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한 쇼핑검색, 다나와! : 가격비교 사이트

다나와 앱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다나와 APP
다나와 가격비교 No.1 가격비교사이트 다나와 앱으로
간편하게 최저가를 확인하세요.
- -
QR코드
빈 이미지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닫기

게이밍을 넘어 전문적인 영역에도 도전, 팀그룹(TeamGroup) 인터뷰

2024.05.13. 16:27:30
조회 수
908
7

공유하기

레이어 닫기

지금 보는 페이지가 마음에 든다면
공유하기를 통해 지인에게 소개해 주세요.

로그인 유저에게는 공유 활동에 따라
다나와 포인트가 지급됩니다.

자세히 >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Ctrl+V)하세요.

레이어 닫기

 

작년 부터 DDR5의 가격이 안정화 되면서 본격적으로 많은 사람들이 DDR5를 선택하기 시작했고, 올해 들어서는 사실상 새로운 PC를 구매하거나 업그레이드 한다면 DDR5가 기본이 된 시대가 도래했다.

본격적으로 DDR5 시장은 다양한 제조사들이 각자의 제품을 선보이며 경쟁을 시작했고, 그중 한국 시장은 높은 성능을 추구하는 경향이 높은 만큼, 고성능 메모리를 주력으로 하는 제조사들의 경쟁의 장이 되고 있다.

이러한 고성능 DDR5 메모리 시장에서 삼성 다음 가는 높은 점유율을 보이고 있는 메모리 제조사가 있다. 바로 팀그룹(TeamGroup)이다.

팀그룹은 올해, 신제품 메모리 뿐만 아니라 SSD 를 비롯한 다양한 분야의 신제품들을 컴퓨텍스에서 선보일 예정이라고 알려졌는데, 케이벤치에서 컴퓨텍스보다 국내에서 먼저 살짝 살펴볼 수 있는 기회가 생겼다.

서린씨앤아이를 통해 국내에 유통하고 있는 팀그룹의 Bryne Huang, Jeanne Shao, Sandy Tsai 세일즈 매니저가 한국을 방문해 올해 선보일 신제품에 대한 정보 및 소개와 팀그룹의 비전을 들어볼 수 있는 시간을 가질 수 있었다.

 

팀그룹이 생각하는 한국 시장의 비중은?

올해의 경우 정확히 표현하기 어려울 정도로 가늠하기 어렵다. 한때, 한국 매입기준으로 한달에 200만 달러를 기록한적도 있을만큼 비중이 크다.

최근 늘어나는 HBM에 대한 수요, AI 관련 비지니스 때문에 제조사들이 DRAM 기반의 PC용 수요를 예측하기 어려운 시즌이다.

대형 제조사들이 HBM에 보다 집중하면서 PC용, 서버용 생산량이 조금씩 감소하고 프리미엄이 붙고 가속화 되고 있다. 이러한 다양한 변화 요소들이 겹쳐 정확한 수요 예측이 쉽지 않은 상황이다.

 

국가별 글로벌과 시장 비중을 알려주신다면?

1등은 미국으로 30% 비중이다. 그외 아태지역, 아시아쪽은 필리핀과 인도도 시장이 큰 편이며, 말레이시아, 태국, 베트남 등에서 판매하고 있다. 그중에서 판매 단일 국가로는 아시아에서 한국이 1등인 점을 말씀드릴 수 있을 것 같다.

 

그렇다면 중국 시장은 어떠한가?

중국에서도 판매를 진행하고 있지만, 시장 접근을 늦게 시작한 상황인 만큼 큰 편은 아니다.

 

말씀해주신대로 메모리 시장에 다양한 변화가 예고 되고 있는데, 엔터프라이즈,AI 관련 부분에서는 팀그룹 제품이 잘 보이지 않는다. 시장 변화에 맞춰 팀그룹은 어떠한 준비를 하고 있는지?

준비중이다. 자세하게는 말씀드리기 어렵지만 내부에서는 당연히 움직이고 있다.

다만, HBM쪽은 아니고, AI 트렌드에 맞는 제품이 있을 것이다. 실질적으로는 기대하고 있는 부분이다.

마침 컴퓨텍스 2024의 슬로건 역시 Elevate Gaming, Empower AI 이기도 하다. 행사에서 AI와 관련된 다양한 프로덕트도 준비되고 소개될 것이다.

 

팀그룹의 BTC, BTB 운영 어느정도 비율인가?

