잖아요.


그런 사태를 방지하기 위해서 버튼 잠금 기능이 있는 제품들이 있는데 저는 집에 아이도 없고 키우는 동물도 없어서 필요 없습니다.




 에디터 正  만약 가정에서 사용한다면 거실에 큰 제품 하나를 두고 사용하는 방법과 방마다 소형 제품을 하나씩 두는 방법 중 어떤 게 나을까요?


 거북이 CM  후자가 훨씬 나아요. 작은 걸 사서 방마다 두는 거죠. 공기청정기를 맡기 전에는 그냥 뭐 LG나 삼성에서 나오는 큰 거 사면 되지 않겠냐고 생각했었거든요. 업무 때문에 공기청정기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니까 가격 적당하고 청정 성능 괜찮은 제품을 방마다 한 대씩 두는 게 훨씬 청정에 도움이 많이 되더라고요.


 에디터 正  근데 관리하기가 좀 힘들긴 하겠네요.


 거북이 CM  아무래도 필터 관리가 조금 그럴 수 있는데 필터 교체하기가 너무 힘들 것 같다면 필터 겉에 씌울 수 있는 필터 세이퍼라는 게 있거든요. 그런 거를 이용하면 필터 수명 연장에 도움이 됩니다.


external_image

필터포유 삼성전자 블루스카이 7000 전용 더스트 세이버 9,900


 에디터 正  고양이나 강아지를 키우는 집에서는 공기청정기가 필수라고 하더라고요. 일반 공기청정기랑 펫 공기청정기의 차이가 무엇인지 알려주세요.


 거북이 CM  필터 종류와 기능에서 차이가 있어요. 펫 공기청정기에는 펫 전용 필터가 들어가는데 일반 필터에 비해 청정, 탈취 성능이 더 좋아요. LG전자의 펫 특화필터를 예로 들면 일반 필터보다 성능이 119% 뛰어나죠.


펫 공기청정기에는 펫 모드가 따로 들어가는데 이걸 실행하게 되면 일반 모드보다 풍량이 더 세지고 하단 공기를 집중적으로 청정해요. 반려동물은 인간보다 낮은 구역에서 생활하니 바닥 쪽에 털들이 쌓여 있잖아요.


강해진 풍량으로 반려동물의 털도 더 빨아들이고 배변물 냄새도 빠르게 제거해요. 요즘 반려동물 키우는 집이 많아지다 보니 펫 공기청정기 인기도 많아졌어요.



 에디터 正  요즘 공기청정기에 여러 기능을 넣은 올인원 제품이 많이 나오고 있거든요. 공기청정기랑 가습기를 합친 것도 있고 공기청정기에 제습기 합친 제품도 있죠.


그래서 공기청정기를 단일 제품만 사용하는 방식과 올인원 제품을 사용하는 방식 중에서 공기 청정 측면에서 뭐가 더 효과적일까요?



  CM  얼핏 보면 한 제품으로 다양한 기능을 커버할 수 있는 올인원 제품이 합리적으로 보이지만 자세히 보면 달라요. LG전자의 에어로타워의 경우 공기 청정, 온풍, 냉풍 기능이 가능한데 청정면적을 보면 5.5평 밖에 안 되죠. 방 한 칸 겨우 하는 거예요.






모델명

LG전자 오브제컬렉션 퓨리케어360도 알파 UP

LG전자 오브제컬렉션 에어로타워

청정면적

20평

5.5평

최저가

1,134,590

1,065,700


이번에 나온 LG전자 오브제컬렉션 퓨리케어 공기청정기와 비교를 해보면 차이가 명확해요. 청정만 가능한 대신 청정면적이 20평이나 되죠. 비슷한 가격인데 청정면적은 4배 가까이 차이가 나죠?


공기 청정만 생각하신다면 공기청정기 단일 제품을 사용하는 방법을 추천합니다.



 에디터 正  요즘 공기청정기 트렌드는 어떤가요?


  CM  요즘 공기청정기 트렌드는 UV 살균이에요. 공기청정기 안에 있는 팬이나 정화되어 나가는 공기를 살균해서 공기를 더 깨끗하게 만들어요. 요즘 신형으로 나온 제품들은 UV 살균이 거의 탑재되어 있어요.


인공지능 기능도 예전보다 더 발전했어요. 공기청정기가 스스로 판단해서 실내 공기 질이 좋지 않으면 전원을 켜고 반대로 공기 질이 좋으면 절약 모드로 전환하죠. 공기 질에 민감한 분들은 UV 살균을 눈여겨보시고 제품 관리 자동화에 관심 있는 분들은 인공지능 기능을 유심히 보세요!





 에디터 正  다음 질문은 공기청정기와 관련한 대표적인 오해를 제가 추려봤는데요. 공기청정기를 틀면 환기할 필요 없다는 말이 있어요.


