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동 없이 잔잔하던 PC 시장, 성능 향상의 목적이 오직 속도만을 향해 질주하던 그 시기에 변곡점이 찾아왔다. 바로 요즘 한창 시끄러운 AI 기술 덕분이다. 이전까지는 클럭 주파수 하나로 모든 것을 대변하던 숫자 경쟁에서, 어느 순간 효율로 방향을 틀었고 이제는 그 효율을 더욱 고도화하여 특정 작업에 최적화된 형태로 진화하는 흐름을 타고 있다.
개별 코어를 작업 성격에 맞춰 움직이도록 하는 설계 방식, 처음에는 전문적인 작업에서만 사용되던 것이 시간이 지나면서 영상과 사진 편집, 설계, 이제는 방송 및 게이밍에서도 그 효과를 발휘하고 있다. 덕분에 2024년 중반을 기점으로 이 흐름에 맞춘 하드웨어가 일제히 쏟아지는 중이다. 그중에서도 핵심은 단연코 CPU와 그래픽카드라는 데 이견은 없을 터.
두뇌 역할을 하는 CPU의 나아가는 방향은 곧 PC 진화의 바로미터라 할 수 있기에, 앞서 언급했던 내용들을 중심으로 시장은 거듭 발전하고 있다. 이에 맞춰 움직이는 그래픽카드는 CPU를 보조하는 역할을 해왔으나, 이는 과거의 이야기다. AI 흐름이 대세가 된 요즘, 그래픽카드의 GPU 연산 성능은 CPU 그 이상을 넘어 견고한 입지를 자랑한다.
덕분에 사용자의 눈치 싸움만 한층 예민해지고 있다. 쉽게 말하자면, 예전에는 CPU를 고르고 나면 그래픽카드를 선택하면 되었던 흐름에서, 이제는 그래픽카드 성능을 제대로 발휘하려면 CPU도 그에 맞는 제품이 필요해 선택의 순서가 뒤바뀌었다는 것이다.
그런 점에서 2021년 9월부터 꾸준히 업데이트되었던 '한 장' 정리 가이드가 2024년 9월 버전을 기점으로 '라이젠과 최적의 궁합? 안내 가이드'로 살짝 변경되었다. 하드웨어가 증가했고, CPU와 그래픽카드 선택지도 다양해진 만큼, 이들 하드웨어를 총망라한 대규모 가이드로 업데이트된 것이다.
분명한 것은, CPU는 라이젠을 기준으로, 시중에 출시된 엔비디아와 라데온 그래픽카드의 조합에서 실제 사용자가 어떤 옵션을 활용할 수 있는지에 대한 명쾌한 답을 제공할 것이다. 과거에도 그랬듯, 앞으로도 이러한 자료를 접할 기회는 흔치 않을 전망이다.
# 새로나온 라이젠 9000 시리즈 업데이트
이번 장표에서 주목할 부분은 라이젠 9000 시리즈다. 지난 8월, 순차적으로 9600X·9700X를 1차로, 9950X·9900X를 2차로 출시했다. AMD Granite Ridge로 불리는 이 새로운 CPU는 Zen 5 아키텍처를 기반으로 하며, 이전 세대 대비 약 15% 빠른 성능을 제공한다.
대만 TSMC의 4nm와 3nm 혼합 공정에서 트랜지스터 밀도를 높인 덕분에 전력 소비는 줄었고, 더 나은 성능을 안정적으로 발휘할 수 있게 되었다. Zen 5는 최대 주파수와 큰 L3 캐시 구성을 통해 싱글 스레드 성능을 극대화했다. 특히, 코어당 대용량 L3 캐시를 탑재하여 데이터 접근 속도를 높인 것이 성능 향상의 핵심이다.
① 젊은 피 수혈, AMD 라이젠 9600X·9700X 시장에 파란을 일으키다
http://www.weeklypost.kr/news/articleView.html?idxno=7036
② 다시금 게이밍 시장이 불타오른다! Ryzen 9 9950X와 9900X 공식 출시
http://www.weeklypost.kr/news/articleView.html?idxno=7074
직전 Zen 4 기반 Ryzen 7000 시리즈와 비교하면, Zen 5는 AVX-512 워크로드를 위한 SIMD(단일 명령어 다중 데이터) 확장이 256비트에서 512비트로 확대된 4개의 로드 파이프 구조를 채택했다. 이를 통해 벡터 연산 관련 생산성 워크로드 작업 시 확실히 개선된 체감 성능을 제공한다. 또한, 데이터 실행 유닛이 개선되어 듀얼 폭 L2 캐시 인터페이스가 적용됨으로써 L1 메모리 대역폭이 두 배로 증가했다.
개선된 IPC(명령어 처리량) 덕분에 Zen 4 대비 15% 이상 더 많은 작업을 동시에 처리할 수 있으며, 확장된 코어 및 스레드 지원으로 멀티코어 작업 효율도 대폭 개선되었다. 동시 멀티스레딩(SMT)을 통해 코어당 2개의 스레드를 실행할 수 있어 효율이 크게 향상되었다. 이는 높은 대역폭과 낮은 지연 시간의 특징을 갖춘 구조다.
마지막으로 다이나믹 전압 및 주파수 스케일링(DVFS) 기술을 통해 전력 소비를 실시간으로 조절하며 발열량을 효과적으로 억제한다. 그 결과 Ryzen 9600X와 9700X의 TDP(열 설계 전력)는 65W에 불과하고, Ryzen 9900X와 9950X는 120W로 제한되었다. 또한, Secure Encrypted Virtualization (SEV)과 Secure Memory Encryption (SME) 같은 보안 기능도 지원해 최신 보안 요구 사항을 충족한다.
By 김현동 에디터 Hyundong.kim@weeklypost.kr
〈저작권자ⓒ 위클리포스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Ai 학습 포함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