현재는 BTC 위주 이며 시작은 BTC이지만 앞으로 당연히 BTB로 넘어가는 것으로 생각되고 있다.

AI의 방향도 그렇도 일상 생활적인 부분에서 더욱 활용될 여지가 있는만큼, 메모리 모듈쪽에 더 많은 운용되어 사용될 것을 생각하고 있다.

 

국가별 주력 제품의 차이가 있나?

한국의 경우, 유통인 서린씨앤아이를 통해, 게이밍 브랜드이자 RGB LED를 특징으로 하는 T-FORCE 메모리에 집중하고 있고, 게이머가 원하는 타입의 방열판을 제공하는 메모리, SSD가 주력이다.

그리고 최근 판매량이 꾸준히 오르고 있는 T-CREATE 라인업이 있다. T-CREATE 라인업은 방송, 포토그래퍼, 유튜버, 동영상 편집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내구성 높고 안정성을 제공하는 T-CREATE 라인업이 새로운 주력제품이 되어 가고 있다.

가격비교사이트 기준으로 탑10 제품 내에 T-CREATE 제품이 포함되어 있을 정도다.

워크스테이션은 BTB 시장이 따로 있다.

한국 시장의 비중이 높아진만큼, 한국 파트너사인 서린씨앤아이에 대한 생각도 들어보고 싶다. 기대하는 부분도 있나?

팀그룹이 한국에서 오래했지만 과거엔 실패를 조금 많이 했다. 또, 대리점 자체도 없던 시절도 있었다.

그러나 이후에 서린씨앤아이와 함께 하면서 팀그룹의 한국 시장 터닝포인트가 되었다. 본사 팀그룹내에서도 한국 시장의 서린씨앤아이에 대한 공로를 충분히 인정하고 있다.

물론, 순탄치만은 않았으며 쉽지 않은 여정들이 있었지만 서로 믿고 계속 함께 해올 수 있었다.

각자의 역할에서 충실해왔던 만큼 이자리까지 올 수 있었다고 생각한다.

 

팀그룹의 DDR5 메모리가 내부 메모리 비중, 매출은 어느정도인지?

내부 비중은 50%가 넘었다. 팀그룹은 DDR5 자체에 타사 보다 조금 빨리 준비해왔다. 급하게 만들어낸 것이 아닌 미리, 그리고 착실히 준비해왔다.

한국에서도 팀그룹의 DDR5 선호도가 어느 정도 자리잡고 있는 것이 그 반증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다. 한국 기준으론 삼성 다음으로 팀그룹의 DDR5가 가장 많이 판매되고 있다.

 

DDR5가 본격적으로 활성화되고 있다고 보이는데 팀그룹의 DDR5 시장에 대한 전략이 있다면?

전세계적으로 볼때 DDR5 추세는 맞다. 대만의 경우에는 30~40% 정도이다. 필리핀,인도 같은 환경은 개발도상국 정도니 20%정도이다.

사실 작년 말에 SK 하이닉스와 계약할때 엄청나게 큰 모험으로 많은 양의 계약했다. 그 당시만 해도 DDR5의 시장의 수요를 모르는 상태였다. 물건이 많다해도 제대로 판매가 되지 않으면 재고 문제 생길 수도 있어 걱정이 됐다.

그래도 팀그룹은 미리 준비 한만큼 엄선된 좋은 웨이퍼 기반으로 제작하고 있었고, 때문에 타 업체 대비 더 우수한 제품을 선보일 수 있었다.

팀그룹은 모듈 업체중에 비중이 상당히 높은 업체이다. 미리 준비한 어드벤티지를 활용해서 DDR5 시장에 있어서 선도하는 방향으로 나갈 생각이다.

팀그룹이 올해 출시하는 신제품은? 소개를 부탁드린다.

T-CREATE 라인업의 P31 외장형 SSD 제품이다.

현장의 포토그래퍼, 영상 촬영을 위한 외장 SSD로, 기존 카메라에 마운트홀이 자체적으로 고정하는 제품이 아예 존재하지 않았다. 때문에, 타사 외장 SSD에 별도의 추가금으로 마운트 홀 케이스를 장착해 카메라에 부착하는 경우가 있다.

 그러나 T-CREATE P31 SSD는 자체적으로 1/4" 인치 마운트홀로 고정할 수 있으며, 따로 케이스를 사용하지 않아도 되어 이중지출이 필요 없는 제품이다.

