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래 본문의 내용에는 제조사 공식 발표가 아닌 업계나 인터넷발 루머가 포함될 수 있습니다.
아래 내용은 투자의 근거자료로 사용될 수 없으며, 이를 활용한 투자 결과에 대해서 책임지지 않습니다.
나비(Navi) 44 패키지 면적이 약간 수상하다
저가형인데 크네...?
현재 PC 외장 그래픽카드 시장은 엔비디아가 향후 1~2년까지도 점령했다고 봐도 과언이 아닙니다. 인텔은 처음부터 고급형 그래픽카드 시장은 관심을 끊었으니 그렇다 쳐도, 엔비디아와 꾸준히 경쟁각을 세웠던 AMD도 다음 세대는 플래그십 경쟁을 포기했기 때문입니다. 이런 내용을 뒷받침 하는 루머도 자꾸 나와서 우리를 슬프게 했는데요. 그 대신 AMD는 저가형 시장에서 점유율 확보를 노리는 것 같습니다.
▲ @Olrak29_가 나비 44의 패키징 면적에 대해 언급했습니다
X에서 활동하는 @olrak29_는 차세대 라데온 RX 8000에 대한 루머를 언급합니다. 라데온 RX 8000 시리즈 중에서 가장 저가형 제품군에 투입 될 Navi 44의 패키징 면적이 29 x 29mm라는 겁니다.
그런데 중간 급 그래픽카드(6600XT, 6650XT, 7600등)에 들어가던 Navi 23, Navi 33과 비교하면 Navi 44의 패키징 면적이 의외로 큰 차이가 없습니다. 심지어 Navi 44는 더 미세 공정이기 때문에 같은 면적에 트랜지스터를 훨씬 많이 집적할 수 있죠.
그래서 Navi 44가 Navi 23/33보다 패키징 면적이 약간 좁긴 하지만 성능 면에서는 비슷한 수준이 될 가능성도 있습니다. RX 8500이라던지 RX 8400 같은 저가형 그래픽카드가 RX 6600과 비슷한 성능이라면? 저렴한 가격에 FHD 게임 시장을 강타할 수도 있겠습니다.
*주의 : 패키지 크기는 내부 다이 크기를 담보하지 않습니다. 위 내용은 루머/추측이며, 실제 Navi 44의 내부 GPU 다이 크기는 더 작을 수도 있습니다.
지포스 RTX 50 시리즈는 2025년 1월부터 순차적으로 출시
총알을 미리 준비해야 하나? 성능이나 가격은 아직 오리무중
매년 9월 즈음에 이벤트를 열고 새 그래픽카드를 공개했던 엔비디아였는데 올해는 아무 이야기가 없어 게이머들이 시무룩했죠. 대신 여러 루머를 통해 지포스 RTX 50 시리즈가 CES 2025에서 공개될 거라는 말이 돌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중국 매체에서 더 구체적인 발매 일정 루머가 등장했습니다.
▲ 루머가 사실이라면, 총알을 많이 모아둬야 할 겁니다
중화권 IT 전문 매체 ithome에 따르면 지포스 RTX 50 시리즈는 2025년 1분기 내에 출시 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한번에 모든 제품이 다 출시하는 건 아니고 1개월 간격으로 몇 개의 제품이 출시하는 방식입니다. 이전과 마찬가지로 플래그십을 먼저 출시한 후, 하위 제품을 후속으로 내놓습니다. 가장 대중적인 메인스트림 제품군은 가장 마지막에 합류하게 됩니다. 이번 출시 일정 루머에는 중국 전용 제품이라 할 수 있는 'D' 타잎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세부적으로는 2025년 1월에는 RTX 5090, 5090D, 5080이 출시됩니다. CES 2025에서 공개하고 1월 말에 판매 개시 될 가능성이 있겠죠. 2월에는 RTX 5070 Ti, 5070이 출시되며 아마 욕받이를 담당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3월에는 RTX 5060 Ti와 RTX 5060을 출시. 기본형 라인업을 완성하게 됩니다. 물론 이것으로 끝이 아니며 언제든지 가성비를 개선한 SUPER 라인업이 등장할 수 있으니 소비자들은 늘 뒤통수를 조심해야 합니다.
만약 라데온 진영에서 성능이 끝내주는 멋진 제품을 연거푸 출시한다면? 엔비디아도 지포스 RTX 5080 Ti SUPER HYPER ULTRA 같은 멋진 제품을 내놓을 수도 있을 겁니다. 하지만 아쉽게도 다음 세대는 라데온이 고성능 제품 경쟁을 포기했기 때문에, 슈퍼 하이퍼 울트라 같은 멋진 제품은 보기 어려울 것 같네요.
가격에 대해서는 신뢰도 낮은 루머만 무성한 상태이나, RTX 40 시리즈와 가격이 비슷할 거라는 의견이 힘을 얻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RTX 50 시리즈가 RTX 40 시리즈와 같은 미세 공정을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성능 향상이 드라마틱 하지 않을 것이라는 예상이 지배적이기 때문입니다.
AMD, UMPC 시장 완전히 석권 가능할까? 차세대 라이젠 Z2 시리즈 라인업 유출
라이젠 Z2 시리즈, 생각보다 그래픽 성능 향상이 적을 수도 있다
인텔 루나레이크에게 기회 오나?