  CM  환기를 해야 돼요. 공기청정기 실내를 계속 청정 해준다고 해도 사람이 내뿜는 이산화탄소나 오염 물질들이 남아있어요. 계속 축적이 되면 실내 공기 질이 가면 갈수록 안 좋아집니다.


공기 순환에는 환기가 가장 좋아서 공기청정기 사용 전후로 환기를 한 번씩 해주는 게 청정에 도움이 많이 돼요.



 에디터 正  가습기와 공기청정기를 동시에 사용해도 될까요.


  CM  동시에 사용하면 안 돼요. 가습기에서 나오는 수분이 있잖아요.  기청정기 내부로 들어가게 되면 필터에 수분 입자가 붙게 돼요.  공기청정기 수명이 더 빨리 줄어들 수 있죠.


가습기와 공기청정기를 같이 사용해야 하는 상황이라면 따로 떨어뜨려서 사용해 보세요. 예를 들면 가습기를 머리맡에 두고 공기청정기는 발 쪽에 두는 식이죠.



 에디터 正  청소할 때 틀면 좋다 아니면 요리할 때 틀면 좋다?


  CM  청소 끝나고 트는 게 좋아요. 청소를 하게 되면 먼지가 일어나잖아요. 그러면 공기청정기는 먼지 인식을 하고 평소보다 흡입을 많이 되죠. 장기적으로 필터 수명이 줄어들게 됩니다.


요리도 마찬가지로 끝나고 나서 환기한 다음에 공기청정기 사용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청소와 마찬가지로 요리 과정에서 발생하는 냄새, 먼지로 인해 공기청정기 필터에 좋지 않습니다.




 에디터 正  다나와 하악하악 님이 해주신 질문입니다. 필터를 교체할 때 꼭 정품만 사용해야 되는지 호환 가능 필터를 써도 상관이 없는지 궁금합니다.


  CM  기본적으로는 정품 사용을 권장해요. 정품 필터는 공기청정기 제조사에서 나오는 필터라 품질이 보장되죠.  AS 수 있어요.


호환 필터는 가격이 정품 필터 절반 수준이라 가성비가 좋죠. 하지만 단점이 명확해요. 호환 필터를 사용하다가 문제가 발생했을 때 AS를 받기 어렵고 제품 성능에 관해서 안정성이 정품 필터보다 떨어지는 건 사실입니다. 막상 구매했는데 사이즈가 작거나 큰 경우도 있죠.


호환 필터도 다 같은 필터가 아니에요. 국내산 제품과 중국산 제품으로 나뉘는데 예전에 중국산 호환 필터를 구매해 사용해 본 적이 있어요. 처음에는 괜찮다가 얼마 지나지 않아 공기청정기에서 냄새가 나더라고요.


가성비가 중요한 분들이라면 호환 필터를 고민하실 텐데요. 실패 확률을 줄이려면 국내산 제품을 구매하고 자신이 사용하는 제품과 호환이 되는지 확인하셔야 합니다. 필터 등급은 가정에서 사용한다면 H11 등급이면 충분한데, 고성능이 우선이라면 H13 등급 이상을 추천해요. AS 여부와 성능이 중요하다면 정품 필터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아, 공기청정기 폐필터는 재활용이 불가능해서 종량제 봉투에 넣어서 일반 쓰레기로 버리면 되니까 참고하세요.



 에디터 正  다나와 THECEO님의 질문입니다. 실면적에 따라 공기청정기 추천받고 싶어요.


  CM  원룸이나 방에서 사용한다고 하면 청정면적 10평대 공기청정기가 적합해요. 20평대 이상부터는 거실용으로 하나 두고 방마다 제품 하나씩 두는 것을 추천합니다.



 에디터 正  다음으로는 해추모 님의 질문인데요. 창문을 닫고 공기청정기를 사용해도 되는지 궁금합니다.


  CM  공기청정기는 기본적으로 창문을 닫고 사용해야 좋아요. 창문을 열고 사용하게 되면 청정이 된 공기는 밖으로 나가고 안 된 공기가 들어올 수 있거든요. 그럼 공기청정기를 작동한 의미가 없습니다.




 에디터 正  요즘 인기 있는 제품 소개해주세요.


  CM  가성비 라인 3개, 프리미엄 라인 3개 총 6개 제품 딱 집어드리겠습니다. 가성비를 고려한다면 꼭 최신 제품을 찾을 필요는 없어요. 대기업 제품 중에서도 몇 년 전 제품을 찾아보시면 상당히 괜찮은 가격대에 성능도 준수한 친구들이 있거든요.


① 위닉스 타워 프라임 305,720

② 삼성전자 블루스카이 3100 144,200

③ LG전자 퓨리케어 360도 Hit 306,850




'난 가전제품은 고급스럽고 성능이 좋아야 해!' 이런 분들이라면 LG와 삼성의 프리미엄 제품을 추천해 드려요. 디자인, 성능 모두 2024년 기준으로 최고라고 감히 말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 출시된 다이슨 제품도 인기가 괜찮습니다.