포토 스튜디오 등을 위한 제품으로 2000MB/s 읽기 쓰기로 6K 8K 영상 촬영에도 유용하다. 또한, 금속재질 100%이며 먼지 IP67의 방진 방수 다 지원되므로 야외 촬영에도 적합하다.

기존 외장 SSD 라인업을 특정 전문적인 대상으로 까지 확장하는 제품이며 호환성 문제도 테스트 됐다. 향후 호환성 리스트 업은 계속 넓어질 것.

블랙 제품과 티타늄 제품이 있으며 홀 크기에 따라 적용되므로, 홀 마운트만 동일하면 장착이 가능할 것으로 본다.

현재, 4TB, 2TB, 1TB 모델이 출시될 예정이며, 가격은 미정이다. 출시일은 컴퓨텍스 2024 이후.

다음은 T-FORCE Z540 M.2 PCIe Gen 5 SSD 제품이다.

PCIe Gen 5 매우 뜨거운 만큼. Gen4 때부터 많이 연구를 해왔다. 방열에 적합한 얇은 그래핀 재질의 방열판을 제공하며, 팀그룹만이 특허가 적용되어 있다.

NVMe 2.0 프로토콜 기반으로 12,400MB/s, 11,800MB/s의 읽기 쓰기 성능을 제공하는 제품이다.

파이슨 컨트롤러 사용하며, 하이엔드 유저를 위한 SSD다.

Z540과 같은 고성능 SSD의 발열을 제어해줄 SSD용 쿨러도 2종류 출시된다.

T-FORCE 다크 에어플로우 1은 방열판과 함께 작은 쿨러를 통해 SSD를 효율적으로 방열시켜주며

SIREN GD120S AIO SSD 쿨러는 최초의 수랭 SSD 쿨러다. 120MM 팬과 라디에이터를 통해 보다 강력한 발열제어를 원하는 사용자들에게 추천된다.

이러한 쿨러 제품들은 메인보드 제품에 따라 간섭이 어느정도 있을 수 있어 장착에 제한이 있을 수도 있지만, 이러한 제품을 필요로하는 일부 사용자들도 있는 만큼, 다양한 솔루션을 제공해야 된다는 의무감에 따라 개발되고 선보이게 된 제품이다.

PD20M 맥세이프 포터블 SSD 제품도 있다.

여행 등에서 사용할 수 있는 대중적인 제품으로 맥세이프 지원의 아이폰 및 케이스를 사용하는 대다수의 유저들이 부착해 사용할 수 있다.

저용량 유저들이 고용량의 추가 스토리지를 보다 편리하게 소지하고 다닐 수 있는 제품이다.

특히나, 아이폰의 경우 4K 프로레스를 적극 사용하는 사용자에게 추천된다.

무게도 40g 수준으로 상당히 가볍게 설계 됐다.

이외에도 6400MHz가 기본 클럭으로 구현된 ELITE PLUS DDR5 PC 메모리도 제품도 출시될 예정이다. 기존 방열판에 클럭이 업그레이드 제품이다.

 

T-CREATE 제품은 보다 전문적인 영역에서 사용되는 경향이 강한데 가격이 비교적 저렴하다 그 이유는?

국내 서린씨앤아이의 경우, 기존 게이밍, 메모리 라인업은 완숙된 시장으로 보고 있다. 그러나 새로운 전문적인 영역에서 활용될 여지가 많은 T-CREATE 제품들은 공략해야 할 시장이 확실하다고 보기 때문에, 현실성 있는 공격적인 포지션으로 운영중에 있는 상황이다.

 

신제품 중에 기대되는 주력 제품은?

T-CREATE P31 SSD 제품이 기대된다. 전문적인 영역에 제공하는 제품이기 때문이다.

서린씨앤아이의 입장에서도 P31 SSD 제품을 기대하며, 특정 직업군에 대한 제품의 수요 예측, 객관적인 데이터 및 전문적인 지식도 습등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신제품들의 한국 출시 계획은?

컴퓨텍스 2024 이후를 런칭 시점으로 생각하며 6월 말에서 7월중 런칭을 목표로 하고 있다.

KC 및 전파인증은 진행중이며 T-FORCE 제품등으로 기존 타겟층 뿐만 아니라 T-CREATE 신제품등을 통해  전문적인 카테고리도 적극 공략해 나가고 싶다.


팀그룹이 한국에 알려지고 싶은 이미지는?

