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 산업의 최신 동향과 미래 기술을 엿볼 수 있는 ‘컴퓨텍스 타이페이 2024(이하 컴퓨텍스)’가 6월 4일 개막한다. 컴퓨텍스는 세계 5대 전시회 중 하나로, PC 관련 전시회로는 세계 최대 규모를 자랑한다. 특히 올해는 인공지능(AI) 열풍에 힘입어 전 세계의 눈이 개최지인 대만 타이페이에 쏠리고 있으며, 엔비디아를 비롯해 인텔, AMD, 퀄컴 등 내로라하는 글로벌 기업 CEO가 기조연설자로 연단에 오른다. 우리나라를 비롯한 26개국 1500개 이상의 업체가 전시에 참여하며, 약 5만 명 이상의 관람객 방문이 예상되는 등 규모도 예년보다 2배 늘었다. 때문에 관련 산업 종사자는 물론이고, PC를 좋아하는 소비자라면 절대 놓칠 수 없는 중요한 행사이다.
패션, 가전 등 각 분야를 대표하는 명품 소비재가 있듯이 파워서플라이도 명품으로 취급받는 브랜드가 있다. 바로 ‘시소닉’이다. 1975년에 설립된 대만의 전원 공급 장치(PSU) 제조업체로 올해 창사 49 주년을 맞았다. 1980년대 최초 ATX 표준을 정립하고, 최초의 ATX 파워서플라이 개발했다. 이후 40여 년 동안 리테일 파워서플라이에 주력해 왔다. 80Plus 인증을 최초로 통과한 파워서플라이(모델명 : SS400HT)로 잘 알려져 있으며, 탄소중립 및 ESG 정책 자체 검증으로 환경 책임 기업으로써 소임을 다함으로써 ISO 14064-1:2008 국제표준을 달성했다.
시소닉은 매년 컴퓨텍스 타이페이와 같은 주요 글러벌 전시회에 참가하여 최신 기술과 신제품을 소개하고 있다. 올해도 마찬가지이다. 전시회 참가를 통해 시소닉은 글로벌 시장에서의 입지는 물론이고, 전 세계의 소비자 및 파트너들과의 관계를 강화하고 있다. 현재 국내 유통은 맥스엘리트가 맡고 있다.
올해 컴퓨텍스 개막과 함께 주목받는 시소닉 주력 제품은 다음 세 가지이다. 우선 PRIME 시리즈는 시소닉의 플래그십 라인업으로, 가장 뛰어난 성능을 낸다. Intel ATX 3.0 버전으로 업그레이드 되어 최근 RTX 40 시리즈 그래픽카드와 완벽하게 호환되며, 현재 PRIME TX-1600 / PX-1600 / TX-1300 등 3가지 모델이 나와있다. 무상 A/S 기간은 12년이다.
NEW FOCUS 시리즈는 시소닉의 메인스트림 라인업으로, 시소닉의 가장 인기 있는 베스트 셀러 모델이다. ATX 3.0으로 모두 업그레이드 되었으며, 특히 최근 주차(시리얼 넘버 : 2404- (24년 4월 생산))분부터는 ATX 3.1로 업그레이드 되었다. 무상 A/S 기간은 10년이다.
VERTEX 시리즈는 PRIME 시리즈에 버금가는 퍼포먼스 라인업이다. 80Plus Gold 효율등급과 80Plus Platinum 효율 등급 두 가지 용량으로 출시했으나 현재 주력 모델은 80Plus Gold 효율 등급이다. VERTEX GX-850 / GX-1000 / GX-1200 등 3가지 제품으로 출시되어 있으며, 전체적인 성능은 PRIME과 FOCUS의 중간에 위치한다.