① LG전자 오브제컬렉션 퓨리케어360도 공기청정기 1,417,690

② 삼성전자 비스포크 큐브 Air 1,398,920

③ 다이슨 빅+콰이엇 포름알데히드 공기청정기 994,400




 에디터 正  마지막으로 다나와 회원들에게 전달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CM  공기청정기를 인기 상품 순으로 구입하시는 분들이 많거든요. 그렇게 하시지 마시고 내 방 면적에 맞는 청정면적을 고려한 다음에 공기청정기 구매를 추천해 드려요. 이제 환절기 철이니까 미리 공기청정기 구매하셔서 건강 챙기셨으면 좋겠어요.


평소에 하늘 보시나요? 저는 출근하다가 하늘을 보는 편인데 오늘은 맑았다가 다음 날은 우중충할 때가 많습니다. 아주 변덕이 죽 끓듯 하죠. 3월은 공기청정기를 주제로 인터뷰를 진행했습니다. 댓글로 의견 달아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4월의 다나와 인사이더는 청소의 달(?)을 맞아 로봇청소기를 주제로 인터뷰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댓글 이벤트도 어김없이 하니까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기획, 편집, 글 / 다나와 최정표 wjdvvy@cowave.kr

(c) 비교하며 잘 사는, 다나와 www.danawa.com

공감/비공감

공감/비공감안내도움말 보기
유용하고 재미있는 정보인가요?
공감이 된다면 공감 버튼을, 그렇지 않다면 비공감 버튼을 눌러 주세요!
공감이나 비공감을 선택 하는 경우 다나와 포인트를 적립해 드립니다. ※ 공감 버튼의 총 선택 횟수는 전체 공개입니다. 비공감 버튼의 선택 여부는 선택한 본인만 알 수 있습니다.
저작권 안내
크리에이트 커먼즈 저작자 표시 필수 상업성 이용 불가 컨텐츠 변경 불가
저작권 안내
저작권 표시 필수
상업성 이용 불가
컨텐츠 변경 불가
* 본 내용은 위의 조건을 충족할 시, 별도의 허가 없이 사용이 가능합니다.
최신 기획뉴스 전체 둘러보기
1/1
응급 수술의 판을 바꾸다, 의료용 글루건의 탄생 (3) 과학향기
메인스트림 게이밍 CPU의 뉴페이스. 라이젠 5 7400F, 9500F (2) 기글하드웨어
한달만에 50% 폭등한 인텔 14세대 CPU 가격 인상과 생산 문제 이유는? 동영상 있음 보드나라
[순정남] 게임을 넘어 유명세 탄 헤어스타일 TOP 5 (1) 게임메카
K-소울이라 불린 더 렐릭 “소울라이크는 아니다” 게임메카
아이온2의 숙제, 커뮤니티서 제기되는 '불안의 목소리' 게임메카
AI 성능은 그대로, 용량은 더 적게··· 에너자이가 말하는 '극단적 양자화'란 IT동아
FIX 2025 “인공지능ㆍ로봇ㆍ모빌리티 등 미래 주도 기술이 한 자리에” IT동아
오늘도 깔끔하고 편안한 PC를 위해 숨은 주역들은 '열일'합니다 (2) 다나와
“AI 시리 또 연기?” 스마트폰·게임·MS까지... 이 주의 IT 루머 총정리 (1) 다나와
PC 갬성 전쟁, 흑백 콤-퓨타 대전의 '흑수저 PC'를 소개합니다! (1) 다나와
M5 칩으로 성능 강화, 공간컴퓨팅 헤드셋 ‘애플 비전 프로’ (1) IT동아
[자동차와 法] 신차 하자 발생 시 교환·환불에 대한 법적 기준과 현실적 대응 IT동아
덕후 워프레임? 듀엣 나이트 어비스 매력 요소 총정리 게임메카
[겜ㅊㅊ] 타르코프 대비 몸풀기, PvE 익스트랙션 슈팅 5선 게임메카
[AI되니] 챗GPT가 ‘앱 생태계’를 만들다니? 우리 빨리 돈 벌러 가야겠는데요? 동영상 있음 AI matters
반도체 생태계 허브로 떠오른 Arm, '언락드 코리아 2025'로 산업 생태계 엮는다 (1) IT동아
인텔 18A 공정에 허 찔린 TSMC·삼성 파운드리··· '내년부터 불꽃 경쟁' IT동아
[성지순례] 이제 귀해진 동네 오락실, 구리 진주게임랜드 게임메카
10-20대가 70%, MMO 장르 이끈 마비노기 모바일 게임메카
이 시간 HOT 댓글!
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