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교하고 잘 사는, 다나와 : 가격비교 사이트

다나와 앱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다나와 APP
다나와 가격비교 No.1 가격비교사이트 다나와 앱으로
간편하게 최저가를 확인하세요.
- -
QR코드
빈 이미지
다나와 앱 서비스 목록 닫기

두꺼비 소주는 왜 100년을 기념한 소주에 ‘원숭이’를 넣었을까?

2024.07.25. 10:50:40
조회 수
940
8
댓글 수
6

공유하기

레이어 닫기

지금 보는 페이지가 마음에 든다면
공유하기를 통해 지인에게 소개해 주세요.

로그인 유저에게는 공유 활동에 따라
다나와 포인트가 지급됩니다.

자세히 >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Ctrl+V)하세요.

레이어 닫기

나는 여러분에게 이렇게 말할 수 있다. 성인이 되어 처음 소주잔에 입을 댄 후 지금까지 이렇게 특별한 녀석을 만난 적이 없다고. 나는 원래 다른 리뷰를 쓰려고 했다. ‘진로’가 올해로 100년이 되었다는 이야기. 1924년에 처음 등장한 이후, 한국인들의 소울 드링크로 자리를 잡고 이제 해외에서도 뜨거운 주목을 받고 있다는 소식을 말이다. 그런데 말이지…

창립 100주년 기념으로 나온 ‘진로 오리진 에디션’ 중에 이상한 녀석이 숨어있는데?


진로 오리진 에디션에
숨겨진 행운

한국 사람이 진로를 마신 지 100년이라는 시간이 흘렀다. 마셨다는 이야기로도 부족할 정도다. 기쁠 때, 슬플 때 혹은 별다른 이유가 없던 순간에도 우리는 술잔을 기울였으니까. 그런 진로에서 특별한 에디션이 나왔다. 진로가 최초로 출시되었던 1924년 라벨의 모습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하여 선보인 것이다.

100년 전 디자인을 가져왔는데도 세련된 ‘힙트로’ 느낌의 이번 에디션에는 숨겨진 비밀이 하나 있다. 소주 100병 중 3병 꼴로, 즉 3%의 확률로 두꺼비가 아닌 다른 동물이 숨겨진 ‘럭키 라벨’이 있다는 것이다.

그 동물은 바로 ‘원숭이’다. 아니 두꺼비 소주로 유명한 진로에서 언제부터 원숭이 심볼을 사용했지? 거기에는 진로의 오랜 역사가 담겨있다.


진로의 동물이 두꺼비가 아닌
원숭이였던 이유

진로를 만든 사람의 원래 직업은 ‘교사’였다. 장학엽 선생은 일제 강점기 시절 학생들을 가르쳤다. 하지만 안창호 선생의 가르침(교육을 통한 실력 양성)을 인용하다가 주변 일본 교사들에게 사직을 강요받고 떠나게 되었다. 그때 그는 생각했다. 돈을 벌어서 실력 있는 학생을 키우는 학교를 만들겠다고.

그는 평안남도 용강군에 ‘진천양조상회’라는 양조장을 설립하고 술을 빚기 시작했다. 그렇게 나온 제품은 양조장이 위치한 진지리의 ‘진(眞)’과 소주를 증류할 때 이슬방울이 맺히는 모습을 착안해 이슬 ‘로(露)’를 붙여 ‘진로’라고 정했다. 도수는 약 35도였다.

그리고 술병에 마스코트로 원숭이를 넣었다. 서북지방에서는 ‘영특함’을 상징하는 동물이다. 그렇게 1924년 최초 진로엔 복을 상징하는 원숭이 두 마리가 자리 잡고 있다.


애환을 함께한
진로의 성장사

최고가 되는 과정에는 여러 고난이 있기 마련이다. 진로도 여러 어려움이 있었다. 출시 이후, 소주의 맛과 품질을 차별화하기 위해 끊임없이 연구하며 점차 인기를 끌게 되었으나 독립 후 꽃길만 걸어갈 것 같던 상황에… ‘한국전쟁’이 발발한 것이다.

그동안 이룬 진천양조상회의 사업과 공장, 재산을 모두 북쪽에 남겨두고 부산까지 피난을 가게 된다. 그는 휴전 이후, 서울 신길동에 다시 양조장을 차리게 된다. 그리고 ‘진로’를 부활시킨다. 하지만 한 가지 바꾸어야 하는 점이 있었다. 바로 마스코트였다.