역시 명불허전… 시대를 앞지르는 최고의 파워서플라이
‘시소닉 PRIME TITANIUM TX-1600 풀모듈러 ATX3.0’
파워 명가 시소닉의 최상위 제품이다. 품질과 신뢰도 등에서 이미 전 세계 최고 제품으로 인정받고 있는 프라임 시리즈가 ATX 3.0 지원을 통해 초과전력 사용 시 200% 출력과 더 긴 대응시간을 제공하며, PCIe Gen5 지원을 위한 12VHPWR 커넥터가 추가되는 등 전작에 비해 출력 품질과 그래픽카드 호환성 등이 대폭 업그레이드되었다. 아울러 두 개의 12VHPWR 포트를 지원, 그래픽카드에 최대 1,200W의 전력을 공급할 수 있다. 덕분에 두 개의 12VHPWR 포트를 요구하는 초고성능 그래픽카드도 원활한 구동이 가능하다.
80PLUS Titanium 인증을 획득했다. 80PLUS보다 더욱 높은 수준의 효울과 전력 안정성, 소음까지 측정해 별도의 등급을 부여하는 사이베네틱스(Cybenetics) 인증 역시 획득했다. 해당 인증에서 TX-1600 ATX 3.0은 효율 부분에서 Titanium을, 소음 부분에서 LAMDA A 등급을 받았다.
시소닉 PRIME 시리즈가 제공해 온 압도적인 전압 정확성과 극도의 저소음이 그대로 적용됐다. 모든 출력전압에 대해 변동폭을 0.5% 이내로 제어하는 시소닉의 탁월한 기술은 고용량 파워 서플라이가 필요한 고성능 시스템에 더욱 적합하다.
135mm FDB 쿨링팬은 100% 부하에서도 20dBA 이하의 소음만을 발생시키며, 팬 구동 속도 역시 1100RPM 이하로 제어돼 실사용 환경에서 소음을 느끼기 어려울 만큼 정숙하다. 부하가 낮을 경우 쿨링팬의 동작을 정지해 소음 발생을 원천적으로 제거하는 하이브리드 모드를 통해 더욱 정숙한 사용환경을 구축할 수 있다.
소비자로부터 높은 평가를 받고 있는 시소닉의 메쉬 패턴 모듈러 케이블도 큰 장점이다. 별도의 슬리빙 케이블을 사용하지 않아도 동일한 수준의 튜닝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특히 PCIe 케이블은 한국 소비자의 의견을 반영해 모두 싱글 커넥터 타입으로 구성하고, 정리를 위한 케이블 홀더를 함께 제공해 시스템을 더욱 깔끔하게 완성할 수 있다. 이밖에 ATX 24핀, CPU 보조전원, PCIe 케이블, 12VHPWR 케이블 등 고전력이 이동하는 케이블에 주석 도금 16AWG 케이블을 채용해 안정성을 강화했다.
이밖에 시소닉의 고급 라인업에 제공되던 파워 테스터가 90도 꺾인 형태로 개선돼 사용이 더욱 편해졌으며, SATA Rev. 3.3 지원을 위한 SATA 케이블 역시 제공된다. 시소닉의 최고급 라인업 답게 세 제품 모두 12년의 긴 무상 서비스가 제공되며, 서비스 기간 중 제품에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 모두 새제품으로의 무상교환 서비스 정책이 적용된다.
40년 넘는 시소닉의 기술력을 담았다
‘시소닉 NEW FOCUS GX-850 GOLD 풀모듈러 ATX3.0’
ATX 3.0/PCIe 5.0 시대를 맞아 고성능 하드웨어를 위해 디자인된, 안정적 특성을 지닌 파워서플라이이다. ATX 3.0 규격을 따르고 있어 정격 용량의 200% 출력을 100밀리세컨드(ms, 1000분의 1초)간 유지한다. 또한 표준 140mm 섀시를 사용하면서도 135mm FDB(Fluid Dynamic Bearing, 유체베어링) 쿨링팬을 장착해 긴 수명을 보장한다. 더 높은 출력한계로 인해 발생하는 발열을 효과적으로 제어하는 것과 동시에 더 높은 정숙성을 제공한다. (실시간가격 191,610원)
별도의 슬리빙 케이블이 필요치 않은 메시 패턴 케이블도 시소닉 파워 서플라이의 커다란 장점이다. 풀 모듈러 방식으로 시스템을 구성하는데 필요한 케이블만 선별적으로 장착할 수 있는 것은 물론, PC의 튜닝에 주로 사용하는 고가의 슬리빙 케이블을 사용하는 것과 같은 메시 패턴 케이블 덕분에 슬리빙 케이블과 같은 수준의 튜닝 효과를 제공한다.