*10월 24일 내용 업데이트 : 원 루머 유출자 "라이젠 Z2 Extreme은 16CU" 라고 정정
적중률이 높은 팁스터 Golden Pig Upgrade Pack과 HXL(@9550pro)가 AMD 라이젠 Z2 시리즈의 스펙을 언급했습니다. 참고로 AMD 라이젠 Z1 시리즈는 현재 ASUS ROG Ally 같은 핸드헬드 게이밍 PC(*국내 커뮤니티에서는 주로 UMPC로 부름)에 많이 사용됩니다.
루머에 따르면 라이젠 Z2 시리즈는 총 3개의 제품으로 구성되며, 각 제품마다 탑재 된 내장그래픽의 세대가 다른 것이 특징입니다.
<표 출처 : videocardz.com>
보급형인 Z2G는 램브란트(모바일 라이젠 5030 시리즈 등) 기반이며, 내장 그래픽은 RDNA2 12CU가 탑재됩니다. 이 경우 성능은 현재 ASUS ROG Ally에 탑재 되는 Z1 Extreme보다 낮아지므로 고성능 게이밍 용도가 아니라 캐주얼 게임 용도의 기기에 사용될 것입니다.
중급형인 Z2는 호크 포인트(모바일 라이젠 6040, 7040, 8040 시리즈) 기반이며, 내장 그래픽은 RDNA3 12CU입니다. 현 세대 UMPC 기기와 같은 성능이기 때문에 사실상 이름만 바뀐 버전으로 보셔도 무방하겠습니다.
고급형인 Z2 Extreme은 최신 스트릭스 포인트(모바일 라이젠 AI 300 시리즈) 기반이며, 내장 그래픽은 RDNA 3.5 12CU 입니다. 그래픽 성능이 약간 향상되므로 게임에서 그래픽 옵션을 더 디테일하게 부여하거나, 또는 프레임을 더 안정적으로 뽑을 수 있습니다.
한편 루머에 의하면 그래픽 연산 유닛이 16개인 최고사양 Z2 Extreme X라는 존재도 있었으나 취소되었다고 합니다. 인텔 루나레이크도 조만간 이 시장에 뛰어들 예정이기 때문에, 서로 화끈하게 가격 경쟁을 치고 받아서 소비자들이 저렴한 가격에 구매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10월 24일 오전 내용 업데이트 : 원 루머 유출자인 Golden Pig Upgrade Pack이 "라이젠 Z2 Extreme의 내장 그래픽은 RDNA 3.5 12CU → 16CU" 라고 정정했습니다. 16CU일 경우 성능 향상이 꽤 체감 되기 때문에 업그레이드 할 가치가 충분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나야~ 루나 레이크’ 인텔 울트라 시리즈 2 장착한 서피스 랩탑 7 등장
윈도우 노트북계의 맥북, 최고의 마감품질. 드디어 최신 X86 버전 나온다
몇달 전 마이크로소프트가 퀄컴 프로세서를 탑재한 코파일럿+ 서피스 랩탑 7 ARM 버전을 출시했습니다. 자사의 코파일럿 서비스를 홍보하기 위한 급조 라인업이긴 하지만 역시 서피스 랩탑은 명불허전이었죠. 윈도우 노트북 계의 맥북이라고 불릴 정도로 우수한 하드웨어 마감 덕분에 폼팩터의 완성도는 매우 좋은데요.
다만 서피스 랩탑 7 ARM 버전은 퀄컴 ARM 프로세서의 고질적인 앱 실행 호환성 문제가 발목을 잡고 있기 때문에, 커뮤니티에서는 루나레이크 & 라이젠 AI 를 탑재한 서피스 랩탑 7을 요구하는 분위기였습니다. 그리고 얼마 전, 퀄컴 프로세서가 아니라 인텔 루나레이크를 탑재한 서피스 랩탑 7의 실물이 중국 인터넷 커뮤니티인 시엔위에 유출됐습니다. 드디어 나오는 것입니다.
▲ 루나 레이크 품은 서피스 랩탑 7의 이미지. 외형은 현행 13.8인치 서피스랩탑 7과 동일 <출처: 시엔위>
유출 된 서피스 랩탑 7 루나레이크 버전은 인텔 코어 울트라 7 268V를 탑재했습니다. 32GB 메모리는 루나레이크 CPU에 통합되어 있으며, SSD 용량이 1TB인 것으로 볼때 서피스 랩탑 7 루나레이크 중에서 가장 고급형 모델로 추정됩니다.
▲ 루나 레이크 268V를 탑재한 서피스 랩탑 7 루나 레이크 버전 <출처: 시엔위>
키보드의 크기나 키패드의 비율을 볼 때 유출 된 모델은 13.8인치 라인업이며, 노 알칸타라 코팅 버전입니다. 다만 세부적인 디스플레이 사양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습니다. ARM 버전과 동일할 수도 있고 다를 수도 있을 겁니다.
루나 레이크는 기존 인텔 모바일 프로세서에 비해 전력 효율성과 내장 그래픽 성능이 개선되기 때문에 루나레이크 서피스 랩탑은 꽤 인기가 많을 것입니다. 다만 가격은 만만치 않을 전망인데요. 루머로 들려오는 소식에 의하면 위 사양의 경우 약 2,600 달러에 달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우리나라 돈으로는 약 350만 원입니다. 참고로 비슷한 스펙의 퀄컴 ARM 버전 서피스 랩탑 7은 2,000 달러입니다.
커뮤니티의 예상은 내년 초 CES 2025에서 코파일럿을 추가 업데이트 하면서 서피스 랩탑 루나레이크 버전을 함께 공개, 판매할 것으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글 강우성 / news@cowave.kr
기획, 편집 / 다나와 송기윤 iamsong@cowave.kr
(c) 비교하고 잘 사는, 다나와 www.danawa.com