서북지방에서는 영특함을 상징하는 동물인 원숭이가 서울에서는 그렇지 못했다. 때문에 진로를 다시 만들면서 동물 사전을 펼쳐놓고 ‘진로 마스코트 오디션(?)’을 봐야만 했다. 그렇게 진로의 새 얼굴이 될 마스코트는 ‘두꺼비’에게로 돌아갔다. 콩쥐팥쥐전에서도, 두꺼비 왕자 동화에서도 두꺼비는 언제나 사람을 이롭게 해 주니까.

그렇게 ‘다복, 행운, 부’를 상징하는 두꺼비가 1955년부터 원숭이의 빈자리를 채웠다. 


작은 라벨 속에 담긴
커다란 소주의 역사

‘진로 오리진 에디션’은 진로의 최초 라벨이자 진로의 역사를 보여주는, 마치 첫 돌 사진과 현재 사진을 겹쳐 보여주는 것 같은 묘한 감정을 일으킨다.

최초의 라벨을 유지하면서 ‘진로 100주년 기념 한정판’ 문구와 창립 연도를 의미하는’1924′, 100주년인 올해를 의미하는 ‘2024’를 표시해 의미를 강조한 진로 오리진 에디션. 진로의 마스코트가 두꺼비로 바뀌기 전, 초창기의 상징인 원숭이까지 함께 만날 수 있어 그 의미가 더욱 크다.

1924년 진로 원숭이부터, 2024년 진로 두꺼비까지. 앞으로 100년 동안 꿈을 꾸고 이뤄내는 모든 행운을 함께 가져가길 바란다.

<제공: 마시즘>

공감/비공감

공감/비공감안내도움말 보기
유용하고 재미있는 정보인가요?
공감이 된다면 공감 버튼을, 그렇지 않다면 비공감 버튼을 눌러 주세요!
공감이나 비공감을 선택 하는 경우 다나와 포인트를 적립해 드립니다. ※ 공감 버튼의 총 선택 횟수는 전체 공개입니다. 비공감 버튼의 선택 여부는 선택한 본인만 알 수 있습니다.
최신 기획뉴스 전체 둘러보기
1/1
DJI 미니5 프로 초보자들에게 추천하지 않는 이유 (1) 동영상 있음 오토기어
머리카락 성분으로 만든 치약, 구강 건강 게임체인저 될까 과학향기
은마 아파트 컴퓨터를 만들어 봤습니다(유부남 에디션ㅋㅋㅋ) (1) 동영상 있음 민티저
갈수록 뒷걸음질 치는 EGMP "400V EGMP 주의하세요! 동영상 있음 오토기어
소도시 좋아하세요? 자연을 품은 일본 여행지 8 (1) 트래비
[포토] 바하·귀무자로 인기 폭발, 도쿄게임쇼 캡콤 부스 게임메카
애스턴마틴 발키리, 극동 지역 무대 첫 도전... WEC '후지 6시간' 출전 오토헤럴드
들어는 봤지만, 아직 못 가본 일본 여행지 10 트래비
숨겨진 일본 여행지? 이 '10곳'에 주목! (1) 트래비
한국인 여권 속, 가장 자주 찍힌 일본 여행지 10곳은 어디? 트래비
한일 교류의 발자취가 담긴, 일본 여행지 9 트래비
후쿠시마, 지금 만나러 갑니다 (2) 트래비
벤츠, BMW가 정신 차리면 소비자들은 냉정하게 돌아 선다! 동영상 있음 오토기어
민천홍 미니탭 동북아지역 본부장 “품질 4.0 시대, 50년 분석 노하우에 AI 더해 통합 플랫폼으로” IT동아
창립 25주년 시놀로지, 엔터프라이즈 공략에 집중한다 IT동아
[위클리AI] 구글 '제미나이 인 크롬'부터 카카오톡에 챗GPT 탑재 IT동아
[자동차와 法] 차량공유 서비스의 숨겨진 위험과 대응 방안 IT동아
꽃을 수놓은 평원, 철원 고석정 꽃밭 트래비
[2025 다나와 아카데미] '에이서'와 함께하는 스마트 캠퍼스 라이프 미디어픽
[2025 다나와 아카데미] 숭실대에서 펼쳐진 게이밍 노트북의 향연 'MSI' 미디어픽
이 시간 HOT 댓글!
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