이밖에 80PLUS GOLD 고효율 인증, ATX 3.0의 안정적 지원을 위한 입력부 커패시터 강화, 더 높은 출력 안정성 확보를 위한 구리 차폐막 채용, 안정성 향상을 위한 금도금 터미널, 입출력부 전체에 최고급 일본산 커패시터 채용, 저부하 시 정숙성 확보를 위해 쿨링팬 동작을 멈추는 하이브리드 모드, 부하의 변화에도 출력 전압의 변동이 거의 없는 높은 전압 정확도, 고전력 하드웨어를 위한 주석 도금 16AWG 모듈러 케이블, PCIe Gen5를 위한 12VHPWR 커넥터 채용 등 모든 부분에서 주목할 만한 개선이 이뤄졌다.
최신 규격 준수하는 시소닉의 새로운 프리미엄 파워서플라이
‘시소닉 VERTEX GX-1000 GOLD 풀모듈러 ATX3.0’
고전력, 고성능 그래픽카드와 프로세서가 속속 등장하는 트렌드를 반영해 인텔 ATX 3.0 규격이 적용된 프리미엄 파워서플라이이다. 순간적인 전력 피크에 대응함과 동시에 PCIe 5.0 기반 그래픽카드를 위한 전용 16핀 케이블(12VHPWR)이 적용되었다. 기존 프라임 급에서 사용하던 최고급 부품과 ATX 3.0 지원을 위한 설계 고도화를 구현하는 것과 동시에 섀시 크기를 160mm로 줄여 케이스와의 호환성을 높였다.
한치의 오차도 없는 정확한 출력 전압, 소음을 거의 느낄 수 없는 높은 정숙성, 매쉬 패턴이 적용돼 별도의 슬리빙 케이블 없이도 튜닝 효과를 낼 수 있는 모듈러 케이블 등 그간 포커스 시리즈와 프라임 시리즈에서 소비자로부터 호평 받은 장점만을 취합했다. (실시간가격 245,810원)
120mm 팬에 비해 더 큰 135mm 유체베어링(Fluid Dynamic Bearing, FDB) 팬은 가장 일반적인 사용환경이라 할 수 있는 40~50% 부하 구간에서 불과 800RPM 수준으로 동작한다. 최대 부하에서도 1,000RPM 남짓의 속도로 구동되므로 사용자는 파워 서플라이의 동작 소음을 거의 느끼기 어렵다.
매쉬 패턴이 가미된 모듈러 케이블도 소비자의 만족을 이끌어낼 만한 요소이다. 기존 플랫 케이블과 차별화되는 튜닝효과로 소비자의 만족도가 매우 높다. 하나하나의 케이블을 특수 재질의 피복으로 감싼 후 표면에 매쉬 패턴을 새겨 마치 슬리빙 케이블을 사용하는 것과 같은 효과를 낸다.
이밖에 80PLUS Gold 고효율 인증, 600W 전력 공급이 가능한 12VHPWR 케이블, 변동율 3% 이내로 정확하게 제어되는 출력전압, 금도금 커넥터, 10년 무상 A/S, 고장 시 새제품 교환 서비스 등을 제공한다.
기사 제보 및 문의 news@cowave.kr
(c) 비교하고 잘 사는, 다나와 www.danaw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