게이밍을 위한 제품으로 많이 알려지고 싶다. 사실 스탠다드 제품들, 특히 메모리나 낸드 영역은 삼성이 강하기 때문에, 게이밍 시장에 집중해 알려지고 싶다.

한국에는 삼성 하이닉스 글로벌 IC 밴더 제조사가 있는 만큼, 스탠다드 제품 경쟁이 쉽지 않은 것이 사실이다.

따라서, 게이머를 위한 고클럭 메모리, 고용량 D램 등으로 비즈니스를 시작했다.

이번에 게이밍 제품에 더해 T-CREATE 신제품 들을 통해, 특정 전문성 직업 등을 대상으로 특정 산업군에도 팀그룹 제품이 안정적인 성능과 기능을 제공해나가고 싶다.

마지막으로 올해 2024년 한국 시장에서의 팀그룹 목표는? 소비자들에게 한 말씀 부탁 드린다.

올해 목표는 지금처럼, 외산 브랜드중에 1등 유지해 나가고 싶다.

또한, 앞으로 신제품을 통해, T-CREATE와 같은 다른 제품 라인업도 적극 제공하며 소비자들에게 다양하고 재미있는 제품들을 선보이고 전면적으로 팀그룹을 알릴 수 있기를 바라고 있다.

더불어 게이밍 제품 뿐만 아니라 폭 넓은 제품 솔루션을 제공해 어느 분야에서도 만족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완성도 있는 제품을 선보여 드리고 싶다.



Copyrightⓒ 넥스젠리서치(주) 케이벤치 미디어국. kbench.com

공감/비공감

공감/비공감안내도움말 보기
유용하고 재미있는 정보인가요?
공감이 된다면 공감 버튼을, 그렇지 않다면 비공감 버튼을 눌러 주세요!
공감이나 비공감을 선택 하는 경우 다나와 포인트를 적립해 드립니다. ※ 공감 버튼의 총 선택 횟수는 전체 공개입니다. 비공감 버튼의 선택 여부는 선택한 본인만 알 수 있습니다.
최신 기획뉴스 전체 둘러보기
1/1
지옥더위, 전기요금 폭탄이 온다? 해답은 '고효율 냉방 가전' (5) 다나와
재규어 TCS 레이싱, 상하이 E-프리 더블 포디움 달성...팀 순위 1위 굳히기 오토헤럴드
오키나와에 가면 A&W 루트비어를 드세요! 마시즘
빌게이츠의 승부수가 만든 최종승자 MS. 그리고 QDOS와 MS의 대립. 빡친 게리킬달. MSDOS 탄생 비하인드 스토리 [PC흥망사 72] 동영상 있음 보드나라
문제적 여행지 ‘이곳’ 다녀왔습니다 (1) 트래비
[애즈락 좀 써본이의 소고] 게이머 소유욕 불타오르게 하는 투톱 팬텀 게이밍 vs 타이치를 논하다 (1) 위클리포스트
[플레이엑스포 2024] 에이수스's PICK 라이젠 R9 7950X3D 시피유, 왜? 위클리포스트
[심층분석] 비즈니스 환경에서 인텔, 생태계 진화 이끌다 위클리포스트
AI가 컴퓨팅을 만나면, ASRock AI QuickSet 프로젝트 위클리포스트
[포토] 숭배하라! 페이커 신전을 찾았습니다 (1) 게임메카
AI 구심점으로 떠오른 '컴퓨텍스', 올해 주목할만한 기업 별 소식은? IT동아
[겜덕연구소] 가정용 CRT TV 버리지 마세요, 고화질의 오락실 모니터로 변신! (1) 게임동아
신나게들 까더니만 이제서야 몸 사리는 분위기 동영상 있음 오토기어
[IT애정남] 스마트워치로 음악 스트리밍? 가능한가요? (1) IT동아
2024 맥스엘리트 MAXWELL 파워서플라이 라인업 살펴보기 (3) 쿨엔조이
B760이 이것도? 실속형 고급 메인보드,ASUS TUF GAMING B760M-PLUS II 코잇 (1) 보드나라
PCIe 슬롯만 있으면 Wi-Fi 6E 구축, 디앤디컴 AX210 Wi-Fi 6E PCIe 무선랜카드 보드나라
내가 만난 최고의 피서지 10 (2) 트래비
홋카이도 3박 4일 로드트립 추천 스폿 (1) 트래비
줄여야 산다!... 10평 이하 원룸에 꼭 구비해야 할 필수템 (2) 뉴스탭
이 시간 HOT 댓글!
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